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論天羅地網
天羅(천라)地網(지망)을 논해보자
羅網(라망)의 說(설)을 그 뜻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어떤 연유로서 戌亥(술해)를 天羅(천라)하고 辰巳(진사)를 地網(지망)이라 하는가 대저 하늘이 西北(서북)으로 기울어진 것을 戌亥(술해)라 하 는것이고 六陰(육음)이 마무리 짓는 곳이고 땅은 東南(동남)으로 빠져선 辰巳(진사)라 하는 것은 六陽(육양)이 마무리를 짓는 곳이다 음양이 終極(종극)에 가면 어두워져선 밝지 못하다 가령 사람에 있어 그물이 펼쳐진다는 것은 이 뜻이다 봄이 되는 것을 말함이다 春義해석이 難解(난해)不分明(불분명)이라 할 것인데 誤字(오자)가 아니면
남녀간 情分(정분)事(사)펼쳐지는 유혹의 그물에서 못 벗어난다는 그런말 로 類推(유추)하는 것일 수도 있으리라
羅網之說,其義甚明.然何以戌亥爲天羅,辰巳爲地網,
蓋天傾西北,戌亥者,六陰之終也;地陷東南,辰巳者,六陽
之終也.陰陽終極,則暗昧不明,如人之在羅網,此春義也.
호중자가 하길 龍蛇(용사)가 混雜(혼잡)이 되면 편벽이 되어선 辰生(진생)한테는 불리하다하고 돼지와 개가 없신 여김으로 침범을 하면 다만 유독 亥字(해자)에게 혐오감을 둔다하니 龍(룡)은 辰(진)이되고 뱀은 巳(사)가 되며 辰(진)人(인)이 得巳(득사)하고 巳人(사인)이 得辰(득진)하는 것을 다 龍蛇(용사)가 혼잡을 했다 하는 것이다 男命(남명)인즉 해롭지 않으나 女命(여명)인즉 破婚(파혼)당하고 子息(자식)에게 해롭다 한다
薄命(박명)이되고 病(병)치례를 안는 것은 辰(진)人(인)이 巳(사)를 득하면 무거운바가되고 巳(사)人(인)이 辰(진)을 득하는 것은 輕(경)한 것이 된다 한다 이를 일러 룡이 뱀굴에서 생긴자는 쇠퇴하는 것이고 뱀이 룡에 굴에서 생긴 것은 발전을 본다하는 것이다 돼지는 亥(해)가되고 개는 戌(술)이 된다 戌(술)人(인) 亥(해)를 득하고 亥(해)人(인)이 戌(술)을 득하는 것 모두가 다 猪犬(저견)이 侵凌(침능)을 한다고한다 女命(여명)인즉 해롭지 않으나 男命(남명)인즉 齒牙(치아)를 가는 장애가[ 원수지고 일천한을 풀지 못한다는 의미] 많고 祖業(조업)이 방해되고 喪妻(상처)를 한다고 한다 戌人(술인)이 亥(해)를 득함 가볍고 亥人(해인)이 戌(술)을 득함 무겁다 개가 돼지무리에 들어감을 전진한다하고 돼지가 개 무리에 들어감을 후퇴한다 한다
壺中子雲:
"龍蛇混雜,偏不利於辰生;
犬侵 ,但獨嫌於亥字."龍爲辰,蛇爲巳;辰人得巳,
巳人得辰,皆曰龍蛇混雜.男命則不妨,惟女命破婚害子,薄
命抱疾.辰人得巳,重;巳人得辰,輕.
謂龍生蛇穴者,退;蛇生龍穴者,進.
爲亥,犬爲戌;戌人得亥,亥人得戌,皆曰 犬侵 .
女命則不妨,惟男命則滯齟齬 ,妨祖克妻.
戌人得亥,輕;亥人得戌,重.
謂犬入 群,則進; 入犬群,則傷.
齟어긋나다 아래 윗니가어긋나다 齬 上下(상하)齒牙(치아)가 어긋나다 이를 갈다 영구 치아가 나다 ,이갈무렵의 칠팔세아이 지칭 저어초
諸書(제서)에 또 하길 龍蛇(용사)가혼 잡이돠면 婦女(부녀)의 근심과 위태함을 防止(방지)해야 한다하고 猪犬(저견)이 侵凌(침능)당한다면 사내 남편의 厄難(액난)을 매양 염려해야 한다하니 이는 남자는 天羅(천라)를 두려워하고 여성은 地網(지망)을 두려워한다 중간에 또 나누어선 火(화)命(명)人(인)은 天羅(천라)라 하고 水土(수토)命人(명인)은 地網(지망)이라 하고 남은 金木(금목) 두명은 없다고 하니 人命(인명)이 이살을 둘른다면 주로 장애 먹인 것이 많고 거듭 악살과 어우러지고 五行(오행)이 無氣力(무기력)하다면 필연코 주로 惡死(악사)를 당하게 된다 할 것이다 行運(행운)이 이러하여도 또한 같다 할 것이다
諸書亦雲:
"龍蛇混雜,常防婦女憂危;
犬侵 ,每慮丈夫厄難."是男 天羅,女 地網.中
間又分火命人有天羅,水,土命人有地網,余金木二命無之.
人命帶此,多主蹇滯,更加惡煞相 ,五行無氣,必主惡死.
行運至此,亦如之.
가령 戌年(술년) 戌月(술월) 初(초)一日(일일) 生(생)인 자는 一年(일년)간을 天羅(천라)를 범하는 것이니 十五日(십오일) 生(생)인 자는 십오년을 天羅(천라)를 범하는 것이라 거듭 生時(생시)에 戌(술)이 있다면 더욱 더하여선 30년을 天羅(천라)를 이루는 것이다 혹 戌年(술년) 亥月(해월) 혹 亥時(해시) 戌日(술일) 서로 교환하여 보면 이를 重犯(중범)한 것이라 하여 재앙이 잘 쉬지를 않는다 地網(지망)도 위 설과 같다 만일 天羅(천라)地網(지망)이 아울러 있게 되면 해로움이 더욱 重(중)하다
假如戌年戎月初一日生者,犯一年天羅;十五日生者,犯十
五年天羅;若更生時是戌,增成三十年天羅.或戌年亥月,或
亥時戌日,交互見之,謂之重犯.則災不能歇헐 쉰다 휴식.地網如上說.
若天羅地網重 ,爲害尤重.
