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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 가능도 |
IOF |
우리나라 |
칼라 표시 |
보통으로 달릴 수 있다 |
100 ∼ 80% |
100 ∼ 70% |
흰 색 |
천천히 달릴 수 있다 |
80 ∼ 50% |
70 ∼ 30% |
옅은녹색 |
걸어서만 통과 가능 |
50 ∼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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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 색 |
통행 곤란 |
20 ∼ 0% |
30 ∼ 0% |
짙은녹색 |
※ 출입금지 구역, 위험지대 → 적색 또는 자색 표시
라. 자북선 : 4∼5cm간격으로 지도전체 표시
2) OL 지도상의 코스 부호
가. 출발점 : 한변이 7mm인 정삼각형 (한 정점은 1POST 향하게)
나. POST : 직경 5∼6mm의 원 (중심은 POST 위치)
다. 도착점 : 직경 5mm와 7mm의 2중 동심원
라. 출발점과 도착점 같은 장소 : 골의 2중원 속에 삼각형 첨가
3) OL 지도 작성의 순서
가. 기초도 입수 : 인쇄 완성도의 2∼3배 축척, 등고선 5m
나. 현지조사
a. 거리 측정 : 보폭
b. 각도 측정 : 실버콤파스
c. 고도 측정 : 크리노미터가 붙은 콤파스
※ 필드카피와 클린카피
·필드 카피(FIELD COPY) : 기초도에 붙인 합성지에 조사결과를 그 자리에서 기 입한 것
·클린 카피(CLEAN COPY) : 필드카피의 결과를 기억이 확실한 그날 중으로 다른 합성지에 정서한 것
※ 조사의 진행방법
a. 외곽 주변조사
b. 길의 조사
c. 세부 조사 (선형 특징물과 점형 특징물)
d. 등고선 수정
e. 통행 가능도의 조사
f. 필드카피와 클린카피
다. 제도
라. 인쇄
OL지도는 질이 좋고, 물에 잘 젖지 않는 종이(80∼120g/m2
)에 다색(4∼6도)으로 인쇄한다.
11. OL의 기능
1) 정확한 전진 테크닉
가. 지도 읽기
·섬 리딩 : 엄지손가락으로 지도상의 지점을 확인해 나가는 것 → 절대적 조건
·지도정치 : 지도의 북쪽을 항상 북쪽으로 향하게 해서 들고, 지도상의 특징물과 실제의 지형이 일치하도록 하는 것 (지도와 지형이 일치되게 하는 것)
나. 보측 : 100m 또는 50m를 복보로 계산하여 걸음수를 결정, 거리계산시 활용
다. 라프(ROUGH)콤파스 방법 : 정치를 체크하는 정도로 충분
라. 파인 콤파스 : 정확한 콤파스 사용이어야 하며 보측수반이 필수적이다.
마. 에이밍 오프(AIMING OFF)
: 평범한 선상에 목표물이 있을 시에 처음부터 고의적으로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빗나가게 잡아서 전진후 선상에 도착하면 목표물이 왼쪽인지 오른쪽인지 방향을 확 실히 알수 있다.
바. 어텍 포인트(ATTACK POINT)
작은 특징물에 POST가 놓여 있는 경우 POST에서 가까운 명확하고 큰 POINT를 목표물로 하여 전진후 POST 를 찾는 방법
사. 맵 메모리(MAP MEMORY : 지도의 기억)
초보자의 경우 달리면서 지도를 읽기가 힘들므로 루트를 정한 뒤 통과 할 CHECK POINT를 기억한다.
(EX : 갈림길 위주로 전진시 왼쪽 2번, 오른쪽 1번등으로 기억)
2) 루트 선택
가. 어택의 방향과 방법 : 어느 방향에서 포스트를 선택하면 가장 안전한가? 선택 포인트는 어느 것을 잡는가? 어떻게 어택 하는가?를 생 각한다. 그 후는 그 어택포인트에 어떻게 빨리 도달하느 냐 하는 것 만 생각하고 루트를 고를 수 있다.
나. 단순화 : 일반적으로 짧은 루트일수록 더 신중성이 요구되고 안전한 루터일수록 멀리 돌아가도록 코스가 설정되기 마련
"어택의 방향의 검토는 포스트 어택의 단순화다"
다. 선형 특징물의 이용 : 길, 내, 담 등 뚜렷한 식생계를 따라서 달릴 수 있을 때는 되도록 이용하는 것이 좋다.
라. 길이냐 크로스 컨트리냐 : 에이밍오프와 라프콤파스 워크를 유효하게 이용
마. 넘어가는냐 돌아가느냐
바. 컨투어링 : 넘어가느냐 돌아가느냐의 중간 (높이를 유지하면 트레바스)
사. 체크 포인트 (CHECK POINT)
출발 지점에서 목표물까지 가는 루트상에 자기가 잡은 루트대로 가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POINT
(EX : 갈림길, 돌, 호수등) 교통신호방식 : CHECK POINT를 잘 이용하여 활용
3) 루트 선택의 철칙
가. 어느 루트로 갈 것인가 결정하기 어려울 때는 가장 안전한 루트를 취한다.
나. 최상의 루트란 반드시 가장 빠른 루트가 아니다.
다. 한번 루트를 정하면 다른 루트는 생각하거나 변경하지 말고 그냥 달린다.
마. 루트를 선택할 때는 포스트에서 어텍포인트, 체크포인트, 현재의 위치 식으로 실제의 루트의 역순으로 더듬어 본다.
12. 코스의 설정
1) 코스의 설정을 위한 3조건
가. 좋은 테레인(TERRAIN)
a. 지형지물이 많다.
b. 알맞은 기복이 있다. (100∼200m 정도)
c. 통행 불능지대가 적다.
나. 훌륭한 코스 세터(SETTER)
a. 자연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
b. OL에 애착을 갖는 사람
c. OL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
d. OL의 기술을 몸에 익힌 사람
e. 참가자의 능력을 헤아릴 수 있는 사람
2) 코스 설정의 주의사항
POINT를 쉽게 찾기 위해서는 코스설정의 조건과 기타사항을 잘 알아야 한다.
첫댓글 잘 읽었습니다. 체험을 하면 더쉽게 알수있을 것같습니다.
고저 모르갓씀니다....실전에서 많이 가르처주시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