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 韓山 李氏 墓域과 宗家宅
*소재지 :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산 1-2
가 . 마을의 자연조건
韓山 李씨 墓域은 조선 시대에 들어서 성리학의 대가 牧隱 李穡의 4대손인 李長潤의 묘를 손자인 토정 이지함이 영장산(해발88m) 자락에 자리를 잡으면서 한산 이씨의 종산으로 400여년간 지속되고 集成村을 이루는 계기가 되었다. 경기도 기념물 제116호로 지정되었으며 공원으로 조성하면서 묘역을 보존하고 종가의 초가 한 채를 복원하였다
연못은 인위적으로 작은 섬을 세 곳에 만들어 토정 이 지함 선생의 동양적인 이상의 세계를 표현하였고 아치형 돌다리를 만들어 이 지역 사람들이 자유롭게 산책할 수 있게 하였다
분당구 수내동이 있는 성남시는 옛날에는 광주군이라는 이름으로 많은 사람들이 살았던 곳이다
삼국시대에는 백제의 첫 도읍지라는 얘기가 기록으로 전하며 조선 시대에 들어서는 한양 도성을 지키는 아주 중요한 지역으로서 남한산성의 남쪽에 있다하여 남한산성의 성자와 남쪽의 남자를 합하여 성남이 된 것이다.
이곳 지형을 바라보면 성남시 한 가운데로는 한강의 지류인 炭川(탄천)이 흐르고 있으며 서북쪽으로는 서울, 동쪽으로는 광주군, 북쪽으로는 하남시, 서편으로는 과천시와 의왕시, 남으로는 용인시와 접하고 있어 서울시와 인근 위성 도시와의 연계 교통망이 편리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러다보니 1989년부터 정부에서는 수도권 인구 분산을 위해 분당 지역에 신시가지 조성 사업이 전개되면서 지금의 분당구가 만들어졌다
분당 주민들에게 쉼터요 놀이터로 사랑 받고 있는 중앙 공원은 과거의 역사와 문화를 간직하면서 향토적인 공원으로 조성된 곳이다.
이 곳 분당 지역의 수내동이 살기가 좋다고 하는 것도 그 이유를 이름 속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탄천은 경기도 용인시에서 발원해 성남시와 서울시 송파구 강남구를 거쳐 한강으로 흘러드는 준용 하천이다
炭川(탄천)은 다른 이름으로 거무내 또는 숯내 라고 불리었다. 이 숯내가 수내가 된 것이다. 다른 뜻으로 물길 안에 있다는 뜻도 있다. 이곳에 오래 살던 분들은 숲 안, 숲의 안쪽 마을이라고 해서 수내가 되었다고도 한다
나 . 韓山李氏 墓域
이 묘역은 조선중기 문신이자 고려말 성리학의 거두 목은 이색(李穡)의 4대 손인 이장윤(李長潤, 1445~1528)과 그 후손이 묻힌 한산이씨 묘역으로서 너멋말이란 한산이씨 집성촌의 뒷산이었던 영장산(뒷뫼) 일대에 조성되어 있다.
이곳은 임금이 신하 또는 종친에게 내리는 사패지(賜牌地)로 묘역은 영장산일대에 조성되어 있는데 동,서,북쪽에 한산이씨 묘역을 알리는 표석이 건립되어 있었으나, 그중 2기는 중앙공원내로 이전되었다.
이곳 산세로 보아 묘역의 위치를 살펴보면 대부분 艮坐坤向으로 坐向을 잡고있다.
*正南向 묘역에는 토정 이지함의 조부로 봉화현감을 지낸 한원군 이장윤의묘를
비롯한 한성군 이질, 한평군 이지숙, 아천군 이증의 묘가 위치해 있고,
<이장윤의 묘>

