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전에 고통 받던 자들에게는 흑암이 없으리로다 옛적에는 여호와께서 스불론 땅과 납 달리 땅이 멸시를 당하게 하셨더니 후에는 해변 길과 요단 저쪽 이방의 갈릴리를 영 화롭게 하셨느니라
사 26:15여호와여 주께서 이 나라를 더 크게 하셨고 이 나라를 더 크게 하셨나이다 스스로 영광을 얻으시고 이 땅의 모든 경계를 확장하셨나이다
마 4:15-16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과 요단 강 저편 해변 길과 이방의 갈릴리여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 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빛이 비추었도다 하였느니라
♠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이 멸시를 당하게 하셨더니 후에는 해변 길과 요단 저쪽 이방의 갈릴리’북동쪽 갈릴리의 북쪽 경계와 요단강 서쪽에 위치한 스불론과 납달리는 앗수르 왕이 침공하면 가장 먼저 공격 대상이 될 지역이었다(왕하 15:29). 그것은 이스라엘에 암흑 시대가 열린다는 의미였다.
왕하 15:29이스라엘 왕 베가 때에 앗수르 왕 디글랏빌레셀이 와서 이욘과 아벨벳마아가와 야노아와 게데 스와 하솔과 길르앗과 갈릴리와 납달리 온 땅을 점령하고 그 백성을 사로잡아 앗수르로 옮겼더 라
♠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더 정확하게 번역하면 ‘영화롭게 할 것이다’이다. 처음에는 암울하 고 절망스웠지만 ‘후에는’ 하나님이 그 어둠을 영광으로 바꿔주실 것이다. 신약은 갈릴리가 영광을 받으리라는 이 예언을 예수 그리스도의 첫 강림에 적용된다(마 4:12-16). 마태복음 4:15-16은 이사야 9:1-2을 직접 인용했다. 궁극적으로는 그것은 이방 침략자들의 명에에서 해방되는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성취될 것이다.
마 4:12-16예수께서 요한이 잡혔음을 들으시고 갈릴리로 물러가셨다가 나사렛을 떠나 스불론 땅과 납달리 지경 해변에 있는 가버나움에 사시니 이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 라 일렀으되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과 요단 강 저편 해변 길과 이방의 갈릴리여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빛이 비추었도다 하였느니라
마 4:15-16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과 요단 강 저편 해변 길과 이방의 갈릴리여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 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빛이 비추었도다 하였느니라
사 9:1-2전에 고통 받던 자들에게는 흑암이 없으리로다 옛적에는 여호와께서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이 멸 시를 당하게 하셨더니 후에는 해변 길과 요단 저쪽 이방의 갈릴리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흑암에 행하던 백성이 큰 빛을 보고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주하던 자에게 빛이 비치도다
2 흑암에 행하던 백성이 큰 빛을 보고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주하던 자에게 빛이 비추 도다
♠ ‘큰 빛을 보고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주하던 자에게 빛’메시야의 오심과 빛이 와서 포 로생활의 어둠을 몰아내는 것과 같은 의미다(사 42:16, 49:6, 58:8, 60:1, 19-20).
