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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교육 201172118 김원희
심리검사의 활용 방안
심리검사란 개인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알아내는 과정의 한 부분으로, 개인의 지능, 학력, 적성, 성격, 흥미, 가치관 등과 같은 심리적 속성을 체계적이고 수량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오늘날 현대인의 삶에서 어떠한 형태로든 심리검사를 경험하지 않고 일생을 살아간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아동이 성장하여 학교 교육이 시작되면 학력검사뿐만 아니라 지능검사를 경험하게 되고, 중ㆍ고등학교에서는 이외에도 적성검사, 성격검사, 흥미검사 중에 적어도 한두 가지 검사를 으레 치르게 된다. 개인에 따라 어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현대인은 성인이 되기까지 여러 종류의 검사를 받게 되고, 그 검사 결과에 따라 상급 학교가 결정되고, 진로의 선택에 영향을 주고 있다.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요즈음 기업체에서도 신입 사원을 채용할 때 적성검사나 인성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보편화되었다. 사원을 채용한 후에 적절한 부서에 배치시키기 위하여, 업무 평정이나 승진 등에 반영하기 위하여, 또는 구성원들의 사기와 응집력 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심리검사를 사용하고 있다.
어떤 심리검사도 완벽한 상태는 아니며,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심리검사를 선정하고 사용할 때는 상황과 목적에 맞는 심리검사를 선정하고 적절히 활용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먼저 심리검사의 유형과 종류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며 올바른 절차에 따라 실시하고 해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다음은 대표적인 심리검사들에 대한 활용방안을 정리한 것이다.
1. 지능검사
1) 웩슬러검사, 카우프만검사
가. 개인의 지적인 능력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
영재아 판별이나 학습 부진아를 판별할 때 지능검사를 활용하게 되고 지적인 능력이 어떤 영역에서 강점이고 약점인지를 상세하게 프로파일을 통해 분석할 수 있다.
나. 개인의 인지적, 지적 기능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개인의 지적, 인지적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개인에게 적절한 지적 활동영역을 탐색하도록 안내할 수 있고, 지적 성취를 극대화하도록 계획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다. 교육 및 진로지도에 활용할 수 있다.
각 개인의 학업성적을 이해함으로써 부진한 교과의 지도와 학생지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지능지수와 각 요인별 지능의 발달정도를 참고하여 학생이 장차 선택해야 할 학과 또는 직업을 결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라. 사례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지능검사 결과를 학업성적과 비교하여 보는 것은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태도를 이해하는 좋은 방법이다. 각 하위검사간의 점수의 차이를 비교해 보는 것은 학생의 학업성적이 부진한 원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마. 지능검사 결과를 기초로 하여 임상적 진단을 명료화할 수 있다.
지능은 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개인의 인격적 특성이나 적응적 행동과 깊은 관계가 있다. 그러므로 지능검사 결과를 분석하여 피검자의 인격적, 정서적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결과에 대한 양적 분석을 넘어서 질적 분석이 있어야 한다.
바. 기질적 뇌손상 유무, 뇌손상으로 인한 인지적 손실을 평가한다.
외상성 뇌손상에 동반되는 지적능력의 손상 정도와 특징, 치료에 따른 지적 기능의 회복 여부를 평가할 수 있다. 또한 노인성 치매, 약물남용으로 인한 기질적 손상, 학습장애에 선행되는 뇌손상 등 기질적 장애로 인한 지적 기능 손상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다.
2) 그림 지능검사(PTI)
가. 일반아동에 대한 활용법
① 언어로 된 지능검사의 실시가 어려운 어린 아동들에게 인물화 검사를 실시하여 아동의 일반적인 지적수준을 이해할 수 있다.
② 지적발달이 늦은 아동, 즉 특별 지도를 받아야 하는 아동 혹은 정신지체아동의 판별과 진단에 사용할 수 있다.
③ 인물화 검사에서의 점수가 다른 지능검사를 실시해서 얻은 IQ와 똑같은 점수가 나오는 것은 아니다. 문제가 있거나 도움이 필요한 아동의 경우에는 다른 지능검사를 실시 할 수 있다.
④ 인물화 검사의 결과는 아동의 지적 성숙을 측정한다.
