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역학동 원문보기 글쓴이: 도현재
第一章 陰陽基礎理論
第一節 幹支陰陽分類
고인들이 간지를 음양으로 분류한 것은 실무예측에서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다. 즉 이것은 오행생극의 진실된 의미를 보여주지 못하고 동류의 오행이 어째서 공존하고 다른 류의 오행이 공존하는 것이 불가능한 가를 분명하게 말하지 못한다. 필자는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天幹 地支
陰(水) 壬癸 亥子丑辰
陽(火) 丙丁 巳午未戌
中性 甲乙 寅卯 (中陽)
庚辛 申酉 (中陰)
戊己 (至中)
특별히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中性인 木은 火를 生하려는 의사가 있고, 이를 中(성)陽이라고 정한다. 中性인 金은 水를 生하려는 의사가 있으니 中(성)陰이라고 한다. 중성내부에도 역시 陰陽의 구분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구분법은 <역경>의 사상과 흡사하다: 陰水는 실은 太陰의 상이며, 陽火는 太陽의 상이다. 中陰은 少陽의 상이며 中陽은 少陰의 상이다. 戊己土는 至中의 상이다. 四象이 구비되면 만물은 이를 따라 생하고 만물의 운행변화규율 역시 여기에서 유래한다.
第二節 幹支五行生克新解
간지음양분류법칙은 간지의 생극규율을 결정한다:
Ⅰ. 同性은 능히 공존하며 서로 왕하게 하고 상극하는 속성이 없다. 다만 동성 내부에서 合의 관계가 출현하면 많은 경우 일차로 음양의 역량이 전환하므로 合絆하여 損傷을 입는 것이다.
<중점해설> 陰性과 水는 능히 共存할 수 있는 데, 해자축은 공존하고 서로 왕하며, 진축토는 水를 극하지 아니하고, 진축토는 水를 도우려는 의사가 있다.(*원국에서만 이렇다고 주장하는 자/축국영) 子水가 丑土를 보면 合이 발생하여 일차 음양역량상의 전환이 있어서 合絆되어 손상을 입는 것으로 논한다. 壬癸가 亥子丑辰土를 보면 通根의 관계를 논한다.
陽性과 火는 共存하여 巳午未戌은 공존하고 서로 왕하게 하며, 未戌土는 火를 설하지 않고 화를 도우려는 의사가 있다. 午火가 未土를 보면 合이 발생하여 일차로 음양역량상의 전환이 있으니 合絆되어 損傷을 입는 것으로 논한다. 丙丁이 사오미술토를 보면 通根의 관계로 논한다.
<중성> 甲乙이 寅卯를 보면 通根이고, 庚辛이 申酉를 보면 通根이다. 戊己가 未戌土를 보면 通根(미술토는 음양속성을 모두 가진 이중성)이다.
천간과 지지간의 동성작용 즉 淨陰과 淨陽의 작용은 비로소 통근으로 논한다. 이는 간지간에 서로 왕하게 하려는 의사가 있다. 천간지지간의 異性작용, 즉 간지간의 음양작용은 통근의 관계로 논하지 못한다. 진축토(음성)는 결코 무기토(중성)의 근이 되지 못한다. 인묘(중양)목은 병정(양)화의 근이 되지 못하고 신유(중음)는 임계(음)의 근이 되지 못한다.
Ⅱ. 異性은 공존이 불가능하고 음양작용은 반드시 손익의 변화가 있다.
<중점해설> 진축토는 음에 속하고 미술토는 양에 속한다. 진축토와 미술토는 같은 토이지만 공존하지 못하고 진토는 미토를 극하고(실질은 진토안의 수가 미토안의 병화를 극하여 미토를 감력하는 것), 술토를 충한다. 축토는 미토를 충하고 술토를 형한다.
진축토가 금을 보면 인성이라고 논하고, 화를 보면 식상이고, 목을 보면 재이고, 무기토를 보면 때로는 비견(扶身으로 논하지 않음), 때로는 재라고 논하며, 미술토가 금을 보면 관살로 논하고, 목을 보면 재로 논하며, 수를 보면 관이나 때로는 재로 논하고, 화를 보면 비견으로 논한다.
합: 합은 일종의 음양작용이다. 반드시 손익의 변화가 있으며, 크게는 합반으로 논하고 합하여 화하는 상황은 상당히 적고 합반하여 기신을 묶으면 대길하고 합반하여 용신을 묶으면 대흉하다.
辰酉合:辰減力, 酉力增
卯戌合:卯減力, 戌內火增力, 土力의 增減은 사주 환경을 보아서 정한다.
寅亥合:寅增力, 亥減力
巳申合:雙方모두 減力
특별히 주의하여야 할 것은 인해합은 명국중에 입춘절에서 경칩기간에는 인목이 감력되고 해수가 증력된다.
육충: 세/운중에 양 글자가 상충하면 그 승패는 명국이 정한다.
총론하면 생극관계는 음양의 획분한 한계에 한하고, 이는 음양이 전화하는 과정이다. 음양이 전환할 때에는 합의 역량이 최대이고 길흉이 응함이 최대이며, 그 다음이 충이고 마지막이 형, 생극이다. 즉 합>충>형, 생극이다.
<乾> 1983年 6月27日 辰時生
庚乙己癸
辰丑未亥
乙丙丁戊
卯辰巳午
40302010 歲
22120292 年
계수가 해수, 진토에 통근하고, 일간과 떨어져 작용하지 못한다. 일간은 종약한다. 己土는 좌하에 未土에 根이 있고 을목을 耗하며 계수를 제어하니 가장 길한 것이다.
* 注) 무기토가 미술토를 보면 통근으로 논함(미술토는 이중성의 토이다)
命局用神:己 未 庚 辰 丑
命局忌神:癸 亥 乙
판단: 命局組合중 辰土는 축토를 도와서 미토를 충하도록 하여 용신과 싸우도록 하니 가장 흉한 조합이다.
大運:戊午/流年:庚辰
대운을 보면 戊癸 合絆은 본시 길한 것이고, 午未合絆도 역시 길하다(미토는 증력).