리우가에 하길 生時(생시)支(지)와 더불어 天盤(천반)이 같이 맺히면 대궐의 작은 쪽문으로 서로 하여금 친하려고 드나 들기를 다투는 것 같아선 오래도록 편안함을 얻는다 한다
理愚歌雲:"生時地結與天盤,爭使親 得久安." 위 대궐의 작은문 쪽문
如甲辰命見甲戌,申戌命見甲辰,只此二辰生人,是就羅網中
言之也.
서로 하여금 친하려고 쪽문으로 드나들기를 다투어선 오래도록 편안함을 얻는다할 것이다
論十惡大敗
십악대패를 논해보자
十惡(십악)이라 하는 것은 비유컨대 律法(율법)을 지켜야할 사람이 열 가지 악한 것을 범하여 重(중)한 죄를 져선 용서받지 못할 바가 있어서 크게 敗(패)한 것을 말한다 비유컨대 兵法(병법)속에 敵(적)과 交戰(교전)할 적에 大敗(대패)하면 한결같이 살아 돌아올길 없는 것과 같아서 極(극)히 흉함을 고하게 된다 六甲(육갑)旬(순)中(중)에 열 개가 祿(녹)두는 날인데
사람이 空亡(공망)됨은 이와 같다 할 것이다 가령 甲辰(갑진) 乙巳(을사)를 말하건대 甲(갑)은 寅(인)으로써 祿(녹)을 삼고 乙(을)은 卯(묘)로써 녹을 삼는데 甲辰(갑진)旬(순)내에는 寅卯(인묘)가 空亡(공망)됨이라 壬申(임신)이라는 것은 壬(임)은 亥(해)로써 녹을 삼고 甲子(갑자)旬(순)에 안에는 亥(해)가 공망이 된다 남은 것도 이와 같으니 가령 丙申(병신) 丁亥(정해) 庚辰(경진) 戊戌(무술) 癸亥(계해) 辛巳(신사) 乙丑(을축)등 日(일)이라 남은 것도 이를 미루어서 보아라 命中(명중)에 범 한 자는 응당 日柱(일주)上(상)에서 보는 것이 그런 것이 되고 그 남은 것은 그렇게 論(논)하지 않는다 하물며 犯(범)한다는 것이 반드시 다 凶(흉)한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만일 안으로 吉神(길신)이 붙들어 주고 貴(귀)한 기운이 서로 보필한다면 응당 길함으로 논하게 된다
十惡者,譬 律法中人율법을 지켜야할 사람이 ,犯十惡重罪,在所不赦,大敗者,
譬兵法中與敵交戰,大敗無一生還,喩極凶也.六甲旬中十個
日値祿人 空亡,如甲辰,乙巳,甲以寅爲祿,乙以卯爲祿,甲
辰旬以寅卯爲空亡.壬申者,壬以亥爲祿,甲子旬以亥爲空亡.
余如丙申,丁亥,庚辰,戊戌,癸亥,辛巳,乙丑等日 皆 此.
命中犯者,當以日上見之爲是,其餘不論.況犯者未必皆凶,
若內有吉神相扶,貴氣相輔,當爲吉論.
원백경에 말하길 十惡(십악)이라 하는 것은 열 개의 星辰(성신)에서 한결 같이 오는 것인데 年(연)을 쫓아 殺(살)을 사용하는 것을 구분한다
元白經曰:"十惡都來十個辰,逐年有煞用區分."년을 쫓아 살을 사용하는 것을 구분한다
가령 庚戌(경술)年(년)은 甲辰(갑진)日(일)을 보고 辛亥(신해)年(년)은 乙巳(을사)日(일)을 보며 壬寅(임인)년은 丙申(병신)일을 보고 癸巳(계사)년은 丁亥(정해)일을 본다
如庚戌年見甲辰日,
辛亥年見乙巳日,
壬寅年見丙申日,
癸巳年見丁亥日,
甲辰(갑진)년은 戊戌(무술)일을 보고 乙未(을미)년은 乙丑(을축)일을 보고 甲戌(갑술)년을 庚辰(경진)일을 본다
甲辰年見戊戌日,
乙未年見乙丑日,
甲戌年見庚辰日,
乙亥(을해)년은 辛巳(신사)일을 보고 丙寅(병인)년은 壬申(임신)일을 보고 丁巳(정사)년은 癸亥(계해)일을 본다
乙亥年見辛巳日,
丙寅年見壬申日,
丁巳年見癸亥日,
대저 年(연)干支(간지)로써 日(일)干支(간지)를 相沖(상충)함은 祿(녹)이 없다 하여서 꺼리게 되고 남은 것은 다 無妨(무방)하다
蓋以年支幹沖日支幹,無祿爲忌,餘悉無妨.남은 것은 다무방하다
總論諸神煞
제 신살을 총론해 보자
神殺(신살)이라는 것은 예로부터 백이십 여 가지의 이름이 있는데 그 說(설)이 地支(지지)를 분리시켜선 꿰 뚫는다 하는 것이니 造化(조화)가 바르지 아니할까 두려워 하는 것이다 羊 (양인) 空亡(공망) 劫煞(겁살) 災殺(재살) 大殺(대살) 元嗔(원진) 勾絞[구교] 함지 파쇄 羅網(라망) 衝擊(충격) 天空(천공)懸針(현침) 平斗(평두)殺(살) 倒戈(도과)살 등 殺(살)이 命中(명중)에 일체 있는 것을 더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이미 앞서 전에 갖추어 논하였는데 이는 諸星家[(제성가 = 음양학설 占術家(점술가)]가 상고하여선 증험 한 바의 이치가 있는 것이다
神煞,古有百二十名,其說穿鑿支離,造化恐不如是.除
羊刃,空亡,劫煞,災煞,大煞,元辰,勾絞,咸池,破碎,
羅網,衝擊,天空懸針,平頭倒戈等煞命中切要者,已備論於
前矣, 以諸星家考驗有理,
複備 于左. 서 순서 차례 좌에 열거하여갖춘다면
다시 순서로 좌에 열거하여 갖춘다면
목메 죽는 살이라 하는 것이 있는데 이 殺(살)은 五行(오행)에 반대로 얽매이는 것을 취하는 것을 말한다 가령 戌人(술인)은 巳(사)에있고 巳人(사인)은 戌(술)에 있으며 辰人(진인)은 亥(해)에 있으며 亥人(해인)은 辰(진)에 있고 寅(인)人(인)은 未(미)에 있으면 未(미)人(인)은 寅(인)에 있으며 卯(묘)人(인)은 申(신)에 있고 申(신)은 卯(묘)에 午(오)인은 丑(축)에 丑(축)인은 午(오)에 子(자)인은 酉(유)에 酉(유)인은 子(자)가 바로 이러하다 크게 相剋(상극)되는 것을 꺼린다 天元(천원)의 무덤이니 거듭 天中(천중)살 官符(관부)살 大耗(대모)살이 있으면 凶(흉)함으로 정한다
自縊煞.此煞取五行反系處,縊 목맴 목졸라 죽임
如戌人巳,巳人戌,辰人亥,
亥人辰,寅人未,未人寅,卯人申,申人卯,午人醜,醜人午,
子人酉,酉人子是也.大忌相克,天元是墓,更有天中,官符,
大耗者,定凶.귀문살 하고 같다
물에 빠져 죽는 살이 있으니 이 살은 丙子(병자) 癸未(계미) 癸丑(계축)上(상)에 咸池(함지) 金刃(금인) 羊 (양인)을 두른 것을 취한 것을 말한다 대저 丙子(병자) 納音(납음)이 水(수)인데 또 子(자)는 水旺(수왕)한 땅이 되고 未(미)位(위)는 井(정)宿(숙)[우물 별]이 거하는 곳이다 丑(축)은 삼 銀河(은하)가 나누어지는 곳이다 거듭 納音(납음)이 몸을 극한다면 결단코 물에 빠져 죽는 것을 면치 못하리라
水溺煞.此煞取丙子,癸未,癸醜上 帶 咸池,金刃,羊刃.