나. 정신지체 아동 및 다문화 가정의 아동에 대한 검사의 적용
① 정신지체아동은 주의력 결핍, 언어발달의 지체 등으로 인해 실시에 대한 이해가 불충분할 수 있다. 따라서 그림 검사를 통해 검사에 대한 불안감이나 거부감을 다소 해소시킬 수 있다.
② 학업성적이학급의 최하위 10%에 해당하는 학생과 인물화 검사를 집단으로 실시하여 최하위 10%에 해당하는 학생을 선정하여, 인물화 검사를 개별 실시하고 개별 면접하여 병력, 생육력, 부모 상담을 통해 장애의 유형과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③ 언어에 어려움이 있는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지적 수준을 측정할 수 있으며 교사나 부모가 주의와 관심을 주어야 할 아동을 찾아내거나 지적 발달 특히 개념의 발달이 늦은 아동을 발견하는데 유용한 근거를 제공해준다.
3) KEDI 집단지능검사
가. 교육계획에 활용할 수 있다.
학교행정의 입장에서 학생들의 능력범위를 파악하는 것은 효율적인 교육계획을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집단용 지능검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내 학생들의 전반적인 인지 능력을 평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나. 교수학습과정을 운영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학습과제 특성과 IQ간의 관계는 지능이 낮은 학생의 지도에 어떤 방법이 유효한 것인가를 시사해준다.
다. 생활지도 및 상담에 활용할 수 있다.
학생들의 특별활동부서의 배치나 학생들의 개성교육 및 상담, 문제행동의 원인탐색 등 생활지도에 활용할 수 있으며 각 학생들의 특성을 살펴볼 수 있고, 전체 학생들 속에서 개인의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하는데 용이하게 사용된다.
라. 교육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2. 인성검사
1) 다면적 인성검사(청소년용 MMPI-A)
가. 문제행동 및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 발견 및 처치
나. 부모교육
다. 진로지도
라. 임상적 진단
마. 심리치료
2) MBTI
가. 교육에의 적용
①학습동기에 있어서 각 유형마다의 개인차를 발견할 수 있다. 독서, 적성, 성취에 있어서의 개인차 발견뿐만 아니라, 학습동기를 이해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에게 적합한 학습방법을 개발할 수 있게 하고, 교사들로 하여금 학생에게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찾을 수 있게 한다.
②각 유형에 맞는 교과과정, 교수방법, 교육매체의 활용, 교육 내용을 찾을 수 있다.
③모든 유형마다 가지고 있는 욕구를 충족시켜 줄 과외활동을 찾을 수 있다.
④학생들의 성격유형을 파악하여 교사, 행정가, 학부모의 원활한 협조를 가능케 한다.
나. 상담에의 적용
①각 개인이 가진 선호경향의 강점과 장점을 이해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길을 모색하게 한다.
②현재 처해 있는 문제를 통해 인식과 판단능력을 발달시킴으로써 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게 하고 나아가 보다 만족스러운 방향의 삶을 살게 한다.
③가족 및 친구들 간에 서로의 유형을 이해하여 각자가 가진 유사성이나 차이점의 가치를 깨닫게 함으로써 오해와 갈등을 해소하여 보다 성숙한 관계를 발달시킬 수 있다.
④자녀의 성격유형이 부모와 다르다 하더라도 부모로 하여금 자녀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도록 하고, 자녀의 장점ㅂ을 발달시키고 부족한 점은 개발하게끔 할 수 있다.
⑤자녀로 하여금 외적으로 실망, 내적으로 죄의식을 느끼지 않고 자기가 타고난 유형대로 살아가면서 타고난 능력을 발휘하게 할 수 있다.
다. 진로지도 및 직업선택에의 적용
①각자 자기 성격유형에 적합한 전공과목, 직업 및 작업환경을 찾게 할 수 있다.
②주어진 작업을 통해 각자 선호하는 인식 및 판단을 활용할 수 있다.
③각자 자기 성격유형에 맞는 일처리 유형을 이해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적응을 할 수 있다.
④직장 내에서 건강한 인간관계, 건강한 의사소통 기술을 발달, 형성하여 생산성 증대를 A꾀할 수 있다.
3) 로샤검사
가. 투사적 검사로서 단순히 수치만으로 해석하는 것보다 개념적 접근을 따라 수치와 함께 개인의 내적인 과정을 알아봄으로써 어떻게 지각하는 과정을 겪는지 알 수 있다. 따라서 피검자 증상만을 보기 보다는 그 증상이 나오게 된 개인의 성격적 특성까지 고려할 수 있다.