庚辰年, 辰土가 午火를 어둡게 하니 凶하고, 辰月에 丑土가 最旺할 때이니 미토가 중상을 당한다. 따라서 癸水를 제어하지 못하게 되어 그 힘이 크게 떨어진다. 지지의 음성(진토/축토)이 병이니 이 명조는 이 해에 집에서 연애사한다.
<坤>1947年 10月 15日 戌時生
丙庚辛丁
戌戌亥亥
丙乙甲癸壬
辰卯寅丑子
443424144 歲
9181716151 年
分析: 戌이 마른 건조한 토로서 金을 무르게 하니 종약
命局用神:戌 亥 丙 丁
命局忌神:辛 庚
<판단> 가장 득력한 용신은 좌하에 술토인데 병정화가 술에 통근하여 금을 제어하니 역시 득력하였다. 亥水는 用神으로 月令에 임하여 旺하지만 경금을 설하지 못하니 여자아이와의 연분이 얕다(해수는 식신인데 여명에 식신이 여자아이인지는 생각해보아야 한다/용신이 기신을 설하는 용신의 작용을 할 때 인연이 좋다). 이 명국에서 양성 술토가 용신이니 음성의 진축토를 꺼린다.
大運:丙辰/流年:甲戌
대운지 진토가 명국중의 술토를 충하니 흉하다. 甲술년 진토가 술토를 충하니 용신이 상해를 입는다. 오월(경오월) 진토가 가장 왕할시에 교통사고가 난다. 해월에 습토인 진토가 왕할시에 다시 차사고가 난다(왜 진월에 습토 진토가 가장 왕하지 않은가?)
<乾> 1958年 3月 10日 辰時生
庚乙丙戊
辰亥辰戌
辛庚己戊丁
酉申未午巳
433323133 歲
0191817161 年
分析:乙庚相合하고 경의 좌하 진토는 월령의 기운의 생기를 얻으니 반드시 화격으로 논한다.(화격을 보는 요령: 합하는 좌하 지지가 월령에서 생부를 얻는가가 기준) * 을목을 금으로 치환하고 신약에 인비를 용하는 것으로 본다.
命局用神:辰 庚 戊
命局忌神:戌 丙 亥 乙
<판단> 辰土 財는 화격형성에 좋은 작용을 하니 처자가 반드시 리더쉽이 있다.
大運:己未/流年:丙寅
寅木이 해수를 합반하니 길하고, 병화는 기토를 생하여 기토는 다시 경금을 생하니 길하다. (병화는 기신이고 기토는 진토이면 용신이다. 반단하면 병화정재는 진토가 약해져야 처에게 좋은 일이 있다. 병화는 기토를 생하여 병화를 어둡게 하고 인목은 미토를 극하고 미토는 술토를 형하고 술토는 진토를 충한다.) 이 해에 처에게 업무상 승진이 있다.
流年:己巳/ 두개의 기토가 경금을 생하니 역시 길하다. 사화가 해수를 충하는 것도 역시 길하니 다시 처가 승진한다.
大運:庚申/ 流年:乙亥
申金이 명중의 기신 해수를 생하여 흉하니 처자에게 큰 병이 생긴다.
<坤> 1980年 3月 2日 辰時生
戊己庚庚
辰未辰申
丙丁戊己
子丑寅卯
3525155
14049484
分析:辰土는 무토의 근으로 작용하지 못한다. 두개의 진토가 미토를 극하여 미토의 힘이 감력되고 월간 경금은 년지 경금에 통근하여 기토를 설하니 일간은 약하다.
命局用神:未 己 戊
命局忌神:庚 辰 申(申은 기신이지만 기신 진토를 설하는 좋은 작용을 한다)
<판단> 大運:戊寅/流年:庚辰
運支寅(관)은 年支 申金(상관)을 충하여 진토를 설하지 못하게 하니 꺼리는 바이다. 庚辰年 命局忌神이 到位한다. 亥月에 辰이 왕해질 때에 연애하여 집을 나가 도망간다.
<坤> 1962年 1月 26日 寅時生
丙己壬壬
寅亥寅寅
戊己庚辛
戌亥子丑
3929199 歲
00908070 年
分析:身弱
命局用神:丙 己
命局忌神:寅 亥 壬
<판단> 亥가 인목을 合絆하지만 실질은 해수가 증력되고 인목이 감력되어 병화가 생을 받는 것이 감소되니 모친(병화)을 극한다.
大運:辛丑/流年:壬子
운간 신금(식신)이 병화(정인) 용신을 합반하니 대흉하다. 임자년 명국의 기신이 출현하니 신금이 임수를 생하고 병화를 극하게 하니 흉하다. 겨울에 모친이 별세한다.
第二章 四柱基礎理論
第一節 幹支間陰陽作用規律
고금을 통하여 간지간의 작용규율이 일정하지 못하다.
(1) 천간지간에 간과 간이 격하면 작용하지 못하고, 인접하면 반드시 작용한다.
(2) 지지간에는 지지와 지지간에 격하여 있으면 작용하지 못하고 인접하면 반드시 작용한다.
(3) 간지간에는 통근관계는 깨끗한 음, 깨끗한 양의 관계는 떨어져 있거나 이웃하여 있거나 모두 통근을 인정한다. 생극관계는 이성, 음양작용관계인데 격하여 있으면 작용하지 않고 같은 주에서는 반드시 작용한다.
<坤>
丙癸乙庚
辰丑酉寅
월령과 기타 간지의 관계를 본다.
1. 酉는 癸를 생하지 못한다.(음과 중음)
2. 酉는 을목을 克(동주간의 지지는 천간을 극한다.)
3. 酉는 寅木을 극함(인접하여 있다)
4. 酉는 庚의 根이다. 서로 왕하려는 의사이다.(통근은 격하여 있거나 인접하거나 모두 작용)
5. 酉는 축을 설함(인접)
6. 酉는 辰을 설하지 못함(격리)
7. 酉는 병화의 극을 받지 아니함(천간은 지지를 극하지 못함)
<諸葛亮>
丁癸丙辛
巳丑申酉
壬癸甲乙
辰巳午未
분석: 명국중 금과 일간 계수는 떨어져 있어 생하지 못하고, 계수는 좌하 축토에 근을 두고 있고, 사화가 축토 근을 생하여 힘을 증대시키니 일간은 왕하다고 논한다.