사 42:16내가 맹인드를 그들이 알지 못하는 길로 이끌며 그들이 알지 못하는 지름길로 인도하며 암흑이 그 앞에서 광명이 되게 하며 굽은 데를 곧게 할 것이라 내가 이 일을 행하여 그들을 버리지 아니 하리니
사 49:6그가 이르시되 네가 나의 종이 되어 야곱의 지파들을 일으키며 이스라엘 중에 보전된 자를 돌아오 게 할 것은 매우 쉬운 일이라 내가 또 너를 이방의 빛으로 삼아 나의 구원을 베풀어서 땅 끝까지 이르게 하리라
사 58:8그리하면 네 빛이 새벽 같이 비칠 것이며 네 치유가 급속할 것이며 네 공의가 네 앞에 행하고 여호 와의 영광이 네 뒤에 호위하리니
사 60:1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
사 60:19-20다시는 낮에 해가 네 빛이 되지 아니하며 달도 네게 빛을 비추지 않을 것이요 오직 여호와가 네게 영원한 빛이 되며 네 하나님이 네 영광이 되리니 다시는 네 해가 지지 아니하며 네 달이 물러가지 아니할 것은 여호와가 네 영원한 빛이 되고 네 슬픔의 날이 끝날 것임이라
3 주께서 이 나라를 창성하게 하시며 그 즐거움을 더하게 하셨으므로 추수하는 즐거움 과 탈취물을 나눌 때의 즐거움 같이 그들이 주 앞에서 즐거워하오니
시 4:7주께서 내 마음에 두신 기쁨은 그들이 곡식과 새 포도주가 풍성할 때보다 더하나이다
시 119:162사람이 많은 탈취물을 얻은 것처럼 나는 주의 말씀을 즐거워하나이다
사 26:15여호와여 주께서 이 나라를 더 크게 하셨고 이 나라를 더 크게 하셨나이다 스스로 영광을 얻으시고 이 땅의 모든 경계를 확정하셨나이다
♠ ‘이 나라를 창성하게 하시며’주님은 그 후손을 바다의 모래처럼 많게 해주겠다는 언약 (창 22:17)을 다시 확언해주신다.
창 22:17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가 크게 번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성문을 차지하리라
4 이는 그들이 무겁게 멘 멍에와 그들의 어깨의 채찍과 그 압제자의 막대기를 주께서 꺾으시되 미디안의 날과 같이 하셨음이니이다
♠ ‘멍에와 그들의 어깨의 채찍과 그 압제자의 막대기를 주께서 꺾으시되’결국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앗수르와 바벨론, 다른 이방의 압제라는 멍에에서 해방시켜주실 것이다.
5 어지러이 싸우는 군인들의 산과 피 묻은 겉옷의 불에 섶 같이 사라지리니
겔 39:9이스라엘 성읍들에 거주하는 자가 나가서 그들의 무기를 불태워 사르되 큰 방패와 작은 방패와 활과 화 살과 몽둥이와 창을 가지고 일곱 해 동안 불태우리라
♠ ‘불에 섶’그리스도가 재림하시면 온 세상에 평화가 도래할 것이므로 세상은 더 이상 전 쟁에 필요한 도구들이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그 리 스 도 의 탄 생 에 대 한 예 언 | |
미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 | 메시야는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실 것이다. 마 2:6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
2. 사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 메시야는 동정녀에게서 태어나실 것이다. 마 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
3. 사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 메시야는 임마누엘이라 불리리니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라는 뜻이다. 마 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
4. 사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웠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 메시야는 인간의 몸을 입은 하나님일 것이다. 요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을 곧 하나님이시니라 |
5. 사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웠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 메시야는 세상에 평화를 주기 위해 오실 것이다. 눅 2:14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
6. 사 9:6-7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웠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왕좌와 그의 나라에 군림하여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 메시야는 다윗의 왕좌에서 다스리실 것이다. 마 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 |
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웠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 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시 72:17그의 이름이 영구함이여 그의 이름이 해와 같이 장구하리로다 사람들이 그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니 모든 민족이 다 그를 복되다 하리로다
눅 2:11오늘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이 단어는 동정녀에게서 태어날 아기인 임마누엘(사 7:14)의 보충 설명이다. 동정녀에게 난 아기는 또한 다윗의 후계자로 왕이 계승자다(사 9:7. 참고, 마 1:21; 눅 1:31-33, 2:7,11).
사 7:14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 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사 9:7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왕좌와 그의 나라에 군림하여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 라
마 1:21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 니라
눅 1:31-33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그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어질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왕위를 그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을 왕으로 다스리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눅 2:7첫 아들을 낳아 강보에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눅 2:11 오늘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 ‘정사’이 절과 시편 2:9의 성취로 이 아들이 세상 열국을 통치할 것이다(계 2:27, 19:15).
