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출판사 서평
성경암송의 4가지 방법
효과적인 4가지의 성경암송법이 있다. 나는 오랫동안 성경암송을 하면서 좋은 방법 4가지를 발견하고 적용하고 있다. 여러 가지 성경암송 방법을 적용해보고 난 후 가장 반응이 좋고 효과적인 4가지 방법을 채택하게 되었다.
첫 번째 방법은 리듬암송법이다.
리듬암송법은 리듬에 맞춰 암송하는 방법으로 유대인들이 암송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나는 한국적 리듬인 4/4박자에 맞춰 계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주로 어린이들의 암송법으로 적용되고 있다. 개인적으로 볼 때 리듬암송법은 성경암송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리듬암송법의 특징은 즐겁고, 오래가고, 다함께 암송할 수 있다는 점이 큰 강점이다.
두 번째 방법은 반복적 분습법이다.
반복적 분습법이란 단어의 뜻이 어렵지만 가장 전통적인 암송법이다. 반복적 분습법이란 말씀을 의미별로 끊은 후 그 말씀을 계속 반복하는 것이다. 가장 은혜로운 성경암송법이라고 할 수 있다.
세 번째는 테필린복음 선포법이다.
테필린복음 선포법이란 가장 쉬운 암송법으로 질문하고 그 질문에 대해 말씀으로 대답하는 방식이다. 질문하고 그 질문에 맞춰 대답하는 방식인 테필린복음 암송법은 눈으로 보고, 입으로 선포하고, 귀로 듣는 방식으로 자동적으로 암송이 되는 방식이다. 하브루타를 훈련하는 가장 적합한 암송법이며 저절로 암송이 되는 방식이다. 하루 15분이면 1년 400절의 암송이 가능한 암송법이다.
네 번째는 텐텐텐(10,10,10)암송법이다.
텐텐텐 암송법이란 말 그대로 하루 3번 10번씩 읽는 방식이다. 주어진 말씀을 하루 3번 10번씩 소리 내어 읽기만 하면 된다. 그 말씀이 온전히 암송될 때까지 하루 3번 10번씩 소리를 내어 읽는 가운데 그 말씀이 자동적으로 암송된다. 만약 월요일에 텐텐텐 암송법으로 성경암송을 시작한다면 빠르면 목요일, 늦어도 금요일에는 자신이 암송하고자 하는 말씀을 암송하게 된다.
내적치유에 꼭 필요한 하브루타 135절의 말씀은 텐텐텐 암송법이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모든 암송법이 다 좋지만 말씀치유에는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인정되고 있다. 나는 말씀치유를 할 때는 텐텐텐 암송법으로 권하고 있다. 가장 곤고한 시간에 하나님의 말씀을 계속 소리 내어 읽는 것처럼 효과적인 방식은 없기 때문이다. 나는 텐텐텐 암송법으로 내적치유에 꼭 필요한 135절의 말씀을 유튜브에 소개하고 있다.
===================
Youtube : 성경암송학교TV
하브루타의 5가지의 질문유형
하브루타에서 질문은 가장 중요하다. 질문은 하브루타의 생명이라고 할 수 있다. 유대인들은 질문을 많이 한다. 학교에 등교하는 아이들에게 부모는 “오늘 네가 가장 많은 질문을 해야 돼!”라고 요구한다. 질문은 하브루타를 유발시키며 진의를 찾아가는 열쇠라고 할 수 있다
랍비 마빈 토케이어는 “나쁜 대답은 있을 수 있지만 나쁜 질문은 있을 수 없다. 가장 좋은 학생은 가장 좋은 질문을 하는 학생이다.”라고 말했다. 그럼 효과적인 하브루타를 위해 어떻게 질문해야 하는가? 질문은 자유롭지만 질문 유형을 5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내용을 확인하는 질문으로 생소한 단어나 뜻을 확인하는 질문이다.
“~~했던 인물은 누구인가요?”, “언제인가요?”, “~~곳은 어디인가요?”,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왜 그랬나요?”, “~~의 뜻은 무엇인가요?” 등등이다.
둘째, 비판적인 질문이다.
“~~의 잘못은 무엇인가요?”, “~~의 말, 행동이 왜 잘못 되었다고 생각하나요?”, “~~은 어떤 문제점이 있었나요?”, “왜 그렇게 해야 하나요?”, “왜 그렇게 생각하죠?”
셋째, 심화적인 질문이다.
“왜 그랬을까?”, “만약∼~했더라면”, “만약∼라면”, “만약 ∼한다면?” 등등 가정이나 유추, 추론 등을 통하여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상상 질문이다.
넷째, 적용에 대한 질문으로 나의 실생활에 적용해보는 질문이다.
“당신의 생각은요?”, “비슷한 경험이 있었나요?”, “그때 어떻게 했나요?”, “이런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요?”, “이런 일에 대처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넷째, 종합적인 질문이다.
“ 이 말씀이 우리에게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일까요?”, “이 사건의 교훈은 무엇일까요?”, “이 사건에서 반성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어떻게 해결해야 서로에게 유익했을까요?”
이렇게 5가지 질문법은 어떤 상황에서도 쉽게 연습할 수 있는 질문의 틀이라고 할 수 있다. 짝과 함께 질문을 만드는 연습을 해보라. 질문 연습을 자주하면 질문 만들기가 한결 쉬울 것이다. 그리고 점차 좋은 질문들이 만들어질 것이다. 좋은 질문은 진의(眞意)를 찾아가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동시에 창의력을 극대화시키는 결과를 낳는다.
하브루타 말씀치유 사용법
1. 1부의 내용을 꼼꼼히 읽으라.
만약 이해가 어렵다면 반복해서 읽기를 권한다.
2. 2부에 있는 135절의 말씀을 테필린(Tefillin) 방식으로 매일 선포하라.
성경말씀 앞에 있는 질문을 읽고 그 질문에 대해 주어진 말씀으로 선포하라.
(월: 치유하시는 하나님, 화: 치유하시는 예수님, 수: 치유하시는 성령님, 목: 말씀치유의 근거, 금: 말씀치유를 위한 결단, 토: 말씀치유의 초대, 주일: 말씀치유의 선포)
3. 매일 치유의 기도(2-8)를 선포하면서 기도하라.
4. 해설을 읽으라.
해석과 해설은 다르다. 해설은 하브루타를 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 해설을 충분히 읽어 하브루타의 윤활유가 되게 하라.
5. 하브루타의 3가지 질문을 기초로 하브루타를 시행하라
하브루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질문이다. 따라서 주어진 3개의 질문보다 더 효과적인 질문을 말씀 속에서 찾아 질문하라. 질문의 유형은 앞에서 자세히 설명했다. 질문이 능력이므로 좋은 질문을 만드는 훈련을 해야 한다.
6. 하나님의 치유하심을 믿고 감사하라.
7. 하브루타 말씀치유 135절을 온전한 나의 말씀으로 마음판에 새기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