命局用神:丁 巳 丙
命局忌神: 辛 酉 申 丑 癸
<판단>
(1) 신왕에 인성이 생신하지 못한다. 즉 인성이 명국에 좋은 작용을 하는 것이다. 병화 정재는 사화에 통근하지만 신금(편인)을 합반하니 역시 길한 것이어서 박학다식하다. 만약 인성이 생신하였다면 절대 학문에 능력이 없다.
(2) 병화 정재가 사화에 통근하여 기신 辛金 편인을 제어하니 처자 역시 진실로 학식이 높다. 축토(처궁)는 사화를 어둡게 하여 재성(처성)이 손상을 입으니 처자는 못생기다. 정화 편재는 왕한 身을 모하니(용신이니) 처자는 능히 자기의 사업에 성취가 있다.
제2절 일간왕쇠법칙
고인은 일간이 월령에 있는 상태 즉, 장생, 목욕, 관대, 임관등으로 일간의 득령여부를 판단하였는 데 이는 착오임을 쉽게 알 수 있다. 다른 설은 일간이 월령에 있어서 왕 혹은 상의 상태에 있는 지의 여부를 보아 일간의 득령여부를 판단하고 있는 데 이러한 체계는 반만 맞는 방법이다. 즉 일간이 월령에 통근하여 왕하면 득령하였다고 하는 것은 정확한 바, 이는 간지의 음양작용규율에 근거한 것이며, 월령지지는 일원을 직접 생조하지 못하니 상생관계가 없는 데 어떻게 득령하였다고 논할 수 있겠는 가? 고인이 말한 춘절에 목왕, 화상 등은 오로지 화목이 상생관계를 구성하여야 화가 비로소 상이라고 하는 것이고, 이러한 상휴수사는 오행간에 직접 발생하는 생극현상의 묘사이므로 월령상태에 따라서 생극관계를 구성하는 지의 여부를 간하지 않고 직접 상휴수사를 말하는 것은 잘못이다. 월령의 역량이 그렇게 큰 것인가?
성체의 운행관계로부터 월령지지역량을 결정하고 매일 매시간 모두 음양의 소장이 변화하는 바, 초춘에는 목이 여리고 중춘에는 목이 왕하고 계춘(진월)에는 목이 퇴기이니 대체적으로만 묘사한 것이다. 이상적인 상태하에서는 연월일시 4개의 지지의 역량이 모두 같은 것이다. 다만 성체가 개입한 상태하에서 월령의 지지 역량이 최대이고 기의 통로나 기세가 가장 충족되고 역량발동의 주된 원천이니 사계절의 음양소장(왕상휴수사)은 실질적으로 월령지지에 대한 역량의 변화를 묘술한 것이고 지지 장간의 사령집권은 월령 지지역량에 대하여 음양소장의 변화를 정확히 묘술한 것이다.
두가지를 규정한다: 월령의 지지 본기가 사령집권하면 역량은 이상적인 상태하의 지지 역량의 2배이고 본기가 사령집권하지 못하면 이상적 상태의지지역량을 감안하여 계산하고, 기타의 지지 역량은 이상적 상태의 역량으로 계산한다. 지지간의 음양작용규율에 근거하여 오로지 형충합, 생극관계등의 발생이 있어야만 비로소 역량의 증감을 계산하고 생극관계등을 구성하지 않으면 증감을 계산하지 않는다.
위치역량: 사주 간지는 위치가 같지 않으면 역량의 존재도 같지 않다. 뉴튼의 만유인력은 두개 물체간의 인력의 대소는 거리와 반비례 관계를 가진다고 한다. 거리가 적을 수록 인력은 커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지츷 사주에 적용하면 좌하의 근이 가장 득력하는 것이고 근이 옆의 지에 통하면 거기에 맞게 힘이 감소되고, 일원이 생을 받든 혹은 극을 받든 좌하, 월간, 시간에 그러한 관계를 구성하여야 비로소 생극관계를 구성하는 것이며 격한 즉 작용하지 않는다.(삼각지: 일지, 시간, 월간)
<일원왕쇠판단요령>
월령본기가 사령 집권시에 역량이 정상적인 상태하의 보통 지지보다 2배라고 하였으니 우선 월령 역량의 흐름을 보아 일원의 작용여부를 본다.
(1) 월령이 일원의 근 혹은 일원과 상생관계이면 일원이 득령하고 득령하면서 다시 한 곳에서 생부를 얻으면 왕하다고 논한다. 한 곳의 생부란 일원이 유근하던지 혹은 일원의 좌하(일지), 월간, 시간중 한 곳에서 일간을 생부함을 말한다.
<乾> 1947年 2月15日 辰時生
庚乙癸丁
辰酉卯亥
庚辛壬
子丑寅
21111
675747
일원 을목이 묘에 통근하여 월령의 기를 얻고 있고, 해수가 묘를 생하여 근의 힘을 증강하여 주고, 계수는 해수에 통근하여 을목을 생하니 신왕하다.
命局用神:酉 庚 辰 丁
命局忌神:卯 亥 癸 乙
大運:庚子/流年:己酉
己土(편재)가 경금(정관/용신)을 생하고 을목(비견/기신)을 합부하여 가장 길하다. 유금(칠살) 명국의 용신이 도위하고, 축월(편재)에 자수(편인)을 묶으니 결혼한다.
2. 월령이 서로 지지간에 통근관계 혹은 상생관계를 가지면서 일간에 극설모하는 구조를 갖게 되고, 일원이 다시 한 곳에서 힘이 소모되면 일원은 약하다고 논한다.
坤造: 1970年 10月 17日亥時生
乙己丁庚
亥亥亥戌
甲乙丙
申酉戌
23133
938373
分析: 月令亥水, 時支亥水는 日支亥水를 도와 己土의 力量을 마모하니 월령을 얻지 못하였다. 해수는 을목을 生助하여 을목이 己土를 극하도록 도우니 身弱하다.
命局用神: 戌/丁/己
命局忌神: 亥/乙/庚
大運:甲申/流年:乙亥 乙亥는 命局中의 기신으로 到位하는 데, 天幹甲乙木이 己土를 극하여 凶하고, 地支申은 亥를 생하여 흉하니, 명주는 심장병이 재발하여 겨울에 심각하다.
3. 月令力量이 日元에 작용하지 않는 경우 구체적 상황으로 결정한다.