사 9:6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웠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 이라
시 2:7내가 여호와의 명령을 전하노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도 다
계 2:27그가 철장을 가지고 그들을 다스려 질그릇 깨뜨리는 것과 같이 하리라 나도 내 아버지께 받은 것이 그러하니라
계 19:15그의 입에서 예리한 검이 나오니 그것으로 만국을 치겠고 친히 그들을 철장으로 다스리며 또 친 히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겠고
♠ ‘기묘자라, 모사’나머지 세 가지 칭호는 각기 두 단어로 조합되어 있으며, 각 단어 쌍은 한 호칭을 가리킨다. 여기서 이 칭호는 ‘기이한 모사’란 뜻이다. 아하스와 달리 이 왕은 그 직책에 따른 책임을 초자연적 지혜로 수행할 것이다(참고, 삼하 16:23; 왕상 3:28).
삼하 16:23그 때에 아히도벨이 베푸는 계략은 사람이 하나님께 물어서 받은 말씀과 같은 것이라 아히도벨 의 모든 계략은 다윗에게나 압살롬에게나 그와 같이 여겨졌더라
왕상 3:28온 이스라엘이 왕이 심리하여 판결함을 듣고 왕을 두려워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의 지혜가 그의 속 에 있어 판결함을 봄이더라
♠ ‘전능하신 하나님’강력한 전사로서 메시야는 사 9:3-5에 언급된 공적을 세우실 것이다 (참고, 신 10:17; 느 9:32; 사 10:21).
사 9:3-5주께서 이 나라를 창성하게 하시며 그 즐거움을 더하게 하셨으믈 추수하는 즐거움과 탈취물을 나 눌 때의 즐거움 같이 그들이 주 앞에서 즐거워하오니 이는 그들이 무겁게 멘 멍에와 그들의 어깨 에 채찍과 그 압제자의 막대기를 주께서 꺾으시되 미디안의 날과 같이 하셨음이니이다 어지러이 싸우는 근인들의 신과 피 묻은 겉옷이 불에 섶 같이 사라지리니
신 10:17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신 가운데 신이시며 주 가운데 주시요 크고 능하시며 두려우신 하나님이 라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아니하시며 뇌물을 받지 아니하시고
느 9:32우리 하나님이여 광대하시고 능하시고 두려우시며 언약과 인자하심을 지키시는 하나님이여 우리와 우리 왕들과 방백들과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조상들과 주의 모든 백성이 앗수르 왕들의 때로부터 오늘까지 당한 환난을 이제 작게 여기지 마옵소서
사 10:21남은 자 곧 야곱의 남은 자가 전능하신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라
♠ ‘영존하시는 아버지’메시야는 그 백성에게 영원히 아버지가 되어주실 것이다. 다윗 계 보의 왕이신 그분은 그들을 긍휼히 여기심으로써 돌보시고 훈계해주실 것이다(시 68:5-6, 103:13; 잠 3:12; 사 40:11, 63:16, 64:8).
시 68:5-6그의 거룩한 처소에 계신 하나님은 고아의 아버지이시며 과부의 재판장이시라 하나님이 고독한 자들을 가족과 함께 살게 하시며 갇힌 자들을 이끌어 내사 형통하게 하시느니라 오직 거역하는 자들의 거처는 메마른 땅이로다
시 103:13아버지가 자식을 긍훌히 여김 같이 여호와께서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나니
잠 3:12대저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그 기뻐하는 아들을 깅계함 같이 하시느니라
사 40:11그는 목자 같이 양 떼를 먹이시며 어린양을 그 팔로 모아 품에 안으시며 젖먹이는 암컷들을 온순 히 인도하시리로다
사 63:16주는 우리 아버지시라 아브라함은 우리를 모르고 이스라엘은 우리를 인정하지 아니할지라도 여호 와여, 주는 우리의 아버지시라 옛날부터 주의 이름을 우리의 구속자라 하셨거늘
사 64:8그러나 여호와여, 이제 주는 우리 아버지시니이다 우리는 진흙이요 주는 토기장이시니 우리는 다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이니이다
♠ ‘평강의 왕’임마누엘 정부는 세계 열국들이 전쟁을 그치고 서로 영원히 평강을 누리도 록 할 것이다(사 2:4, 11:6-9; 미 4:3).