蓋丙子納音水,又子爲水旺之地,未爲井宿之居,醜爲三河之
分,更納音克身,決不可免.
古歌(고가)에 하길 살이 움직여서 몸을 극하는 것을 갖다가서 엎어지고 추락한다 하는 것이니 金神(금신)羊 (양인)을 同位(동위)가 되는 것을 막아야만 된다 할 것이다 重要(중요)한 것은 스스로 목매 죽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니 가장 흉악한 신이다 戌巳辰(술사진)에 가서 未寅(미인)을 아우르고 子酉(자유) 一例(일예)가 凶殺(흉살)이 되는 것이니 卯(묘) 申(신) 丑(축) 未(미)가 앞의 방법에 의지한다 할 것이다
古歌雲:
"動煞克身名顚墜,金神羊刃 防同位.
要知自縊最凶神,戌巳辰亥 寅未.
子酉一例爲凶煞,卯申醜未依前是.
크게 공망과 겸하여 墓鬼(묘귀) 됨을 꺼린다 官符(관부) 大耗(대모)를 인하여 모름지기 피하여만 한다 丙子(병자) 癸未(계미)가 癸丑(계축)을 아우르고 咸池(함지) 金殺(금살)과 羊 (양인)등을 두려워 한다 五行(오행)에 만일 거듭 몸을 克(극)하는 것이 온다면 한결같이 들보에 목을 매서 죽든가 물에 빠져 죽는다
大忌空亡兼墓鬼,官符大耗仍須避.
丙子癸未 癸醜,咸池金煞羊刃畏.
五行若更來克身,一死懸梁一溺水."
칼을 거는 살이 있다하니 이 殺(살)은 巳酉丑(사유축)申(신)을 취하는데 四柱(사주)에 순전하게 있는 것이 이러하다 혹 거듭 巳酉丑(사유축)을 두름이 역시 이러하다 거듭 官符(관부) 元嗔(원진) 白虎(백호) 金神(금신)등의 종류를 범하면 五行(오행)이 본명을 刑克(형극)하는 자는 주로 凶暴(흉폭)하며 殺人(살인)한다 혹 반대로 남에게 죽음을 맞는 수도 있다
劍煞.此煞 取巳酉醜申 四柱純全者是,或重帶巳酉醜亦
是,更犯官符,元辰,白虎,金神等類,五行 刑克本命者,主
兇暴殺人,或反爲人所殺. 괘 걸다 메달다
詩(시)에 말하길 사유축신이 金氣(금기)가 온전한 것이라서 從革局(종혁국)이라 하여서 이름하길 칼을 걸었다 한다 元嗔(원진) 亡神(망신) 金神(금신) 虎(호)가 아울러 몸을 극하면 이어 살인치 아니하면 몸이 어찌 그 殺(살)하는 데서 빠져 나온다 할 것인가
詩曰:
"巳酉醜申金氣全,從革局多名 劍.
元亡金虎 克身,縱不殺人身豈免."
天火(천화)殺(살)이라 하는 것이 있는데 이 살은 寅午戌(인오술)이 온전하게 취해 지는 것을 말하는데 天干(천간)에 丙丁(병정)이 있고 다섯 자리 가운데 온전하게 물 보지 않는 것이 이러하다 물이 있다면 그렇게 논하지 않는다 만일 年運(연운)에 火氣(화기)가 生旺(생왕)처에 이르면 응당 火災(화재)날 것을 막아야 할 것이다 그러니까 불조심해야 된다 이 말이다
天火煞.此煞取寅午戌全而天干有丙丁 五位中 全不見水者
是,有水則非.若年運至火氣生旺處,當防火災.
시에 말하기를 寅午戌(인오술)이 온전한 것을 갖다가 天火(천화)라 이름한다 丙丁(병정)을 보지 않아도 오히려 자연 그렇다 할 것이다 다섯 위치가 한갓 하나의 水神(수신)이 없어 生旺(생왕)하는 해에 臨(임)한다면 불의 災厄(재액)이 있다 할 것이다 나머지 命(명) 寅午戌(인오술)이 온전하면 月干(월간)에 癸(계)가 있고 戊午(무오)運(운)으로 행한다면 戊癸(무계)가 合(합)하여 火(화)가 되어서 불나는 것을 돋보이는 것이라 甲戌(갑술)년 甲戌(갑술)월 드디어 화재를 만나게 된 것을 보았다
詩曰:
"寅午戌全號天火,不見丙丁猶 自可;자연 가하다할 것이다
五位都無一水神,生旺臨年 災厄火."余命寅午戌全,月
幹有癸行戊午運,,戊癸化火,甲戌年,甲戌月遂遭火災.
