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실, 주희」(2017)
박민정(1985-), in 제9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2018), 문학동네, 2018, pp.9-37(366쪽)
- 박민정(1985-) 2009년 작가세계 신인상에 단편소설 「생시몽 백작의 사생활」로 등단. 소설집 유령이 신체를 얻을 때, 아내들의 학교가 있다. 김준성문학상, 문지문학상을 수상했다.
* 뉴올리언스에서 한국인 처녀 주희 대 명동에서 일본인 처녀 세실의 대비.
** 주희는 J를 따라 뉴올리언스 여행한 적이 있다. 그 여행에서 “기름진 화요일(참회의 화요일)”축제의 밤을 보내면서, 그 축제에 대해 알지 못하는 문화적으로 예기치 않은, 게다가 알려지지 않기를 바라는 또는 없었던 일로 여기고 싶은 경험을 하게 되었다. 그 경험의 장면은 사소한 것이기도 하고 개인적인 것이기도 한데 인터넷을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알려지고 있었다.
도시의 시내 또는 가운데라고 하는 곳이 아고라일 수 있다. 현대의 도시에서는 아고라는 없어졌다. 영상화상이 널리 퍼진 덕분만이 아니다. 사람들은 탐욕과 관능을 도시 바깥으로 배출한다고 하였다. 쓰레기를 배출하는 곳은 따로 있지만, 은밀하고 약간은 이국적인 것들이 도시 주변의 강가 또는 남한강과 북한강가에 카페와 박물관이 들어서듯이 욕심의 부스러기를 모이기도 한다.
일본인 처녀 세실은 명동에서 외국인 상대의 점원이다. 그녀는 동방신기의 유노윤호가 좋아서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에서 생활한다. 그녀의 외증조에 대한 기억은 있지만, 일본대사관 앞에 있는 소녀상은 전혀 모른다.
*** 부일파, 숭일파, 종일파, 극일파, 친일파, 지일파, 이렇게 달리 분류하는 것은 우리의 사회가 점점 다양체로 확장되어 가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로서는 이러한 분류 자체가 성립하지 않는 듯이 보이지만, 예전과 달리 약간 추론과 탐색으로도 다양한 가지치기가 알려질 수 있다. 사회정보망(SNS)시대. 전자의 셋은 일본에 대한 맹목적 추종이라기보다 일본을 들어서 아는 이데올로기 교육에서 나온 것이다. 이에 비해 이데올로기를 벗어나는 과정은 아직도 미미하여 제대로 된 극일, 친일, 지일은 이제 사회정보망이 사건과 인식을 제대로 해주고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현 사회의 문화적 패턴은 새로운 양식에서보다, 상품의 기호에서 문화적 양태들이 재현된다. 이제 한글 세대 주희는 다른 길을 가리라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문화의 차이에서 도덕성이나 종교성을 구별하여 다투어서는 안될 것이다. 벩송이 말하듯이 같이 웃지 못하는 것은 같은 지역 사람이 아니라는 점이다. 그럼에도 웃게 만들 수 있는 희극 작품을 만드는 것도 인간, 즉 다른 어떤 종과 다른 면에서 인간이다. (52MMC)
# 「세실, 주희」(2017) 9-37
- (문학동네, 2017년 가을호)
- 박민정(1985-) 2009년 작가세계 신인상에 단편소설 「생시몽 백작의 사생활」로 등단
공교롭게도 오늘이 바로 화요일이었다. 주희는 ‘참회의 화요일’이란 말은 오늘 같은 날에 딱 어울린다고 생각했다. 참회의 화요일이 지나면 ‘재의 수요일’이 온다고 했다. .. 참회와 금욕의 절기라는 설명을 들었을 때 주희는 언젠가 잡지에서 본 트라피스트 수녀원의 사진을 떠올렸다. 한 여름에 밀짚모자를 쓰고 논일을 하는 수녀들의 모습이 담긴 사진이었다. 자급자족 공동체에서 묵묵히 땅을 일구는 수녀원의 노동자들, 극기의 수도 생활을 감수하는 수녀들의 이미지. (9, 시작 문단)
마르디 그라(Mardi gras). 참회의 화요일. 그날. 뉴올리언스의 펍에서 처음 들은 말이었다. 참회의 화요일은 ‘기름진 화요일’이라고도 불렸다. 단식을 해야하는 사순절[예수 40일]이 시작되기 전 마음껏 먹고 즐기는 날이라는 뜻에서라고 했다. (9-10)
show your tits! show your tits! [너의 젖꼭지를 보여줘!] (12)
그 순간이 동영상에 박제되어 있었다. 주희의 한 대학 친구가 여기서 널 봤어. 어서 들어가봐, 하고 다급하게 문자를 보내왔다. ‘yeslut’이라는 사이트 이름을 본 주희는 소스라치게 놀랐다. .‘Mardi Gras, nice asian slut 43%’ 주희의 모습이 십팔 초 동안 이어졌다. (12)
명동에서도 번화가 한가운데에 있는 쥬쥬하우스에는 외국인 고객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주희는 뉴올리언스에 다녀온 직후 쥬쥬하우스에 취직했다. (13)
나까소네세실(仲宗根세실)은 주희보다 반년 늦게 입사한 일본인 직원이었다. // “세실은 왜 한국에 왔어요?” / “유노윤호” (14) [동방신기(東方神起, TVXQ) 과정 중에서 유노윤호와 최강창민는 2010년에 재편된 2인조 남성 음악 그룹이다. ]
“주희씨도 성형을 좀 했겠죠? 한국 여자분들은 성형을 많이 하니까요. 보편적으로.” // “한국여자가 성형을 많이 한다고요? 그러면 일본 여자 대부분은 AV를 찍나요?” (20) [AV(Adult Video)]
“나의 할머니(외할머니), 어머니의 어머니인 와타나베 세이찐은 내가 아주 어릴 적에부터 할머니의 어머니(曾祖母) 이야기를 많이 들려주었습니다. 1945년에 돌아가신 할머니의 성함은 이마이 사쿠라코예요. ... 이마이 사쿠라코 할머니는 동료들과 학생들을 기억하려고 만든 것이 바로 세일러문이란다. 나는 할머니의 가르침을 잊지 않으려 합니다.
