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g을 내가슴에 2nd 특강이 잘 끝났어요..
참가해 주신 모든 분들 감사드리고.. 부족하지만 초이쌤의 강의 내용을 하나도 빠짐없이 메모해주는 예비 크루들의 열정에 감동했습니다.
자 그럼 아시아나 항공의 자소서 쓰는 법 부터 갑니다.
모든 자소서는 각 항목의 하나의 사례가 들어가야 하며 인사과 사람들의 흥미를 유발 할 수 있도록 항목란에 제목을 꼭 붙여야 합니다. 그리고 본인의 성격이 나오도록... 아시아나 항공의 자소서는 단어 필터링이 있다는 얘기를 많이 듣는데요...
아니아나 항공은 서비스 모토와 캐빈 승무원 상이 따로 있습니다.
서비스 모토: 정성스런 서비스, 참신한 서비스, 고급스런 서비스, 상냔한 서비스
캐빈 승무원상: 다이나믹한 승무원, 친밀감을 주는 첫인상이 좋은 승무원, 국제적 감각과 세련된 멋을 지닌 승무원, 풍부한 경험과 재능을 갖춘 승무원 입니다. 이러한 단어들을 잘 녹아서 쓰길
그리고 요번 아시아나 항공의 광고를 보면 '깨달음'이라는 슬로건이 나오죠? 저는 이것을 배려 라는 단어로 생각을 해 보기도 했습니다... 모두들 광고 자세히 보시길~~
1)본인의 특성과 성장배경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여기서는 진짜 어릴 적 성장 배경이 아니라 본인의 성격이 만들어지는 계기.
(3Go) 배우고 느끼고 실천하고- 제목 만들기
3학년 여름 방학 승무원을 꿈꾸던 딸에게 어머니께서 요양보호사 1급 과정을 권유해 주셨습니다. 새로운 것에 도전 하는 것 좋아하기 때문에 즐겁게 시작 했지만 필기시험 후 실기과정으로 요양원에서 10주간 실습이 있었습니다. 청소나 빨래엔 자신 있었지만 실습 과정은 청소가 아닌 귀저기 갈기, 틀니세척,마비기운이 있으신 분들 번쩍 들어 목욕시켜 드리기, 그리고 모든걸 이해하고 공감하는 도우미 되기 였습니다. 첫날에는 진땀이 나서 혼이 났지만 기저귀를 갈아드릴 때엔 갑자기 일어나 버리시고, 틀니를 끼워드리면 다시 뱉으시고 목욕을 하러 들어가면 아무리 사정해도 팔을 안올리셨습니다..허무하게 집에 돌아온 후 밤새 생각 했습니다. 그리고는 다음날 부터 큰소리로 인사를 하고 계속해서 이름을 붙여서 "감례어르신" 하며 대화를 시도 했고 기저귀를 갈아야 할땐 찝찝한 기분이 들지 않도록 베이비 파우더를 챙겨가서 먼저 바른 후에 살살 기저귀를 갈아드리니 아기처럼 누워 계셨습니다. 목욕을 하는 날에도 첫날처럼 제 바지를 접어 올리지 않고 저도 같이 벗고 들어갔습니다. 비누칠 할때에 힘을 꽉 지고 계신 팔이 은근슬쩍 올라가는 걸 보고 마음이 뿌듯했고 눈물이 났습니다.이것은 제가 아시아나 항공의 승무원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해주었던 날 입니다.
--하나의 사례를 아주 구체적으로!!
2)국제선 캐빈승무원에 지원하게 된 동기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정말 고마워요’
저는 호텔에서 일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호텔 근 무시 하루는 얼굴 안색이 아주 좋지 않은 분께서 체크인을 하셨습니다. 저는 그 고객님이 걱정이 되어 늘 지켜보고 있었는데 유니폼을 입지 않은 퇴근길에 고객님과 마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진심으로 안부를 여쭙자
고객님께선 마음의 문을 여시며 저에게 가족사에 얽힌 좋지 않은 일들일 말씀해 주셨습니다. 고객님께서 체크아웃 하실 때 저를 찾으시곤 “ 힘든 시간이었는데 작은 배려에 정말 고마워요”라는 말을 남겨 주셨습니다. 고객님의 감사의 인사는 제가 받은 최고의 ‘탱큐레터’ 였습니다. 이것이 바로 아시아나 항공에서 원하는 정성어린 서비스 라고 생각하며 고객에 대한 배려는 이러한 마음에서 부터 나온다고 생각 합니다.
3)본인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캐빈승무원상`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 본인이 가지고 있는 성격의 장점을 가지고와 사례를 충분히 들어 아주 디테일 하게 설명
누군가로부터 기억되는 사람
저는 누군가로부터 기억되는 사람입니다. 제가 모시며 근무하던 호텔의 지배인님께서 다른 호텔로 옮기신 후 함께 일을 하자는 감사의 제안을 하셨습니다.
프론트 업무 외 주방근무를 자청하며 고무장감을 끼고 즐겁게 주방 이모님들을 도와드린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런 저의 모습을 기억해 주시며 보내주신 감사의 제안은 제가 누군가로부터 기억될 수 있는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 합니다. 아시아나 항공의 모든 고객님들께 기억 될 수 있는 서비스와 추억을 남겨드리는 것이 아시아나 항공의 센스 있는 승무원, 회사가 원하는 진정한 승무원상 이라고 생각 합니다.
4)아시아나항공`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와 함께 본인이 이를 어떤 형태로 개선/보완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아시아나 항공은 아름다운 기업 입니다. 왜 아름 다운 기업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는지..현재 나오고 있는 광고와 사회공헌 활동을 중심으로 적되 본인이 어필 할 수 있는것을 서술
캐빈 승무원상, 서비스 모토, 배려 라는 단어를 자소서에 잘 녺여 쓰면 되겠어요~~*^^*
그리고 아시아나 항공의 1차 실무면접에선
1) 밝고 캐활한 목소리(큰)
2) 끈임없는 '예쁜척"
3) 답변에 실수 하더라도 끝까지 '하려는 의지'
내가 들어가고 싶은 회사, 내가 되고 싶은 승무원, 나의 오렌 꿈을 이루게 하는 지금 이 순간,
자소서 쓸때 부디... 부디..
예전에 썼던 자소서 가지고와 Ctrl+c, Ctrl+v 하지 마시고
정성스럽게, 공을 들여 열심히 쓰세요..
그것이 여러분이 꿈에 대한 태도 이고
나 자신에 대한 태도 입니다.!!
Good Luck to 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