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로 교회(Presbyterian Church)
* 요한 칼빈의 개혁운동
- 개혁하다가 박해를 받고 도망감
- 제네바에서 화렐에게 개혁을 지도해 줄 것을 권유받음
- 이로 인하여 제네바가 장로 교회의 본산이 됨
- 죤낙스가 이 곳에서 개혁운동을 배워서 스코틀랜드로 가서 구교를 제거하고 장로
교회를 세움
- 그 결과 제네바와 스코틀랜드가 장로 교회의 대표가 됨
- 칼빈을 따르는 자=성경에 나오는 장로(Presbyteios)라는 말을 따서 "장로교"라고
불림.
- 칼빈의 기독교 강요 = 장로교 교리 요약
* 장로교 5대 교리-TULIP-
- 인간의 전적 타락
- 무조건 선택
- 제한된 속죄
- 불가항력적 은혜
- 성도의 견인
* 1643년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규정
- 스코틀랜드, 영국, 미국의 장로교 교리의 표준이 됨.
* 대소 교리 문답, 사도 신경
- 크롬웰의 청교도 혁명이 실패한 후 박해를 피해 미국으로 건너감
<장로교 조직>
* 장로인 목사=그리스도의 대리자로 말씀을 가르침
* 일반 교우의 대표자=교회를 치리 하는 치리 장로
* 제직회(목사, 장로,집사, 권찰), 당회(목사, 장로), 노회(목사, 개 교회 파송 치리 장로), 총회(정책, 헌법)
<장로교 신조>
1. 각 사람의 구원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에 의해 이루어짐
2. 각 신도의 구원은 영원한 하나님의 뜻의 일부이다.
3.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이며 믿음에 대한 상급이 아니다.
4. 인간은 스스로 자신을 구원할 수 없다.
5. 중생은 유일하신 하나님의 역사이다.
6. 한번 구원받은 자는 언제나 구원받은 자로 있다.
<진리와 교리의 차이>
* 진리= 성경(이것은 변하지 않는다)
* 해석= 신학= 교리 = 교파마다 다름
감리교회(Methodist Church)
- 영국 국교회의 타락- 크롬웰의 청교도 혁명- 실패
- 영국 국교회의 타락-1719년 죤 웨슬레가 몆몆 신앙 동지와 "신성 클럽(HOLY CLUP)"을 만들고 성결한 삶, 성경, 신학 연구, 빈민, 병자, 죄수 방문, 전도하는
데에 힘씀
- 숫자가 증가함- 영국 교회가 이들이 설교하는 것을 금지시킴
- 웨슬레는 영국 교회를 떠날 마음이 없었으나 런던 감독이 1784년 미국으로 파견할
설교자에게 안수하기를 거부함
- 할 수 없이 스스로 안수하여 보냄- 영국 교회와 분리하게 됨.
# 활동의 교회= 종교 사업, 교육, 의료, 사회 사업, 각 방면으로 그리스도의 정신을 바탕으로 한 사업을 활발히 진행함.
<감리교 교리>
1. 무제한적 속죄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은혜는 우주적이며, 무차별한 것임을 믿는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위하여 그리스도를 보내셨으며 아무도 멸망하기를 원하시지 않는다.
2. 구원 받는 것은 예정이 아니라 그 사람이 믿느냐 안 믿느냐에 달렸다. 그러므로
구원을 받지 못하는 것은 사람의 선택에 달렸다.
3.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인의 완전을 위하여 도덕적 생활을 하는 것을 요구하신다.
4. 자기구원에 대해 성령의 확증을 요구하며, 확실한 증거를 얻을 수 있다고 믿음.
5. 원죄는 믿지만 인간의 완전 타락은 믿지 않는다.
6. 믿음을 통하여 성경을 일고 기도하며 성만찬에 참여한다.
7. 믿음으로 인해 의롭게 되는 체험과 이생과 내세에서 성화됨을 믿음(성화강조)
<감리교 조직>
1. 감독을 중심으로 한 중앙 집권식
2. 감독(노회장)은 총회에서 투표로 선거, 총회와 연회를 사회함, 감리사, 목사,
전도사를 임명하고, 교회의 전반 사업을 통할한다.
3. 당회, 지방회, 연회(우리 나라 7연회), 총회(감독 회장)
4. 목사, 속장, 유사(회계), 탁사(부동산 담당)
5. 평신도는 피선거권이나 선거권이 없음
침례교(Baptist)
1608년 영국의 핍박으로부터 폴랜드의 암스텔담으로 망명해 온 비 영국교도들은 영국교 목사였다가 청교도가 되어 그 곳으로 망명했던 요한 스미스(John Smith)의 지휘 밑에 처음으로 뱁티스트파(침례교회)를 설립함. 스미스가 그 곳에 이미 설립된 메노나잇파와 합동하려 하자, 토마스 헬위와 몆몆 동지가 이에 반대하여 1612년 영국으로 돌아가서 런던에 침례교회를 세웠다.