사 2:4그가 열방 사이에 판단하시며 많은 백성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들의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그 들의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 는 전쟁을 연습하지 아니하리라
사 11:6-9그 때가 이ㄹ가 어린양과 함께 살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 진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이에게 끌리며 염소와 곰이 함께 먹으며 그것들의 새끼가 함께 엎 드리며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을 것이며 젖 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에서 장난하며 젖 뗀 어린 아이가 독사의 굴에 손을 넣을 것이라 내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 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 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미 4:3그가 많은 민족들 사이의 일을 심판하시며 먼 곳 강한 이방 사람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 칼을 쳐 서 보습을 만들고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 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하지 아니하고
7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왕좌와 그의 나라에 군림하여 그 나라 를 굳게 세우고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렘 23:5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다스리며 세상에서 정의와 공의를 행할 것이며
눅 1:32-33그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어질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왕위를 그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을 왕으로 다스리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 ‘다윗의 왕좌’동정녀의 아들이 다윗 왕좌의 합법적인 후계자가 되어 다윗 언약의 약속 들을 물려받을 것이다(삼하 7:12-16. 참고, 시 89:1-37; 마 1:1).
삼하 7:12-16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누울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니 그가 만일 죄 를 범하면 내가 사람의 매와 인생의 채찍으로 징계하려니와 내가 네 앞에서 물러나게 난 사 울에게서 내 은총을 빼앗은 것처럼 그에게서 빼앗지는 아니하리라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 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
시 89:1-37내가 여호와의 인자하심을 영원히 노래하며 주의 성실하심을 내 입으로 대대에 알게 하리로다 내가 말하기를 인자하심이 영원히 세우시며 주의 성실하심을 하늘에서 견고히 하시리라 하였나 이다 주께서 이르시되 나는 내가 택한 자와 언약을 맺으며 내 종 다윗에게 맹세하기를 내가 네 자손을 영원히 견고히 하며 네 왕위를 대대에 세우리라 하였나이다 여호와여 주의 기이한 일을 하늘이 찬양할 것이요 주의 성실도 거룩한 자들의 모임 가운데서 찬양하리로다 무릇 구름 위에 서 능히 여호와와 비교할 자 누구며 신들 중에서 여호와와 같은 자 누구리이까 하나님은 거룩 한 자의 모임 가운데에서 매우 무서워할 이시오며 둘러 있는 모든 자 위에 더욱 두려워할 이시 니이다 여호와 만군의 하나님이여 주와 같이 능력 있는 이가 누구리이까 여호와여 주의 성실하 심이 주를 둘렀나이다 주게서 바다의 파도를 다스리시며 그 파도가 일어날 때에 잔잔하게 하시 나이다 주께서 라합을 죽임 당한 자 같이 깨뜨리시고 주의 원수를 주의 능력의 팔로 흩으셨나 이다 하늘이 주의 것이요 땅도 주의 것이라 세계와 그 중에 충만한 것을 주게서 건설하셨나이 다 남북을 주께서 창조하셨으니 다볼과 헤르몬이 주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나이다 