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부터 교수님강의 들으면서 이번 시험을 준비했기에 감사한 마음을 담아서 후기를 남깁니다.^^
1교시 - 교직논술.
2019학년도에 처음으로 본 시험에서 교직논술이 너무 처참했기에 사실 많이 긴장하고 시험지를 봤어요.
1)번 문항에서 갈등과 관련된 이론이 있을 것만 같은 불안감에 시간을 많이 소비했습니다. 뒤의 문제들은 논술 준비를 하면서 그래도 많이 접했던 문제들이여서 쓸 수 있겠다고 생각했는데 1)번 문항이 막혀버리니까 답안지에 쓸 수가 없어서 전체적인 시간이 너무 부족해졌어요. 4)번에서는 교사-유아, 교사-부모, 교사-동료교사 모두에게 필요한 덕목으로 이해해서 개요를 잡았어요ㅜㅠ 다행히 답안지에 쓰면서 한번 더 문제를 읽고 쓸 수는 있었지만 시간이 너무도 부족하여 제 손이 덜덜 떨리는 걸 느끼면서 썼습니다.
2교시 - 교육과정A
1. 1) '유아평가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개선 및 부모면담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에 근거하여 바깥놀이터 모래놀이장을 넓혀 실외 공간을 개선함, 모래놀이장에서 유아가 놀이하는 모습에 대한 관찰 결과를 부모 면담 때 말씀드림, 준석이의 놀이방해 행동에 대한 지도계획을 세움.
2) 빈도식 사건 표집법
-> 답안지에 검토중에 제가 그냥 '사건 표집법'이라고 쓴 걸 발견했어요.
3) 사건표집법의 결과를 활용하여 준석이가 친구들의 놀이행동을 방해하는 원인을 알 수 있다.
2. 1) 선택유아 C가 선택한 유아가 피선택유아 E에서 B로 변경되어 피선택유아B를 선택한 유앙 4월에는 0명이였으나 10월에는 1명으로 변화하였다.
시간 흐름에 따른 유아들 사이의 사회적 관계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다.
2) 민교사: 그리고 특정 또래 그룹이 형성된 이유를 알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아요.
하교사; 사회적 관계에서 무시되고 있는 유아의 놀이유형에 대해서도 파악할 수 있겠네요.
3) 신뢰도
3. 1) 동심원적 접근법
2) 개별화의 원리
상호작용의 원리
3) 3세뿐 아니라 4,5세 에서도 지속적으로 '동물'줒[를 다루면 좋겠어요.
4) 실외활동
동적활동
개별활동
4. 1) 생활안전교육
놀이기구와 놀잇감, 도구의 바른 사용법을 알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안전한 장소를 알고 안전하게 놀이하기
2) 심폐소생술
비상 시 역할 분담표
5. 1) 피하기, 이동동작
공간지각
2) 점프를 할 때는 후프 테두리를 밟지 않도록 조심해야 해요.
친구랑 손잡고 서로 도와서 두 발로 점프해 다음 후프로 넘어가는 거예요.
규칙성 이해하기
6. 1) 균형적 접근법
유치원 주변 간판, 과자상자나 광고지
2) 응. 초콜릿이랑 사탕이랑 과자로 과자집을 만들었나봐.
3) ㄴ은 답이하나로 모아지는 수렵적 발문이고 ㄷ은 유아의 생각이 다양하게 표현되는 확산적 발문이다.
7. 1) '가'로 시작하는 말, 이름으로 삼행시 짓기
글자 구성과정에서의 최소 단위는 음절이다.
2) 발음은 같아도 뜻이 다른 동음이의어가 있다.
3) 플롯
시작-전개-절정-결말
8. 1) 긁적거리기
2) 자신의 표현에 대해 그림이 아닌 쓰기라고 하며 그리기와 쓰기를 구분한다.
자신이 쓴 글자는 관례작인 쓰기가 아닌을 인식하고 교사에게 바르게 써줄 것을 부탁한다.
3) 솔이는 교사의 질문에 고개를 숙이면서 대답하므로 세부내용'상대방을 바라보며 말한다'에 근거하여 이야기를 할 때 상대에게 시선을 고정할 수 있도록 한다.
3교시 - 교육과정B
1.1) 복합적 사회가작화 놀이
역할을 분담하여놀이. 상위의사소통 사용
2) 곰돌이가 눈 속에 묻혀 있어. 빨리 구해주지 않으면 얼어죽을거야.
-> 고민을 많이한 문제인데 눈이 내린다는 사건에서 구조사건으로 넘어간다고 판단하고 답을 적었습니다.
3) 탐색
4) 각본
2. 1) 범주
2) 사회적자아존중감
3) 민주적양육유형
자녀에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되 행동의 한계를 알려주세요.
4) 일시적, 현재적 신체놀이 동료
3. 1) 패쇄공간 만들기 단계
2) 폐쇄성
쌓기 영역과 역할 놀이 영역을 인접배치하여 두 영역이 연계되도록 한다.
3) 관계지향성
놀이 중 또래와 관계 맺는 것을 선호한다.
4. 1) 음역대
2) 셈여림
음색
3) ㅅ-그림악보와 그림가사판을 보며 새노래 부르기
ㅇ- 간단한 멜로디 악기 반주에 맞춰 새노래부르기
5. 1) 이해중심
2) 관찰을 통한 미술감상
토론을 통한 미술감상
3) 묘사적 사실기
대상에 대해 도식을 형성하여 반복한다.
-> 사실 전"시실.."라고 학자를 외웠는데 무엇인지 몰라서 그냥 썼습니다. 그림을 보고 특징도 쓰고...
6. 1) 직접비교
2) 뭐든지 큰 공은 무겁고 작은 공은 가벼운 거야.
장난감 공과 같은 크기의 더 무거운 공
3) 임의측정단위로 비교하기
무게의 차이를 유아가 직접적인 관찰을 통해 즉각적으로 알 수 있다.
7. 1) 인지적 불일치
같은양의 찰흙의 모양이 바뀌어도 양은 변하지 않는다.
2) 비계설정
3) 협동성
4) 추론하기
8. 1) 수가르기와 모으기
-> 부분과 전체 생각이 자꾸나서...
2) 물체세기
물체 하나에 수 이름 하나를 일애일 대응하여 수세기 한다.
3) 수세기 전략
4) 의사소통하기
시험 끝나고 처음으로 펴보는 시험지 인데 풀 때 이건 맞다고 생각했던 답 중에서도 복기하면서 보니 잘못쓰거나 빠진 내용이 있는것 같네요. 하아..
음악교육에서 계속해서 틀리는 것이 발견되는 걸 보면 앞으로 음악공부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기출에 나오지 않았다고 단계명만 겨우 외웠던 저를 반성해봅니다.
다시한번 교수님께 감사를 드리며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참참, 사례 읽는데 교직논술에서 사례 읽어주시던 교수님의 목소리로 더빙되는 듯 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