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인천 도선사] 원문보기 글쓴이: 풍경소리/혜민스님
맛있는 갈비구이. 대박~
한돈 갈비구이 간단하고 맛있게 굽는 비결
주물팬에 딱 10분이면 끝!
돼지고기는 찌개나 구이, 볶음 등 무슨 요리든 가능하므로 우리 집은 육류는 단연 한돈 돼지고기를 찾는답니다.
* 돼지고기에 함유된 고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은 내분비 기능을 강화시키고 세포의 활동을 활발히 하여 스테미너를 증진시킵니다.
* 불포화지방산(아라키돈산과 리놀산)이 많이 들어 있어 혈관 내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아주며 혈류를 왕성하게 합니다. 돼지고기를 즐겨 먹는 중국인들에게 고혈압환자가 적은 것은 이 때문이라고 합니다.
* 돼지고기는 인, 칼륨이 많이 들어 있으며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성장기의 어린이, 학생, 수험생의 영양식으로 좋습니다.
* 또한, 돼지고기에 들어 있는 철은 체내 흡수율이 높아 철 결핍성 빈혈을 예방하며 메티오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간장보호와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 돼지고기의 융점은 사람체온보다 낮아서 대기오염 식수 등으로 자신도 모르게 축정된 공해물질을 체외로 밀어냅니다. 특히 탄광에서 일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명절이 다가오니 주부로서 걱정이 앞섭니다. 부모님께 선물은 무얼 해드리나, 명절엔 무얼 해먹나. 이번엔 식혜를 할까말까 등등.. 해마다 보내는 명절이지만 늘 그러네요.
저의 명절은 이렇습니다. 미리 물김치는 담그고, 간단하게 하는 오이소박이 담고 식구들이 먹을 밑반찬을 조금씩 하고, 생선과 육류를 하는데 그중에 육류로는 돼지고기로 거의 대체를 하면 맛과 비용에서도 만족하게 되더군요. 어떻게 할 수 있냐고요? 돼지고기로 안되는 요리는 없습니다.
오색꼬치와 동그랑땡, 적, 갈비구이 등등 상당히 저렴한 비용으로 오지고 푸지게 먹을 수 있답니다. 엊그제 꼬치와 동그랑땡을 만들었으니 오늘은 갈비구이를 해볼까요?
돼지고기 겉포장에 무항생제 인증번호를 확인하시고 M.A.P 산소포장법으로 포장한 성지농장의 '돈마루'는 안심입니다. 산소포장법이란 산소와 이산화탄소가 주입되어 고기의 신선도가 더 오래 유지되는 새로운 포장방식이며 농림수산식품부의 HACCP 유해요소 중점관리우수축산물 '돈마루' 돼지고기예요.
설 명절 선물세트로 나온 한돈인데 목삼겹과 삼겹살, 갈비찜, 갈비구이용이 들어 있어 선물용으로 딱 좋더군요. 선물세트도 있고 각자 필요한 부위를 알맞게 구입하셔도 되고요. 갈비구이를 하려면 무언가 어렵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오늘 완전 해결해드립니다.
저 갈비 굽는데 딱 10분 걸렸습니다. 양념요? 그것도 전날 재워두면 다음날 간이 잘 배어서 굽기만 하면 끝읿니다. 저와 함깨 갈비구이 만들어 볼까요.
갈비구이 양념 만들기
갈비구이용 한돈 600g, 진간장 2큰술, 시즈닝 1큰술, 마늘 2큰술, 생강 반 큰술 조청 1큰술 반, 오렌지 청 2큰술, 대파 1개, 물 반컵 정도
(양파, 참기름, 진간장은 취향대로 넣으세요.)
1. 갈비구이용으로 나온 건 따로 손질할 필요없이 깔끔하니 조리하기 좋더군요. 한돈 갈비구이용을 찬물에 담가 물을 몇 번 갈아주면서 핏물을 빼줍니다. 2. 위의 재료대로 양념장 만들어 켜켜로 갈비에 양념을 끼얹어줍니다.(대파는 길이로 썰어 통으로 넣어주고요.)