주의 팔에 능력이 있사오며 주의 손은 강하고 주의 오른손은 높이 들리우셨나이다 의와 공의가 주의 보좌의 기초라 인자함과 진실함이 주 앞에 있나이다 즐겁게 소리칠 줄 아는 백성은 복이 있나 니 여호와여 그들이 주의 얼굴 빛 안에서 다니리로다 그들은 종일 주의 이름 때문에 기뻐하며 주의 공의로 말미암아 높아지리니 주는 그들의 힘의 영광이심이라 우리의 뿔아 주의 은총으로 높아지오리니 주는 그들의 힘의 영광이심이라 우리의 뿔이 주의 은총으로 높아지오리니 우리의 방패는 여호와께 속하였고 우리의 왕은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에게 속하였기 때문이니이다 그 때에 주께서 주의 환상 중에 주의 성도들에게 말씀하여 이르시기를 내가 능력 있는 용사에게는 돕는 힘을 더하며 백성 중에서 택함 받은 자를 높였으되 내가 내 종 다윗을 찾아내어 나의 거 룩한 기름을 그에게 부었도다 내 손이 그와 함께 하여 견고하게 하고 내 팔이 그를 힘이 있게 하리로다 원수가 그에게서 강탈하지 못하며 악한 자가 그를 곤고하게 못하리로다 내가 그의 앞 에서 그 대적들을 박멸하고 그를 미워하는 자들을 치려니와 나의 성실함과 인자함이 그와 함께 하리니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그의 뿔이 높아지리로다 내가 또 그의 손을 바다 위에 놓으며 오 른손을 강들 위에 놓으리나 그가 내게 부르기를 주는 나의 아버지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요 나 의 구원의 바위시라 하리로다 내가 또 그를 장자로 삼고 세상 왕들에게 지존자가 되게 하며 그 를 위하여 나의 인자함을 영원히 지키고 그와 맺은 나의 언약을 굳게 세우며 또 그의 후손을 영구하게 하여 그의 왕위를 하늘의 날과 같게 하리로다 만일 그의 자손이 내 법을 버리며 내 규례대로 행하지 아니하며 내 율례를 깨뜨리며 내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면 내가 회초리로 그들 의 죄를 다스리며 채찍으로 그들의 죄악을 벌하리로다 그러나 나의 인자함을 그에게서 다 거두 지는 아니하며 나의 성실함도 폐하지 아니하며 내 언약을 깨뜨리지 아니하고 내 입술에서 낸 것은 변하지 아니하리로다 내가 나의 거룩함으로 한 번 맹세하였은즉 다윗에게 거짓말을 하지 아니할 것이라 그의 후손이 장구하고 그의 왕위는 해 같이 내 앞에 항상 있으며 또 궁창의 확 실한 증인인 달 같이 영원히 견고하게 되리라 하셨도다
마 1:1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9장 8절 – 10장 4절 이 시는 주가 수차례 경고했음에도 이스라엘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 무서운 경고의 재앙들을 이야기한다. 동일한 후렴구가 4번 반복되어(사 9:12, 17, 21, 10:4) 이 시를 네 연으로 구분하는 역할을 한다.
사 9:12 앞에는 아람 사람이요 뒤에는 블레셋 사람이라 그들이 모두 입을 벌려 이스라엘을 삼키리라 그럴지라도 여호와의 진노가 돌아서지 아니하며 그의 손아 여전히 퍼져 있으리라
사 9:17 이 백성이 모두 경건하지 아니하며 악을 행하며 모든 입으로 망령되이 말하니 그러므로 주께서 그들의 장 정들을 기뻐하지 아니하시며 그들의 고아와 과부를 긍휼히 여기지 아니하시리라 그럴지라도 여호와의 진 노가 돌아서지 아니하며 그의 손이 여전히 퍼져 있으리라
사 9:21 므낫세는 에브라임을, 에브라임은 므낫세을 먹을 것이요 또 그들이 합하여 유다를 치리라 그럴지라도 여 호와의 진노가 돌아서지 아니하며 그의 손이 여전히 퍼져 있으리라
사 10:4 포로 된 자 아래에 구푸리며 죽임을 당한 자 아래에 엎드러질 따름이니라 그럴지라도 여호와의 진노가 돌 아서지 아니하며 그의 손이 여전히 퍼져 있으리라
8 주께서 야곱에게 말씀을 보내시며 그것을 이스라엘에게 임하게 하셨은즉
신 32:2내 교훈은 비처럼 내리고 내 말은 이슬처럼 맺히나니 연한 풀 위의 가는 비 같고 채소 위의 단비로다
9 모든 백성 곧 에브라임과 사마리아 주민이 알 것이어늘 그들이 교만하고 완악한 마 음으로 말하기를
호 5:12-13그러므로 내가 에브라임에게는 좀 같으며 유다 족속에게는 썩이는 것 같도다 에브라임이 자기의 병을 깨달으며 유다가 자기의 상처를 깨달았고 에브라임은 앗수르로 가서 아렙 왕에게 사람을 보 내었으나 그가 능히 너희를 고치지 못하겠고 너희 상처를 낫게 하지 못하리라
호 6:4에브라임아 내가 네게 어떻게 하랴 유다야 내가 네게 어떻게 하랴 너희의 인애가 아침 구름이나 쉬 없어 지는 이슬 같도다
호 6:10내가 이스라엘 집에서 가증한 일을 보았나니 거기서 에브라임은 음행하였고 이스라엘은 더럽혀졌느니라
♠ ‘교만하고 완악한’이스라엘의 몰락은 어떤 결과든 스스로 처리할 수 있다는 자만감 때 문이었다(10절).
