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 F-15K 슬램이글

F-15K 슬램이글(F-15K Slam Eagle)은 F-15E 스트라이크 이글(F-15E Strike Eagle)의 최신 파생형 모델로서, 미국 보잉사가 제작하고, 대한민국 공군이 운용하는 최신예 전투기이다.
2002년 4월 차기 전투기(FX) 사업의 기종으로 선정되어 총 40기가 발주되었으며 2005년 10월에 3, 4호기가 한국에 인도된 것을 시작으로 2008년 1차 도입이 모두 완료되었다.
2008년 4월 2차 FX 사업을 통해 추가로 21기의 F-15K가 더 발주되어 대한민국 공군은 총 60기(추락한 1기 제외)의 F-15K를 보유하게 될 예정이다. 2005년 12월 12일, F-15K는 '슬램 이글(Slam Eagle)'로 정식 명명되었다.
◇제원
▶일반 특성
• 승무원 : 2
• 기체 길이 (Length) : 19.45 m (69ft 9 inches)
• 날개폭 (Wingspan) : 13.05 m (42ft 9 inches)
• 높이 (Height) : 5.6 m (18.5ft)
• 날개 면적 (Wing area) : 56.5 m2 (608ft2)
• 경하 중량 (Empty weight) : 31,634 lb (14,379 kg)
• 무장 탑재 중량 (Loaded weight) : 45,000 lb (20,411 kg)
• 최대 이륙 중량 (Max takeoff weight) : 81,000 lb (36,700 kg)
• 최대 무장 탑재량 (Full Loaded) : 29,150 lb (13,205 kg)
• 공중 급유 방식 : 붐 방식
• 레이더 (Radar) : AN/APG-63(V)1 추후 AN/APG-63(V)3 업그레이드 가능
• 엔진 (Power plant) : 2×F110-GE-129(229) a/b turbofans, 각 29,400lbf (131 kN)의 추력
• 추력대중량비 (Thrust/weight) : 0.967 (경하 중량 + 최대 무장 탑재 / 연료 제외)
▶성능
• 최대 속도 (Maximum speed) : 마하(Mach) 2.3 ~ 2.5 (1,650+ mph, 2,660+ km/h)
• 전투 반경 (Combat radius) : 1,270km
• 항속 거리 (Ferry range) : 5,700km(CFT + 외부 연료탱크 3개 장착시) 4,445km(CFT)
공대공 / 공대지 미사일 모두 장착, 최대 연료량 탑재한 후 항속 거리 (Full Loaded weight-Range): 1800km
• 최대 상승 고도 (Service ceiling) : 63,100 ft / 100,000 ft (ultimate)
▶무장
• 기총: 2× 20 mm M61A1 Vulcan, 510 발
• 공대공 미사일 (Air-to-air Missiles)을 사용할 경우
• 8발× 암람 (AIM-120 AMRAAM) 또는
• 4발× 사이드와인더 (AIM-9X Super sidewinder)와 4발× 스패로우 (AIM-7 스패로우)
그리고 610 갤런 (gallons)의 연료탱크 (drop tank) 2개
• 공대지 미사일 (Air-to-surface missiles)을 사용할 경우
• 4발× 메버릭 (AGM-65 Maverick)과 4발× 사이드와인더와 4발× 스패로우 또는
• 2발× AGM-84L 하푼 Block 2 과 4발× 암람 또는
• 2발× AGM-84K SLAM-ER과 4발× 암람 또는
• 2발× AGM-130과 4발× 암람
• AGM-154 JSOW
• AGM-158 JASSM
• 폭탄 (bombs), 지상 타격 시
• 26발× Mark 82 bomb과 4발× 사이드와인더
• 7발× Mark 84 bomb과 4발× 암람
• 24발× CBU-87 Combined Effects Munition과 4발× 사이드와인더
• CBU-89 Gator
• CBU-97 Sensor Fuzed Weapon
• CBU-103 CEM
• CBU-104 Gator
• CBU-105 SFW
• 1발× GBU-10 Paveway II와 8발× GBU-12 Paveway II 과 4발× 암람
• 2발× GBU-10 Paveway II와 4발× 암람 그리고 610 갤런 (gallons)의 연료탱크 (drop tank) 3개
• GBU-15
• GBU-24 Paveway III
• GBU-27 Paveway III
• GBU-28
• GBU-31 JDAM
• GBU-38 JDAM
• GBU-39 Small Diameter Bomb
• GBU-54 Laser JDAM
◇향상된 능력
F-15K 슬램 이글은, 미 공군이나 타 국가 공군에서 운용하는 F-15E 기체들에 비해 많은 면에서 개선된 최신예 전투기이다. 다른 F-15E 기체들에 비해 개선된 주요한 점으로는, 향상된 엔진 추력, 적외선 탐색 및 추적 장비(IRST, InfraRed Search and Track), 3세대 주야간 정밀 침투 장비(LANTIRN)인 Tiger Eyes, 헬멧 장착 시현 장치(JHMCS, Joint Helmet Mounted Cueing System), 이전 F-15의 중앙 컴퓨터들보다 10배 이상 향상된 ADCP(Advanced Display Core Processor), 그리고 SLAM-ER(Stand-off Land Attack Missile-Extended Response)을 비롯한 각종 최신 공대지 무기 등을 들 수 있다.