<아천군 이증의 묘>

<한평군 이지숙의 묘>

*東南向묘역에는 아천군 이증의 아들로 임진왜란 때 순절한 충신 이경류와 정부인
횡성조씨, 이경류의 애마총 그리고 김제군수 이정룡의 묘가 자리하고 있다.
<이경류 묘>
<안산>
*南西向으로는 이장윤, 이질, 이지숙의 유사를 기록한 한산이씨삼세이하유사비를
비롯하여 이증신도비, 이정룡신도비, 이경류정려비가 위치해 있다.
이 곳 영장산(해발88m)의 자락에 자리한 한산 이씨 묘역은 여러 기가 있으나 풍수적으로 자리가 형성된 李 潗(이 집) 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李 潗은 조선 후기의 문신 학자로서 1703년 蔭職(음직)으로 穆陵寢郞(목릉침랑)에 제수되었다 이 비신의 비문은 전면에만 있으며 표면은 결락이 심하여 글씨를 제대로 알아보기가 어려웠다.
有明 朝鮮 通政 大夫 守 黃海道 觀察使(유명 조선 통정 대부 수 황해도 관찰사) 兼(겸) 兵馬 水軍 節度使 巡察使(병마 수군 절도사 순찰사) 海州牧使(해주목사) 韓州(한주) 李公(이공) 諱(휘) 潗(집) 之墓(지묘) 貞夫人(정부인) 杞溪(기계) 兪氏(유씨) 부좌 합장 묘이다
<해주목사 李潗의 묘>

묘앞 상석 전면 중앙에 觀察使 李公 潗墓 좌에 廣州上 突馬艮龍 艮入首 艮坐坤向 丙巽 得水 酉破 山丙寅 이라고 碑文에 적혀 있어 눈길을 끌었다
보충 설명하면 龍은 艮方에서 入首하여 艮坐坤向을 놓았으며 得水는 丙方 巽方 물이 去水 破口는 酉破口로 보아 庚酉 破口에 艮坐坤向이면 文庫消水로서 물은 左水倒右 龍은 右旋龍이 원칙이며 向上作局을 하여 물의 得水處는 向上墓宮 向上絶水 向上胎水 向上養水의 기운이 되며 向上生宮에서 穴의 向과 만나 向上 沐浴宮으로 破口 된다. 文庫消水는 이른바 祿存 流盡이면 佩金漁라 하여 필시 총명한 秀才가 출생한다.
<李潗의 가족묘>

이 곳은 물이 內堂은 盆唐川이 外堂은 炭川이 金星環抱하고 있다. 물에는 三勢가 있다. 得水 取水 去水가 있는데 得水는 龍과 穴이 물을 얻는 것을 말한다. 龍穴이 물을 얻어야 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 요소이다. 得水하는 방법에는 主龍의 生氣를 保護하면서 인도해온 元辰水 骨肉水 이다. 이 물로 인하여 龍脈의 地氣가 흩어지지 않고 먼 거리를 行龍할 수 있는 것이다. 穴에 이르러서는 入首倒頭 뒤에 蟬翼을 따라 양쪽으로 갈라진 다음 脣氈 앞에서 다시 합쳐진다.
韓山 李氏의 많은 墓 중에서 李 潗 墓자리로 이 곳 영장산은 해발88m로서 아주 낮은 산이며 碑文에서도 突馬 艮寅이 적혀 있어 예전에 돌마면 숲 안리로 불렀다하며, 이 산은 풍수지리상 眠弓砂로도 불리어 지고 있다.
<안산>

주변에는 산이 없는 평지에서 영장산이 우뚝 솟았다하여 碑文에는 突馬란 표시가 있다
풍수지리에서 들판 가운데 아름답게 우뚝 솟은 산이 있으면 그 곳으로 기가 모이기 때문에 그 곳은 힘이 있으며 그 아래에는 뭔가 한자리 예상할 수 있는 곳이다. 이 곳은 橫龍入首한 龍脈으로서 龍이 힘이 좋아 아래에도 여러 기의 묘를 썼으며 수내동 가옥 한산 이씨의 종가집 가옥에도 여기가 흘러 橫龍入首 하였으며 뒤에는 樂山있어 좋은 집터로 보안다.
이 墓域은 16세기 초부터 18세기 초까지 오랜기간 동안 조성되어 왔기 때문에 묘제 및 석물 양식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가치가 있는 곳이다. -태극풍수회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