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 분 |
1995년 |
1996년 |
2000년 |
2003년 |
2006년 |
비 고 |
행사일자 |
2. 14 |
3. 4 |
2. 19 |
2. 15 |
2. 12 |
정월대보름 |
추진사항
ꠏ 방화선 구축 및 산불방지(2.7㎞)
• 30m 폭으로 방화선 설치
• 행사 진행시 안전요원 배치 : 343명
ꠏ 우리지역 농산물 홍보 및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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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개 업체 22개 품목 (양파, 마늘, 단감)
• 정월 대보름 특식 : 부럼, 땅콩, 밤, 호도
ꠏ 정월 대보름 행해지는 세시 풍속놀이 발굴
• 지신밟기 : 농악으로 지신에게 제를 올림
• 귀밝이술 : 이날 술을 먹으면 귀가 밝아짐
• 달집 짓기 : 달집을 짓고 불을 질러 한해의 소원을 빔
• 다리 밟기 : 나이만큼 다리 위를 왕래하면 다리 병이 없음
• 보름달 보기 : 보름달을 먼저 보면 소원이 성취됨
ꠏ 홍보대책
• 신문․방송 등 홍보 : 중앙 및 지방신문 방송사
• 홍보물 제작․배포 : 여행업체, 전국 자치단체, 언론사, 전국산악회
• 플래카드 및 애드벌룬
• 초청장 발송 : 문화관광부, 전국 관광단체, 방송사, 출판사
ꠏ 관광객 참여를 위한 이벤트 발굴
• 소원풀기 집단 태우기, 주먹밥 먹기
• 농산물 구워먹기 : 콩, 밤, 고구마, 감자 등
• 산상 보물찾기(도서 상품권)
• 윷놀이, 제기차기, 널뛰기, 새끼 꼬기 및 억새 집짓기
• 사진 전시회(화왕산 정상 내 ‘드라마 허준’ 촬영세트장)
ꠏ 관광객을 위한 셔틀버스 운영 : 16대
• 연도별 사업비 (단위 : 천원)
계 |
1995년 |
1996년 |
2000년 |
2003년 |
2006년 |
비 고 |
179,000 |
7,000 |
14,000 |
28,000 |
55,000 |
75,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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ꠏ 연도별 중점행사 내용
구분 |
1995년 |
1996년 |
2000년 |
2003년 |
2006년 |
섭 외 행 사 |
∘산지정화 활동 및 산불예방 캠페인
|
∘산지정화활동 및 산불예방 캠페인 ∘부곡온천업소 할인권 배부 |
∘산지정화활동 및 산불예방 캠페인 ∘부곡온천업소 이용할인권 배부 ∘특산물판매코너 운영 |
∘사진 전시회 ∘부곡온천홍보 ∘특산물판매 코너운영
|
∘환경정화 및 쓰레기 수거 ∘관광사진전시회 ∘부곡온천홍보 ∘농․특산물 판매코너 |
식 전 행 사 |
∘농악놀이 ∘연날리기
|
∘소원풀이 짚단팔기 ∘연날리기 ∘풍물(사물)놀이
|
∘소원풀이, 짚단팔기 ∘연 날리기 ∘풍물(사물)놀이 ∘문학행사 ∘무속행사 ∘물과 만남의 축제 ∘민속놀이 ∘패러글라이딩 축하 비행 ∘산상보물찾기 |
∘소원풀이 집단팔기 ∘민속놀이 (윷놀이,널뛰기, 새끼 꼬기) ∘연날리기 ∘통일기원제 ∘물과의 화합축제 ∘전통예술공연 |
∘소원풀이 집단팔기 ∘민속놀이(윷놀이, 제기 차기,널뛰기 체험) ∘통일기원연날리기 및 액연날리기 ∘통일기원제 ∘14개읍면 물 합수식 (화합의 물 시음회 및 방류) ∘이화농악 풍물 및 지신밟기,산상가요제 (초청가수공연),힙합 댄싱공연,전통국악 예술공연 |
본 행 사 |
∘산신제 ∘달집태우기 ∘억새 태우기
|
∘상원제 ∘달집태우기 ∘소원풀이 짚단살기 ∘억새 태우기
|
∘상원제 ∘달집태우기 ∘소원풀이 짚단살기 ∘화왕의 북소리 ∘불길 쇼 |
∘상원제 ∘달집태우기 ∘소원풀이 짚단살기 ∘화왕의 북소리 ∘환상의 대형불 꽃쇼 ∘불 울림 행사 |
∘정월대보름기원제 ∘대형달집살기 (소원풀이 짚단살기) ∘5만6천평 억새태우기 (풍물놀이 한마당) ∘환상의 불꽃놀이 |
식 후 행 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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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 볶아 먹기 ∘귀밝이술 먹기 |
∘콩 볶아 먹기 ∘귀밝이술 먹기 |
∘콩 볶아 먹기 ∘귀밝이술먹기 |
∘행사종합안내소운영 ∘미아보호소 및 응급센터운영 ∘뒷불감시 및 불씨 제거 등 ∘콩구워먹기,귀밝이술 먹기, 부럼먹기 ∘하산안내 및 셔틀 버스 운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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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安全祝祭를 위한 革新事例(傷害保險加入)
상주시 자전거 축제의 MBC가요콘서트 참사 안전문제 철저한 분석
- 2005. 9. 3일 상주시 자전거 축제 부대행사로 개최된 MBC가요콘서트를 보기 위해 10,000여명이 운동장 주변에 운집 그중 5,000여 관중이 출입문에서 대기중에 공연장에 먼저 입장하려다가 대형 압사 사고가 발생함.