사 9:10 벽돌이 무너졌으나 우리는 다듬은 돌로 쌓고 뽕나무들이 찍혔으나 우리는 백향목으로 그것을 대신 하리라 하는도다
10 벽돌이 무너졌으나 우리는 다듬은 돌로 쌓고 뽕나무들이 찍혔으나 우리는 백향목으 로 그것을 대신하리라 하는도다
11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르신의 대적들을 일으켜 그를 치게 하시며 그의 원수들을 격 동시키시리니
♠ ‘르신의 대적들’아람 왕의 대적은 앗수르인이었다.
12 앞에는 아람 사람이요 뒤에는 블레셋 사람이라 그들이 모두 입을 벌려 이스라엘을 삼키리라 그럴지라도 여호와의 진노가 돌아서지 아니하며 그의 손이 여전히 퍼져 있으리라
♠ ‘그의 손이 여전히 퍼져 있으리라’편 손은 그 백성이 이제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수 준의 심판을 행할 것이다(참고, 사 5:25).
사 5:25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에게 노를 발하시고 그들 위에 손을 들어 그들을 치신지라 산들 은 진동하며 그들의 시체는 거리 가운데에 분토 같이 되었도다 그럴지라도 그의 노가 돌아서지 아니하였고 그의 손이 여전히 펄쳐져 있느니라
13 그러하여도 그 백성이 자기를 치려는 이에게로 돌아오지 아니하며 만군의 여호와를 찾지 아니하도다
사 1:5너희가 어찌하여 매를 더 맞으려고 패역을 거듭하느냐 온 머리는 병들었고 온 마음은 피곤하였으며
호 7:10이스라엘의 교만은 그 얼굴에 드러났나니 그들이 이 모든 일을 당하여도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오지 아니하며 구하지 아니하도다
14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하루 사이에 이스라엘 중에서 머리와 꼬리와 종려나무 가지와 갈대를 끊으시리니
신 28:13여호와께서 네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게 하시며 위에만 있고 아래에 있지 않게 하시리니 오직 너는 오늘 네가 명령하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듣고 지켜 행하며
사 19:15애굽에서 머리나 꼬리며 종려나무 가지나 갈대가 아무 할 일이 없으리라
15 그 머리는 곧 장로와 존귀한 자요 그 꼬리는 곧 거짓말을 가르치는 선지자라
사 3:2-3용사와 전사와 재판관과 선지자와 복술자와 장로와 오십부장과 귀인과 모사와 정교한 장인과 능란한 요술자를 그리하실 것이며
16 백성을 인도하는 자가 그들을 미혹하니 인도를 받는 자들이 멸망을 당하는도다
마 15:14그냥 두라 그들은 맹인이 되어 맹인을 인도하는 자로자 만일 맹인이 맹인을 인도하면 둘이 다 구덩 이에 빠지리라 하시니
♠ ‘인도하는 자가 그들을 미혹하니 인도를 받는 자들’이스라엘은 악이 더욱 성행해 모 든 계층, 심지어 과부와 고아까지 예외가 없었다(17절). 고아와 과부는 특별하게 자비의 대상으로 간주되었던 이들이었다(사 1:7).
