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로 희망 및 사유: 미디어아트, 3D, 코딩 등
중학생 때부터 미술에 관심이 있어서 미대를 준비하려고 하였는데, 고등학교에 올라와 정보과목을 통해 코딩을 배워보니 인공지능, 프로그래밍에도 관심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제 진로에 대해 고민이 많았는데 선택과목을 결정해야할 때 차라리 융합과에 가 다양한 것을 배워보고자 결정하였습니다.
2. 포트폴리오 서론 작성하기
<가상현실>
평소 영상 매체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가상현실을 접하고, 관심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처음 기사 스크랩을 진행할 때 이 분야와 적합한 기사가 무엇일지 찾아보다가 ‘디지털 트윈’이라는 기술을 주제로 한 ‘가상의 서울, 도시문제를 해결!’이란 기사를 스크랩했고, 이 과정에서 현실과 동떨어진 3차원 세계가 우리 현실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회/기술 문제를 부작용없이 해소해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우리 현실과 밀접하다고 느꼈습니다.
그 후 디지털 트윈과는 다른 가상현실에 대해 관심이 갔고, ‘Co-creation, 메타버스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전략’이라는 기사를 읽으며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현재는 어떻게 우리에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게됐고, 우리 사회의 구성원들은 인지하지 못한 채로 메타버스(게임, 영상, 공연 등)를활발히 이용 중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됐습니다. 그리고나선 자연스럽게 ‘이러한 상황(인지하지 못한 채로 가상현실 세계를 이용하는 상황)의 문제점은 무엇일까?’라는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메타버스의 부작용은 무엇일까?’라는 기사를 읽으며 궁금증을 해소하였습니다. 가상세계에 지나치게 몰입하게 되며 현실과 단절하는 메타페인과 각종 신종 금융범죄, 해킹, 쉬운 정보수집을 통한 정보독점 등 이미 우리 현실 사회의 주문제점이란 것과 메타버스(가상현실)의 이중성을 알게됐습니다. 이렇게 가상현실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인 기사를 읽어보고 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해보니 가상현실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있게 되었고, 후에 제가 가상현실 관련 직업을 가졌을 때 어떤 문제에 대비해야할지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환경>
각종 SNS를 통해 늘 접하는 소식이 바로 ‘지구가 인간이 살지 못하는 환경이 될 때까지 얼마 남지 않았다’ 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인간의 생활과직접적으로 연결돼있는 환경문제에 대해 자연히 관심을 가지게 됐고, 그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알아보게됐습니다.
‘올해 화석연료 탄소배출량 역대 최대 갱신’ 기사를 읽으며 현재 전세계가 미래를 위한 대책을 세우기보다 현상황의 극복을 위해서만 자원을 낭비하고 있다는 것, 또 그로 인해 이미 지구가 위험한 단계에 이르렀다는 것을 읽으며 다가올 환경변화에 대비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이상 문제를 심화시키지 않기 위해선 복구를 위해 정말 전세계가 노력해야한다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복구를 해야할까 생각하던 와중에 ‘버려지는 나무의 놀라운 변신’ 기사를 읽었습니다. 이 기사를 읽으며 수소의 다양한 생산법을 배우게됐고, 평소 생각없이 버리던 폐기물을 이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득을 알게되며 재활용을 더욱 적극적으로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됐습니다.
그 다음으로 환경을 위한 전세계의 노력을 알아보기 위해 ‘푸른 하늘을 지키는 기술, ‘클린테크’가 부상한다’를 읽어보았습니다. 신재생 에너지가클린테크 기술에 이용되고 있다는 내용이었는데, 학교 수업시간에도 배웠던 신재생 에너지가 이렇게 다방면으로 이용이 될 수 있는 지 알게됐고, 다양한 산업기술을 배우며 저도 저만의 환경을 지키기 위한 자그마한 기술을 개발해보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이러한 노력의 결과가 나온 ‘오존층이 다시 회복되고 있다’ 기사를 읽으며 전세계의 노력이 마냥 헛되지 않았고, 조금씩, 천천히 바꿔나가면 결국 환경을 복구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됐습니다.
3. 동아리 활동 내역
:레이저박스를 통해 캐릭터 제작, 과학신문 유튜브 소개하기 및 교내 배포에 꾸준히 참여, 오르골 2대 조립(1학기 1개, 2학기 1개), 컬러변환 하프미러 제작, 아두이노 체험, 금모래 만들기 실험 및 실험 보고서 제출, 액체 자성체 실험 및 실험 보고서 제출, 아두이노 캐논 제작, 아두이노 피에조스피커 제작, EV3 체험 및 자율주행자동차 프로그래밍, 선풍기 어플리케이션 제작, 공 피하기 게임 제작 등
첫댓글 가상현실보다는 메타버스 카테고리가 적합해 보이네요. 내용은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