※ 4개 출입문이 있었지만 소극적 관중통제를 위한 단 한개(너비 8m)의 출입문만 개방(경찰 1명과 용역업체 1명만이 배치된 허술한 안전대책)
- 시민의 안전불감증 및 축제 운영의 전문성과 안정성 걸여
- 행사를 개최한 상주시와 주최측인 국제문화진흥협회와 이면계약 문제로 행사의
투명성 및 책임성 결여
- 마스트 플랜의 예상동원 인원에 비례한 경비요원, 구급차, 소방차 대기 등 안전 사고에 대비한 안전계획 미흡
- 주최측은 경찰에 230명의 안전요원 지원을 요청했으나, 거부당했다고 주장하는 등 경찰서, 소방서를 비롯한 관계기관간 상호 유기적인 협조체계 미흡
- 상주공연장 참사로 11명 사망, 90여명이 부상한 공연장 압사 사고로 상주경찰서장 직위해제, 경호업무 용역업체 관련자 구속(상수시장 사임)
화왕산 정상 방화선 구축
- 기 간 : 2005. 12. 15 - 12. 30(15일간)
- 장 소 : 화왕산 정상 경계선
- 연인원 : 70명
- 예 산 : 5,000천원
- 내 용 : 산불방지를 위한 방화선 구축(길이 2Km, 폭 25m)
주요등산로 및 편의시설 정비
- 기간 : 2005. 12. 15 - 2006. 1. 31(45일간)
- 장소 : 자하곡 등산로 및 옥천,감리 등산로 등
- 구간 : 주요 등산로 7.6Km
- 내용
․ 지장목 제거 및 자갈부설
․ 주요 등산로 보수(난간, 로프, 계단 등)
․ 등산안내 이정표 재정비(7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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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革新의 綜合的 成果
전국 유일의 야간 산상축제를 관광이벤트화하여 관광객유치 성공
ꠏ 억새태우기 참여 관광객수 증가
⇒ 1995년 1,000여명
1996년 5,000여명
2000년 15,000여명
2003년 40,000여명
2006년 50,000여명
ꠏ 패키지 관광열차 운행 및 관광여행사, 관광객 지대한 관심
관광창녕 이미지 상승효과 거양
ꠏ 전국에 ‘창녕’을 알린 특색 있는 달맞이 행사 부각
• 중앙 및 지방뉴스 전국 대표적 달맞이 행사보도
• 전국 사진작가 호응도 제고
• 세시 풍속을 재현한 다채로운 축제로 극찬
창녕군 홍보효과 극대화
ꠏ 약 75억원 비용투입 효과(5%)
※ 산출 계산방법 : 대기업 이미지 1% 상승 → 300억원 비용계산
⇒ 대기업을 경상남도 수준으로 볼 때(20개시군)
300억원 ÷ 20개시군 = 15억원×5% = 75억원
정월 대보름활용, 국태민안남북통일의 큰 장의 승화
ꠏ 가정안녕 및 화목 등 기원 : 군민, 관광객 大만족
ꠏ 소원풀이 짚단, 소지장을 달집과 함께 태우며 국태민안남북통일의
소원기원 지역안녕과 번영을 위한 화합의 무대 마련
ꠏ 민속놀이, 전통예술 공연 : 내외 관광객이 어우러진 화합의 무대
ꠏ 물과의 화합축제 : 14읍면, 우포늪, 낙동강, 부곡온천, 물의 만남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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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경제 활성화 : 외래 관광객 30,000명 추산 = 500,000천 원 정도
ꠏ 숙박(부곡온천, 일반업소) : 9,000명 × 15,000원 = 135,000천원
ꠏ 식․간식 : 20,000명 × 10,000원 = 200,000천원
ꠏ 유흥비 : 3,000명 × 30,000원 = 90,000천원
ꠏ 온천욕 및 교통비(택시) 등 : 75,000천원
손님맞이 차원의 군립공원 무료입장에 대한 관광객 호응도 배가
대규모 산상행사 개최에 따른 대비능력 배양 (문제점 및 대책)
ꠏ 하산 길 장시간 소요에 따른 관광객 불편대책 마련
→ 하산로 증설 및 가로등 설치사업 연차적 시행 등
ꠏ 원활한 행사진행 및 통제애로 → 통신장비 확보대책 강구
ꠏ 미아발생 대응 → 미아보호소 설치