屠 도, 짐승 잡다
天屠殺(천도살) 이라 하는 것이 있는데 이는 짐승을 잡는 백정 살을 말하는 것이다 이 殺(살)은 도로하길[誘導(유도)하길] 子日(자일) 午時(오시)나 午日(오일) 子時(자시)로 하는데 그 외 자연 남은 것도 이와 같다 할 것이니 축일 해시와 해일 축시와, 인일 술시와, 술일 인시와, 묘일 유시와, 유일 묘시와, 진일 신시와, 신일 진시와 ,사일 미시와, 미일 사시가, 두 위치의 數理(수리)을 쫓아선 차차로 그렇게 의지하게 되는 것이다
天屠煞.此煞除[섬돌 뜰 도로]子日午時,午日子時 外,自餘 醜日亥時,
亥日丑時,寅日戌時,戌日寅時,卯日酉時,酉日卯時,辰日
申時,申日辰時,巳日未時,未日巳時,依次逐兩位數之.두위치의 수리를 쫓아선 차차로의지하게되는 것이다
君子(군자)가 犯(범)한다면 주로 이상한 病(병)이 생기며 창자 病(병)과 風病(풍병)과 脚氣(각기)가 일어날 것이며 小人(소인)은 四肢(사지)가 부러져 덜리며 거듭 범하는 자는 주로 流配(유배)를 당하게 될 것이다
君子犯者,主異疾,腸風脚氣;小人折損肢體.重犯者,主徒配.
腸 장 창자 마음
*
天刑(천형)殺(살)이라 하는 것이 있는데 이 살은 子丑(자축)人(인)이 乙時(을시)를 취하고 寅(인)人(인)이 庚(경)時(시)를 卯辰(묘진)人(인)이 申時(신시)를 巳(사)人(인)이 壬(임)時(시)를 午未(오미)인은 癸(계)時(시)를 甲(갑)人(인)이 丙時(병시)를 , 酉(유)戌(술)人(인)을 丁時(정시)를 亥(해)人(인)이 戊時(무시)를 취하는 것을 말하는데 時(시)를 취하여선 本命(본명)을 刑克(형극)하는 것이다 범하는 자는 형벌을 만나게 되고 病(병)을 갖게 된다
天刑煞.此煞取子醜人乙時,寅人庚時,卯辰人辛時,巳
人壬時,午未人癸時,甲人丙時,酉戌人丁時,亥人戊時,取
時 刑克本命.犯者遭刑有疾.
雷霆(뇌정)殺(살)이라 하는 것이 있는데 정 칠 이 팔 월은 子寅方(자인방)에 있고 삼 구 사 십월은 辰午(진오)방에 응당 그렇다 할 것이며 오월 십일월은 申方(신방)이 그렇다 할 것이며 유월 이월은 戌方(술방)이 그렇다 할 것이니 필히 주로 우레가 드러내고 범이 물어서 망한다 하는 殺(살)이다
雷霆煞.正七二八子寅方,三九四十辰午當;五十一申六
二戌,必主雷轟虎咬亡.
또 하길 정칠월 아래 子(자)를 더하고 二(이)八月(팔월) 아래 寅(인)방을 더하고 삼구월은 辰上(진상)에 거하고 四(사),시월은 午位(오위)에서 傷(상)한다 하니 오월 십일월 달은 申(신)방위에서 유월달 십이월달은 戌方(술방)에서 그렇다 한다
又雲:"正七下加子,二八在寅方,
三九居辰上,四十午位傷,五十一申位,六十二戌方.
정월달은 子(자)에서 일으켜서 順行(순행)하여 여섯 陽位(양위)로 順行(순행)해 나가는데 이 殺(살)은 人命(인명)이 만난다면 만일 祿貴(록귀)를 만나고 吉星(길성)이 임한다면 잘 親押(친압)함이 되어서 길하고 '음즐'을 좋게 행하여서 '음즐'이라 하는 것은 위에서 내려온 명령을 잘 실행하는 관직에 있는 사람을 말한다 法官(법관)이 되어 雷霆(뇌정)[우레 소리 벽력 소리]을 같은 것으로 掌握(장악)하여 兵節(병절)과 조칙을 받은 사람이 되고 혹 그렇지 않으면 부처를 따라 다니는 조지배[하나의 무리 요새로 말한다면 동아리 클럽 패당= 이걸 아마 조상의 무리라 하는 것 같다 부처 믿는 분들이 그렇게 遷度(천도)사업 열심히 극락으로 神(신)들을 인도하는 것이다]를 짓는데 만일 羊 (양인)과 암금 的(적)殺(살)과 飛廉(비렴)등이 모여서 命(명)과 한운에 오면 필히 凶(흉)하다 주로 天眞(천진 하늘이 성냄 하늘 원진살) 우레 떨어지는데 損傷(손상)을 입으며 범에 물리고 하늘이 내리는 염병과 전염병과 혹 물에 빠져 죽든가 옥에 갇혀 죽든가 한다
"正月起,子 順行六陽位.此煞 人命遇之,如逢祿,貴;吉星臨壓,
則吉,好行陰 ,爲法官掌雷霆行符 水之人,或成佛 作 祖之
輩배.如遇羊刃,的煞,飛廉等會,命限必凶,主墮于天眞雷傷,
虎啖,天譴,瘟疾 或溺水,囹圄死. 瘟疾 온질 염병
즐,숫말 말을부리다 오르다
칙 조서 임금의 명령을 적은 문서 타이르다 경계
빠져 죽는 살이 있는데 돼지와 개와 양은 호랑이를 만나면 필히 노리가[노려봄] 들어가서 빨려 들어가서 傷(상)하게 되고 원숭이와 뱀은 서로 나무에서 머리가 망한다 개가 병아리를 만나면 流配(유배)를 간다하며 토끼가 쫓기는 것은 뱀의 노래함에 있다하여 멀리 마을에서 달아나는 것을 뜻한다 쥐가 개를 본다면 모름지기 서로 싫어하며 馬(마)와 '소'가 호랑이를 만난다면 損傷(손상)함을 정한다 한다
陷煞. 犬羊逢虎必傷, 蛇相會樹頭亡.犬逢 子遭
徒配, 蛇歌 토끼가 뱀이노래를 하면 쫓긴다 멀리 달아나는 마을 走遠鄕.鼠見犬來須惡互서로로 싫어한다,馬牛遇虎定相 장. 간 달리다 쫓다 뒤를 쫓다 장 죽이다 손상을 입히다
토끼와 원숭이가 개를 만나면 回避(회피)하기가 어렵고 龍(용)이 龍上(용상)을 만난다면 물 속에 재앙이라 무릇 사람이 시일에 이러함이 임하면 三合(삼합)이 되면 過分(과분)殺(살)이라 災殃(재앙)됨이 자세하다 할 것이다 따지는 방법은 年支(년지)로써 爲主(위주)를 삼아서 논하게 되는 것이다
逢犬難回避,龍來龍上水中殃.凡人若値臨時日,三合爲
災仔細詳.原注:以年支爲主
官符(관부)살이라 하는 것이 있는데 太歲(태세)앞의 다섯 번째 地支(지지)를 취하는 것이니 이 日時(일시)를 만나면 평생토록 官災(관재)가 많으며 거듭 羊 (양인)을 아우르면 이에 형벌을 받는 운명이 되며 만일 官符(관부)가 天中(천중)殺(살)에 떨어지면 邪誕(사탄)이 많아서 참이 아니라 하고 이름하길 망령된 말을 하는 殺(살)이라 한다
似而非(사이비) 신앙인 종교두목 같은 것이 된다는 말이다
官符煞.取太歲前 五辰다섯번째 지이니,是日時遇之.平生多官災,更
羊刃,乃刑徒之命.若官符落天中,多邪誕不實,名妄語煞.
