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밋빛 미래만 보는 섣부른 도전은 실패 지름길 체계적인 사전계획과 시장조사 꼼꼼하게 챙겨야 디자인 능력-아이템 발굴 능력 등 팔방미인이 돼야
인터넷 쇼핑몰 시장이 2010년 약 10조원을 돌파하고 네티즌의 51% 이상이 인터넷 쇼핑을 통해 물건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한다. 물건을 직접 보고 흥정하며 물건을 구매하던 예전과 달리 이제 인터넷 쇼핑몰은 이미 상품 구매의 한 채널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무언가를 사고자 할 때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할인행사와 할인쿠폰, 마일리지 사용 등으로 물건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장점으로 인해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인구는 더욱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에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의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있다.
창업을 위해 많은 돈이 필요한 오프라인 창업에 비해 적은 돈으로 창업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 게다가 오프라인 숍에 비해 인터넷 쇼핑몰의 매출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현상도 보여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를 꿈꾸거나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더구나 퇴근 후 시간을 이용하여 운영할 수 있으므로 투잡에 대한 기대도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키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의 장밋빛 미래만을 보고 섣불리 도전하기에는 이미 성행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숫자가 너무 많기 때문에 적절한 아이템을 선정해야 하는 등의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인지하지 못하고 덜컥 도전했다가는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실패를 맛볼 수도 있다. TV나 잡지에 나오는 대박을 터뜨린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들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인터넷 카페 ‘쇼핑몰 운영자 모임’의 운영자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전쟁터에 들어가는 것과 같다”고 말한다. 평소 패션에 관심 있고 주변에서 옷 잘 입는다는 소리를 듣던 사람도 의류 쇼핑몰 창업을 했다가 몇 달 만에 자금을 날리고 폐업 신고를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시작해야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로 성공할 것인가. 오프라인 숍에 비해 저렴한 비용이 든다고 섣불리 도전하지 말고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 도전하여야 한다. 먼저 시장 조사를 해야 한다. 운영하려고 하는 홈페이지와 유사한 사이트들은 어떤 사이트가 있고 장단점이 무엇인지 벤치마킹하고 키워드 조사와 인터넷 시장성을 조사한다. 이때 온라인 쇼핑몰뿐 아니라 오프라인 숍, 가격 비교 사이트 등을 참고해 상품 경쟁력을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시장 조사를 기반으로 오픈마켓, 쇼핑몰, 카페 등 어떤 방식으로 판매할 것인지 결정하고, 세부적인 판매 콘셉트와 전략을 세우고 쇼핑몰을 제작할 경우 쇼핑몰 이름, 도메인, 쇼핑몰 솔루션 등을 선택하여 제작의뢰를 한다. 쇼핑몰을 제작할 때는 쇼핑몰 제작 전문 업체에 디자인을 제작 의뢰하고 상품을 촬영한 후 등록한다. 그리고 쇼핑몰 운영을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과 통신판매업 신고증, 부가통신사업신고를 해야 한다.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가 되기 위해서는 팔방미인이 되어야 한다. 포토샵 등의 디자인 능력, 차별화된 아이템 발굴 및 상품 소싱 능력, 마케팅 능력, 세무능력, 직원관리 능력 등 다양한 자질을 필요로 한다. 또한 경쟁자보다 빠르게 움직이고, 유행 감각을 잡는 능력을 가져야 방대하고 경쟁자가 많은 온라인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쯤에서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와 관련한 책 몇 권을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만나볼 책은 『네이버에 미쳐라(김성대)』이다. ‘네이버’라는 큰 시장이 온라인 마케팅의 장이 되고 인터넷 점유율을 약 80%로 독점하기까지는 10여년의 시간밖에 지나지 않았다. 그만큼 빠른 속도로 성장을 해왔고 모든 마케터들의 필수코스가 되었다. 즉, 온라인 마케팅을 시도하려면 반드시 거쳐 지나가야 하는 공간이 바로 ‘네이버’라는 사이트인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독점적인 공간을 공략하고 공짜로 혹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네이버의 다양한 마케팅툴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매출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단, 장기적으로 마케팅 계획을 세우는 방법부터 블로그, 카페 활성화 및 네이버를 이용하여 매출을 높이는 핵심비법까지 저자의 마케팅 경험을 고스란히 실어 넣었다. 저자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마케팅 효과를 내는 방법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여 부딪치고 또 부딪치라고 한다. 이 책을 읽으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자 할 때,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조언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에 만날 책은 온라인 쇼핑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 ‘로토코’부터 온갖 기록을 경신하고 있는 ‘남자김치’까지 손대는, 쇼핑몰마다 대박을 터뜨리는 저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너의 전부를 걸어라(오병진)』이다. 그에게는 ‘온라인 쇼핑몰의 미다스 손’이라는 수식어가 항상 따라다닌다. 그는 걸음마 단계였던 온라인 시장에 뛰어들어 단기간에 온라인 쇼핑몰 업계의 기준을 세웠고 자신의 전부를 걸고 성취해온 성공스토리와 열정을 이 책에 담고 있다. 이 책은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든든한 가이드라인을 세울 수 있을 것이고 훌륭한 자극제 역할을 할 것이다.
“진짜 실패자는 지는 게 두려워 도전조차 하지 않는 사람이다. 꿈을 위해 너의 전부를 걸어라!”라는 말이 있다. 이미 온라인 시장은 포화상태라고 이제 더 이상 도전할 영역은 없다고 지레 포기하지 말고 자신만의 영역을 찾아내어 온라인 시장에서 더 많은 이윤을 창출해 내는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가 되어보는 것, 한번 도전해 볼 만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