ꠏ 관광불편 해소대책 → 화장실 증설
Ⅵ. 革新의 結論
현대사회가 탈산업사회로 전환되어 감에 따라 문화광광분야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점점 증가되고 있으며, 많은 지방자치단체가 풍부한
문화유산과 다양한 지방문화를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화관광자원의
상업화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이었던 면도 없지 않으나, 성공적인 지방자치
단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의 끊임없는 혁신과 자구노력이
그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한 시기라 여겨진다.
이러한 시류에 발맞추어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차별화 되고 경쟁력 있는
산업의 육성과 함께 대외 이미지 제고가 중요할 것이다.
이런 관점으로 위에서 살펴본 창녕군의 사례는 정월 대보름날 화왕산
정상에서 치러지는 억새 태우기 행사를 잘 활용하여 전국적인 홍보와 함께 차별 화된 블루오션 전략으로 창녕군의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하였다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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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여기에서 부가적으로 창출되는 지역경제적인 파급효과는 산출하기
어려울 정도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 단순한 산출에 의하면 지난해
화왕산 군립공원을 방문한 등산객수가 18만3,746명으로 입장료와 주차료
수입만 2억5,437만원을 올렸으며,
심지어 2004년 10월 17일 일요일의 경우, 주말을 맞아 화왕산의 억새물결을 관광하기 위해 전국에서 방문한 등산객은 총 20,516명, 차량 1,564대가 창녕지역을 찾음으로 인하여 이틀 동안 무려 2,857만원의 기본적인 입장료 이외에 하산 후 피로회복을 위해 관광객들이 부곡온천으로 유입경유함으로서 온천욕객 증가로 연결되어
“스쳐가는 관광에서 쉬어가는 관광”으로 지역경제에도 커다란 도움이 되었던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와 같이 화왕산을 찾는 관광객이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우리 창녕군에서는 주5일 근무제가 본격 시행되는 차기의 정월대보름날이
속한 주말의 토요일로 날짜를 조정시행하여 방문객의 욕구에 적극 부응함은
물론, 지역에서 웰빙문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화왕산 - 우포늪 - 문화유적
- 부곡온천”으로 관광벨트화 하고,
또 국내에서 가장 잘 보존되어 국제습지협약인 람사협약에 등록되어 2008년 세계환경올림픽이라고 불리우는 람사총회의 현장방문지인 우포늪의 우야뽀야 캐릭터를 활용한 ꡒ우포청결미, 우포오이, 우포수박’과 국내 양파시배지의 이미지를 활용한 ‘양파고추장ꡓ동요 산토끼의 작사지인 이방면에서 생산되는
ꡒ산토끼 단감ꡓ등 청정 농산물을 브랜드화한 농산물과 가공 상품을 적극 개발, 판로를 개척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지역 브랜드 강화와 함께, 관광자원 등을 체계적으로 발굴육성 관리해 나가고 있어 장기적으로 동요 산토끼 노래의 발상지에ꡐ산토끼 놀이공원ꡑ을 조성하는 등 문화관광자원의 상품화를 통해 지역경쟁력을 강화하여 지역자치역량을 드높이고 살기좋은 지역만들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 10 -
