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요즘도 잘 계시는지요?
동대산님 의문점이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1. 작물 심고 헛골에 근사미를 뿌리면 뿌리를 통하여 흡수되어 작물이 약해를 입을 수 있다는데 사실인지요?
2. 작물이 자라고 있는 중에 라쏘유제를 살포하면 약액이 잎에 묻어도 약해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고견 부탁드립니다. / 황골농장지기 드림
답) 황골농장지기님 오랜만입니다.
농사를 지으시는 분들은 현재 일년 중 가장 바쁜 시기이기도 하고 힘이 많이 드는 때입니다. 저도 농업인과 같이 최고로 바쁜 시기입니다.
특히 올해 이곳마을은 포항시 지정 친환경 농업 마을로서 친환경농업에 필요한 농자재 중에 토양개량제인 미생물제가 선정되어 본인이 운영하는 농약마트에서 180여농가에 직접 공급을 하다보니 다른 해보다 더욱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며칠 전부터는 몸살이 나서 며칠 좀 쉬었으면 합니다.
황골님의 쪽지를 받고 스크랩 해 두었던 제초에 관한 글을 찾아 답을 드리오니 농사지으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래내용은 농촌진흥청 민원게시판에 올라왔던 제초제 근사미(글라신)에 대한 문의와 답변입니다.
답변을 보면 근사미를 사용해 제초를 했을 때 사람과 토양에 얼마나 피해가 있는지 말하는 것입니다
오래 전부터 농민들은 그라목손 액제(파라코)는 잡초뿌리에는 피해가 없고, 근사미(글라신)은 뿌리까지 고사시키므로 근사미(글라신)가 더 독하고 토양에 나쁜 영향을 주는 제초제로 잘못 알려져 대부분 농가에서는 그라목손 액! 제(파라코)를 사용해 왔습니다.
그러나 아래에 글에서도 나타나 있듯이 근사미(글라신)을 보면 그라목손 액제(파라코)보다
토양에 미치는 나쁜 영향이 훨씬 적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근사미(글라신)제초제를 모든 농작물이 있는 밭에 다 사용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근사미(글라신)은 과원에만 사용하도록 등록되어 있는 제초제입니다.
그러나 경험이 있는 농민들은 근사미(글라신)계통의 제초제를 여러 농작물이 있는 헛골에
사용을 하는 농가들이 더러 있습니다.
그라목손 액제(파라코)로 잡지 못하는 망초 등의 잡초를 잡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데 저의 경험으로는 근사미(글라신)제초제를 사용하는데 있어 어떤 기후가 되느냐에 따라 변화가 많은 것 같습니다.
비가 많이 오지 않은 즉 토양에 수분이 적은 시기 때에는 채소가 심겨져 있는 헛골에 사용해도 직접 채소 잎에 묻지만 않으면 눈으로 봐서 채소에 제초제피해가 확인이 안 되는데
수분이 많은 시기 여름에 고온기 때 근사미(글라신)계통 제초제를 살포 후 바로 소나기 비가 온 후는 농작물에 피해가 나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과원에만 등록되어 있는 제초제이지만, 비 오는 시기를 잘 고려하여 적은 면적에서부터 시험 살포 후 사용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근사미약제가 뿌리까지 죽인다고 해서 가장 해롭다는 근거는 잘못이라 생각하고요
근사미의 경우 300cc가 물 5말용이므로 강하게 타지말고 적정량을 타서 골고루 살포바랍니다.
그리고 작물이 자라고 있는 중에 라쏘유제를 살포하면 약액이 잎에 묻어도 약해가 없는지에 대해 문의해 주셨는데 한마디로 약해가 납니다.
만약 제초제를 사용하는데 있어 잎에 묻어도 되는 선택성 제초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이곳의 농민들은 고추를 정식 해놓고 발아억제 제초제 데브리놀(파미드)라는 제초제를 고추줄기 부분에 제초제 액이 날아가 묻어도 큰 피해가 나지 않는다는 것을 경험한 농민들은 고추를 심어놓고 바로 데브리놀(파미드)사용을 많이 합니다. (고추 잎에는 묻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설명이 충분하지 못해도 이해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 또 만나시데이^^ 상옥 친환경 농약 할인마트 식물약국 경영자 동대산 배상
민원내용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친환경 영농으로 무공해을 목적으로 저농약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으며 농기원에서 친환경 농산물 인증제을! 시행하는 가운데 제초재 사용을 금지하고 있는바 글리신액제(근사미)사용을 엄격히 통제하고 있어 다음 사항을 문의하오니 회신하여 주시기 바람니다
1. 제초재인 근사미를 살포하였을때 농산물에 어떤 성분이 어느 기간 동안 축적 또는잔류되여 인체에 어떻게 유해하는지 ?
