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휠셋에 관한 모든것..참조하세요~~~
오늘은 휠셋에 대한 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전거의 선택 기준을 잡자면 1. 프레임, 2 구동계, 3 휠셋으로 선택을 하지 않을까 합니다. 하지만 자전거를 선택하면서 프레임과 구동계는 꼼꼼히 따져보아도 휠셋은 그냥 무심히 지나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휠셋이 어떤 것이 좋은지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 특정 고수분들을 제외한 다른 분들은 이에 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할 듯 합니다. 휠 모양에 모양에 따른 분류를 하면 하이림, 로우림, 디쉬/디스크 방식....., 스포크 방식으로 분류를 하면 래디얼 방식, 크로스 방식.....분류가 넘 다양합니다. 또 타이어 방식에 따른 분류로 보면 클린처 타입, 튜블라 타입 이또한 휠셋의 구분이 되어야 합니다. 휠셋에 대하여 알아보기 전에 일단 휠셋의 구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휠셋은 크게 4개로 분류를 합니다. 림(Rim) : 아우터 큰 링을 말하며 타이어가 장착하는 곳입니다. 스포크(Spoke) : 일명 자전거살이라고 부르며 림과 허브를 연결하는 와이어입니다. 허브(Hub) : 자전거의 중심축을 말하면 회전운동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니플(Nipple) : 스포크를 림에 연결 고정하는 부품입니다.속이 비어있는 나사로 보시면 이해가 쉬울 듯 합니다. 퀵릴리즈(Quick Release) : 일명 QR이라고 부르며 휠셋을 장착 해체하기 편하도록 허브에 장착된 장치입니다. ▼ 왼쪽에 장착된 것이 퀵릴리즈(Quick Release)입니다. 왠만한 생활자전거에도 많이들 장착을 합니다.(앞바퀴에....) 스포크의 종류와 패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포크의 소재 : 스테인리스, 알루미늄, 티타늄, 카본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가의 완성휠셋이나 경량휠셋에서 알루미늄과 카본재질의 스포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만 꽤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고 비용과 강도의 이유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재는 스테인레스 소재입니다. 일부 조립휠셋에서 무게 대비 강도 때문에 티탄스포크로 조합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 알로이나 카본 스테인레스등의 소재에 비해 무른 소재라 그런지 조합 할 경우 스포크 텐션의 오차를 최소화 해야되는 세심함이 요구되며 비용대비 신뢰성이나 안정성은 타 소재에 비해 그다지 좋지는 않다고 합니다. 스포크의 종류 : 스트레이트 스포크(Straight Spoke) : 스포크 머리와 몸통 나사선이 똑같은 굵기로 되어있습니다 스트레이트 스포크의 대표적인 것이 챔피온스포크입니다. 버티드 스포크(Butted Spoke) : 머리부분과 몸통 나사선의 굵기가 다르게 제작이 됩니다. 조립 휠셋에 많이 사용되는 레볼루션, 컴페티션 스포크가 버티드 스포크에 해당됩니다. 스트레이트 스포크는 무겁지만 강도가 높고 튼튼한 휠셋을 구성할때 적당한 종류이고 버티드 된 스포크는 무게와 강도를 적절하게 조합한 용도의 휠셋을 제작하는데 적합합니다. 니플(Nipple) 스포크를 림에 결착할때 사용하는 부품인 니플은 주로 알루미늄과 황동소재의 니플이 주로 사용되는데 알루미늄은 가벼운 휠셋을 만들 때 황동니플은 알로이니플보다는 조금 무겁지만 강도가 튼튼하기 때문에 고장력의 텐션으로 고강도 휠을 구성할 때 적합합니다. 스포크의 패턴 : 래디얼 패턴(Radial Pattern), 크로스 패턴(Cross Pattern) 래디얼 패턴(Radial Pattern) 허브에서 림으로 수직으로 뻗어나가는 형태로 되어있으며 수직방향으로의 강성이 우수하며 스포크의 길이가 가장 짧아지기 때문에 가벼운 휠을 만들 수 있으나 허브플렌지에 강한 스트레스가 걸리고 비틀림 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주로 앞바퀴에만 사용되며 림브레이크방식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크로스 패턴(Cross Pattern) 스포크가 2개가 교차하는 2크로스, 3개로 교차라는 3크로스로 구성되어있으며 래디얼 패턴보다 비틀림 강성이 강하기 때문에 토크가 강하게 걸리는 드라이브 사이드쪽에 주로 사용됩니다. 