1945년에 돌아가신 이마이 사쿠라코 할머니는 히메유리 학도대의 인솔 교사였습니다. .. 1945년 오키나와 전투에서 미군의 공격을 받기 전에 여학생들을 인솔해서 명예롭게 자결하신 우리 할머니, 시쿠라코 할머니의 군대 ‘히메유리 학도대’를 기억하는 탑 말입니다. 매년 총리대신을 포함한 주요 관료들이 그곳을 찾아가서 참배합니다. 사쿠라코 할머니는 지금 야스쿠니 신사에 있습니다.” (26-27) [세실의 작문이다.]
주희는 위키백과와 블로그에 나온 설명을 대강 읽었다. 세실의 말대로 ‘세일러문’이 히메유리 학도대와 연관이 있다는 이야기가 가장 먼저 눈에 띄었다. (29)
주희는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히메유리’를 검색해 화질이 가장 좋은 영상을 내려받았다. 2010년작 영화로 러닝타임은 구십 분이었다. 〈戦火で消え失せた無垢な百合よ、最後のナイチンゲールよ!〉(Star Lily Corps, 1945), 한국어 번역 제목은 ‘전화에 스러져간 순결한 백합이여, 최후의 나이팅게일이여!'였다. (29)
세실과 주희는 약속대로 크리스마스 이브에 명동에서 만났다. (35)
나도 너처럼, 주희가 여행 내내 가장 많이 했던 생각이었다. J처럼 무람없이 외국사람들과 어울려보고 싶었고, 그들의 문화를 자연스럽게 체험해보고 싶었다. 그 끝이 고작 포르노 영상이 되리가고는 주희는 예상하지 못했다. J는 미국인 남자애들과 우르르 일어서며 주희에게 피곤하면 안 가도 돼. 여기서 좀 더 마시고 있어, 라고 말했고, 주희는 아니, 따라가고 싶어, 대답했다. 따라가고 싶어. 그 말을 했던 자신을 생각해내자 비참해진 주희는 눈을 질끈 감았다. 마르디 그라, 참회의 화요일이 육박해오는 순간이었다. 행렬은 어느덧 소녀상 근체에 도착했고 세실은 동상의 의미를 몰랐다. (36-37, 마지막 문단) .
(3:01, 52MMC)
참조***
엄률 시토회(Ordo Cisterciensis Strictioris Observantiae, O.C.S.O.)[fr. Ordre cistercien de la Stricte Observance], 카톨릭 수도원, 그 구성원들을 트라피스트(trappistes)들이라 부른다. 이 수도회는 성 베네딕토(saint Benoît.)의 규율을 따른다. / 1098년에 시토 교단(L'ordre cistercien)이 창설되고, 1892년 시토교단과 분리되었다. / 엄률시토회가 18개국에 있다고 하는데 fr.Wiki에는 한국에 없다고 하고 일본에는 세곳이 있다고 한다. 그런데 한.위키에는 우리나라 창원에 일본을 통해 들어온 수녀원이 있다고 하며 서른둘이 수행하고 있다고 한다.
- trappe: f. 1. (천장·마루바닥에 낸) 뚜껑문,(배·비행기 따위의) 현문(舷門). 2. 배우가 드나들도록 무대 바닥에 낸 뚜껑문. 3. 앞·뒤로 열리는 출입구. / 함정, 덫, 구렁텅이.