坤造:1980年 7月 28日 축時生
癸癸甲庚
丑未申申
庚辛壬癸
辰巳午未
41312111
20100090
分析: 月支申, 年支申, 年幹庚 모두 日元癸水를 생하지 못하고, 축토는 癸水의 根인데, 미토에게 충을 당하여 상해를 당하여 근이 없어져 버리니 從弱이다.
命局用神: 未/甲
命局忌神: 庚/申/癸/축
大運:癸未 流年:辛酉에 辛이 癸를 생하여 흉하다. 申月 忌神이 왕하여지니 소아마비에 걸려 지금까지 이어진다.
坤造:1975年 11月 14日 辰時生
壬丙戊乙
辰申子卯
壬辛庚己
辰卯寅丑
3828188
12029282
壬水가 子辰에 통근하여 丙을 극하고, 申金은 辰土의 生을 얻어 병화를 耗하니 신약하다. 묘목이 자수를 설하여 몸을 구하고, 을목이 무토를 극하여 무토가 병화를 설하는 힘을 감경한다.
命局用神:乙 卯 丙
命局忌神:戊 子 申 壬 辰
大運:庚寅 流年:丁축, 축토가 자수를 하반하고, 정화가 임수를 합반하니 大吉하다. 기신 살을 잡아 묶으니 살의 희적 측면을 얻으니 명주는 결혼한다.
乾造:1956年 1月 7日 辰時生
庚乙庚丙
辰卯寅申
癸壬辛
巳辰卯
25155
827262
分析: 月令 寅中 甲木은 사령하지 못하였으니 정상적인 상태로 지지의 역량을 계산한다. 申이 寅木을 충하여 根이 손상되고, 時幹 庚金은 辰土의 생을 얻어 을목을 合克하니 일간은 약하다고 논한다.
命局用神:寅, 卯, 乙
命局忌神:申, 庚, 辰, 丙(丙起好作用)
庚金이 日幹을 합하니 妻의 象이다. 申, 庚은 日幹의 근을 약하게 변화시키니 명주와 妻子의 緣分이 淺하다. 妻子가 자기보다 먼저 죽는 상이다.
辰土 財는 명국중에서 파괴작용을 일으키는 데 이는 명주가 부친을 극하는 상이다. 다만 경금이 일으키는 파괴작용이 진토가 일으키는 파괴작용보다 크니 명주의 처자가 부친보다 먼저 죽는다.
大運: 癸巳 流年: 戊辰
運支 巳가 申을 합반하여 申이 寅을 불충하게 하니 본래는 길하다. 巳가 寅을 형하는 것은 凶하다. 戊辰年, 戊는 癸를 합반하여 凶하고 辰은 巳火를 어둡게 하여 巳火가 손상을 입으니 申을 합반하지 못하니 신금이 인목을 충한다. 이해에 처자가 음독자살한다.
流年:己巳에 두개의 巳가 인을 刑하니 凶하다. 己(편재)가 癸를 극하고 庚을 생하니 凶하여 父가 去世한다.
第三節 用神, 忌神의 陰陽屬性(용신이면서 좋지 않은 작용/기신이면서 좋지 않은 작용을 일으키는 中神을 논함)
인간과 천지만물은 서로 교감하고 감응하에 팔개의 글자가 빈부귀천과 수요길흉 일체를 정하고, 용신 기신은 팔자가 정하는 것이다. 통상 일간이 왕하면 인비가 기신이고, 재관살상이 용신이라고 하고; 일간이 약하면 인비가 용신이고 재관살상이 기신이라고 한다.
그런데 연구해보니 용신에 음양의 구분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명국의 조합이 결정한다. 용신이 명국중에 좋은 작용을 일으키면 양으로 정하고 용신이 명국중에 좋지 않은 작용을 하면 음으로 정한다. 뭔말이여? 읽어보자.
乾造:1984年 8月 2日 未時生
辛甲壬甲
未午申子
乙甲癸
亥戌酉
25155
089888
辛은 신금에 通根하고 甲木을 극하니 甲木은 不得令하고 坐下午火는 泄身하니 身弱하다. 壬水가 子에 통근하여 日幹 甲木을 생하니 본래는 吉하다. 年上甲木은 壬水를 설하니 凶하여 陰性用神이고, 좋지 않은 작용을 일으킨다. 명국이 년간 甲목과 일간 甲목의 물을 빨아들이는 힘을 결정하는 데, 년간 甲목이 강하면 甲년을 만나면 흉이 많다.(* 즉 용신이면서도 용신이 아닌 용신을 음용신/기신의제)
命局用神:壬 子 甲(年幹甲木은 파괴작용을 하는 음용신)
命局忌神:午 申 辛 未
大運:癸酉 流年:甲戌
運支年支 모두 忌神이다, 甲木을 설하는 癸水도 흉하고, 命局에서 年幹 甲木의 納水하는 힘이 日幹甲木보다 큰 것으로 결정되었으니 (지지의 생조) 癸水用神이 상해를 입어 落水하여 죽다.
기신도 음양으로 구분하며 명국의 조합에서 결정한다. 명국에 좋은 작용을 하는 기신은 양이고, 좋지 않은 작용을 하는 기신은 음이다.
乾造:1972年 8月25日 辰時生
壬丙己壬
辰寅酉子
癸壬辛庚
丑子亥戌
3323133
04948474
分析:身弱
命局用神:寅 丙
命局忌神:酉 辰 己 壬 子(子는 좋은 작용/유금 설)
酉는 寅木을 극하는데, 子가 酉를 설하여 寅木을 구하니 子는 비록 忌神이지만 하나의 좋은 작용을 하니 陽性忌神이다.
大運:壬子 流年:丙子
子(관살)는 命局의 陽忌神이 到位한 것이니 酉(재)를 설하여 大吉하니, 관과 관련된 돈을 버는 데(관을 속이면서 버는 돈), 주식투자로 돈을 벌고 담배밀수로 돈을 번다. 주식의 이자를 얻는다.
流年:丁丑
축(상관/용신)이 명국의 좋은 역할을 하는 陽忌神 자수 관살을 합반하여 상해를 입히니, 유금 재성(기신)의 설이 없어져 담배밀수가 적발되어 벌금을 내게 되어 거덜이 나고 빚만 잔뜩 진다.
