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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용어- 컨시어지(concierge)의 의미
세계적인 고급호텔들을 가면 프론트 옆에, 또는 로비의 어느 특정장소에 컨시어지(concierge) 데스크가 있다.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들은 적어도 5성급호텔이거나 그이상의 등급을 가진 호텔들이다. 해외여행경험이 많은 사람들은 이 컨시어지 서비스를 충분히 활용한다. 그러나 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컨시어지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알려고 하지 않는다.
컨시어지(concierge) 가 무엇일까?
이에 대해 호텔용어 사전에서는 " 개인비서처럼 손님이 필요한 정보 및 모든 서비스를 총괄적으로 제공하는 관리인"의 의미로 정의한다. 더 나아가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 즉 " 교통 , 관광, 지리안내, · 쇼핑 안내, 음식점 추천 · 예약 정보 제공, 고객이 직접 구하기 어려운 티켓 구매 대행 등을 도와주는 역활까지 확장하고 있다.
예를들어, 해외여행시, 음악회,오페라,컨서트 공연 표 등등은 일반 여행자들이 구입하기 쉽지않다. 구입하는 방법, 좌석등급의 장단점, 공연의 성격등등을 잘 모르므로 현지정보에 능통한 누군가가 필요한데, 호텔에서는 컨시어지가 이 역할을 맡는다.
컨시어지의 의무와 역할
컨시어지는 아파트,건물,호텔등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호텔,아파트, 건물의 리셉션직원 역활과 유사하다. 유사한 역할로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지역에서 포테로/ portero가 있다. 컨시어지는 중세시대에 정의를 집행하는 왕의 비서였다. 18세기 후반에 컨시어지는 질서를 유지하고, 경찰을 감독하고 죄수의 기록을 관리하는 왕국의 고위관리였고 그 임무가 중요하기 때문에 왕에 의해서 임명되었다. 18세기, 19세기초 프랑스 파리의 아파트 건물들에서 컨시어지는 종종 지층에 la loge 라는 독립된 별도의 공간을 갖고 출입자들을 감시했다. 그러나 지금 그러한 환경은 거의 찾아볼 수가 없다. 현재, 소형 또는 중형건물에서 대부분 컨시어지는 도어를 담당하는 파트타임 직원들로 대체되었다. 단지, 고급 아파트, 대기업 건물들에서만 아직도 컨시어지 기능을 그대로 두고 있다. 컨시어지는 보통 집주인이 부재할 경우 우편물을 받아 보관하거나 주민이 부재한경우 비상시를 대비해 아파트 키를 맡아주기도 한다. 주민과 방문자에게 적절한 안내를 하고, 방문자의 출입을 통제하고, 때로는 주민, 방문자에게 규칙을 지키도록 안내하기도 하며, 관리직원이 동건물에 별도로 없을 경우 주민과 관리직원간의 중간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호텔에서의 컨시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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