2. 농작물 생육에는 어떤 영향을 주는지 ?
3. 토양에 유해성분 잔류여부와 잔류 가간은 얼마나 되는지 ?
4. 토양에 접촉되여 어떤화학 반응이 진행되면서 반응이 완료될때까지 기간은 얼마나 소요되는지 ?
5. 토양에 대하여 이화학적. 물리학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는지 ?
6. 귀청에서 근사미 시험 결과가 있다면 소개바람니다
답변내용
우리 청 홈페이지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라신 액제(상표 근사미)는 글리포세이트 라는 일반명으로 통용되는 제초제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제초제 입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대하여 순서대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근사미를 사용한 토양에서 작물을 재배할 경우 농산물에 글리포세이트라는 근사미의 성분이 잔류될 수 있으나 농산물에 잔류된 글리포?! 셈鉗?라는 성분에 의하여 사람이 피해를 입은 적은 아직까지 보고된 바 없? 윱求?.
비록 농산물에 잔류된다 하여도 극미량이어서 인체에 전혀 해를 주지 않으며 해를 줄 정도로 잔류될 경우 작물자체가 죽기 때문에 농산물로 생산될 수 없습니다.
또한 근사미 성분은 토양이나 인체에 축적되는 농약이 아닙니다.
2.글라신은 농작물에 직접 살포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농작물의 생육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물론 작물과 직접 접촉하면 작물이 고사하지만 토양 중에 남아있는 글라신 성분은 작물생육에 영향을 미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왜냐하면 토양입자에 강하게 흡착되어 작물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3.농약의 토양 중 잔류기간은 반감기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반감기는 살포한 농약이 토양내에서 절반이 분해되어 무독화되는데 걸리는 기간을 말합니다. 글라신의 토양 중 반감기는 평균 30일 내외이지만 토양과 기상조건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빨리 분해되는 토양에서는 반감기가 7일 이내인 경우도 있고 60일 이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영향을 주는 요인은 토양의 산도이며 이 외에 유기물함량, 배수조건, 토성 등 여러 가지 요인이 관여합니다. !
4.글라신은 토양 중에서 화학적인 반응에 의하여도 분해되지만 주로 미생물에 의한 생물학적인 작용에 의하여 분해되는 것으로 알려저 있습니다.
화학적인 반응으로 대표적인 것은 산화반응과 환원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5.글라신은 다른 대부분의 농약과 마찬가지로 토양 중에서 이화학적 또는 물리적인 영향은 거의 없습니다.
일부 토양의 성질을 나쁘게 한다는 주장도 있으나 이는 과학적으로 근거가 없는 주장입니다.
6.농약에 대한 시험성적은 농약을 개발한 회사나 등록하고자 하는 회사에서 전문시험기관의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생산한 것으로 지적재산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따라서 글라신의 경우에도 독성, 잔류성, 효과, 환경영향 등 각 종 시험자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만 개발회사에서 홍보 등의 목적상 선별하여 시험자료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따라서 글라신의 경우에도 독성, 잔류성, 효과, 환경영향 등 각 종 시험자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 왜 중요한사항을 투명하게 공개 하지 않을까....? 그러면 글라신을 팍팍쳐서 농사 지어도 된다는건가..?. 그러면 앞으로 농사일 많이 편하겠네요.
그라목손과 비슷한 약효가 나면서 토양잔류가 적은 바스타!!!
요즘의 농약은 약해가 많이 줄어져서 문제가 덜한것 같읍니다. 저도 농약에 부정적 이었는데 여러 자료를 보고서 주의 사항만 잘 지킨다면 쓸수있다...로 바뀌었읍니다.
본인이 전해드린 글을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농사를 지으시는 분들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