Ⅶ. 光景寫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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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서)
정월대보름 화왕산 억새태우기행사의 블루오션 전략
❑ 혁신 추진의 배경
❍ 혁신전 조직이나 문제의 상황, 추진 계기 또는 기관이나 업무의 임무 등
- 화왕산록 주변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산불 사전예방 차원 시작
․화왕산은 동국여지승람 산천편의 큰불의 뫼로 불림
․화왕산은 예로부터 산불이 나야 이듬해 풍년이 들고
․군민의 안위를 기약할 수 있으며, 각종 재앙을 물리칠수 있다는 유래
❍ 리더 혹은 수행자(부서)의 의지
- 세시의 중심이 되는 정월대보름에 개최하여 세시풍속 재현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로 군민의 안녕과 액운을 물리침(군민여망 부응)
․5만6천여평 화왕산 정상의 대평원에서 억새태우기행사 정례화
❑ 기본 방향
❍ 혁신 비전과 목표 또는 임무
- 화왕산 억새태우기를 통하여 ꡐ창녕군ꡑ을 전국에 알림
․방문 관광객에 우포늪 인근의 청정농산물과 가공품을 판매하여 살기좋은
지역만들기 시도
❍ 추진 정책 수립과 추진 전략
- TV 4사의 저녁 9시 머릿기사로 보도를 유도하여 창녕을 홍보
․3년 주기로 정례화하여 개최하므로써 국․내외 관광객 유치
❑ 혁신 추진내용 및 과정
❍ 과정과 문제점, 극복 방안, 계획과 준비
- 5만명이 참가하는 전국 최대 야간 산상행사로 안전사고 발생우려
․상주 자전거축제의 대형참사를 연구한 결과 안전을 위해 상해보험 가입
❍ 갈등과 장애, 극복과 문제 해결 과정
- 관람객의 하산길 쏠림현상, 차량 진․출입 애로
․행사후 관람객의 하산 분산을 위한 불꽃쇼 개최 및 등산로 전기등 설치
․셔틀버스운행과 인근지역 운동장 등 주차장 극대화
❍ 고객, 이해 당사자의 의견 수렴과 대화 등을 통한 참여 유도
- 관람객 불편사항은 인터넷을 통한 의견수렴으로 대응책 모색
․세세한 사항까지 불편한 점이 해결 될 수 있도록 백서 발간
❍ 진행상의 단계별 성과와 해결 내용
- 전국의 대동소이한 달집태우기로 산불예방 → 산림청의 허가받은 산불
❑ 혁신의 종합적 성과
❍ 혁신 후의 변화와 성과
- 전국에 잘 알려지지 않은 창녕군을 억새태우기를 계기로 홍보
․화왕산을 찾는 관광객 증가(봄:억새평원, 여름:진달래, 가을:억새풀, 겨울:억새눈꽃)
․부곡온천으로 유입시켜 스쳐가는 관광 → 쉬어가는 관광
․생태계의 보고 우포늪과 진흥왕 척경비 등 135점 문화재 관람
❍ 앞으로의 과제와 예상성과
- 국제환경올림픽인 2006람사총회와 연계
․현장 방문지인 람사습지 우포늪을 병행 홍보
․우포늪 인근에서 생산되는 고품격 청정농산물과 가공품 판매
․학생 수학여행단에 볼거리 제공을 위해 ꡐ산토끼 놀이공원 조성ꡑ
❑ 벤치마킹을 위한 성공요인 분석
❍ 성공요인 분석(간략한 프로세스 종합)
- 지역자원(억새풀)의 특색을 살린 축제의 차별화
․TV 4사 저녁9시 뉴스 머릿기사 보도
․전국 사진 동호인들의 현장 촬영 폭발적 인기 유발
․옛부터 제일좋은 구경은ꡐ강건너 불구경ꡑ으로 참가자들의 스트레스 해소
❍ 공공부문에서 벤치마킹 할 수 있는 핵심
- 전국에서 개최되는 700여종의 각종 축제중 지역특색의 차별화 필요
․안전을 위한 보험가입으로 관람객의 불안해소
․인근 관광지인 우포늪과 135점의 문화재, 부곡온천을 연결한 것 처럼 주변관광지를
연계 할 필요성 대두
․세시풍속을 재현한 다채로운 축제로 극찬
❑ 향후 발전계획
❍ 주5일제 근무를 맞아 정월대보름이 속하는 주말에 개최
- 화왕산 - 우포늪 - 135점의 문화재 - 부곡온천을 관광벨트화
․지역의 청정농산물을 브랜드화하여 판매하므로서 군민소득증대로ꡐ살기좋은 지역만들기ʼ 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