디스크 방식의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산악자전거에는 로터가 장착되는 논드라이브쪽도 브레이크를 잡을 때 비틀림 스트레스를 받으므로 크로스 방식을 사용합니다. 논드라이브 쪽이 래디얼로 되어있는 이유는 림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로드바이크라 브레이킹시에는 스포크쪽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2크로스이지만 독창적인 스포크 배열로인한 독특한 형태를 가지는 캄파놀로의 G3 패턴입니다. 드라이브쪽은 2개의 스포크로 2크로스로 구성되며 논드라이브쪽에는 래디얼패턴으로 스포크 2:1 배열로 독특한 스포크 배열로 인해 부드러운 승차감과 스포크에서 발생하는 와류현상을 줄여서 에어로 효과도 기대되는 형태입니다. 에어로 효과란 공기의 저항을 줄여서 구름성을 좋게 해주는 효과를 말합니다. 림의 형태와 휠셋의 에어로 효과에 대한 설명입니다. MTB의 경우에는 장르의 특성상 반응성과 조향성이 좋고 뛰어난 업힐성능이 요구되기 때문에 림의 형태가 그다지 다양하지 않지만 대부분 림의 무게가 가볍고 조향성이 좋으며 반응성이 좋은 로우림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싸이클의 경우에는 MTB와는 달리 클라이밍 스프린트 TT등등 주행환경이 다양하기 때문에 MTB에 비해서 상당히 다양한 형태의 휠이 존재합니다. 아래 사진은 대표적인 휠셋 형태들입니다. ▼ 림 높이가 낮고 가벼워서 스프린트나 업힐시 뛰어난 경기력을 보여주는 로우림 형태의 휠 ▼ 뛰어난 에어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하이림 휠셋 ▼ 극단적인 에어로 효과를 위한 디자인의 디쉬휠(Dish Wheel)과 삼발이 휠 순간적인 스피드를 요하는 스프린트 경기나 힐클라이밍 환경에서는 림의 높이는 낮지만 무게가 가볍고 단단한 휠셋이 유리하지만 TT(Time Trial)나 트랙경기처럼 일정한 지형을 꾸준한 스피드로 달려주어야하는 환경에서는 디스크 휠이나 하이림 휠을 사용합니다. 타이어의 구름저항이 같고 허브의 회전저항이 똑같다고 가정할 때 휠이 고속으로 회전하는데 있어 회전력을 저해하는 큰 요소중 하나가 공기저항인데 공기저항은 공기와 닿는 스포크의 표면적이 넓을 수록 커지기 때문입니다. 즉 스포크 길이가 길어지는 로우림과 스포크 갯수가 많은 휠은 공기저항을 많이 받는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하이림은 휠셋의 전체 무게가 같더라도 림의 무게가 무겁기때문에 반응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공기랑 닿는 스포크를 덮어씌워 회전시 공기저항을 극단적으로 줄인 디쉬휠은 에어로 효과면에서는 가장 탁월하지만 횡풍의 영향을 많이 받기때문에 뒷바퀴에만 사용하고 조향시 안정성을 위해서 앞바퀴는 미디움 프로파일이나 삼발이등의 에어로휠 조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메이커 완성휠과 조립휠의 이해입니다. 보통 조립휠의 장점을 이야기 할 때 사용자의 요구가 잘 반영이 되고 부품 선택의 폭이 넓으며 부품의 수급이 잘되는 면을 조립휠의 장점으로 꼽는 경우가 많으며 단점으로는 빌더의 실력에 따라 품질 편차가 많이 생기고 완성휠에 비해 덜 세련되 보이는 모양등을 보입니다. 메이커휠의 장점을 이야기 할 때는 개성있는 모양 균일한 품질 등을 이야기하며 단점으로는 전용 부품을 사용해야 되기 때문에 부품이 비싸고 수급이 힘들다는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메이커 휠에는 조립휠에서 보기 어려운 기계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조립휠은 대부분 머리부분이 굽은 L자형 스포크를 사용하고 메이커 휠은 머리부분이 곧은 스트레이트 형태의 스포크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 차이로 인해 기계적인 성능의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머리가 굽은 스포크로 빌딩을 할경우 허브 플렌지에 스포크를 걸고 니플을 조여서 장력을 주면 허브 플렌지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방향은 림쪽으로 뻗어나가는 방향으로 극히 일부에만 인장력을 받기때문에 마냥 강하게 텐션을 줄수가 없습니다만 메이커 휠에서 사용하는 스트레이트 스포크와 전용 허브는 L자형으로 굽은 스포크에 비해서 허브플렌지가 비교적 균등하게 인장력을 받게 되므로 좀더 강한 텐션을 줄 수 있습니다. 