나. 로샤의 처음 출발은 정신분열증 환자와 정상인의 구별을 위함이었지만, 개인의 성격적 특성이나 자기지각, 대인관계 지각 등을 알아보는 해석의 과정을 볼 때 정상인을 대상으로 해서 그 사람의 기질이나 습관 등을 알아볼 수 있는 검사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4) 주제통각검사(TAT)
가. 개인의 직관과 심리상태를 알 수 있는 검사로서 다양한 관계, 심리, 환경요인들의 상태를 알 수 있다. 이 심리검사를 통해 다양한 심리질환, 심리적 불안증세를 알 수 있음으로 다양한 심리질환 진단이나 심리치료가 가능하다.
나. 정신병 또는 신경증의 임상진단에 주로 사용되어 왔으나 널리 인간관계나 사회적 태도, 가치관 등을 아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5) 인물화 검사(DAP)
가. 인물화에 의한 성격진단검사로서 보다 깊이 있는 무의식적 심리현상을 파악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나. 운동신경을 매개로 하기 때문에 외국인이나 문맹자에게도 실시가 가능하여 유용하다.
다. 인물화를 통해 자아개념, 주위환경의 인물, 이상적 자아상, 습관과 정서, 인성과 사회의 전반적인 태도를 측정할 수 있다.
라. 인물화 검사는 자아강도, 자아허약, 정서불안, 의타성, 자폐성, 열등감, 정신발달, 미숙, 신경증, 정신병리 등과 같은 증상을 진단할 수 있다.
6) 집-나무-사람(HTP)검사
가. 언어적 표현이 어렵거나 수줍은 아동, 정서적으로 억압되어 있는 사람, 문맹, 외국인에게도 실시가 가능하여 유용하다.
나. 집,나무,사람 그림을 통하여 그림을 그린 사람의 심리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다. 그림만 가지고 단면을 추론하는 맹분석만 하는 것이 아니라 HTP검사와 함께 사용하는 다른 심리검사의 결과와 그린 후의 질문을 참작하고 피험자와의 면접 외에 행동관찰, 검사시의 태도 등에서 얻어지는 임상소견 등을 함께 고려한다.
7) 문장완성검사(SCT)
가. 다수의 미완성 문장들을 완성하여 전반적인 심리적응 상태를 파악하는 투사적 검사로서 매우 간단하면서도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나. 의식적, 전의식적 또는 무의식적 생각과 감정을 알 수 있다.
다. 다른 투사적 검사 자료와의 비교를 통해 더욱 풍부한 이해를 얻을 수 있다.
라. 다른 검사들에 의해 표명된 역동적 내용을 확인해 줄 수 있다.
3. 진로ㆍ적성검사
1) 진로심리검사
가. 학교장면
①행정적 목적
학생들의 변화나 발달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 학생들의 특성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 서로 다른 특성이나 능력 수준의 학생들에게 학교교육과정이 적합한지를 결정하는 것 등
②교실활동을 돕기 위한 목적
학급의 수업활동에서 학생들을 집단으로 편성하는 것, 수업 개별화 활동과 같이 개별 학생들의 수업활동을 지도하는 것, 특별한 연구나 보충수업이 필요한 학생들을 확인하는 것
③상담목적
학생들에게 교육이나 진로 목표를 설정하도록 돕는 것, 학생들이 미처 의식하지 못하고 있는 흥미를 발견하도록 돕는 것, 상담자와 교사 및 부모들의 이해를 돕는 것, 학생들이 적절한 진로대안을 선택하도록 돕는 것
나. 상담장면
좁은 의미로는 교육이나 진로계획에 대한 지도로부터 넓게는 개인의 삶 전반에 걸친 내용에 이르기까지 관련되어 활용된다.
2) 직업적성검사
가. 직업적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나. 개인이 진로를 설계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다. 대학에서 각 학과를 전공하는데 필요로 하는 적성요인에 대한 평정자료를 통해 개인이 진로를 선택하고자 할 때 직업선택과의 별개의 준거자료를 통해서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라. 진로를 결정하기는 했지만 그것이 자신의 능력에 적합한 선택이었는지에 대해 확신이 없는 학생들 혹은 흥미를 갖고 있는 진로선택 분야가 자신의 적성에 맞는지 여부에 관심이 있는 학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마. 학업적, 직업적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중ㆍ고등학생들에게 자신의 능력에 가장 적합한 학업 및 직업분야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3) Strong의 직업흥미검사
진로 및 직업상담이나 경력상담의 과정에 필요한 도구로서 다양한 직업영역에서 내담자에게 가장 적합하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직업을 선택하도록 자기탐색과정을 돕는데 활용된다.