다음과 같이 규정한다: 명국을 점점 실형하게 하고 상태를 악화시키는 글자는 모두 음성의 글자이다(용신이면서 파괴작용을 하는 글자). 명국을 평형하게 하고 이상적 상태로 만드는 글자는 모구 양성의 글자(기신이면서 좋은 작용을 하는 글자)이다.
<명을 판단하는 요지>
양성의 글자가 생조를 만나면 길하고 극제를 만나면 흉하다.
음성의 글자가 생조를 만나면 흉하고 극제를 만나면 길하다.
<사주의 旺>
사주내의 글자의 왕에는 3가지가 있다.
1) 월령을 얻어 왕(이 글자는 반드시 월령에 통근하거나 상생하는 관계일 것이다)
2) 통근하여 왕
3) 상생하여 왕
<쇠>
왕에 대응하는 쇠에도 3가지가 있다.
1) 실령 혹은 월령이 극을 받아서 쇠
2) 근이 상해를 받거나 월령이 극을 받음
3) 극을 받음
양성자(기신인데 좋은 역할을 하는 경우)가 3개의 왕을 만나거나, 음성의 글자(용신인데 좋지 않은 역할을 하는 것)가 3쇠를 만나면 명격이 반드시 높고 반대이면 명국의 격이 필시 낮다.
第四節 命局이 일체를 결정함
명국 본신이 일체를 결정한다. 대운 유년은 오로지 명국이 결정한 사건이 나타나고 발동되는 것에 불과하고, 대운과 유년은 우선 작용하고 그 작용결과는 다시 명국에 작용한다.
1. 명국이 일체 음양 속성의 관계는 모두 명국본신이 정한다.
2. 명주 본신의 빈부귀천수요, 육친의 입체적 정보 등 일체의 응사는 모두 명국이 정하는 것에서 유래한다.
3. 명국중의 매 글자의 왕쇠, 명국 이외의 매 글자의 왕쇠는 모두 명국으로부터 정한다. 세운이 개입하여 상당히 명국의 왕쇠에 대하여 손익증감의 작용을 하지만 명국 본신의 왕쇠를 바꾸지는 못한다.
4. 명국의 안, 밖의 매 글자가 명국중에 하는 플러스마이너스의 작용의 대소는 모두 명국이 정한다.
5. 대운유년의 작용관계, 그 작용의 결과가 명국중의 매 한글자 한글자에 실질적으로 미치는 영향의 대소는 모두 명국이 정한다.
6. 사건이 응하고 발동되는 시간, 유년, 유월, 일등도 모두 명국이 정한다.
乾造:1950年 8月7日 巳時生
癸丙乙庚
巳辰酉寅
庚己戊丁丙
寅丑子亥戌
473727177
9787776757
酉가 辰을 합반하니 辰은 晦火하지 못하고, 庚은 유에 通根하고 乙을 합반하여 乙木은 丙火를 생하지 못한다. 時幹 癸水는 丙을 극하니, 日元 丙은 전적으로 時支 巳火에 通根하고 扶身함에 의지할 뿐이니 身弱이다.
命局用神:寅 乙 巳 丙
命局忌神:庚 酉 辰 癸
1. 財(금)는 비록 왕하지만 忌이다. 그러나 庚酉는 日元 丙火의 힘을 마모하지 못하고 酉는 辰을 합반하여 晦火하지 못하니 酉가 命局에 대하여 좋은 작용을 하고 있으니 명주는 부자라고 본다.(기신이 명국에 좋은 작용을 하는 경우 그 방면에 좋다)
2. 財 酉金(기신)은 印(인목 용신)을 상하게 하니 명주의 妻子는 無學曆이고, 財는 旺하여 月令을 점하니 妻子가 재가 왕한 해에 병이 많을 것이고 명주보다 먼저 세상을 등진다.
3. 庚酉(재)는 모두 癸(관/기신)를 생하지 못하고, 癸水의 根인 辰은 酉에게 합반당하여 癸幹이 虛浮하여 丙을 극하는 힘이 가벼우니 명주는 官職이 있다.
4. 命局에서 財旺한 것이 忌이고, 庚은 을목을 合絆하여 丙火를 생하게 하지 못하니 父가 母보다 먼저 별세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財는 火의 힘을 소모하지 못하니 부친이 일찍 돌아가시지는 않는다.
5. 濕土辰(식상/기신)은 酉金(재성)에게 絆去되니 딸이 부자이고 효도하고 순하다.
大運:戊子/流年; 庚申
戊土(식신)이 편재 庚을 생하고 乙 인성을 합반하게 하니 흉하다. 申 편재가 巳 비견을 합반하니 凶하니 그 해에 처자에게 큰 병이 생기다.
流年:辛酉, 命局 忌神이 到位하고, 戊(식신)가 辛(정재)를 생하고 신은 丙을 합하니 大凶하여 妻子는 病으로 움직이지 못한다.
大運:己丑 流年: 癸酉
運支 축토는 명국과 巳酉丑으로 合絆되고 用神巳火(비견)가 손상을 입는다.
癸酉年 命局忌神 酉(재성)이 到位하고, 三合으로 국을 이루면서 합반되니 축월에 금이 가장 왕하고 병화는 가장 쇠하여 지는 바, 부친이 해당월에 별세하다.
第五節 大運판단법
각 대운의 길흉판단법은 대운의 글자가 명국중에 일으키는 작용의 대소로부터 결정되는 것이고 구체적으로는 다음 4가지 사항이 있다.
1. 用神運에, 명국중에서 좋은 작용을 일으키는 것이 상당히 적다면 혹은 좋은 작용을 일으키지 않는다면 그 운은 흉하다
2. 用神運에 명국중에 좋은 작용을 일으키는 것이 크면 그 운은 대길하다.
3. 忌神運에 명국중에 파괴작용을 일으킴이 적거나 야기하지 않으면 그 운은 길하다.
4. 忌神運에 명국중에 파괴작용을 일으킴이 크다면 대흉하다.
乾造: 1972年 10月 6日 申時生
丙丙辛壬
申午亥子
乙甲癸壬
卯寅丑子
3929199
11019181
月令에 亥水가 점하고 丙辛相合하니 化格으로 논한다.