강한 텐션을 줄 수 있다는 이야기는 좀 더 강한 강도의 휠을 만들 수 있으며 조립휠에 비해 적은 수의 스포크를 사용하더라도 비슷한 강도의 휠을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비슷한 강도에 스포크 갯수가 적다면 위에서 설명드린바와 같이 에어로 효과 무게감소 등의 긍정적인 효과로 인한 경기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장황하게 설명을 했지만 메이커 완성힐이 비용면에서는 단점이지만 성능면에서는 장점인 것이죠. 메이커에서 많은 R&D 비용을 지불하고 만든 것이니 만큼 믿을 수 있다는 의미겠지요. 자전거의 재질, 구동계 성능, 그리고 휠셋의 조합등으로 만들어진 자전거, 자전거는 스스로의 힘, 즉 인력(人力)으로 가는 수레라는 의미입니다. 본인이 타고자 하는 환경, 목적에 맞는 휠셋을 선택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합니다. 하지만 더 필요한건 엔진업글, 여기에서 근성과 체력이 필수가 아닐까요? 한자어 ‘자전거(自轉車)’에서 셋째 음절 ‘거(車)’는 수레의 뜻으로 쓰인 것이다. 그러나 이 한자는 음(音)이 둘이어서 ‘차’로도 발음이 가능한데, 그때는 자동차의 의미가 강할 때, 그렇게 읽는다. 따라서 인력으로 가는 자전거는 ‘수레’의 의미인 ‘거’로 읽어야 올바른 표현이다. 요즘은 외래어의 남발로 이 단어보다 ‘사이클(cycle)’을 더 많이 사용한다. |
브랜드 | 모델명 | 림 재질 | 림높이 | 방식 | 무게(g) | 가격 |
노바텍 | Novatec X-Perti W285 | 카본 | 85mm | 튜블러 | 1,792 | 2,450,000 |
Novatec X-Perti W150 | 카본 | 50mm | 튜블러 | 1,426 | 2,200,000 | |
Novatec X-Perti W319 | 카본 | 19mm | 튜블러 | 1,334 | 1,950,000 | |
Novatec X-Perti W238 | 카본 | 38mm | 튜블러 | 1,405 | 1,900,000 | |
Novatec Sprint | 알루 | 23.7mm | 클린처 | 1,377 | 690,000 | |
Novatec Stinger | 알루 | 30mm | 클린처 | 1,514 | 580,000 | |
Novatec Speedy v2.0 | 알루 | 30mm | 클린처 | 1,525 | 510,000 | |
Novatec Jetfly v2.0 | 알루 | 30mm | 클린처 | 1,492 | 510,000 | |
Novatec Lasser | 알루 | 로우림 | 튜블러 | 1,421 | 490,000 | |
디티스위스 | RRC 570F, 680R CLINCHER 32 | 카본 | 32mm | 클린처 | 1,280 | 4,980,000 |
RRC 770F,880R CLINCHER66 | 카본 | 66mm | 클린처 | 1,630 | 4,980,000 | |
RRC 445F, 555R tubular 46 | 카본 | 46mm | 튜블러 | 1,130 | 4,300,000 | |
RRC 445F/555R | 카본 | 46mm | 튜블러 | 1,130 | 3,260,000 | |
RC670/RC820R | 카본 | 46mm | 클린처 | 1,523 | 2,870,000 | |
TRICON RR1450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450 | 2,216,000 | |
RR 1450 mon Chasseral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420 | 1,429,000 | |
R1800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880 | 458,000 | |
R1900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900 | 372,000 | |
라이트 웨이트 | 오베마이어 (Obermayer) | 카본 | 53mm | 클린처 | 960 | 9,200,000 |
스탠다드 클린쳐 (Standard C) | 카본 | 48mm | 클린처 | 1,135 | 7,950,000 | |
벤뚜 190 (Ventoux 190) | 카본 | 27mm | 튜블러 | 950 | 7,950,000 | |
벤뚜 240 (Ventoux 240) | 카본 | 27mm | 튜블러 | 1,020 | 6,600,000 | |
스탠다드 III (Standard III) | 카본 | 53mm | 튜블러 | 1,060 | 6,250,000 | |
레이놀즈 | SIXTY SIX | 카본 | 66mm | 클린처 | 1,622 | 3,950,000 |