病符(병부)살이라 하는 것이 있는데 太歲(태세)뒤 첫 번째 地支(지지)를 취한다 이를 범하는 자는 질병이 많고 行年(행년)에 만난다면 또한 그렇다 할 것이다
病符煞.取太歲後一辰,是犯者多疾病.行年遇之,亦然.
死符殺(사부살)이라 하는 것이 있는데 病符(병부)와 對沖(대충)되는 것을 취한다 月時日(월시일)이 이를 바로 범하면 좋은 神(신)이 구원해줌이 없으면 凶惡(흉악)해서 短折(단절)한다 단절 이라 하는 것은 短命(단명)한다는 말이리라
死符煞.取病符對沖,是月時日犯之,無貴神解救,兇惡
短折.천을귀인 등길신이 구원 해결해줌이 없다면
喪門(상문)弔客(조객)살이라 하는 것이 있는데 一名(일명) 황량한 들판에서 비명횡사한다는 살이다 命(명)앞에 두 번째 地支(지지)가 喪門(상문)살이 되고 명 뒤 두 번째 地支(지지)가 弔客(조객)살이 되는데 그 혹 太歲(태세) 凶殺(흉살)과 아울러 大小(대소)運(운) 정한 데 임한다면 필히 주로 災殃(재앙)이 있다 이 것도 年柱(년주) 위주로 논하는 것이다
喪吊煞.一名橫關煞.取命前二辰爲喪門,命後二辰爲吊
客,其或太歲凶煞 臨大小運 定限,必主禍.
고시에 하길 五官(오관=다섯가지 관액의 종류가 있고 ) 六死(육사= 여섯가지 죽는 방법이 있고 ) 十二(십이)病(병= 열두 가지 병이나고) 三喪(삼상=세번 초상을 당하고) 十日(십일)弔(조 열한 번 조문을 받는다 )가 와서 임한다 하니 가히 十二宮(십이궁) 一(일)太歲(태세)의 노래하는 것을 볼 것이다 命(명)이 설사 범하지 않는다 해도 不吉(불길)하다할 것인데 流年(유년)이면 더욱 흉하다 만일 달에 羊 (양인)이 와서 도운다면 凶殺(흉살)이 임하는 時期(시기)인지라 곧 關(관)에 황량한 들판에서 非命橫死(비명횡사) 하게 된다
古詩雲:"五官 六死 十二病,三喪十一吊來臨."可見此十二宮一太歲歌,不惟
命犯不吉,流年尤凶.若月有羊刃來佐,凶煞臨時,則橫關也.
황량한 땅에서 비명횡사
고가에 하길 횡관악살이라 하는 것을 아는 자가 적은데 月祿(월록)에 凶神(흉신) 또 時(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 吉星(길성)이 중첩하여 늘어지는 것이니 逈別(형별)과 죽음을 만나지 않더라도 위험이 頃刻(경각)에 있을 것이다 이것은 吉神(길신)이 서로가 많이 들어서 할 일을 서로 미루는 바람에 그렇게 惡殺(악살)을 제 때에 막지 못해서 위험이 있다는 말이다
古歌雲:
"橫關惡煞 少人知,月祿凶神又及時;
縱有吉星重疊至,不遭刑戮也 않더라도頃危위험이 경각."
宅墓(택묘)살이라 하는 것이 있는데 命(명)앞에 다섯 번째 星辰(성신)이 災殃(재앙)이 된다 命(명)뒤의 다섯 번째 地支(지지)가 무덤이 된다 宅墓(택묘)는 歲殺(세살) 劫煞(겁살) 등을 받는 것을 두려워한다 살이 오면 本命(본명)을 파괴하는 재앙이 있으므로 주로 呻吟(신음)하게 된다
宅墓煞.命前五辰爲災,命後五辰爲墓, 宅墓受歲劫等 세 살 겁살 등
煞來破本命之災.主呻吟.
날을 刑罰(형벌)한다는 殺(살)이 있는데 이는 태어난 생일 上(상)에 甲子(갑자)의 數(수)를 일으키는 것이니 태어난 날 天干(천간)이 머무는 곳에 陽干(양간)은 順數(순수)이고 陰干(음간)은 逆數(역수)로 뽑는 것이라 만일 名弓(명궁)에 있다면 주로 刑克(형극)을 당할 것이니 三合(삼합)이 된다면 주로 流配(유배)를 당할 것이라 對宮(대궁)인 자는 주로 客死(객사)를 하게 될 것이다
日刑煞.以本生日上數甲子,本日幹住.陽幹順數,陰乾
逆數.若在命宮,主極刑;三合,主徒配; 對宮,主外死.
流血(유혈)살이라 있는 것이 있는데 태어난 生月(생월)에서 子(자)를 일으켜 순수로 돌아선 태어난 年柱(년주)에 이르는 것을 말하는데 만일 命宮(명궁)에 있게 된다면 三合(삼합)對宮(대궁)이 된다면 주로 癩病(나병)이 생길 것이며 庶人(서인)은 流配(유배)당하고 婦人(부인)은 애를 낳는 産苦(산고)의 厄(액)이 있을 것이다
流血煞.以本生月起,子 順數 至本年住.若在命宮,三合,
對宮,主癰疽,庶人徒配,婦人産厄
칼 끝 살이 라는 것이 있는데 甲子(갑자)旬(순)은 辰(진)이 劍(검)이 되고 戌(술)이 鋒(봉)이 되며 甲午(갑오)순에는 戌(술)이 칼이 되고 辰(진)이 칼끝이 되며 甲寅(갑인)순중에는 午(오)가 칼이 되며 申(신)이 칼날이 되며 甲申(갑신)순중에는 子(자)가 칼이 되며 寅(인)이 칼날이 되며 甲辰(갑진)순중에는 申(신)이 칼이 되며 午(오)가 칼날이 되며 甲申(갑신)순중에는 寅(인)이 칼이 되며 子(자)가 칼날이 된다한다
劍鋒煞.甲子旬 劍辰 鋒戌,甲午旬 劍戌 鋒辰,甲寅旬劍午
鋒申,甲申旬劍子鋒寅,甲辰旬劍申鋒午,甲戌旬劍寅鋒子.