<침례교 신조>
특별한 신조가 없으며 신앙에 대한 단호한 선언도 없다. 누구나 양심의 지시대로 성경을 해석하며 과학과 교육에 새로운 해석이 생길 때는 그에 따라 신앙을 수정할 수도 있다. 각 개인은 그리스도를 향해 마음을 열고 그리스도를 경배할 수 있다.
1. 각 교회는 독립해야 한다.
2. 교회와 국가는 완전히 분리해야 한다.
3. 모든 신앙 문제에 있어서 종교적 자유가 있어야 한다.
4. 교회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중생한 사람들로 구성된 것이다.
5. 유아 세례는 비 성경적이므로 실시하지 말아야 한다.
6. 세례는 신자에게만 베풀어야 한다. 형식만으로 받는 세례는 아무 소용이 없으며 세례의 예식은 전신을 물에 담그는 전신 침례뿐이다.
7. 예수 그리스도를 기념하기 위하여 성찬은 반드시 베풀어야 한다.
8.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신자는 최선의 판단에 의하여 이를 해석해야 한다.
<침례교 조직>
* 교회의 직원(목사, 집사, 이사, 회계)
* 상임위원회(직원 및 교회에서 선출된 수명의 위원)
* 이들은 교인들이 승인한 것을 실행하는 것 외에는 아무런 권한이 없음
* 교역자는 자기가 입교한 교회에서 선교사로서의 면허를 받는다. 교역자로 임명받기 원하는 사람은 자신이 속해 있는 평의회에 출두하여 자신의 신앙경험, 소명감, 특수한 교리에 대하여 심사를 받는다 이 평의회는 자매 교회에서 선출된 위원으로 구성된다. 개 교회들은 연합회를 조직하지만 이 조직은 친교 외에 아무런 권한이 없다. 이 연합회도 전국 연합회에 소속된다.
7) 성결교회
일본인 나가다 시게하루는 미국 무디 성경학원에 유학하고 있는 동안 어느 집회에 출석하여 특별한 영감을 받아 일본으로 귀국한 후 각처로 순화하며 열심히 전도하였다. 이때에 나가다 씨의 친구인 미국인 C. E. 카우만이 이 희생적 전도에 감동하여 그의 아내와 함께 1901년에 일본으로 건너와서 네 사람이 협력하여 활동하던 중 1904년부터는 "동양 선교회 학원"을 설립하고 또 몇 몇 주요한 도시에 전도관을 세우고 전도 사업을 확장함
한국에서는 1907년에 동양선교회 복은 전도관을 서울에 세우고 전도를 계속하다가 1922년에 동양 선교회 성결교회라는 이름으로 교회를 조직하고 해방 후부터 대한성결교회로 이름을 고치어 현재에 이름.
<성결 교회 교리와 신조>
이 교회는 새 교파라기 보다는 순수한 복음을 동양 각국에 전하기 위하여 일어난 운동이므로 특별한 교리나 신조가 없다. 대한성결교회의 7개 강령은 다음과 같다.
1. 성경을 근거로 하되 특히 중생, 성결, 재림, 신유를 성결 해설의 요제로 한다.
2. 교파주의에 편립 하지 않고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는 교회를 설립한다.
3. 사도신경을 신앙의 기초로 하고, 성경을 진리의 대해로 받아들여 영적으로 무한한 발전을 도모한다.
4. 교회의 정책은 일반 신도의 양심을 기초로 한 회의 제도를 채택한다.
5. 예배는 인간이 하나님께 드리는 최고행위이므로 엄숙하고 경건하게 진행해야 한다.
6. 건전한 지와 성결한 정과 견실한 의지에 기초하며 계발적으로 신앙을 지도한다.
7. 문서와 설교로 전도에 주력하는 동시에 실생활로서 시범하기를 기한다.
<성결 교회 조직>
직원에는 목사, 장로, 전도사, 전도인, 집사가 있으며, 개 교회에는 목사와 장로로 구성된 당회, 직원으로 구성된 직원회, 온 교회의 신자로 구성된 사무총회가 있어서 교회의 문제를 의결하는데, 사무총회는 장로, 집사, 등의 선출, 경비의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일을 처리한다. 또한 일정한 구역별로 지방회가 있어서 국역 안 교회들의 문제와 전도 방법을 협의하며 매년 총회가 있어서 교회 전반에 관한 문제를 의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