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의 개념>
명상이라는 용어는 기원전 5세기 경 전해내려온 용어이다. 인도의 빨리어로는 jha-na(쟈나), 산스크리트어로는 dhya-na(디야나)이며, 중국어 번역은 禪那(선나)로 전해진다.
*인도의 서민들이 사용하는 언어 빨리어/ 귀족들은 산스크리트어를 썼다.
여기서 나(那)를 빼서 선(禪)으로 중국에 정착되었다. 禪(선) 또는 定(정)이라고 부르며 합하여 禪定(선정)-마음을 고요히 하여 진리를 직관하는 일, 불교에서 參禪(참선), 坐禪(좌선)이란 준말로 사용한다.
상형문자인 한자는 태생적으로 그 안에 함축과 상징을 담고 있다. 그래서 산스크리트어나 빨리어 원어보다 오히려 선(禪)이란 한자 안에 그 본질적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선(禪)은 示(보일 시)와 單(홑 단)이 합쳐진 글자 여기서 하나(單)는 하나, 앞에 나 아(我)자가 생략된 것으로 보아 (我)+示+單 즉, ‘내가 하나를 본다’라고 해석할 수 있다.
또한 禪은 고요 선으로 제사를 지낼 때 목욕재개를 하고 깨끗한 몸과 마음을 가지는 의미로 >아주 정갈하게 고요한 것이다.
최근 명상은 冥 어두울 명 瞑 눈감을 명 + 想 생각 상의 합성어로 눈을 감고 그윽하게 생각한다는 의미다.
명상 수행의 입장에서 명상은 생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을 알아차리고, 지켜보는 것이며, 생각 없는 고요함 마음 무심에 도달하는 것이다.이 말의 뜻은 빨리어로 bhavana(바와나)와 같다. (정신을 경작하다. 계발하다)
영어는 meditation,라틴어 meditare 치료에서 유래한다. 의학의, 의술을 이란 의미로 몸(정신)과 마음(육체)을 치유한다. 이 때문에 명상을 심신 치유의 입장에서 받아들이고 있다.
불교에서 쓰는 jha-na(쟈나)는 yoga(요가)에 대한 설명-몸과 마음을 하나로 결합한다-과 비슷한 부분이 많다.
요가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몸을 푸는 하타요가와 마음을 이완하여 고요하게하는 라자요가가 있다.
명상의 입장에서 보면 라자 요가와 통할 수 있다.
<명상의 분류>
(1) 초월 명상(Transcendesntal meditation : TM)
- 초월적인 존재(신이나 어떤 자비로운 존재)에게 마음을 열고 내 맡기는 명상법
- 가장 대표적으로 옴(새 생명이 주는 가장 단순한 음) 또는 만트라를 사용한다.
<옴> '오' 음을 할때 가슴에, '우'음을 할때는 목에, '음'음을 할때 머리에 파장을 남긴다. 이를 하나의 단어 '옴~'을 길게 소리내며 몸과 뇌의 파동이 동시에 일어나며 마음을 안정 시키는 방법이다.
- 수행자는 그 진언(신성한 말)을 마음 속에서 집중하여 반복 암송함으로써, 일어나는 생각을 멈추고, 마음을 고요하게 하여 이완하고 내면의 기쁨, 활력, 창조력 등이 고양된다. 보다 깊은 차원의 의식 세계를 발견하게 된다.
- 인도의 마하리시 마헤시 요기가 1940년대에 수도 생활을 하며 현대인들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명상법으로 개발함
(2) 집중 명상(Concentrative meditation)
- 단일 대상에 주의를 집중시켜 의식의 대상을 단 한가지에만 제한하는 명상법
- 의식을 호흡, 화두, 염불, 진언에 두고 주변의 다른 모든 자극을 철저히 무시하면서 온 정신을 집중하는 수행법으로 만트라 등 특정소리나 특정 단어를 반복해서 암송하는 것이 있다.
- 삼매(최고의 정신 집중 상태)에 들어가기 위한 수행
- 마음이 집중되어 삼매에 들 때, 완전히 깨어있지 않는 의식을 일깨우고, 진정한 본래의 자신에 눈을 뜨게 된다.
이러한 상태는 주관적으로 가지고 있던 생각이나 언어적 개념에서 벗어나 최상의 고요한 상태로 마음이 개방되고 자각되면서 있는 그대로의 통찰이 이루어진다.