FORTY SIX | 카본 | 46mm | 클린처 | 1,351 | 3,900,000 | |
THIRTY TWO | 카본 | 32mm | 튜블러 | 1,351 | 3,750,000 | |
THIRTY TWO | 카본 | 32mm | 클린처 | 1,351 | 3,750,000 | |
SIXTY SIX | 카본 | 66mm | 튜블러 | 1,414 | 3,700,000 | |
FORTY SIX | 카본 | 46mm | 튜블러 | 1,212 | 3,550,000 | |
STRIKE | 카본 | 66mm | 클린처 | 1,670 | 2,600,000 | |
ASSAULT | 카본 | 46mm | 클린처 | 1,483 | 2,000,000 | |
ASSAULT | 카본 | 46mm | 튜블러 | 1,263 | 1,900,000 | |
ATTACK | 알루 | 32mm | 클린처 | 1,405 | 1,900,000 | |
SOLITUDE | 알루 | 31mm | 클린처 | 1,633 | 800,000 | |
마빅 | Aksium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2,425 | |
Ksyrium-Equipe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690 | ||
Ksyrium-Elite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550 | ||
Ksyrium-SL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485 | ||
Ksyrium-SR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445 | ||
R-Sys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390 | ||
Ksyrium-SLR | 카본 | 32mm | 클린처 | 1,990 | ||
R-Sys-SLR | 카본 | 32mm | 2-WAY-FIT | 1,960 | ||
Cosmic-Carbone-SL | 카본 | 52mm | 클린처 | 1,740 | ||
Cosmic-Carbone-SLE | 카본 | 52mm | 클린처 | 2,395 | ||
Cosmic-Carbone-SR | 카본 | 52mm | 클린처 | 1,595 | ||
Cosmic-Carbone-SLR | 카본 | 52mm | 클린처 | 1,595 | ||
Cosmic-Carbone-Ultimate | 카본 | 40mm | 튜블러 | 1,765 | ||
Cosmic-Carbone-80 | 카본 | 80mm | 튜블러 | 2,330 | ||
매드파이버 | MADFIBER(CERAMIC.VER) | 카본 | 66mm | 튜블러 | 1,085 | 4,600,000 |
매드파이버 | 카본 | 66mm | 튜블러 | 1,085 | 4,200,000 | |
모나키 | MR-3C/ MR-60R | 카본 | 60mm | 튜블러 | 1,640 | 2,500,000 |
MR-60 (림-60mm) | 카본 | 60mm | 튜블러 | 1,570 | 2,500,000 | |
MR-60 (림-60mm) | 카본 | 60mm | 클린처 | 1,800 | 2,500,000 | |
MR-40 | 카본 | 40mm | 클린처 | 1,670 | 2,300,000 | |
본트레거 | Aeolus 5 D3 Clincher | 카본 | 50mm | 클린처 | 1,550 | |
Aeolus 9.0 Clincher | 카본 | 90mm | 클린처 | 1,874 | ||
Aeolus 6.5 Clincher | 카본 | 65mm | 클린처 | 1,670 | ||
Race XXX Lite | 카본 | 로우림 | 클린처 | - | ||
Aura 5 | 카본 | 50mm | 클린처 | 1,740 | ||
Race X Lite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520 | ||
Race Lite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711 | ||
Race Lite Aero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775 | ||
Aeolus 9 D3 Tubular | 카본 | 90mm | 튜블러 | 1,620 | ||
Aeolus 7 D3 Tubular | 카본 | 70mm | 튜블러 | 1,455 | ||
Aeolus 5 D3 Tubular | 카본 | 50mm | 튜블러 | 1,295 | ||
Aeolus 3 D3 Tubular | 카본 | 35mm | 튜블러 | 1,150 | ||
시마노 | WH-7900-C50-TU | 카본 | 50mm | 튜블러 | 1,336 | 3,227,000 |