사 9:17이 백성이 모두 경건하지 아니하며 악을 행하며 모든 입을 망령되이 말하니 그러므로 주께서 그 들의 장정들을 기뻐하지 아니하시며 그들의 고아와 과부를 긍휼히 여기지 아니하시리라 그럴지 라도 여호와의 진노가 돌아서지 아니하며 그의 손이 여전히 퍼져 있으리라
사 1:7너희의 땅은 황폐하였고 너희의 성읍들은 불에 탔고 너희의 토지는 너희 목전에서 이방인에게 삼 켜졌으며 이방인에게 파괴됨 같이 황폐하였고
17 이 백성이 모두 경건하지 아니하며 악을 행하며 모든 입을 망령되이 말하니 그러므 로 주께서 그들의 장정들을 기뻐하지 아니하시며 그들의 고아와 과부를 긍휼히 여 기지 아니하시리라 그럴지라도 여호와의 진노가 돌아서지 아니하며 그의 손이 여전 히 퍼져 있으리라
창 34:7야곱의 아들들은 들에서 이를 듣고 돌아와서 그들 모두가 근심하고 심히 노하였으니 이는 세겜이 야 곱의 딸을 강간하여 이스라엘에게 부끄러운 일 곧 행하지 못할 일을 행하였음이더라
시 147:10-11여호와의 말이 세다 하여 기뻐하지 아니하시며 사람의 다리가 억세다 하여 기뻐하지 아니하시 고 여호와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들과 그의 인자하심을 바라는 자들을 기뻐하시는도다
18 대저 악행은 불 타오르는 것 같으니 곧 찔레와 가시를 삼키며 빽빽한 수풀을 살라 연기가 위로 올라가게 함과 같은 것이라
19 만군의 여호와의 진노로 말미암아 이 땅이 불타리니 백성은 불에 섶과 같을 것이라 사람이 자기의 형제를 아끼지 아니하며
미 7:2경건한 자가 세상에서 끊어졌고 정직한 자가 사람들 가운데 없도다 무리가 다 피를 흘리려고 매복하며 각기 그물로 형제를 잡으려 하고
♠ ‘사람이 자기의 형제를 아까지 아니하며’하나님은 진노하심으로 사회가 악으로 자멸 하도록 하셨다. 서로를 착취하며 사회는 무정부 상태의 혼란으로 치달았다(20절).
사 9:20오른쪽으로 움킬지라도 주리고 왼쪽으로 먹을지라도 배부르지 못하며 각기 자기 팔의 고기를 먹 을 것이며
20 오른쪽으로 움킬지라도 주리고 왼쪽으로 먹을지라도 배부르지 못하며 각기 자기 팔 의 고기를 먹을 것이며
신 28:53-57네가 적군에게 에워싸이고 맹렬한 공격을 받아 곤란을 당하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자녀 곧 네 몸의 소생의 살을 먹으리니 너희 중에 온유하고 연약한 남자까지도 그의 형 제와 그의 품의 아내와 그의 남은 자녀를 미운 눈으로 바라보며 자기가 먹는 그 자녀의 살을 그 중 누구에게든지 주지 아니하리니 이는 네 적군이 네 모든 성읍을 에워싸고 맹렬히 너를 쳐서 곤란하게 하므로 아무것도 그에게 남음이 없는 까닭일 것이며 또 너희 중에 온유하고 연 약한 부녀 곧 온유하고 연약하여 자기 발바닥으로 땅을 밟아 보지도 아니하던 자라도 자기 품 의 남편과 자기 자녀를 미운 눈으로 바라보며 자기 다리 사이에서 나온 태와 자기가 낳은 어 린 자식을 남몰래 먹으리니 이는 네 적군이 네 생명을 에워싸고 맹렬히 쳐서 곤란하게 하므로 아무것도 얻지 못함이니라
사 49:26내가 너를 억압하는 자들에게 가기의 살을 먹게 하며 새 술에 취함 같이 자기의 피에 취하게 하리 니 모든 육체가 나 여호와는 네 구원자요 네 구속자요 야곱의 전능자인 줄 알리라
21 므낫세는 에브라임을, 에브라임은 므낫세를 먹을 것이요 또 그들이 합하여 유다를 치라라 그럴지라도 여호와의 진노가 돌아서지 아니하며 그의 손이 여전히 퍼져 있 으리라
♠ ‘므낫세는 에브라임을, 에브라임은 므낫세를 먹을 것이요 또 그들이 합하여 유다’요 셉의 두 아들(므낫세와 에브라임)의 후손들은 서로 내전을 벌인 적이 있었고(삿 12:4을 보라), 유다와 맛설 때에만 하나가 되었다.
삿 12:4입다가 길르앗 사람을 다 모으고 에브라임과 싸웠으며 길르앗 사람들이 에브라임을 쳐서 무찔렀 으니 이는 에브라임의 말이 너희 길르앗 사람은 본래 에브라임에서 도망한 자로서 에브라임과 므낫세 중에 있다 하였음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