3. 양념을 붓고 대파는 길이로 썰어서 사진처럼 켜켜로 얹어주었어요. 켜켜로 갈비에 양념을 끼얹어주고 냉장고에 넣어두고 다음날 조리하면 간이 딱 배어서 정말 맛있어요. 저녁 설거지 마치고 양념해 두니 좋더군요.
두꺼운 팬을 사용하는데 저는 10인치 스킬릿을 꺼내서 푹 익혀줄 생각입니다. 스킬릿팬은 하도 두툼해서 한 손으로는 들기 힘들정돈데 갈비구이에는 완전 짱입니다.
4. 갈비와 곁들여 먹을 미니 양배추와 통마늘을 볶아 줍니다.
5. 갈비 익히는 요령 - 갈비를 주물팬에 담고 양념을 부어서 끓여줍니다. 전에 선물 받은 두꺼운 롯지팬에 하니가 시간도 절약되고 정말 굿입니다.
* 따로 물을 부어줄 필요는 없는데 팬이 좀 얇은 경우는 물을 몇 숟갈 넣어주세요. --> 뚜껑을 덮고 8분 정도 익혀주세요. --> 물이 졸아들면서 갈비가 익으면 뚜껑을 열고 타지 않도록 갈비를 마저 익혀주세요. 이게 딱 10분입니다. 갈비가 질기지 않을까란 염려는 마세요.
식을까봐 팬 채 식탁으로 들고 갔는데 아들 녀석이 집어 먹고 있더군요. 평소엔 카메라 먼저 잡수셔야지~~하며 능청스레 앉아 있더니..^^;
미니 양배추랑 마늘을 팬에 노릇하게 익혀준 것을 갈비와 곁들이니 맛도 좋고 예쁘죠.
접시를 따끈하게 데우고 위에 갈비를 올려주고 채소와 마늘을 같이 곁들입니다. 갈비는 어르신이 드시기에도 좋을 정도로 잘 익혀졌습니다.
갈비가 워낙 맛난 거라 그런 것인지 제가 맛나게 해서 맛있는 것인지. 둘 다겠죠^^
한돈 갈비구이 맛난 팁
* 갈비는 찬물에 담가서 핏물을 빼고 양념을 하세요. * 갈비양념은 싱겁게 해야 나중에 간이 맞아요. * 양념에 미리 재워두면 맛과 간이 잘 배어있어 정말 감칠맛납니다. * 대파를 다지지 말고(다지면 지저분해요)길이로 썰어 통째로 넣어 주면 대파맛이 더 맛있을 정도랍니다. * 설탕대신 오렌지청이나 유자즙을 조금 넣어 보세요. 맛이 확실히 달라요. * 곁들이는 채소로는 상추나 파절이 과일 몇조각 곁들이면 레스토랑 부럽지 않아요.
이번 설 명절에는 반드시 국산 돼지고기를 사드세요. 맛도 좋고 한돈 농가를 살리는 일입니다. 우리나라 한돈 농가들이 한돈 소비촉진과 우수한 돼지고기 생산에 따른 다양한 사업을 위해 돼지 1마리당 800 원씩 기금을 모아 조성된 기금입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수입되는 냉동 고기보다 한돈이 훨씬 맛있고 안전합니다. 우리 땅에서 나는 것을 먹는 것이 가장 좋고 진정한 슬로푸드 아닐까요
비교적 저렴한 우리의 한돈 갈비구이. 이 정도면 레스토랑 부럽지 않아요. |
첫댓글 별로 고기를 좋아 하지 않개게 그림의 떡인것 같습니다. ()
정말 감칠맛 돕니다....구수한,,,,,,,,,,,,,,,,,
어떤때는 돼지고기가 소고기보다 맛이 더 나은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