WH-7900-C35-TU | 카본 | 35mm | 튜블러 | 1,339 | 3,106,000 | |
WH-7900-C50-CL | 카본+알로이 | 50mm | 클린처 | 1,662 | 2,296,000 | |
WH-7900-C35-CL | 카본 | 35mm | 클린처 | 1,627 | 2,218,000 | |
WH-7850-C24-TU | 카본+알로이 | 24mm | 튜블러 | 1,254 | 2,200,000 | |
WH-RS80-C50-CL | 카본+알로이 | 50mm | 클린처 | 1,762 | 1,339,000 | |
WH-RS80-C24-CL | 알루 | 24mm | 클린처 | 1,516 | 784,000 | |
WH-6700 | 알루 | 로우림 | 2-WAY-FIT | 1,652 | 635,000 | |
WH-RS30-A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962 | 297,000 | |
WH-RS20-A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849 | 260,000 | |
WH-RS10-A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892 | 192,000 | |
WH-R501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900 | 146,000 | |
이스턴 | EC90 에어로 튜블라 | 카본 | 56mm | 튜블러 | 1,335 | 2,497,000 |
EC90 SL 클린처 | 카본 | 미들림 | 클린처 | 1,530 | 2,497,000 | |
EC90 에어로 56mm | 카본 | 56mm | 클린처 | 1,670 | 2,497,000 | |
EC90 SLX | 카본 | 24mm | 튜블러 | 1,175 | 2,497,000 | |
EC90 SL | 카본 | 38mm | 튜블러 | 1,250 | 2,497,000 | |
EA90 SLX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398 | 1,120,000 | |
EA90 SLX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545 | 1,076,000 | |
이퀴녹스 | ADVANTAGE RT38 PLUS ULTRALIGHT | 카본 | 38mm | 튜블러 | 1,080 | 2,500,000 |
ADVANTAGE RT38 | 카본 | 38mm | 튜블러 | 1,200 | 2,150,000 | |
BALANCE RT50C | 카본 | 50mm | 클린처 | 1,580 | 1,700,000 | |
BALANCE RT38C | 카본 | 38mm | 클린처 | 1,500 | 1,700,000 | |
BALANCE RT38 | 카본 | 38mm | 튜블러 | 1,200 | 1,450,000 | |
BALANCE RT50 | 카본 | 50mm | 튜블러 | 1,280 | 1,450,000 | |
자이언트 | P-SLR 1 AERO | - | - | - | 1,575 | 1,900,000 |
P-SLR 1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390 | 1,300,000 | |
P-SL 0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595 | 700,000 | |
P-SL 1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775 | 400,000 | |
젠티스 | MARK 1 | 카본 | 클린처 | 1,587 | 3,400,000 | |
SQUAD 5.8 | 카본 | 58mm | 튜블러 | 1,394 | 3,200,000 | |
SQUAD 5.8 | 카본 | 42mm | 튜블러 | 1,244 | 2,900,000 | |
캄파놀로 | 하이페론 울트라 2 클린처 | 카본 | 로우림 | 클린처 | 1,345 | 4,720,000 |
보라 울트라 2 | 카본 | 50mm | 튜블러 | 1,310 | 3,970,000 | |
기블리 울트라 | 디스크 | 튜블러 | 1,010 | 3,740,000 | ||
하이페론 1 클린처 | 카본 | 로우림 | 클린처 | 1,380 | 3,560,000 | |
보라 1 | 카본 | 50mm | 튜블러 | 1,350 | 2,400,000 | |
불릿 울트라 H80 CULT 세라믹 | 카본 | 80mm | 2,350,000 | |||
불릿 울트라 H50 CULT 세라믹 | 카본 | 50mm | 2,040,000 | |||
샤말 울트라 2-WAY-FIT | 알루 | 로우림 | 2-WAY-FIT | 1,440 | 1,480,000 | |
샤말 울트라 클린처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440 | 1,430,000 | |