鋒 봉 칼날 칼끝 병기날
각궁을 쫓아선 결단을 하는 것이니 가령 다섯 번째 궁에 露出(노출) 되면 자식을 덜게되고 네 번째궁에 노출되면 田宅(전택)을 덜리게된다
隨在各宮斷,如第五宮露,損子;第四宮露,損田宅.
창날 살이라 하는 것이 있는데 정월을 甲(갑)에서 일으키고 二月(이월)은 乙(을)에서 일으키과 삼월은 戊(무)에서 일이키고 사월은 丙(병)에서 일이키고 오월은 丁(정), 유월은 己(기), 칠월은 庚(경), 팔월은 辛(신), 九月(구월)은 戊(무), 시월은 壬(임), 십일월은 癸(계), 십이월은 己(기)에서 일이킨다 달을 쫓아선 왕성한 天干(천간)에 더해 壬(임)하는 것이니 日時(일시)에 재벌 중첩이 된다면 凶(흉)하다 거듭 懸針(현침)살을 서로 보게되면 주로 배우자를 결단해서 傷殘(상잔)을 시킨다
戟鋒煞.正月起甲,二月乙,三月戊,四月丙,五月丁,
六月己,七月庚,八月辛,九月戊,十月壬,十一月癸,十二
月巳,逐月旺幹加臨,日時帶兩重者,凶;更與懸針相見,主
決配傷殘.
戟鋒 극봉 창극
浮沈(부침)살을 논해보자. 戌(술)上(상)을 쫒아 子(자)를 일으킨다. 力行(역행)하야 태어난 年柱(년주)위에 이른다. 년宮(궁)이 數(수)를 쫒아 물리치는데 어느 궁에 있는가를 본다. 다만 財帛(재백)宮(궁)에 있으면 이름하야 엽전을 꿰었다해선 주로 財物(재물)을 축적하고 남은 것은 다 凶(흉)하다.
浮沈煞.從戌上起子 逆行至本生年位, 물리칠각 從年宮數,看
在何宮.只在財帛宮,名串錢,主富蓄.餘皆凶.串꿰다 익히다 친압하다錢 관전
甲乙己庚壬(갑을기경임)사람은 범한다면 輕微(경미)해서 적고 丙丁戊辛癸(병정무신계)人(인)이 범한다면 그 재앙이 무겁다. 寅午申未(인오신미)年(년)에 있어 이 殺(살)은 주로 물에 傷(상)하는 액이 많다. 각궁의 나눔을 쫒아서 재앙을 논하게 된다. 만일 田宅(전택)궁에 있으면 주로 祖業(조업)을 破(파)한다. 남은 궁도 이런 원리로 미루어 보라.
甲乙己庚壬人 犯之,稍輕; 丙丁戊辛癸人犯之,重.在寅午申未年中,此
煞 多主水厄.仍各隨宮分論災,如在田宅,則主破祖.余宮類
推.
破殺(파살)이 라는 것이 있는데 이 살을 卯(묘)가 午(오)와 破殺(파살)이되 고, 丑(축)이 辰(진)과 더불으고, 子(자)가 酉(유)와 더불으고 未(미)와 戌(술)이 더불으고 다 서로간 破壞(파괴)해 버린다 한다.
破煞.此煞,卯與午,醜與辰,子與酉,未與戌,皆相破.
오직 寅申巳亥(인신사해)가 破(파)의 언덕이라 하는데 三合(삼합)으로 물린친다. 그러므로 취하지 않는다. 犯(범)하는 자는 주로 少年(소년)의 災殃(재앙)으로 지체되며 財産(재산)이 소모되며 兼(겸)하여 부러지고 傷(상)하는 재앙이 있다.
惟寅申巳亥原破, 물리칠각 三合,故不取,犯者主少年災滯,財産耗
散,兼有折傷之災.
근본을 배반한다는 叛骨(반골)살이 있는데 오행이 貴(귀)한 기운이 없음 下剋上(하극상)하여선 叛骨(반골)이 된다. 노래하여 말하길 오행이 死絶(사절)을 아울르면 時(시)에 오면 각기 福(복)이 한가로운 것 같아서 쫒지 않는 지라 거듭 日時(일시)가 年柱(년주)를 이기는 것을 꺼린다하니 관이 귀함이 없음을 정하여선 끊어짐을 모름지기 알 것이다.
返本煞.五行無貴氣,下克上爲返.歌曰:"五行死絶
來時,有格如閑福不隨;更忌日時克年主,定無官貴切須知."
가령 甲子(갑자)金命(금명)이 戊午(무오)일을 얻고 또 胎月(태월) 日時(일시)에 寅巳(인사)를 많이 둘른다면 범하는 자 주로 孤立(고립)으로 정한다. 혹 富(부)하고 혹 貴(귀)하여선 한결같이 왕성하여도 남편을 극해버리고 부모와 尊長(존장)을 損傷(손상)시키는 運命(운명)이 된다.
如甲子金命得戊午日,又胎月日時多帶寅巳,犯者定主孤立,
或富或貴,一旺便克,傷父母尊長.
陰陽(음양)살이라 하는 것이 있는데 여자는 陰(음)의 속하여 陽(양)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命(명)이 戊午(무오)火(화)旺盛(왕성)한 것을 얻으면 바른 陽(양)이 된다 한다.
陰陽煞.女屬陰而喜陽,命得戊午旺火爲正陽.
남자는 陽(양)에 屬(속)하고 陰(음)을 좋아한다. 팔자에 丙子(병자)와 旺(왕) 水(수)를 얻음. 바른 陰(음)이된다.
이 陰陽(음양)이 和暢(화창)한 고로 남은 丙子(병자)를 얻음. 평생 아름다운 婦 人(부인)을 많이 얻고 女子(여자)는 戊午(무오)를 얻음. 평생 많이 아름다운 남자들을 만나게 된다. 日上(일상)에 만난다면 남자는 아름다운 妻(처)를 얻고 여자는 美丈夫(미장부)를 얻는다. 크게 元嗔(원진)과 咸池(함지)와 같은 궁이 됨을 꺼린다. 남녀를 不論(불론)하고 다 淫蕩(음탕)해진다. 만일 남자가 戊午(무오)를 얻음. 부인을 서로 사랑함이 많고 여자가 丙子(병자)를 얻음 남자를 刀錢(도전)하여 달래는 것이 많다. 거듭 貴賤(귀천)有無(유무)를 볼 것 없이 그렇게 된다 할 것이다.
