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다우렁 제18차 정기산행 공지
1.일 시 : 2024년 8월 11일(일요일) 00시10분 출발
2.산행코스 : 21.6km( 10시간)
이화령~황악산~백학산~사다리재~곰틀봉~시루봉~성터~희양산~지름티재~은티마을
3. 버스운행: 아산교육청(23:15)~ 이마트 ~ 서부휴게소 (23시30분) ~ 이마트 (23시45분)~ 구상골사거리(23시55분) ~ 천안축구센터 (00시00) ~ 하늘공원 (00시10)
4.개인준비: 행동식(산행하면서 먹을거리) 식수, 렌턴, 우비, 보온 장비, 스패치, 등등
5.참가비용: 5만원(여자회원 4만원)
각종 운영비가 올라서 부득이 남자 회원의 회비를 높였습니다.
6.산행문의: 댓글 참고
7. 산행지 특성
산은 높으나 높낮이가 심하지 않은 구간이기에 어려움이 없는 구간입니다. 이화령에서 잠깐 된비알의 오르막이 있지만 그다음 백화산까지 완만한 오르막이라서 산행하기에 아주 적당합니다. 산행 지 주변은 나무밑이 사초에 의해서 초원처럼 펼쳐저 있고 전망은 없지만 시원하게 산행할 수 있습니다. 황학산에서 백화산을 지나는 구간에는 밧줄 구간이 있고 대간산행 중 추락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전치에서도 분지리로 내려 설 수 있으며, 사다리재에서도 오른쪽 분지리로 탈출할 수 있습니다. 분지리에서는 상촌고문이 대기하고 있을 것입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산행에 참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만봉과 곰틀봉에서는 전망을 조망할 수 있지만 대부분 안개에 싸인 구간입니다. - 이 구간은 분홍색 솔나리가 유명하고, 옥잠난초,나난이벌이난초, 병아리 난초 등 귀한 꽃들이 숨어있는 야생화의 보고입니다.
시루봉 부근에서는 늘 길을 잃어버리기 쉬운 구간입니다. '링반데롱' 현상이 발생합니다. '링반데롱' 현상은 마치 정글을 탐험하다가 방향감각을 잃고 헤매다가 원위치로 돌아오는 현상입니다. - 시루봉 전에 왼쪽으로 오르는 길과 오른쪽 시루봉으로 내려가는 길 중에 주로 왼쪽길을 선택하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오른쪽 길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사실은 왼쪽길이 대간길입니다. 왼쪽길로 가시면 배넘이 평전에서 시루봉에서 내려오는 길과 만나고 대간길 정방향의 길은 희미하기 때문에 다시 한바퀴를 돌게 됩니다. 남진 때는 반드시 경험하는 분이 있습니다. 특이한 경험을 하고 싶으신 분은 왼쪽 오르막길로 가시기 바랍니다. 오른쪽 시루봉은 가셨다가 되돌아 와야합니다. 배너미평전에서 은티마을로 내려가는 좋은 길이 있습니다만 오늘 구간은 희양산까지 가야하는 구간입니다.
희양산은 아주 멀리서도 하얗게 잘보이는 암릉산입니다. 산아래는 경암사라는 절이 있는데 이 절은 무언수행 참선하는 사찰로서 승가대학 마지막 과정을 수행하는 곳이기에 절대 침묵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예전엔 산위에 스님이 올라와서 조용히 하라는 주문도 하던 곳이기 때문에 '야호'소리 하지 않으시면 좋겠습니다.
희양산에서 지름티재 내려오는 구간은 50미터 정도의 수직 밧줄구간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고. 지름테재 목책을 지나 오른쪽으로 약 2km 내려오시면 산행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즐겁고 안전한 산행하시기 바랍니다.
8.기타전달사항
- 산행전 공지내용을 숙지하시어 산행에 차질이 없도록준비해주시기바랍니다.
- Bus출발 시간이 지연되지 않도록시간 엄수해주시기 바랍니다.
- 다우렁은 친목산악회이므로 개인의 안전사고에 대해서는 개인이 전적으로 책임지셔야합니다
다우렁의 단장과 산대장은 산행에 대한 안내만 할 뿐입니다.
(특히산행보험은각자보험을활용하시기바랍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자세하고 친절한 안내! 감사합니다. 참가합니다.
참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