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도입된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어떻게 진행하고 계신가요?
저는 지난 2년동안 융합과학과 지구과학1을 걸쳐서 가르치다,
올해는 온전히 1학년만 하게 되었네요. 다른 전공선생님들은 1,2 과목 가르치시며
1학년 통합과학까지 지원해야 하는 상황이십니다. 저는 정말 정말 감사하게 생각해야 하죠.
그래서,
좀 더 여유가 있는 제가 큰 틀을 구성하고,
매주 1시간씩 공강시간을 맞춰 전문적학습공동체로 운영하며 조율하기로 했습니다.
광명지역에서 교사동아리 지원해준다 하여 거기도 계획서를 냈죠. 매주 모일때 간식이라도 먹으려공..
5명의 과학교사. 전문적학습공동체[통합과학을 고민하는 사람들] 60시간, 교사동아리[과학자의 식탁] 50만원 지원요청.
이게 꿈인가 생시인가 싶습니다.
그동안 너무 아픈 일들이 많았거든요..
각자 최선을 다하고 싶었을 뿐인데.. 서로의 방법이 달라 한참을 헤맸습니다.
가시돋힌 말로 서로에게 상처를 주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아주 조금 알 것 같아요.
아이들에게 최선이 무엇인지, 어떻게 성장시킬 것인지.. 그것을 함께 고민할 수 있어 행복합니다.
결국 '사람'이라는 거.. 사람뿐입니다. 그 분위기는 우리가, 학교가 함께 만들어야 하겠죠.
<평가계획 참고사항>
1학년 10개반, 5명의 과학교사(지구전공 2명, 물리전공1명, 화학전공1명, 생명과학전공 1명)
한명의 교사가 한반당 통합과학 3시간, 과학탐구실험1시간 지도. (저는 4개반 16차시입니다)
통합과학 2시간은 낱개, 2시간은 블럭으로 시간표 구성 (융통성있게 운영, 실험의 경우 2시간 블럭운영)
학기말 과학탐구실험 과제연구가 있기에 실험수행이 많은 단원을 먼저 가르침(2부->1부)
매주 모임시간에 예비실험, 수행평가 채점기준 논의, 수업속도 맞추기, 활동지 구성 등 다양한 논의
특히! 각 파트의 전공자들에게 배우는 이론이 정말 쏠쏠하고 꿀입니다.
1. 지필평가: 서술형 100%. 각 단원에서 서술형 문항을 먼저 출제하여 5명의 교사가 가르치는 내용의 수위를 조절했습니다.
또한 평소 수업에서 서술로 쓰는 것을 꾸준히 연습시키려 합니다.
2. 실험: 가능한 가설, 실험과정(그림으로 설명), 결과해석, 데이터 변환, 실험 자체 평가, 대안실험의 형태를 유지하여
꾸준히 성장시키려 합니다.
1차에서 느슨하게 평가하고 구체적 피드백과 모범답안 제시를 통해 학생들에게 실험에 대해 고민하도록
유도하고자 합니다.
3. 조사: 수업시간 다양한 조사활동에서 부족한 부분 개별 피드백을 통해 모든 학생이 만점을 받게 할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4. 과제연구: 1학기 때 교과서 내 주제, 2학기 때 자신이 선택한 주제로 2회 진행하며 좀 더 나은 결과를 보려 하며
2학기의 성과물을 수정하여 교내대회로 연결하려 합니다.
2018학년도 1학기 교과 운영 및 평가계획서(과학탐구실험).hwp
2018학년도 1학기 교과 운영 및 평가계획서(통합과학).hwp
첫댓글 역시 고민하는 연샘!! 글 읽고 동기부여 팍팍 받습니다~ ^^
작명도 너무 맘에 드네요~ 과학자의 식탁! ^_^ b
올해도 새로운 도전.. 이렇게 나서서 모임을 꾸리는 것이 참 어색하네요. 그래도 힘을 내서! 과학자의 식탁~ 재은샘을 초대하고 싶어요^^
복직하여 통합과학자료를 찾아보던중 연쌤의 이글을 이제야봅니다 작년 과학자의식탁 어떠셨는지 연쌤은 잘계시는지 궁금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