유로스 2-WAY-FIT | 알루 | 로우림 | 2-WAY-FIT | 1,539 | 1,210,000 | |
유로스 클린처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539 | 1,150,000 | |
존다 2-WAY-FIT | 알루 | 로우림 | 2-WAY-FIT | 1,580 | 910,000 | |
존다 블랙 클린처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550 | 720,000 | |
시로코 클린처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795 | 390,000 | |
벤토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827 | 340,000 | |
캄신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873 | 290,000 | |
코리마 | VIVA MCC "S" | 카본 | 22mm | 튜블러 | 1,090 | 5,700,000 |
VIVA UP "S" | 카본 | 73mm | 튜블러 | 1,415 | 3,200,000 | |
VIVA "S" | 카본 | 22mm | 튜블러 | 1,190 | 2,950,000 | |
코리마 AERO + 2D 튜블러 | 카본 | 47mm | 튜블러 | 1,335 | 2,800,000 | |
코리마 AERO + 2D 튜블러 | 카본 | 47mm | 클린처 | 1,560 | 2,800,000 | |
투포 | CYCLONE Carbon Wheelset | 카본 | 50mm | 튜블러 | 1,400 | 2,500,000 |
CARBONA Wheelset | 카본 | 38mm | 튜블러 | 1,500 | 1,130,000 | |
펄크럼 | 레이싱 스피드 XLR - 튜블러 | 카본 | 50mm | 튜블러 | 1,324 | 4,000,000 |
레이싱 제로 (2WAY-FIT) | 알루 | 로우림 | 2-WAY-FIT | 1,460 | 1,900,000 | |
레드 메탈 제로 XRP | 알루 | 로우림 | 튜블리스 | 1,470 | 1,750,000 | |
레이싱 제로 (클린쳐)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430 | 1,700,000 | |
레이싱 3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555 | 890,000 | |
레드 파워 XL | 알루 | 로우림 | 클린처 | 1,740 | 490,000 | |
3T | Mercurio LTD 60 | 카본 | 63mm | 튜블러 | 1,390 | 2,900,000 |
FFWD | F6R.DT-180S | 카본 | 60mm | 튜블러 | 1,300 | 3,000,000 |
F6R.DT-240S LTD | 카본 | 60mm | 튜블러 | 1,350 | 2,650,000 | |
F6R.DT-240S | 카본 | 60mm | 튜블러 | 1,350 | 2,400,000 | |
HED | HED_Stinger 9 FR | 카본 | 90mm | 튜블러 | 1,692 | 3,300,000 |
HED_Stinger 7 FR | 카본 | 75mm | 튜블러 | 1,625 | 3,150,000 | |
HED_Stinger 4 FR | 카본 | 46mm | 튜블러 | 1,381 | 3,000,000 | |
HED_Stinger 5 FR | 카본 | 50mm | 튜블러 | 1,545 | 3,000,000 | |
HED_Stinger 6 FR | 카본 | 60mm | 튜블러 | 1,481 | 3,000,000 | |
HED_Stinger 3 FR | 카본 | 33mm | 튜블러 | 1,188 | 2,900,000 | |
HED_Jet 9 FR | 카본 | 90mm | 클린처 | 1,969 | 2,750,000 | |
HED_Jet 4 FR | 카본 | 40mm | 클린처 | 1,643 | 2,680,000 | |
HED_Jet 6 FR | 카본 | 60mm | 클린처 | 1,660 | 2,680,000 | |
HED_Jet 5 Express | 카본 | 50mm | 클린처 | 1,681 | 2,100,000 | |
HED_JET 406 | 카본 | 50mm | 클린처 | 1,681 | 1,900,000 | |
HED_JET 451 | 카본 | 50mm | 클린처 | 1,681 | 1,900,000 | |
HED. Ardennes FR | 알루 | 23mm | 2-WAY-FIT | 1,427 | 1,750,000 | |
HED. Ardennes SL | 알루 | 23mm | 2-WAY-FIT | 1,449 | 1,500,000 | |
HED. Ardennes LT | 알루 | 23mm | 2-WAY-FIT | 1,517 | 1,280,000 | |
