늑대와 춤을
늑대와 춤을 (Dances with Wolves, 1990)
12세 이상/ 185분 / 드라마/ 미국
감독 : 케빈 코스트너
출연 : 케빈 코스트너(늑대와 춤을),
그레이엄 그린(1)(차는 새),
메리 맥도넬(주먹쥐고 일어서)
음악 - 존 배리
줄거리 - 때는 남북 전쟁. 마치 진로를 잃어버린 사람처럼 전쟁의 목적을 상실한 북군 장교 존 던바는 전투를 벌이고 있는 군인들 사이를 말을 타고 질주한다. 그때 양팔을 벌리는 던바의 모습은 마치 십자가에 매달린 예수처럼 보인다. 의도하진 않았지만 이 사건으로 북군은 전투에서 승리하고 던바는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는 특권을 부여받는다.
던바가 원한 곳은 인디언 부족들간의 전투가 계속되는 다코다 평원이었다. 던바를 자신의 출현을 못 마땅하게 여기는 인디언 수우족과 사이가 좋지 못했지만 수우족에 있는 백인 여성 "주먹쥐고 일어나"와 접촉하면서 점차 수우족과 교분을 쌓게 된다.
"주먹쥐고 일어나"는 인디언들에게 가족을 잃고 인디언들 사이에서 자라나 거의 인디언이라고 볼 수 있다. 점점 수우족과의 친분이 두터워지자 던바는 "늑대와 춤을"이라는 인디언식 이름을 가지고 그들과 함께 생활하고 "주먹쥐고 일어서"와 결혼까지 하게 된다.
이젠 던바는 없고 수우족이 "늑대와 춤을"이 존재할 뿐이다. 그러나 던바의 근무태만을 추궁하러 온 백인 병사들에 의해 배신자로 낙인 찍혀 사형될 위기에 처하게 되자 수우족 인디언 친구들은 그를 구해준다. 다른 부족과의 싸움과 백인들의 인디언 사냥으로 많은 사상자를 내고, 겨울을 피해 거주지를 옮기는 수우족 사이에서 "늑대와 춤을"은 자신의 존재가 그들에게 해를 끼칠것이라 생각해 아내 "주먹쥐고 일어서"와 함께 떠나는데...

작품해설 - 먼저 이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이데올로기를 알아내려고 애쓰지 말자. 그건 너무 어려운 일이다. 우리는 미국 이민사나 남북전쟁에 대해 표피적인 것 외에는 알지 못하며, 이민자들과 원주민인 인디언들의 전쟁이 얼마나 비참했는지 역시 영화를 통해 본 것 밖에는 모른다. 이런 상태에서는 이 영화가 진정한 휴머니즘 영화라는 평과 인디언 학살을 무마하려는 변명에 불과한 치졸한 영화라는 평 사이에서 갈팡질팡해질 것이 분명하다.
이상한 소리처럼 들리겠지만 이 영화는 두개의 완전히 상반된 의견을 보이는 이중적인 영화다. 정통성없는 독재 권력 집단이 종종 우민화 정책의 일환으로 즐겨 사용하는 3S(섹스, 스크린, 스포츠) 정책처럼 케빈 코스트너가 숨통이 확 트이는 서부의 광활한 풍경을 무기로 인디언 학살 영화를 망각하게 만들려는 음모를 품었다고해도 우리는 그에 속을 수 밖에 없다. 아니 솔직히 기꺼이 속아 넘어갈 것이다. 그만큼 진작에 우리곁에서 사라져 가고있는 자연의 모습을 시각과 뇌속에 저장시키려는 본능은 큰 것이다.
이영화가 노리는건 다른게 아니다. 케빈 코스트너가 드러낸 하얀 엉덩이도, 인디언과 백인이 서로에게 동화될 수 있다는 가정도 아닌 버팔로들이 부연 먼지를 일으키며 끝없이 질주하는 서부 광야를 필름으로 보여주려는 것이다. 다행하게도 그 버팔로 헌팅 장면은 아이맥스 영화보다도 재미있다.
The John Dunbar Theme - John Barry ('늑대와 춤을' 중에서)
첫댓글 어떻게 하면 늑대와 춤을 출 수 있을까? 그것이 궁금하네요 ^^
검색창에 늑대와춤을 쳐보세요..ㅋㅋㅋㅋㅋㅋ
글쎄요. 여우와 늑대가 춤을 추는 경우는 자주보는데.... ^^ 행복한 하루.
사오정 대답이 되면 단어를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사육사에 의해 훈련된 늑대를 만날 수 있는 길을 찾으면 가능하고~~ ㅎㅎ 아니면 우리는 야성을 원하지만 우리가 가진 문화의 테두리 안에서 이 갈망을 충족시킬 수 있는 길은 극히 제한되어 있다 보니 지금껏 우리는 그런 욕망을 치욕스럽게 생각하며
긴 머리칼속에 감추고 살아오지는 않았는지...그래서 마음은 늑대와 함께 달리는 여인같이 밤낮으로 우리뒤를 어슬렁 거리는 그림자와 함께 춤추고 있는것은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