4) 직업가치관검사
가. 직업선택 및 경력설계 등의 직업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나. 피검사자의 희망직업과의 비교가 가능하다.
다. 적합 직업에 대한 상세한 직업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라. 진로 및 직업상담시 참고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마. 직업탐색 및 직업선택 등의 직업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
5) 진로성숙도 검사
가. 학생이해의 기초
교사에게는 학생의 진로설정을 위한 직업성숙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학생 자신과 학부모에게는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자기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기본적인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나. 학생지도의 참고자료
다. 학급경영
담임교사로 하여금 학급의 학생들에 대한 직업선택 및 직업계획 자료로서 학생을 개별적으로 이해하는데, 학생들과 친숙한 접촉을 하게 하는 촉매로 작용하게 할 것이다.
6) Holland의 진로탐색검사(중학생용)
가. 진로탐색 검사의 결과로 학생들에게 맞는 학과와 직업을 예시를 통해 알려준다.
나. 교사 및 학부모는 진로지도 및 진로상담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4. 학습관련 검사
1) 기초학습기능검사(KEDI-Individual Basic Learning Skill Test)
가. 학습자의 현재 위치를 알아보고 다른 학습자와의 비교를 통해 학습수준이 정상아동과 어느 정도 떨어져있는가를 알아보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나. 알맞은 학습집단의 배치와 개별화 교육계획을 작성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다. 미취학 아동의 경우, 조기 취학의 가능여부를 판별하는데 사용할 수 있으며, 취학 후 아동의 수학여부를 예상하는데 사용가능하다.
라. 실패한 문항들의 내용을 개별적으로 확인하고 점검하면 학업성취의 취약 영역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5. 기타
1) 사회성숙도 검사
가. 정신지체아를 판별하는 데 활용된다.
나. 개인의 성장 또는 변화를 측정하고 개인차를 측정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다. 부적응자, 불안정자, 정신질환자 등과 같은 정상이 아닌 자의 발달 변량이나, 특별한 처리 즉, 치료 및 훈련 후의 향상을 측정하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라. 정신지체, 악화, 성장 및 퇴보 또는 단계에 관한 임상적 연구에서 발달사를 고찰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마. 사회적으로 무력한 정신지체와 사회적으로 무력하지 않은 정신지체를 구별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바. 생활지도와 아동훈련의 기초 자료 수집 도구로서 사용할 수 있다.
2) 인터넷 중독 검사
가. K-척도
우리나라 초ㆍ중ㆍ고등학교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의 수준(고위험 사용자군,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 일반적 사용자군)을 측정하는 검사로서 중독정도를 진단하고 해석하여 처치하는데 활용한다.
① 고위험 사용자군:인터넷 중독 경향성이 매우 높으므로 빠른 시간 내에 상담 및 인터넷 중독 관련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하고 관련 기관의 전문적 지원과 도움이 요청된다.
②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일반사용자와 비교하면 경미한 수준이긴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장애를 보이며, 인터넷 사용시간이 늘어나고 인터넷에 집착을 하게 된다. 인터넷 과다 사용의 위험을 깨닫고 스스로 조절하고 계획적인 사용을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인터넷 중독에 대한 주의가 요망되며 학교 및 관련기관에서 제공하는 건전한 인터넷 활용 지침을 따르도록 지도한다.
③ 일반적 사용자군:중고생의 경우 1일 약 2시간, 초등생 약 1시간정도의 접속시간을 보이며, 대부분이 인터넷 중독문제가 없다고 느낀다. 그러나 인터넷 사용에 있어서 인터넷의 건전한 활용에 대하여 자기점검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도록 지도한다.
나. Young의 인터넷 중독검사
병적도박의 진단기준을 원용하여 인터넷 중독에 대한 별도의 진단기준(70점 이상:심각한 인터넷 중독자, 40점 이상:초기 인터넷 중독자)을 가지고 인터넷 중독 수준을 진단하고 해석하며 처치하는데 활용된다.
