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수명 |
교육기간 |
일시 |
운영대상 및 인원 |
교육장소 |
독서논술 지도사 자격과정 |
6.19~10.2 15주(45h) (※8.7 휴강) |
주1회 화요반 (10:00 ~ 12:30) |
관내 학부모 122명 |
포천중앙시립도서관 (세미나실) |
6.22~9.28 15주(45h) |
주1회 금요반 (10:00 ~ 12:30) |
관내 학부모 72명 |
포천교육지원청 내 과학실 |
2. 연수과정 개요
1) 연수과정 : 독서논술지도사 2급 과정
2) 자격발급기관 : 교육법인 한국독서논술교육평가연구회
3) 자격합격기준 : 필기(객관식), 실기(약술식) 합산하여 70%이상 득점자
4) 자격인증시험 : 수료 후 1주 이내 * 상세안내는 추후 공지
3. 기본교재 : 독서논술지도사 자격과정기본교재 <생각과 표현>
4. 수료기준 : 수업시수 70%이상 출석 / 과제물 70%이상 제출자
5. 교육진행 : 한국독서논술교육평가연구회 분야별 전문강사진
○ 세부 강의 계획서
주 |
일자 |
강의주제 |
세부내용 |
강사명 |
빔사용 |
1 |
6/22 (금) |
이야기를 통한 독서교육 |
‣ 듣는 독서 책읽어주기와 이야기 들려주기 |
김은옥 |
◎ |
2 |
6/29 |
독서자료의 종류와 특징 |
‣ 독서자료의 종류 및 특성 알기 도서 선정방법 |
안은주 |
◎ |
3 |
7/6 |
독서논술 교육 총론 |
‣ 아름다운 독서논술교육1 독서습관코칭의 실천적 방안제시 |
최운선 |
|
4 |
7/13 |
도서 발문법 |
‣ 책 읽고 생각나누기 - 발문법 |
안은주 |
◎ |
5 |
7/20 |
독서토의 토론 |
‣ 독서토의 토론의 실제 |
김미경 |
◎ |
6 |
7/27 |
창의적인 독후활동 |
‣ 독서노트 작성법 및 다양한 독후활동법 |
홍대화 |
◎ |
7 |
8/3 |
글힘 돋우는 글쓰기1,2 |
‣ 일기글, 생활글쓰기 지도 |
이 진 |
|
8 |
8/10 |
‣ 글의 종류별 독서감상문 쓰기 지도 |
이 진 |
| |
9 |
8/17 |
N.I.E 활용 수업 |
‣ 신문을 효과적으로 활용한 독서논술 독서 포토폴리오 제대로 준비하기 |
송연자 |
◎ |
10 |
8/24 |
논술의 기본 이해1,2 |
‣ 아름다운 독서논술교육2 -국어 어휘활용능력 기르기 |
최운선 |
|
11 |
8/31 |
‣ 논술의 기본이해 -글 요약하기와 분석능력 |
조일영 |
◎ | |
12 |
9/7 |
독서논술지도 프로그램의 활용1,2,3 |
‣ 방과후 독서교실 프로그램 -독서 논술 수업의 다양한 지도사례 |
허정숙 |
◎ |
13 |
9/14 |
‣ 가정, 학교, 도서관 독서교실 프로그램 -이야기의 창조적 활동 |
김은옥 |
◎ | |
14 |
9/21 |
‣ 교과 연계 북아트 -종합적 사고력과 표현력 기르기 |
설해주 |
◎ | |
15 |
9/28 |
독서논술지도 계획안 |
‣ 독서논술지도의 목적에 맞는 수업을 하기 위한 계획안 작성법의 실제 |
이명주 |
◎ |
비고 |
<학습준비물> *개별준비
‣ 자격과정 기본교재 ( 생각과 표현 ), 필기도구 ‣ 독서토론 과제도서 : 완득이(김려령/창비출판) ‣ 신문활용 수업 : 신문1부 ‣ 북아트 수업 : 실습재료 <풀, 가위, A4색상지(5색, 5장), 4절 머메이드지(파스텔톤 2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