命局用神:壬 子 辛 亥 申
命局忌神:午 丙
大運:壬子 流年:己巳
壬子(관살)用神運이다. 그 운이 비록 왕하지만 실제는 대흉하다. 명국의 자수는 기신 오화를 충하지 못하고 임수는 병화를 극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임자 두글자는 오로지 해수를 도와 오화를 극하는 공밖에 없으므로 이 운에 명국의 기신을 제어하는 작용이 상당히 작아서 대흉한 것이다.
己巳年,己(상관)이 壬(편관)을 극하여 凶하고 巳(비견)이 亥(편관)를 충하고 申(재)를 묶으니 凶하다( 명국의 기신 오화는 전적으로 해수가 제어하고 신금이 마모함에 의존하고 있다) 명주는 물에 빠져서 죽는다.
乾造:1975年 6月 6日 辰時生
壬辛癸乙
辰酉未卯
庚辛壬
辰巳午
23133
978777
卯未가 合絆하여 미토가 신금을 무르게 하는 힘을 감하고 신은 유금에 근을 두고 진토의 생을 받으니 신왕하다. 을목은 계수를 설하여 계수가 몸을 설하는 힘을 감력하니 을목은 陰性字(용신인듯 하지만 기신역할을 함)
命局用神:未 壬 癸 卯 乙(卯乙木은 기신작용)
命局忌神:酉 辛 辰
大運:庚辰 流年:庚辰
運支, 歲支 辰은 命局忌神인데 到位하여 酉를 생하니 大凶하다. 申月에 金旺의 때에 명주는 술을 마리소 오토바이를 타고가다 다른 사람의 차에 부딪혀 죽다.
乾造:1944年 1月 1日 丑時生
癸戊乙癸
丑子丑未
己庚辛壬癸甲
未申酉戌亥子
57473727177
009080706050
月令 축이 미를 충하여 무토의 근이 없어져 버린다. 從弱이다.
命局用神:癸 乙 丑 子
命局忌神:未 戊
1. 癸水 재성 용신이 乙木 정관 용신을 생하고 무토 기신을 극제하니 大吉하여 명주는 官職이 있다.
2. 축(겁재/용신)가 미토 겁재 기신을 충하여 종약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는 바, 財(수)가 명국에서 좋은 작용을 하고 있으니 부자이다.
3. 36-55歲 庚申, 辛酉大運은 食傷이 命局中의 財를 생하여 용신이 도위하니 이 이십년은 財運官運亨通하여 엄청난 기업집단의 이사장이 된다.
4. 97年 丁(인성)丑, 축 用神이 到位하여 命局中의 忌神未土를 충하니 중앙위원에 당선
5. 56-66 己未 大運이 일생 가장 흉한 운인데, 미토 가 명중에 기신인데 출현한다.
乾造: 1957年 1月 20日 卯時生
癸壬壬丁
卯戌寅酉
戊己庚辛
戌亥子丑
3525155
91817161
酉金은 壬癸水를 생하지 못하니 從弱이다.
命局用神:丁 戌 寅 卯(寅卯는 戌土(살)을 극하는 기신작용)
命局忌神:酉 壬 癸
大運:戊戌/流年:丁丑
戊戌運은 用神이 到位한 運이다. 그러나 原命局中의 寅木(식신)이 戌土를 극하고 卯木 상관 기신 역시 술토 용신 칠살을 合克하니, 用神이 월령의 힘에 의하여 두 번이나 상해를 입어 약해지고 있다. 즉 용신운인데 명국중에 약하여 실제 좋은 작용이 적으므로 이 운은 대흉하다. 정축년 축토(정관)이 술토 용신을 형하여 용신이 상해를 입으니 진월에 축토가 왕할 시에 사망한다.
** 앞의 대운구결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추론한다.
용신운으로 가는 데 그 용신이 명국중에 없다면 그 용신이 명국중에 일으키는 작용을 제로이다. 즉 명국으로부터 그 운이 흉한 것으로 결정된다.
기신운으로 가는 데 기신이 명국중에 없다면 그 기신이 명국중에 일으키는 작용이 제로여서 명국에서 그 운은 길하다고 결정되는 것이다.
이러한 명국이외의 용신, 기신을 허용, 허기라고 하면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된다.
♣ 虛用 大運은 凶하고 虛忌 大運은 吉하다.
다시 음양이론의 측면에서 허용허기 세운 판단법을 논해보자. 명국중의 글자와 명국 이외의 글자는 음양의 조합관계인데, 명국중의 글자와 명국이외의 글자가 추명법상의 음양조합관계가 된다.
명국중 안에 있는 글자 용신, 기신은 실음, 실양의 상이니 추단법은 다음과 같다.
① 用神逢生助以吉論,逢克制以凶論
② 忌神逢生助以凶論,逢克制以吉論
③ 虛用逢生助以凶論,逢克制以吉論
④ 虛忌逢生助以吉論,逢克制以凶論
虛用, 虛忌는 실제 명국중의 모글자가 명국이외의 모글자에 대한 침으로 말할 수 있는 바, 명국의 모 글자가 이 글자의 생조 혹은 극제를 가장 기뻐하는 데, 그 글자가 없다면 반드시 그 글자의 해악측면을 얻게 되고, 그 글자는 명국에 대하여 기신의 특성을 표현할 것이며, 세운에서 그 글자를 끌어내어 발동시키면 흉하다.
반대로 명국 모 글자가 생조 혹은 극제를 받는 것을 가장 두려워하는 데 그 글자가 없으면 반드시 그 글자의 기쁜 측면을 얻는 것이고 그 글자가 명국에 대하여 용신의 특성을 나타내며, 세운에서 그 글자를 인발하면 길하다고 논한다. 따라서 허용과 허기의 상기 규정이 도출되는 것이다.
실제로 말한다면 명국중에 어떤 한 글자와 기타의 글자(명국내의 자, 외의 글자 포괄)는 모두 일종의 음양의 관계를 가지고 즉 그글자와 명국의 기타 글자는 희 또는 기의 관계인 것이며,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용신, 기신과 육친용신, 기신을 확정하고 명국용신이 세운, 육친의 재난, 기신세운에서 육친의 상황등을 보는 것이다.