男屬陽而喜陰,命得丙子旺水爲正陰.
是陰陽和暢,故男得丙子,平生
多得美婦人;
女得戊午,平生多逢美男子.日上遇之,男得美
妻,女得美夫.大忌元辰,咸池同宮,不論男女,皆淫.
如男得戊午,多婦人相愛;女得丙子,多男子挑誘.更看有無貴賤
消息.
淫慾(음욕)妨害(방해)살이라 하는 것이 있는데 壺中者(호중자)가 하길 늙도록 열두 紅燈街(홍등가)의 演奏(연주)에 深醉(심취)하고 곧은 因緣(인연)으로 거듭 八專(팔전)이라 하는 殺(살)을 범한다면 젊어서 楚(초)나라 京城(경성)안에 八千精兵(팔천정병)을 없앤다하고 ](항우의 얘기로 나온다= 그만큼 강렬한 기운을 소모 탕진 한다는 말이리라 精力家(정력가)라는 의미이다 ] 이 중첩으로 응하게 된다면 아홉 가지 더러움을 만난다하니 대저 八專(팔전)이라 하는 것은 淫慾(음욕)이 살이 된다.
淫欲妨害煞.壺中子雲:"老醉秦樓十二,直緣重犯八 직연으로 팔전을 중범하면
專;少亡楚甸八千,應是疊逢九醜."蓋言八專爲淫欲之煞,
楚甸 초전, 경기 옛날 왕성 주위 오백리 이내 지역, 郊外
疊 첩 중첩 겹치다 여러겹
九醜(구추)라 하는 것은 妨害(방해)의 星辰(성신) 地支(지지)를 말하는 것이고 八專(팔전)은 이래 갑인 을묘 기미 정미 경신 신유 무술 계축이 이러하다. 日上(일상)이 이렇다면 不正(부정)한 妻(처)를 두는 것 같고 時上(시상)이 이렇다면 바르지 못한 자식을 두는 것 같아 女人(여인)이 범한다면 親疎(친소)를 가릴 것 없이 많이 그런 음탕한 짓을 범하게 되는 것이 더욱 굳다.
九醜爲妨害之辰.八專乃甲寅,乙卯,己未,丁未,庚申,辛
酉,戊戌,癸醜是也.日上有不正之妻,時上有不正之子.女
人犯者,不擇親疏;犯多者尤緊.
구추라 하는 것은 壬子(임자) 壬午(임오) 戊子(무자) 戊午(무오) 己酉(기유) 己卯(기묘) 乙卯(을묘) 辛酉(신유) 辛卯(신묘)가 이러하다. 婦人(부인)이 犯(범)하는 자는 주로 産厄(산액)으로 고통을 받고 남자가 범한다면 더러움이 많아 좋지 못함으로 마치게 된다. 소위 梅毒(매독)이 걸려 죽는다.는 의미이다 아니면 허로병 腹上死(복상사)를 하든가
九醜乃壬子,壬午,戊子,戊午,己酉,己卯,乙卯,辛酉,辛卯是也.婦人犯者,主産厄;男犯,多醜不令終.
鵲 작 까치,鸞 난 난새 방울 천자가 타시는 수레 달린 방울
고란살이라 하는게 있는데 古歌(고가)에 말하길 木火(목화)가 뱀을 만난다면 크게 상서롭지 못하고 금 돼지가 어찌 필히 미쳐 날 뛰는 것을 강하게 하는가. 흙 원숭이와 나무 범이 어찌 또한 그러한가 時(시)에 對稱(대칭)하야 孤鸞(고란)살이 있으면 舞跳場(무도장)에서 춤을 춘다.
孤鸞寡鵲煞.古歌曰
"木火逢蛇大不祥,金 何必强猖狂; 猖狂 창광 미쳘 날뜀 사리분별 못함
土 木虎夫何在,時對孤鸞舞一場."무도장에서 춤을 춘다
이것은 을사 정사 신해 무신 갑인 이며 또 병오 무오 임자 등 일이니 男(남)은 여자를 妻(처)를 克(극)하고 女性(여성)은 사내를 잡아먹는다.
乃乙巳,丁巳,辛亥,戊申,甲寅,
又丙午,戊午,壬子等日.男克妻,女克夫.
음양 差錯殺(차착살) 이라 하는 것이 있는데 이는 丙子(병자) 丁丑(정축) 戊寅(무인) 辛卯(신묘) 壬辰(임진) 癸巳(계사) 丙午(병오) 丁未(정미) 戊申(무신) 辛酉(신유) 壬戌(임술) 癸亥(계해)등 十二日(십이일)이다. 여자가 만난다면 아지메 고모와 合(합)함이 적고 동서 형제가 부족하여선 시가가 냉냉 해져선 衰落(쇠락)을 본다
.
陰陽差錯煞.乃丙子,丁醜,戊寅,辛卯,壬辰,癸巳,
丙午,丁未,戊申,辛酉,壬戌,癸亥十二日也.
女子逢之,公姑寡合, 不足,夫家冷退;
축리 동서형제 아내끼리 동서
姑寡 고과 시어미 고모 부녀 통칭
남자가 만난다면 주로 外家(외가)가 衰落(쇠락)을 하게 되고 더불어 妻家(처가)와 是非(시비)를 하게 되서 合(합)함이 적다. 이 살은 남녀를 不論(불론)하고 月日時(월일시) 두 곳에 중첩 혹 세곳을 범하는 것이니 極(극)히 무겁다. 다만 日家[(일가=日柱(일주)]가 범한다면 더욱 무거우니 주로 外家(외가)의 힘을 얻지 못하고 妻(처)의 재물이 늘어진다. 역시 허망한 꽃을 이룬다하니 오랜 후에 仍(잉)하여 妻家(처가)와 더불어 원수가 되어선 서로 왕래하지도 않는다 한다.
男子逢之,主退外家,亦與妻家是非 寡合.
其煞不論男女,月日時兩重或三重犯之,極重;只日家犯之,
尤重,主不得外家力,縱有妻財,亦成虛花,久後仍與妻家爲
仇,不相往來.縱 늘어지다 용서하다
臨官(임관)[남편 六親(육친)을 말하는 것이다]이 劫煞(겁살)을 만나는 것을 같다가선 桃花(도화)殺(살)이라 하여서 주로 酒色(주색)을 좋아한다. 返吟(반음)으로 梟殺(효살)을 만나는 것을 같다가선 이름하야 壽命(수명)이 짧아진다 하는 殺(살)인데 주로 妻子(처자)를 損傷(손상)시킨다.