HED. Ardennes CL | 알루 | 23mm | 2-WAY-FIT | 1,642 | 1,150,000 | |
HED. Ardennes GP | 알루 | 23mm | 클린처 | 1,602 | 1,050,000 | |
MICHE | MICHE SUPERTYPE 358 Full Carbon | 카본 | 38mm+50mm | 튜블러 | 1,270 | 2,520,000 |
MICHE 990 | 카본 | 24mm | 튜블리스 | 1,450 | 1,740,000 | |
MICHE SWR Full Carbon | 카본 | 38mm+50mm | 튜블러 | 1,470 | 1,470,000 | |
NESS | 본 튜블러 휠셋(WHR-50) | 카본 | 50mm | 튜블러 | 1,470 | 1,150,000 |
Profile | Profile 80mm | 카본 | 80mm | 튜블러 | 1,624 | 2,480,000 |
PROFILE FULL CARBON 52mm | 카본 | 52mm | 클린처 | 1,443 | 1,980,000 | |
Profile 50mm | 카본+알로이 | 52mm | 클린처 | 1,756 | 1,780,000 | |
RITCHEY | WCS APEX 카본 클린처 | 카본 | 46mm | 클린처 | 1,537 | 2,050,000 |
WCS APEX 카본 튜블러 | 카본 | 50mm | 튜블러 | 1,384 | 1,850,000 | |
Soul | SOUL C5.0 | 카본 | 49mm | 클린처 | 1,430 | 1,850,000 |
SOUL C5.0T | 카본 | 49mm | 튜블러 | 1,116 | 1,800,000 | |
SOUL C4.0 | 카본 | 40mm | 클린처 | 1,390 | 1,450,000 | |
SOUL C2.0 | 카본 | 21mm | 튜블러 | 915 | 1,430,000 | |
SOUL CA5.0 | 카본 | 49mm | 클린처 | 1,600 | 1,150,000 | |
soul s4.0 | 알루 | 41mm | 클린처 | 1,700 | 670,000 | |
soul s2.0 | 알루 | 25mm | 클린처 | 1,330 | 650,000 | |
soul s3.0 | 알루 | 31mm | 클린처 | 1,540 | 650,000 | |
TOKEN | T50LC | 카본 | 50mm | 튜블러 | 1,280 | 1,750,000 |
T33 | 카본 | 33mm | 튜블러 | 1,140 | 1,750,000 | |
C22A 슈퍼라이트 | 알루 | 22mm | 클린처 | 1,285 | 790,000 | |
ULTIMATE DYNAMICS | 다이나믹스 EVO C50 클린처 | 카본 | 50mm | 클린처 | 1,774 | 1,730,000 |
T50 익스트림 | 카본 | 50mm | 튜블러 | 1,325 | 1,590,000 | |
T38 익스트림 | 카본 | 38mm | 튜블러 | 1,225 | 1,570,000 | |
다이나믹스 C38 | 카본 | 38mm | 클린처 | 1,496 | 1,450,000 | |
다이나믹스 EVO C50 튜블러 | 카본 | 50mm | 튜블러 | 1,589 | 1,390,000 | |
M22 익스트림 | 카본 | 22mm | 클린처 | 1,495 | 1,250,000 | |
얼티메이트 다이나믹스 T50 SL | 카본 | 50mm | 튜블러 | 1,304 | 1,190,000 | |
얼티메이트 다이나믹스 T38 SL | 카본 | 38mm | 튜블러 | 1,192 | 1,170,000 | |
VUELTA | Corsa Carbon 50 | 카본 | 50mm | 클린처 | 1,661 | 1,890,000 |
Corsa Carbon Tubular | 카본 | 50mm | 튜블러 | 1,561 | 1,380,000 | |
Team V | 알루 | 27mm | 클린처 | 1,477 | 750,000 | |
Corsa SL-S | 알루 | 27mm | 클린처 | 1,454 | 590,000 | |
Zipp | 404파이어크래스트 | 카본 | 58mm | 클린처 | 1,557 | 3,550,000 |
404파이어크래스트 | 카본 | 58mm | 튜블러 | 1,278 | 3,550,000 | |
808 | 카본 | 81mm | 튜블러 | 1,519 | 3,300,000 | |
202 | 카본 | 32.61mm | 튜블러 | 1,095 | 2,800,000 | |
303 | 카본 | 44.15mm | 클린처 | 1,623 | 2,800,000 | |
303 | 카본 | 44.15mm | 튜블러 | 1,171 | 2,800,000 | |
404 | 카본 | 58mm | 클린처 | 1,658 | 2,800,000 | |
101 | 알루 | 30mm | 클린처 | 1,523 | 1,650,000 |
2014기준
첫댓글 라이딩으로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