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하의 회사가 SI(System Integration)사업이나, 솔루션 개발 프로젝트와 같은 서비스 사업을 업으로 하는 경우에는 사업전체 사이클의 품질관리가 중요한 일이된다.
이경우 서비스 사업의 사이클은 크게 두단계로 나누어진다. 사업을 따기 위한 전반부 - 제안 사이클과 사업을 수주한 이후의 후반부 - 구현 사이클이다.
전반기에는 공고된 사업에 관한 1)기술적 검토 2) 재무적 검토 3) 고객제안요건과 제안내용의 정합성이 검토되어야 한다. 다행스럽게 사업을 수주한 후반부에서는 4) Proposal Manager와 Project Manager사이의 업무이관 5) 프로젝트 기간중의 개발 리스크 관리 6) 납품할 완성 솔루션과 초기 제안서 기능의 정합성을 확인해야 한다.
이러한 서비스 사이클을 넓게 Service Quality Assurance (SQA) 과정이라 부를 수 있으며, 그 개념을 도식화하여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 SQA1: Solution Assurance - 자사가 보유한 솔루션 및 통합역량으로 고객의 구매요건을 만족할 수 있는지 검토한다. No 이면 사업의 포기 여부를 결정한다.
* SQA2: Business Assurance - 기술적으로 솔루션을 제공 가능하더라도, 재무적으로 수익성이 남는지 검토한다. 당장 수익이 남지 않더라도 학습효과가 있던지 장기적 수익이 보전된다면 전략적으로 참여를 결정할 수도 있다.
* SQA3: Proposal Assurance - SQA 1,2를 모두 통과한 이후 제안서를 쓰기로 결정하였다면 완성된 제안서가 고객의 구매요건을 충족하는지 제안서 제출전에 검토한다.
* SQA4: Transit Review - 다행스럽게 사업을 Win 하였다면 제안서를 작성한 리더와 프로젝트를 책임질 PM이 다를 경우 업무인도/인수를 완벽히 하는지 확인하는 과정이다. 동일인일 경우는 생략 가능하다.
* SQA5: Project Management - 리스크 레벨에 따라 월별, 분기별 프로젝트 진척사항을 체크하여 리스크를 관리한다.
* SQA6: Solution Delivery Review - 솔루션의 개발이 완료되어 고객에게 완료보고를 하기 이전에 솔루션이 제안서의 기능과 성능요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최종 점검 단계이다.
아래 도식은 중앙의 전반부 Proposal 단계와 Project 단계를 중심으로 위에는 활동(Activity)를 아래는 리포트(Report)의 종류를 설명한 그림이다. 붉은 색인 품질관리와 관련된 SQA의 문서를 의미하고, 노란색은 유관된 문서의 예가 된다.
아래 테이블은 SQA 단계별로 1) 각 단계별 수행의 조건 2) 참조문서 3) 업무내용 4) 참여자 5) 산출문서를 예시한 것이다. 업체의 사업 성격에 맞추어 문서형식을 다양하게 디자인 할 수 있겠지만, 내 경우에는 QA문서는 1 페이지로 했고, 첨부자료는 프린트하여 제출하기 보다는 현장에서 Audit Trail 을 보여주게 하고 확인하는 것으로 대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