슬램 이글은 미국 레이시온(Raytheon) 사의 AN/APG-63(V)1 기계식 스캔 레이더를 장착하고 있는데, APG-63(V)1은 미 공군의 F-15E에 장착된 APG-70의 모든 공대공, 공대지 모드를 통합하고, 지상 이동 목표물 추적, 해상 수색/추적을 위한 추가 기능 및 향상된 고해상도 지형 매핑 기능을 갖고 있다.
또한 추후 전자식 스캔 레이더(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기체 내에 배선이 설치되어 있다.
F-15K 슬램 이글에는 F-15 기종들 중에서는 최초로 미국 제네럴 일렉트릭(General Electric) 사의 F110-GE-129 엔진이 2대 장착되었다. F110-GE-129 엔진은 다른 F-15에 장착됐던 프랫 &휘트니(Pratt &Whitney) 사의 F100 엔진에 비해서 더 높은 추력을 낼 수 있다.
적외선 탐색 추적 장비(IRST)는 다른 F-15에는 없었던, F-15K에 최초로 장착된 장비이다. 이것은 야간에 상대편 레이더 감시에 걸리지 않도록 자체 레이더를 끈 상태에서 적외선으로 상대편 공대공 목표물을 탐지할 수 있게 해준다. Tiger Eyes Suite는 앞서 기술한 IRST 이외에도, 야간 침투/공대지 공격을 위해 지형 추적 장비(Terrain Following System), 전방 감시 적외선 장비(FLIR, Forward Looking Infra-Red), 조준용 포드 등을 포함하고 있다. 미 공군의 F-15E에 장착됐던 LANTIRN에 비해서 성능이 향상된 3세대 장비이다.
F-15K의 항공 전자 장비(Avionics)는 기존의 F-15E나 F-15에 비해 많은 향상이 있었다. 향상된 항공 전자 장비의 핵심은 ADCP(Honeywell Advanced Display Core Processor)인데, ADCP의 성능은 이전 F-15E에 내장됐던 중앙 컴퓨터에 비해 10배 이상 향상되었다.
또한 상용 데이터 처리 기술을 이용해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낮은 비용으로 개발/유지/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ADCP는 헬멧 장착 시현 장치(JHMCS)와 공대공 미사일을 연동시키는 일도 담당한다. 따라서 공대공 전투시에 상대편에게 미사일을 발사하기 위해서, 조준할 수 있는 위치로 비행기를 이동시킬 필요 없이, 조종사가 상대편 비행기를 쳐다보는 것으로 만으로 자동 조준이 된다.
F-15K에 장착된 헬멧 장착 시현 장치는 이외에도 조종사의 헬멧 바이저(Visor)에 목표 포착 정보 및 비행 속도/고도 등 각종 비행 정보를 표시해주므로, 주변 상황 인식(Situation Awareness)에 많은 도움을 준다.

②F-15K 편대가 출격에 앞서 최종기회(라스트 찬스) 점검을 받고 있다.
③ 검사중대 정비사들이 노트북에 대화형 기술지시서를 띄워 놓고 F-15K 주기검사를 하고 있다.
▶독도지역 전투임무 가능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