<坤造 1949年/5月/1日/申時生>
庚戊己己
申午巳丑
甲癸壬辛庚
戌酉申未午
433323133 歲
9282726252 年
坐下 午火가 生身하고 월령의 힘을 얻으며 월간 기토 비겁이 반신하니 신왕하다. 다만 경금이 근을 두고 설하니 종강은 아니다.
命局用神:丑 庚 申(원국에서 축/진은 무기토의 근이 되지 못함/사화를 어둡게 함)
命局忌神:巳 午 己 戊
身旺의 근원이 午火 정인성 기신이 月令의 기를 얻고 생신하이 모친이 먼저 별세한다. 身旺에 無官星하니 혼인이 불순하다.
坐下 午火는 辰土 겁재가 어둡게 하여주는 것을 가장 기뻐하는 데 현재 명국중에 없으니 진토는 반드시 오화에 기신이고, 진토는 오화에 대하여 말하면 허용신이다.
大運:庚午/流年:壬辰
辰 겁재는 午 정인 기신에 대하여 虛用이니, 歲運에 辰午가 서로 만나니 흉하다고 본다(③ 虛用逢生助以凶論,逢克制以吉論). 亥月辰土가 화를 어둡게 하는 힘이 가장 강할 때에 辰이 오화에 대하여 가장 흉하니 해월에 모친이 별세한다.
大運:甲戌/流年:甲戌
甲 칠살이 기신 戊土를 극하는 역량이 最大이고 기토를 합반하는 힘이 가장 큰데 명국중에 없으니 세운중에 출현하면 명국의 기신이 되는 것이다. 甲戌年,歲運에서 二甲이 나타나니 다투고 이혼한다.
乾造: 1950年 12月 2日 卯時生
丁己己庚
卯酉丑寅
癸壬辛庚
卯酉丑寅
3929199
89796959
坐下酉金이 己土를 설하고 시간 병화의 생신에 전적으로 의존하니 신약하다.
命局用神:丁 己
命局忌神:丑(토의 근이 아님) 酉 庚 寅 卯 (寅卯는 기신을 모설하는 好作用/일단 기신으로 분류후 그 호작용은 추후 읽어준다)
寅木 기신 정관은 忌神 축토 겁재를 극제하니 인목은 명국에 좋은 작용을 하고, 묘목 칠살 기신은 기신 유금 식신을 마모하니 좋은 작용을 하여 정관, 칠살, 겁재, 식신의 좋은 작용인 리더쉽이 있다.
3歲 壬辰, 壬수 정재 기신이 丁화 편인 용신을 합반하니 병재가 있다.
大運:庚寅 流年:壬寅
庚 상관 기신이 壬 편재 허기신을 생하고 정화 편인 실용신을 합반하니 상재가 있다. (대운⇒유년⇒명국의 작용순서)
大運/辛卯 流年/壬子
辛금 식신 기신이 임수 정재 기신을 생하고 임수 정재기신은 정화 용신 편인을 합반하니 명주에 상재의 재난이 있다.
流年:甲寅
辛금 식신 기신은 기신 정관 甲목을 극하니 일원 기토를 극제하지 못하게 된다. 명국중에 인목 기신 정관이 축토 기신을 극제하하는 길한 조합인데 인년에 축토 재성을 묶어두니 이해에 결혼(재성 기신을 제어하면 결혼)。
大運/壬辰 流年/壬戌
두개의 허기신 정재가 출현하니 재난이 없다.
流年:丁卯 허기신 정재가 실용신 임수 편인을 합반하니 흉하고 이때 임인월에 심하게 다친다.
坤造: 1958年 2月 4日 午時生
庚己乙戊
午亥卯戌
辛壬癸甲
亥子丑寅
3626166
938737363
身弱이고 종약은 아니다.
命局用神:戊 戌 己 午
命局忌神:乙 卯 亥 庚
大運:癸丑 流年:己未
運支 丑이 年支戌土를 형하니 흉하다. 己未年, 未가 축을 충하여 술을 구하고, 亥卯未가 합하여 기신 묘목을 합주하니 술월에 명국 용신이 출현할 때에 결혼한다.
大運/壬子 流年/戊辰
運支 편재 子가 시지 午를 충하는 것이 흉하고 歲支辰이 年支戌을 충하는 것이 흉하니 用神盡傷이 되어 父親이 사망한다.
<經驗談>
1. 虛字가 命局中의 글자와 刑沖合을 발생하면 實로 논한다.
2. 天幹 歲/運중에 虛用이 동시에 출현하면 흉하다고 논하고 虛忌가 동시에 출현하면 길하다고 논하며, 천간에 합이 출현하면 역시 이와 같이 논한다(허용이 합이되면 흉하고 허기가 합이 되면 길)
3. 地支에 二虛字가 동시에 출현하여 命局에 刑沖合을 하게 되면 實로 논한다.
第八節 六親預測(여기서는 반단법, 백신론을 사용하지 않는다)
우리들은 자기 명국중의 용신, 기신이 육친의 용신, 기신과 같을 때도 있고 같지 않을 때도 있다는 것을 안다. 자기명국의 희기와 기본적으로 같은 육친은 자기명국의 용신 기신을 이용하여 그 육친의 길흉화복을 추론하면 되는 데 문제는 자기 명의 희기와 다른 육친의 희기추론이다.
세/운은 명국에 대하여 일체의 음양속성을 발하도록 자극한다. 세/운에서 발휘되도록 끌어 오는 두 글자는 명국이 가지고 있는 다중의 음양속성을 암암리에 결정하는 것이다.
이 세/운은 자기에게 길 혹은 흉한 조합이 될 수 있고 또한 모 육친도 길 혹은 흉한 조합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생각을 세/운의 음양속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배열할 수 있다.
(1) 自己吉/육친 吉
(2) 自己吉/六親 凶
(3) 自己凶/六親 吉
(4) 自己凶/六親 凶
☑ 육친예측의 일반적 절차
<男:1976年8月6日亥時>
乙甲丙丙
亥寅申辰
庚己戊丁
子亥戌酉
3222122.8
08988878
<분석> 년지 진토가 신금을 생하여 인목을 충하도록 도우니 좌하 근이 손상되어 전적으로 시지 해수가 인, 을목을 생하여 扶身함에 의지하니 신약으로 논한다.
