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莊子, BC 369년~BC 289년 경)①께서 말씀하신 습관적으로 저지르는 사람의 8가지 과오(過誤, error)가 있다고 하셨는데,(Your eldest son said that there are eight errors of habitually committing people,)
1. 자기 할 일이 아닌데 덤비는 것은 '주착(做錯, a cast iron)' 이라 한다.(It is called "Juchak" to attack when it is not your job.)
2. 상대가 청하지도 않았는데 의견을 말하는 것은 '망령(妄靈, specter)'이라 한다.(It is called "Mangnyeong" to express an opinion even though the other person has not asked for it is called "Mangnyeong".)
3. 남의 비위를 맞추려고 말하는 것을 '아첨(阿諂, sucking up)' 이라 한다.(Talking to please others is called 'Acheom'.)
4. 시비를 가리지 않고 마구 말을하는 것을 '푼수(分數, a fraction of a fraction)'라고 한다.(Saying anything regardless of whether it is right or wrong is called "poonsu.")
5. 남의 단점을 말하기 좋아하는 것을 '참소(讒訴, a crushing defeat)'라 한다.(Liking to talk about other people's shortcomings is called "Chamso.")
6. 타인의 관계를 갈라놓는 것을
'이간(離間, a gap between)질' 이라 한다.(Separating the relationship of others is called 'dissociation'.)
7. 나쁜 짓을 칭찬하여 사람을 타락 시킴을 '간특(奸慝, Hepatic specializing in liver)'하다 한다.(It is called "special" to corrupt a person by praising bad deeds.)
8.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고
비위를 맞춰 상대방의 속셈을 뽑아보는 것을 '음흉(陰凶, insidiousness)'하다 한다.(It is called "insidious" to curry favor with the other person regardless of right or wrong.)
‘고중유락(苦中有樂, Ancient Chinese Yurak)’이라는 말이 있듯이 사람의 인생은 원래 즐거운 것이라 생각합니다.(As the saying goes, "Gojungyurak," I think people's lives are originally enjoyable.)
이렇듯 인생을 즐겁게 보내고자 하신다면 일정한 계획과 수련이 꼭 필요한데,(If you want to enjoy your life like this, you need a certain plan and training,)
첫째는 생계(生計, livelihood),
둘째는 신계(身計, New Territories),
셋째는 가계(家計, a family crest),
넷째는 노계(老計, the old world),
다섯째 사계(死計, The fifth death is that )가 그것입니다. (The first is livelihood, the second is New Territories, the third is family, the fourth is the old world, The fifth death is that.)
생계(生計)는 내 일생을
어떤 모양으로 만드느냐에 관한 것이고, 신계(身計)는 이 몸을 어떻게 처신하느냐의 계획이며, (Living is about what shape I make my whole life, Singye is a plan of how to behave in this body)
가계(家計)는 나의 가족관계와
집안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의 문제입니다.(Family is a matter of my family relationship and how I set up my family.)
노계(老計)는 어떤 노년을 보낼 것이냐에 관한 계획이고,
사계(死計)는 어떤 모양으로 죽을 것이냐의 설계를 의미합니다.(Nogye is a plan about what old age to spend, Four Seasons means the design of what shape you're going to die.)
= 華谷·孝菴의 좋은 글에서 =
* 주석(註釋)
① 장자(莊子, BC 369년~BC 289년 경)
o 이명: 본명 : 주(周)
o 직업:사상가
o 분야:도가
o 국적:중국
o 시대:고대
o 관련인물:맹자
중국 고대 도가(道家)의 사상가. 이름은 주(周). 송(宋)에서 태어나 맹자와 동시대에 노자를 계승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 실재성은 의심스럽다.
전국시대 말기, 도가의 사상가들이 원본 『장자』(莊子)를 편찬할 때, 이것을 장주(莊周)에게 가탁(假託)하여 『장자』라 명명한 것인 듯하다.
이 『장자』는 공자ㆍ맹자보다 노자와 함께 장자가 존중되기에 이르렀던 한대 초기에, 전국 말 이래의 도가의 논저(論著)를 부가하여 성립한 것으로서, 통일된 체계는 없지만 도가 사상의 역사적 전개를 볼 수 있다.
그 기본적 사상의 중심은 당시 지배자의 지위에서 몰락하고 있던 사상가들이, 뜻대로 되지 않는 사회 속에서 개인의 삶에 얽힌 근심과 고난으로부터 관념론적으로 도피하려고 한 인생론에 있다.
이상적인 삶이라는 것은 근심의 근원인 자기의 육체ㆍ정신을 버리고 '허정'(虛靜), '염담'(恬淡)의 심경에 도달하여 자연의 법칙에 따르고 어떠한 것에도 침해받지 않는 자유ㆍ독립을 얻어 세계의 밖에서 초연하게 노니는 것이다.
이것을 실현한 사람이 '진인(眞人)'이다. 이 인생론의 근저에는 세계는 불가지의 실재인 '도(道)'의 표상이라는 세계관과, 개념적 인식과 가치판단은 불가능할 뿐 아니라 무의미한 것이고 철저한 무지(無知)만이 올바른 것이라고 하는 지식론이 깔려 있다.
이 지식론은 명가(名家)의 궤변이나 전변(田騈)의 제물설(齊物說)의 비판적 섭취에서 성립, 얼마 후에는 세계관과 혼합하여 세계의 존재와 운동은 '도(道)'에 의해 지탱되고 있다는 존재론, 우주 생성의 전설을 받아들여 태초의 '혼돈'='도'로부터 세계가 유출하였다고 하는 우주생성론 및 음양 오행설을 채용하여 물(物)의 생사(生死)를 기(氣)의 집산으로 설명한 자연론 등이 전개되었다.
『장자』의 새로운 부분에는 위와 같은 생각에 기초하여 무위자연(無爲自然) 으로 인민을 통치한다고 주장한 정치 사상도 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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