(3) 알아차림(마음 챙김) 명상(sati, mindfulness meditation)
- 지금 현재에 일어나고 있는, 외부 환경과 내면의 모든 자극을 억제하거나 회피하지 않고
비판단적으로 주의를 집중시키려고 노력하면서도 어느 특정 자극에만 집중하지 않는 명상법
- 다른 생각이 일어나면 생각이 일어나는구나 알아차려 온전히 깨어 있고 현재 여기 있음에 중점을 두고 있다.
- 호흡 또는 만트라등 한 가지에 정신을 집중하면서도 다른 자극에도 마음을 열어두고 다른 자극을 알아차리고 주의를 기울였다가 다시 원래의 명상 대상에 정신을 모으는 방법
- 미국의 존 카밧진 박사가 마음챙김 기법을 개발하여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MBSR)
(4) 사마타 명상(samata, 지)
- 초기 불교의 핵심 수행법
- samata는 고요함, 평정을 뜻함, 외부 대상에 대해 감각기관을 다스려 마음이 동요되지 않고 고요하게 하는 것
- 마음에서 일어나는 산란함을 멈추게 한다.
- 마음의 들뜸을 가라앉히기 위한 수행이며 고요한 마음을 유지함으로써 바른 통찰(즉 무명을 제거하는것)을 목적으로 한다.
(5) 위 빠사나 명상(vipassana meditation, 관)
- 고대 인도의 명상 기법
- vi(분리하다)+passana(통찰하다) 진실한 모습을 본다, 분석적으로 본다는 뜻
- 일어나는 생각을 분리하여 거리를 두고 지켜봄으로써 있는 것을 있는 그대로의 존재로 통찰 할 수 있게 하는 수행법
- 모든 존재는 변하며, 그로인해서 괴로움이 생기고, 자신이라는 실체가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확실히 통찰함으로써 괴로움을 수용하고, 자신에 얽메인 고정관념을 내려놓는다. 생사로부터 자유로운 해탈, 열반의 기쁨을 성취하고자 하는데에 목적이 있다.
(6) 조사선
- 깨달음의 수행법, 깨달음 본래 정신을 회복하는데 목적을 두는 선불교 수행법
- 머물 바 없이 그 마음을 내는 것, 즉 자신의 경험에 의한 분석과 판단의 마음을 내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마음을 보아서, 그 본성으로 자유로워 질것을 강조한다.
(7) 간화선
- 오직 화두를 참구하여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 수행, 본래 성품을 바로보고자 한다.
- 문자에 의지하지 않고 문자를 떠나 전해오는것, 마음을 바로보아 성불하는데 있음.
(8) 동작 명상
- 몸을 움직이면서 몸의 움직임을 주의깊게 관찰하는 명상법, 몸의 이완과 치유를 목적으로 한다.
- 동작 하나하나를 느끼며 집중할 수 있게 되고, 동작에 집중하는 동안, 근심, 불안한 마음은 잊는다.
- 걷기 명상 : 내가 걷고 있음을 알아차리는 행위의 명상
- 음악 명상 : 음악이나 소리를 활용하는 명상, 예 만트라나 싱잉볼
- 쿤달리니 명상 : 모든 인간 뿐만이 아니라, 우주 안에 있는 모든것 속에 잠재된 형태로 존재하는
여성적인 에너지의 명상, 요가에서는 차크라로 표현하며 특정한 주파수 소리에 반응 한다고 본다.
- 춤 명상 : 정해진 동작이나 규칙에 얽매이지 않고 음악에 몸을 맡기는 명상
(9) 과학적 명상
- 명상의 본래적 의미(깨달음에 의한 인격 완성)보다는 현대인이 겪는 고통의 완화 및 경감
즉, 생리학적, 심리학적 건강에 초점을 두고 치료효과에 집중하는 명상
- 다양한 과학 연구 및 실험을 통해 효과를 입증하고자한다. 이를 위해 뇌활동, 생리학적 변화, 정신적 안정 등을 연구하여
명상의 작용 원리를 이해하려 한다.
- MBSR, MBCT, MSC
(10) 이완 명상
- 몸을 긴장이나 초조,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편안하게 이완하는 명상
- 요가 동작이나 스트레칭을 하면서 생각이 아닌 몸의 감각 부분에 주의를 집중한다.
(11) 휴식 명상
- 일상(복잡한 공간, 몸과 마음의 에너지 고갈)에서 벗어나 단순한 환경에서 휴식을 취함으로써 몸과 마음의 에너지를 보충하는 명상
첫댓글 동그라미님, 과제 #1 아주 찬찬히 수업 시간에 강의 한 내용을 놓지지 않고 잘 정리해 주었습니다.
분류도 아주 좋습니다. 차 후 명상이론과 수행체험 해 가면서, 참고가 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수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