臨官遇劫名桃花煞.主好酒色.
返吟遇梟名短壽煞.主傷妻子.
桃花(도화)殺(살) 紅艶(홍염)殺(살)이라고 있는데 亥卯未(해묘미)는 子(자)에 있고 巳酉丑(사유축)은 午(오)에 있고 寅午戌(인오술)은 卯(묘)에 있고 申子辰(신자진)은 酉(유)에있다 이것이 桃花(도화)살이다. 甲乙(갑을)이 午(오)를 만나며 丙寅(병인) 丁未(정미) 戊子(무자) 己辰(기진)등 庚戌(경술) 辛酉(신유) 壬巳(임사) 癸申(계신) 이 紅艶(홍염)살이 된다. 女命(여명)이 가장 꺼린다.
桃花紅 煞.亥卯未在子,巳酉醜在午,寅午戌在卯,申
子辰在酉,爲桃花煞.
甲乙逢午,丙寅,丁未,戊子,己辰,
庚戌,辛酉,壬巳,癸申,爲紅 煞,女命最忌之.
이상 모든 살이 몸을 이기는 것을 凶殺(흉살)이라한다 . 納音(납음)아래 生年(생년)을 克(극)하고 太歲(태세)納音(납음)이 身(신)에 임하며 凶殺(흉살)이 한결같이 太歲(태세)納音(납음)이 태어난 위치를 둘른 것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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以上諸煞,凡言克身,謂凶煞,下納音,克生年.太歲納音
臨身,謂凶煞一帶太歲納音于本位也.
태세납음이 身(신)이 되는데 만일 몸이 극함을 입고 死(사)敗(패)絶(절)位(위)에 임함을 입는다면 문득 헤아리지 못할 재앙을 만난다한다. .
太歲納音爲身,若身被克被臨於死,敗,絶位,便遭不測之災;
만일 단지 身(신)에 있어 기운 있는 곳이 克(극)을 입으면 재앙이 중첩된다할지라
도. 사패절 하는영ㄹ향 미침은 가볍다
太歲(태세)納音(납음)이 殺(살)을 이긴다면 오히려 길해진다. 人命(인명)이 이미 貴格(귀격)에 들으면 살을 둘르는 것이 緊要(긴요)한 것이 되나니 福(복)있는 神(신)이 도운 즉 이름하야 권세에 자루를 잡았다 한다.
若但在身有氣處被克,災重,被臨則輕.惟太歲納音克煞則
吉.如人命已入貴格,緊要處帶煞,有福神助之,則名爲權柄;
福神(복신)의 도움이 없고 또 살기가 旺盛(왕성)함을 타면 번갈아 서로 往來(왕래)함이 교환되면 혹 本主(본주)를 刑克(형극)하면 下賤(하천)에 져서 나쁜 죽음을 맞게된다.
無福神助之,又煞 乘旺,遞互往還,或刑克本主,下賤惡死.遞 체 갈마들다 보내다 번갈아, 교대, 전하다
또 하길 일체 福神(복신)이 居(거)하는 바의 자리 生旺(생왕) 코자 해서 生旺(생왕)한다면 榮貴(영귀)하고
일체 殺神(살신)이 머무는 곳이 땅이 死絶(사절)되기를 願(원)하다면 그래서 死絶(사절)된다면 좋게 마무리를 짓게된다.
又雲,一切福神所居之位,則欲生旺,生旺則榮貴;
一切煞神所居之位,則欲死絶,死絶則善終.
또 하길 무릇 福神(복신)으로 하여금 旺氣(왕기)를 得(득)하고자 하면 敗(패)하게 하는 것이 있는 것을 꺼린다. 무릇 凶神(흉신)을 그 기운을 시들게 하고자 함이 있다면 그 凶神(흉신)을 도우는 것이 있는 것을 꺼린다.
又雲,
凡福神欲令得旺氣,忌有敗之者;
凡凶神欲令得衰氣,忌有助之者.
또 하길 相沖(상충)상破(파) 三合(삼합)六合(육합)이 命中(명중)에 있고 五行(오행)을 相得(상득)하야 구하여 나아가는 것이 어떨 것인가. 혹 禍中(화중)에 福(복)이 생기며 福中(복중)에 禍(화)가 생긴다하니 死絶(사절)속에서도 生(생)함이 생기며 空亡(공망)에선 空亡(공망)이 破(파)함을 받으며 서로 克(극)하야 서로 이르기도 하며 禍中(화중)에 福(복)이 생기며 또 그 반대 되기도 하고 福中(복중)에 禍(화)가 생기기도 한다.
又雲,
相沖相破,三合六合,命中有之,卽求五行相得何如.
或禍中生福,福中生禍.如死絶複生,空亡受破,相克相成,
則禍中生福,反此,則福中生禍.
命書(명서)에 하길 길바닥에 賤(천)한 아전 역할 하는 것은 어찌 그런 가 하면 驛馬(역마)하고 攀鞍殺(반안살)이 없기 때문이다 市井(시정)에서 널리 사람을 사귀며 큰 장사를 하는 것은 역시 三奇(삼기)와 天乙(천을) 貴人(귀인)을 拱俠(공협)하였기 때문이다
"
命書雲:
道途賤吏,豈無驛馬攀鞍;
市井博徒,亦有三奇夾貴."
子平雲:
자평이 하길 군자 격에서도 七殺(칠살) 羊 (양인)을 범한 것이 있고 小人(소인) 팔자 속에도 역시 正印(정인)과 官性(관성)이 있다 하니 이로 말미암아 觀察(관찰)하건데 吉凶(길흉)神殺(신살)에 拘碍(구애)되어서 얽메이는 것은 不可(불가)하다
子平雲
"君子格中,也犯七煞陽刃;
小人命內,亦有正印官星."由是觀之,吉凶神煞,不可
拘定;
輕重(경중)을 較量(교량)하여 通辯(통변) 求(구)하는 것에 있는 것이다 大抵(대저) 凶殺(흉살)이 거하는 바에는 神(신)에서 참 鬼(귀)가 둘르는 것이 적당치 않아선 本身(본신)을 克(극)하여 損傷(손상)시킨다면 비록 官性(관성)을 본다 하여도 오히려 鬼氣(귀기)로 변한다 할 것인데 하물며 이 참 鬼(귀)인데야 그 災殃(재앙)이 된다 하는 것이 밝다 하지 않을 것인가 이다
輕重較量,要在通變.大抵凶煞所居,於神不宜帶眞鬼;
克傷本身,雖見官星,尙變爲鬼,況是眞鬼.其爲災禍,
明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