命局用神:甲 寅 乙 亥
命局忌神:丙 辰 申
(판단)
(1) 출생당시 병이 있다
(2) 80년 경신년 간담에 병이 있다
(3) 99년 기묘년 연애하는 기쁨이 있고 뱀띠이다.
(4) 2000년 경진년 손재
(5) 2001년 신사년 손재
(분석)
(1) 丙辰年은 出生當年인데 忌神年이고 出生月 또한 忌神月이어서 흉하다. 실제 명주는 수술하였다.
(2) 大運:丁酉/流年:庚申에 運支酉金이 유년 신금을 扶助하여 인목을 충하도록 하니 흉하고, 年幹庚金(칠살)合絆乙木(겁재/희신)하니 흉하다. 이 해에 황담성 담염이 있다.
(3)大運:己亥/流年:己卯는 天幹에 二己(정재)가 虛忌이니 大吉하여 명주에게 연애사건이 있다.
(4)大運:己亥/流年:庚辰, 歲幹 庚이 己를 설하니 흉하다(己는 陽性字이고 생부를 기뻐하며 극제를 꺼린다). 歲支辰은 命局忌神이 출현한 것이니 오토바이 한대를 분실하였다.
(5)大運:己亥/流年:辛巳 歲幹 辛이 運幹己를 설하니 凶하고 歲支 巳가 亥를 충하는 것도 흉하니, 99년 연애한 사람과 헤어지고 돈을 까먹는다.(헤어지는 것으로 사귄여자의 띠를 안다?)
부친을 판단하면
(1) 父는 관운이 없다.
(2) 94年 부친에게 병이 있다.
<解析>
(1)年支 財(진토)가 申金(일주에게는 칠살/재성에게는 상관)을 생조하여 일지 인목(일주에게는 비견/재성에게는 관살)을 충하여 흉하니 부친은 관운이 없다.
(2)辰土가 申金을 생하니 忌神과 忌神이 같이 작용하여 반드시 기신이 감력하면 용신의 특징을 띠는 것으로 전화되기 때문에 진토신금은 반드시 부친의 용신이다. 大運:戊戌/流年:甲戌에 運支戌, 歲支戌은 모두 부친의 명국중에 기신이니 부친이 병재가 있다고 본다.
(3) 命局亥水가 寅木생하는 것은 用神과 用神作用이니 반드시 용신이 감력하면 기신으로 전화하는 특징이 있으니, 여기에서 해수가 인목을 생하는 것은 자기에게는 길한 조합이지만 그 자매(인목)에게는 흉한 조합이다.
大運:己亥/流年:戊寅 運支亥와 歲支寅의 이런 組合이 나타나는 때이니 명주에게는 순탄하지만 여성자매에 혼인상의 재난이 있다.(실제 여동생이 이혼)
男:1988年1月1日丑時
辛壬甲戊
丑寅寅辰
丁丙乙
巳辰卯
26166
140494
身弱
命局用神:辰 壬 辛 丑
命局忌神:戊 甲 寅
신약하니 甲목 기신은 병정화(부친)의 설을 가장 기뻐한다. 화(부친)가 없어서 설을 하지 못하니 목화는 부친에 대하여 흉한 조합일 것이다. 동시에 원명국에 목은 부친의 기신일 것이다.(없으면 같이 없어야하는 데 목은 있고 화는 없으니 목도 화의 기신)
大運:乙卯는 父의 忌神이 나타나니 이 운에 필시 부친을 극할 것이다.
流年/丙子 歲幹 丙火는 부친인 편재가 출현한다. 을병의 조합 길흉은 명중에서 결정되는 바, 부친의 흉한 조합이 출현한다. 명주의 무친은 위출혈로 죽을 뻔하였다. 명주는 평순한 운인데 명주에 대하여는 을목 상관 허기신이 편재 병화 허기신을 생하니 즉 허기신이 생을 만나면 길하다는 원칙하에 길한 것으로 판단한다. 그중에 세간 병화 허기신 편재는 시지 신금 정인 용신을 합반하지만 그 모친은 그 해에 평탄하였다. 그 이유는 허기신이 합반되면 길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어떤 때에 재난이 육친에 응하는 것인가는 그 육친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어떤 때에 나에게 응하는 것인가는 명국에 모두 그 표시가 있는 것이니, 명국을 분명하게 분석하면 된다.
男:1964年1月30日申時生
丙辛丁甲
申酉卯辰
辛庚己甲
未午巳辰
3828188
02928272
身弱
命局用神:辛 酉 辰 申
命局忌神:甲 卯 丁 丙
병정화 관살이 일원 신금을 극하는 것이 흉하고, 년지 진토는 병정화를 끄지 못하니 진토중에 저장된 수는 자녀의 상이다. 즉 병정화 관살기신이 자녀에 대하여 흉한 것이니 화는 그 아들의 기신이 되는 것이다. 또한 병정화를 감력하는 무기토가 존재하지 아니하니 무기 허용신은 아들에 대하여 흉한 것이다.
大運:己巳년 자식의 명국에 양대 음성의 글자(기신)기 도위한다. 流年:己巳, 歲運並臨이 모두 자식의 기신이니 대흉한다. 己巳月 3歲의 아들이 병으로 죽다.
乾:1951年10月1日酉時生
辛癸戊辛
酉卯戌卯
甲乙丙丁
午未申酉
3727177
88796858
身弱
命局用神:辛 癸 辛 酉
命局忌神:卯 戌 戊
戊土 정관이 日元癸水를 합반하여 명국 신약의 근원이 되고 있다. 이를 치료할 묘목 식신은 무토와 떨어져서 작용하지 못하니 묘목과 무토는 딸(정관)에게 흉한 조합이다.
大運:乙未 天幹乙과 地支未는 모두 딸에게 흉한 조합이다.
流年:己未 己未 二字는 모두 딸에게 忌神이고, 명국의 측면에서 보면 運幹, 歲幹 “乙己”는 딸에게 모두 좋지 않고 地支未戌 역시 딸에게 기신이니 딸아이가 사망하다.
** 요점: 명국의 병과 그것을 치료할 약을 찾아서 없으면 흉이고 있어도 약의 작용을 하지 못하면 흉이다. 그 병과 약이 해당되는 십신 육친을 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