3) 우울증 검사(아동용 우울척도-CDI, Beck 우울척도-BDI)
가. 학교에서 지도방안
①우울증 신호알기: 성적이 조금씩 떨어진다, 수업 중 멍하니 있는 일이 많다, 오전중에는 몸상태가 나쁘다, 체중이 감소한다, 급식을 남기는 일이 많다, 혼자 있는 모습이 눈에 자주 띈다 등
②문제행동 이해하기: 문제 행동 그 자체로만 보지 말고 그 이면에 있는 아이 마음을 읽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③우울증은 마음의 감기: 양호실에서 휴식을 취한다거나 오후에는 조퇴하는 반일 등교처럼 본인이 회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④생각 바꾸기: 가정이나 학교 모두 완벽주의, 근면, 성실, 노력을 지나치게 강보하고 예찬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이 때로는 마이너스로 작용할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나. 가정에서의 지도방안
①우울증 이해하기
②아이 마음 이해하기
③긍정적인 표현하기
④충분한 휴식
⑤가정을 재정비하는 기회로 삼기
4) 자아개념 검사
가. 학생들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
나. 학습지도의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다. 학생들의 진학 및 취업지도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5) 한국 ADHD 진단검사(K-ADHDDS)
가.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진단하기 위한 검사로 ADHD를 진단하고 판별하는 데 활용된다.
나. 각 하위 검사들이 시사하는 임상적인 의미를 해석하여 아동의 현재 상태에 맞는 적절한 교육적 또는 심리적 처방을 계획하는데 유용하다.
6) 학업적 자기효능감 검사
가. 점수가 높은 학생들에게는 지속적으로 학업에 대한 자신의 능력을 믿고 학업에 임하도록 격려해주고 점수가 낮은 학생들에게는 먼저 성취경험을 제공한다.
나. 교사는 학생들에게 언어적 설득뿐만 아니라 행동으로 학생에 대한 신뢰를 보여주어야 한다.
다. 학생들에게 어렵고 도전적인 과제를 접하게 되었을 때의 불안과 초조함에 대처할 수 있는 정서적 기술을 훈련시키고 실패에 대한 원인을 능력 부족 보다는 노력 부족으로 귀인하도록 종용하는 방안을 병행한다.
7) 시험불안검사
가. 시험불안이 높은 학생들은 평소에 공부를 할 때 시험상황을 재연하여 실제 상황에 임했을 때 불안감을 감소시킬 필요가 있고, 실패의 싸이클을 끊기 위해 자신감을 회복하도록 쉬운 문제부터 다시 풀어보도록 하는 등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 자신감을 회복하도록 칭찬과 격려가 필요하다.
다. 불안정한 정서를 조절하는 훈련을 할 필요가 있다.
라. 시험에 대해 잘 준비해서 시험불안 점수가 낮은 학생들은 계속적으로 이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도한다. 그러나 시험에 대한 관심이 없고 점수에 신경 쓰지 않아서 불안이 없는 경우라면 시험에 대해 조금은 부담을 가지고 신경을 써서 준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8) 학업스트레스 검사
가. 점수가 높은 학생들은 학업스트레스 원인들을 분석하고 확인하여 그 원인에 따라 스트레스 요인을 제거하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나. 학업에 대해 잘해내고 있고 잘 적응해서 자신이 감당할 수 있어서 점수가 낮은 학생들은 계속적으로 이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도하지만, 성적, 시험, 수업, 공부, 진로 등에 대한 관심이 없어서 스트레스를 경험하지 않는 경우라면 그것들에 약간의 긴장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위에서 열거했던 심리검사들은 교육장면, 임상 및 상담장면, 산업장면, 군대, 연구 등에서 활용되어 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들에 대한 심리검사 활용 시 주의점은 신중하게 처리하지 않으면 역효과가 발생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상담자나 교사는 심리검사 실시에 대한 이해는 물론 심리학, 정신병리학, 심리측정학과 같은 전문지식과 임상적인 경험을 쌓아야 하며 심리검사를 남용하거나 검사결과를 맹목적으로 과신한다거나 회의적인 태도로 불신하는 것은 학생들의 지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심리검사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보다 양호한 심리검사를 선정하여 검사가 지닌 가능성과 제한점을 인식하면서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심리검사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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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짧은 시간에 잘 정리하셧습니다. 수고하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