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표, 제대로 볼 줄 아시나요? –첫 번째 시간
2014학년도부터 고등학교의 내신 평가가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변경됩니다.
(교육과학기술부 2011.12.13 ‘중등학교 학사관리 선진화 방안’)
내가 받아볼 성적표가 어떻게 바뀌는지 미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그 첫 번째 시간입니다.
어떻게 바뀌나요?
Ø 2014학년도부터 고교 내신 성적 표기가 현행 석차 9등급 방식에서 6단계(A-B-C-D-E-F)의 절대평가 방식으로 변경
Ø 학년과목별 상대적 서열(석차)에 따른 등급을 매기는 게 아니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2012년 6월에 발표하는 교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에 따라 학생이 어느 수준의 성취를 이뤘는지 평가해 성취도 점수를 매기는 방식임.
<절대평가로 변경되는 성적표 기재 방식>
n 중학교
n 고등학교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Ø 학교 내에서의 지나친 등수 경쟁 해소
Ø 입시 명문고(외국어고, 자율형 사립고 등) 내신 불이익 해소
Ø 같은 A학점에도 어느 학교 출신인가를 기준으로 다른 점수를 부여하는 고교 등급제가 불가피할 것
Ø 내신 부풀리기 현상 발생 시 대학의 본고사 부활 가능성
Ø 대입에 유리한 특목고 경쟁률이 올라가면서 중학교 사교육이 많아질 듯
절대평가제로 왜 바꾸나요?
Ø 2008년 도입한 개정 교육과정에 맞게 평가제도를 손보는 데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보임.
2009 개정 교육과정은 교과목을 기본(하반)-일반(중반)-심화(상반) 세 단계로 나눠 수준별로 수업을 들을 수 있게 했음.
Ø 수업이 잘게 세분화 하면서 상대평가에 따른 9등급제를 유지하면 선택한 학생의 숫자가 14명 미만인 과목의 경우 1~9등급이
고루 분류되지 않는 등급 공백 현상이 생길 수 있다는 게 교과부의 설명임.
*고교 내신 제도의 변화표
출처:강남인강
성적표, 제대로 볼 줄 아시나요? –두 번째 시간
우리의 성적표에 등장하는 용어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원점수’와 ‘백분위’, ‘표준점수’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성적표를 제대로 보는 것이 입시 전략 수립의 첫 걸음!
자, 두 번째 시간 들어갑니다.
<201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통지표(예시)>
수험번호 |
성 명 |
주민등록번호 |
출신고교 (반 또는 졸업연도) |
|
12345678 |
홍 길 동 |
940905-1234567 |
한국고 (0009) |
|
구 분 |
언어영역 |
수리영역 |
외국어 (영어)
영역 |
과학탐구영역 |
제2외국어/
한문영역 |
|
물리Ⅰ |
화학Ⅰ |
생물Ⅰ |
일본어Ⅰ |
|
‘가’형 |
|
표준점수 |
131 |
137 |
141 |
53 |
64 |
61 |
69 |
|
백분위 |
93 |
95 |
97 |
75 |
93 |
87 |
95 |
|
등 급 |
2 |
2 |
1 |
4 |
2 |
3 |
2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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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2. 11. 28.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원점수
규정된 채점 기준에 따라 채점을 하여 각 개인이 얻은 점수를 원점수라 합니다. 예를 들어 A학생이 언어 영역에서 100점 중 62점을 얻는다면, 62점이 언어 영역의 원점수가 됩니다. 그러나 영역별 배점 및 난이도가 매 시험마다 다르기 때문에 원점수 자체만으로는 학생의 성적이 우수한지 취약한지를 알 수 없으며, 이러한 이유로 수능에서는 원점수를 제시하지 않으며, 표준점수와 표준점수에 의한 백분위 및 등급만을 제공합니다.
표준점수
영역/선택과목별로 난이도가 다르고 응시 집단의 규모와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원점수로는 점수의 우열을 단순히 비교할 수 없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새로운 점수로 변환한 것을 표준점수라 합니다.
표준점수는 특정한 평균, 표준 편차를 갖도록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2013 수능에서는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영역의 경우 평균이 100, 표준편차가 20이 되도록 변환되며, 탐구영역의 각 과목들은 평균 50, 표준편차 10이 되도록 변환되어 제공합니다.
표준점수는 일차적으로 백분위와 같이 영역별 강약점을 알아보는 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백분위
백분위는 영역별로 표준점수에 의한 석차를 산출하여 비교 집단(학급/학교/전국) 에서의 상대적 위치를 “100을 만점으로 환산한 수”를 말하는 것으로, 한 수험생이 얻은 점수보다 낮은 점수를 얻은 수험생들의 수를 비율로 나타낸 것을 뜻합니다. 따라서 백분위는 한 수험생의 집단 내에서의 상대적 위치를 알려줍니다.
등급
등급은 영역별로 산출된 표준점수에 의하여 9등급으로 구분하여 부여합니다.
등 급 |
1 |
2 |
3 |
4 |
5 |
6 |
7 |
8 |
9 |
비 율 (%) |
4 |
7 |
12 |
17 |
20 |
17 |
12 |
7 |
4 |
누적비율(%) |
4 |
11 |
23 |
40 |
60 |
77 |
89 |
96 |
100 |
전체 9등급 중, 상위 4%에 해당하는 수험생에게는 1등급을 부여하고, 상위 11%까지 중 1등급을 제외한 수험생에게는 2등급을 부여하여 순차적으로 9등급까지의 등급을 부여합니다. 이때, 등급의 경계선에 있는 동점자는 상위 등급으로 처리합니다. 한편, 동점자에 의하여 등급의 실제 구성비가 달라지기도 하고, 2 등급이 없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출처:강남인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