- passer à la trappe; disparaître dans la trappe 1. 숨다, 2. [구어] 흔적도 없이 사라지다, (계획 따위가) 물거품이 되다.
재의 수요일(Ash Wednesday, Mercredi des Cendres)은 기독교에서 사순절의 시작을 알리는 교회력의 절기를 말한다. 기독교인들은 재를 이마에 바르고 죄를 고백하여 그리스도의 고난을 40일간 묵상하는 사순절 의미를 생각한다. / 부활절 이전 46일(48 jours avant la fête de Pâques.
마르디 그라(Mardi gras): 부활절 이전 47일(47 jours avant Pâques)
프랑스어로 ‘기름진 화요일’이란 의미를 가진 ‘마르디 그라’(Mardi gras)는 기름진 음식들을 마음껏 먹고 음주와 가무를 즐기는 향연의 시기로 사순절을 하루 앞둔 날에 벌어지는 축제입니다. 이 축제가 펼쳐지는 기간’[Le carême]은 부활절 40일 전 ‘재의 수요일(Mercredi des Cendres)’부터 ‘성토요일,(la Semaine Sainte)까지이며 예수님께서 광야에서 40일 동안 금식을 하였던 기간을 기념하는 행사입니다. 전통적으로 40일의 사순절 동안 엄격한 금식이 행해졌다고 하며 특히나 고기 등의 기름진 음식을 철저히 금하였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사순절을 앞두고 며칠 동안 축제를 벌이며, 영양을 비축하기 위해 고기를 섭취하였던 것이며 이로 인해 카니발을 ‘사육제’라고 표현하기도 한답니다.
뉴올리언스(en. New Orleans, fr. La Nouvelle-Orléans, esp. Nueva Orleans), . 1900년대 초반에는 흑인 음악가들이 뉴올리언스를 재즈의 중심지로 만들었다. 크리올 문화의 중심지이다. / 1718년에 프랑스의 미시시피 회사에 의해 도시가 설립되었고, 스페인의 통치 다음으로 프랑스가 차지하였다가 1803년에 미국에 팔았다. 1861년 남북전쟁 이전에 번성기(1800년대 중반)에는 “아메리카의 파리”로 불리었다. / 2005년 8월에 일어난 허리케인 카트리나에 의하여, 수백명의 사람들이 사망하였다. 뉴올리언스의 80%가 물에 잠기었고, 수천개의 집들을 망치고 말았다.
‘yeslut’ [한 단어로 뜻이 있는 것이 아니다. LUT(Look-Up Table) (컴퓨터/통신) line unit 회선 접속 장치.] yes lut 가 아니라 ye slut
slut [명사] 난잡하게 놀아먹는 계집, 잡년
ye [대명사] (옛글투 또는 방언) 그대들, 너희들(=you)
ye2 미국·영국 [ðíː,jíː] def. art. = THE
히메유리(姫 百合): [히메유리의 탑(ひめゆりの塔)] 1944년 12월, 오키나와현의 오키나와 사범학교 여자부와 오키나와 현립 제1고등여학교의 교사, 학생으로 구성된 부대의 간호훈련을 위해 만들어진 일본 육군 소속 여학생 학도대이다.
오키나와 사범학교 여자부와 현립 제1고등여학교는 사실상 시설과 교사를 공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두 학교를 같이 일컫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제 1고등여학교의 교지명인 '오토히메(乙姫)'와 오키나와 여자사범학교의 교지명 '시로유리(白百合)'를 합쳐서 '히메유리'라는 명칭을 썼다. 히메유리 외에도 비슷한 성격의 8개 학도대가 있었다고 한다.
미국에도 수출된 일본의 애니메이션 『세일러문』의 발상은 히메유리 학도대.
《달의 요정 세일러문》(美少女戦士セーラームーン 비쇼죠센시 세라문[*], 미소녀전사 세일러문)은 일본의 만화가 타케우치 나오코가 제작한 만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TV 아사히에서 방영된 애니메이션이다. 1992년 3월 7일부터 1997년 2월 8일까지 총 5편의 시리즈로 나뉘어 200화까지 방영되었다. 아래는 세일러문의 시리즈들이다
동방신기(東方神起, TVXQ)는 SM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대한민국 2인조 남성 음악 그룹이다. 2004년 1월, 첫 싱글 〈Hug〉을 발매했으나 이와 관련없이 데뷔일은 2003년 12월 26일로 여겨진다. 5인조 그룹으로 데뷔 이후 김준수, 김재중, 박유천이 기존 소속사였던 SM 엔터테인먼트에 소송을 제기하면서 탈퇴하였다. 유노윤호와 최강창민은 2010년 SMTOWN LIVE WORLD TOUR in Seoul에서의 첫 공식 무대 이후 2011년 2인조로 재편해 활동을 재개하였다.
AV: 일본 성인 영상물(Adult Video)의 약자 (4:18, 52MMF)
설1985박민정2018세실.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