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비산(貴妃山)-501m
◈날짜 : 2018년 4월08일 ◈날씨 : 흐림
◈들머리 : 경남 남해군 남면 덕월리 아난티남해주차장
◈산행시간 : 4시간37분(8:55-13:32)
◈찾아간 길 : 창원-산인요금소-사천요금소-삼천포대교-창선대교-1024번도로-아난티남해주차장
◈산행구간 : 아난티남해주차장→기왕산→임진성→잔땡이고개→제주고씨문중묘→명산봉아래안내판→342봉→귀비산→대부산→이정표삼거리→임도→고실치→남구마을삼거리→덕월마을삼거리→아난티남해주차장
◈산행메모 : 어제는 연중 한번 열리는 가족행사. 각처에서 생활하는 7남매가 한자리에 모이는 자리다. 국제신문에서 소개한 귀비산의 들머리가 어제행사장소와 같아 경제적인 산행이 된다. 주차장을 나오면 삼거리다. 왼쪽으로 가서 오른쪽으로 횡단보도.. 축대위로 편의점이 보인다.

횡단보도를 건너기전 돌아본 삼거리. 오른쪽 나무 뒤로 아난티남해주차장이다.

횡단보도에서 보면 왼쪽에 편의점. 오른쪽으로 보이는 직진임도가 올라갈 길이다.

임진성안내판.

이정표를 지나며 왼쪽으로 고개를 돌리면 차도가 보이는데 나중에 하산하며 걸어올 길이다.

고개에 올라서면 왼쪽에 이정표. <힐튼남해CC>는 <아난티남해>의 옛이름이다. 이정표 오른쪽으로 길이 보이지만 올라갈 길은 이정표뒤로 열린다.

무덤이 자리한 봉우리에 올라서니 기왕산이다.

다가서는 임진성 서문.

안으로 올라가니 둥글게 이어진 석성이다. 동문을 나와서 만난 안내판.

왼쪽으로 내려설 포장임도의 시작이 보인다. 포장임도를 앞두고 돌아본 임진성.

포장임도 따라 내려가면 2차선도로.왼쪽으로 보이는 2대의 승용차 오른쪽으로 임도가 열리는데 따라갈 길이다.

임도 따라 잔땡이고개에 올라 왼쪽으로 올라간다.

왼쪽으로 녹색펜스를 만나는데 안에는 제주고씨 묘. 묘소대문 옆 안내판은 강풍에 넘어졌다.

고씨묘를 지나니 포장길도 끝이다.
찌르르 찌르르 찌르르 찌르르! 찌르르 찌르르 찌르르 찌르르!
짹짹짹째! 짹짹짹째! 이쪽저쪽에서 지저귀는 새소리. 명산봉의 정상부를 앞두고 옆구리로 진행한다.

돌담을 두른 장수이씨 무덤도 만난다.

길에서 왼쪽에 전망바위다. 가운데로 지나온 잔땡이고개.그 오른쪽 위로 임진성, 기왕산이다. 그 끝에 남해아난티. 바다건너에 여수 오동도도 보인다.

342봉에 올라선다. 나무에 걸린 표지는 평지촌봉이다.

정면왼쪽 건너에서 모습을 드러낸 귀비산. 오른쪽 뒤는 남해산줄기.

소나무 아래로 이어지는 길.

상수원보호구역 표지도 만난다.

496봉을 오른쪽에 끼고 올라간다.

능선갈림길을 앞두고 만난 이정표.

능선에 올라서면 삼거리, 오른쪽은 송등산으로 이어진다. 여기서 왼쪽으로 진행한다. 막아선 귀비산.

귀비산에 올라선다.

돌탑 왼쪽 멀리 망운산.

남해산줄기에 자리한 괴음산(좌)과 송등산(우).

멀리서 하늘 금을 그리는 설흘산(좌)과 응봉산(우). 아래로 가까운 능선을 올라온 길이다. 왼쪽은 명산봉.

오른쪽으로 앵강만과 노도. 가운데 멀리서 하늘 금을 긋는 금산.

진행방향으로 나중에 만날 대부산. 그 위로 하늘 금을 그리는 남해의 진산 망운산이다.

대부산 오른쪽 뒤로 남해시가지.

하산 길은 암릉이다. 다가서는 대부산.

그 왼쪽으로 하산방향. 아래로 가마소류지. 위는 천황산.

그 위로 임진성이 자리한 기왕산이다. 아난티남해도 보인다.

오른쪽 뒤를 돌아보면 송등산 왼쪽으로 고개를 빼꼼이 내민 호구산도 보인다. 여기는 진달래꽃밭이다.

바위지대를 벗어나니 안부. 올라가니 대부산을 앞두고 오른쪽으로 만나는 마당바위. 마당바위에서 돌아본 괴음산, 송등산,

귀비산 아래는 거대한 꽃밭이다.

대부산에 올라서니 이렇다 할 표지가 없어 그냥 지나치기 쉽겠다.

난간줄을 만나 따라서 내려가니 왼쪽에 전망대. 가마소류지 위로 임진성을 품은 기왕산, 그 오른쪽에 아난티남해. 그 오른쪽은 천황산. 그 오른쪽은 천황산으로 이어가는 S자능선.

삼각점<남해432, 2002재설>을 만나니 삼거리이정표.

나무엔 이런 표지도 걸렸다.

왼쪽으로 천황산이지만 국제따라 능선으로 직진한다. 가로지르는 임도를 만나 점심(11:57-12:16). 오늘산행에서 산길은 여기까지.

임도따라 왼쪽으로 내려간다. 차량소리가 가까워지더니 2차선도로에 내려선다. 오른쪽으로 몇걸음 올라가면 고실치고개. 남해군 남면과 서면을 가르는 고개다.

여기는 천황산안내판이다.

발길을 돌려 찻길따라 내려간다. 가마소류지둑 위로 대부산(좌)과 귀비산(우).

북구마을회관을 왼쪽 뒤로 보낸다. 만나는 남구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진입한다.

왼쪽 건너에 임진성과 기왕산(우)이다.

활성화센터를 오른쪽 뒤로 보내니

덕월마을 빗돌을 앞두고 덕월삼거리. 왼쪽 아난티남해로 진입한다. 덕월교를 건너니 정면 오른쪽으로 아난티남해 야외주차장(좌)과 건물(우). 삼거리를 다시 만난다. 반시계방향으로 한바퀴 돌았다.

야외주차장에 들어서며 산행을 마감한다.

꽃나들이철이라 도로엔 차량이 많다. 사천해상케이블카 설치공사가 마무리되어 이달 13일부터 영업을 시작하는데 지금은 무료란다. 늘어선 차량들이 가다서다를 반복한다. 사천공항을 지나 요금소가지도 정체현상. 함안터널을 앞두고 또 정체
#아난티남해주차장(13:42)-창선대교-사천요금소(15:15)-산인요금소-창원(팔용동)도착(1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