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맥도날드는 99년 5월 시카고에 2만5천번째 매장을 개장한 맥도날드는 현재 121개국에 2만 9천여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푸드 서비스 업체입니다.
"적어도 음식에서만큼은 각 지역의 고유한 맛을 살려야 한다"는 맥도날드의 잭 그린버그
(Jack M. Greenberg) 회장의 주장은 각 나라의 입맛을 최대한 존중하여 맥도날드가 세계적으로 성공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또한 맥도날드는 세계 최초로 공산국가에 진출한 햄버거 레스토랑이기도 합니다. 1982년 유고슬라비아와의 계약체결로 시작된 맥도날드의 공산국가 진출은 1990년 모스크바, 1992년 베이징에 세계 최대 규모의 매장을 개점하면서 더욱 확실한 기반을 맥도날드의 목표는 세계 최고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이 되는 것이며 최고가 된다는 의미는 뛰어난 품질, 서비스, 청결 그리고 가치를 제공해서 각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을 웃는 얼굴로 만드는 것입니다.
세계 최대의 햄버거 레스토랑 맥도날드는 세계 최초로 공산국가에 진출한 햄버거 레스토랑이다. 1982년 유고슬라비아와의 계약체결로 시작된 맥도날드의 공산국가 진출은 1990년 모스크바, 1992년 베이징에 세계 최대 규모의 매장을 개점하면서, 더욱 확실한 기반을 갖게 되었다. 모스크바 개점 당시 2킬로미터가 넘는 긴 행렬로 화제가 되었던 맥도날드는 1993년 모스크바와 광조우 매장의 1일 이용 고객수가 1만6천이 넘어서면서 맥도날드의 신화는 계속되고 있다."태양은 매일 새로운 맥도날드 위로 떠오른다." 1985년 맥도날드 연간 보고서의한 대목이다. 그 해에 총 597개의 신규 매장이 건설되었고 그중 많은 수가 커피판매장을 개조한 애리조나 피닉스의 성 조세프 병원 지점처럼 특별한 장소에 있었다. 고속도로 휴게소, 군사 기지, 쇼핑센터, 유원지 등에도 맥도날드 지점은어김없이 새겨났다. 그렇게 되기까지는 레이크록의 생전 신조가 큰 작용알 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는 맥도날드가 시장의 포화 상태로 더 이상 개점할 만한 장소가 없는 상황에 이르려면 아직 멀었다고 항상 생각했었다고 한다. 그리고 이렇게 말하곤 했다. " 전지역에 개점하고 나면 그 때부터 우리는 구석과 빈틈을 채워 가기 시작할 것입니다."현재 맥도날드 각 지점의 연 평균 판매액은 130만 달러에 이른다. 전체적으로는120억 달러가 넘는다. 맥도날드는 세계 전역의 1만개가 넘는 매장에서 매일 2천만명의 사람들에게 패스트푸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분다 13,000명의 손님들이 맥도날드를 찾는다는 이야기이다.이처럼 세계가 맥도날드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물론 현제에는 다른 무수히 많은 경쟁업체들이 하루에도 몇개 씩 생겨나고 있지만, 맥도날드가 그치열한 경쟁에서 단연코 앞선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그 창시자인 레이크록의경영철학에서 알 수 있다. 종업원들의 교육과 능력 개발은 여전히 맥도날드가가장 강조하는 점이다. 맥도날드 <햄버거 대학>에서는 매년 수 천명의 교육생들이 매장 경영 및 관리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전에 한번 외식업체들을 견학한 적이 있었다. 대학로 일대의 외식업체들 몇군대를 견학할 기회가 생겨 베니건스, KFC, 미스터피자 그리고 맥도날드..등의외식업체를 둘러보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지금 기억에 남는건 견학하러온 우리를 맞은 그 점장들의 태도였다. 바쁘다는 이유로 아주 불성실한 태도를 보이는사람이 있었는가 하면, 그냥 의례적인 행사로 맞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하지만,그중 맥도날드만이 유독히 달랐다. 맥도날드 대학로점의 점장의 경우 아주 잊지 못할 인상을 나에게 남겨 주었다. 그 맥도날드 점장의 경우 다른 누구보다도회사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단걸 느낄 수 있었다. 그분은 맥도날드에서 파트타이머로 근무하다가 정직원으로 입사하였고 차근차근 승진하여 그자리에 오른 경우로 다른 여타의 점장과는 다른 분위기를 가지고 있었다. 회사에 관해서 설명을할 때도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자료를 가지고 세세한 부분까지 맥도날드 회사의 전반적인 경영철학이나 방침에 관한 설명을 해 주셨다.이 책에도 나오지만 맥도날드의 경영철학중 한가지가 바로 "회사에 만족하고있는 종업원들만이 우리의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레이크록은회사를 경영하는 데 있어서 가장중요한 고객을 바로 내부 직원으로 여기고, 그직원들을 만족시키고 교육시키는데에 결코 소홀이 하지 않았다. 맥도날드는 오직 열정을 가진자만이 필요로 합니다. 다른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란 이야기들은 기억이 난다. 바로 맥도날드의 신화는 다름아닌 맥도날드를 누구보다도아끼고 사랑하는 맥도날드 내부의 힘으로 부터 시작된것이 아닌가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 맥도날드 역사는 1955년 믹서판매업자인 레이크록(ray a krok)이 딕 맥도날드와 맥 맥도날드 형제를 방문 프랜차이즈 판매권을 사들여 공동경영에 나선것부터 시작되었습니다.‘맥도날드’란 이들 형제의 이름을딴 것으로 새로운 개념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맥도날드에서 유래하였습니다.
레이몬드 앨버트 크록(raymond Albert kroc):1902~1984 …세일즈맨 레이크록은 자신이 평생 모은 저금과 집을 투자해 '멀티 믹서'라는 밀크쉐이크 기계의 독점권을 따낸 후 캘리포니아에 있는 맥도날드 햄버거 식당에서 한번에 8개의 멀티 믹서를 사용한다
는 소식을 듣고, 곧장 서부로 향했다. 그때가 1954년 그의 나이 52세 때다.
캘리포니아 샌 버나디노의 딕과 맥 맥도날드 매장 : 맥도날드 매장에서 수많은 사람들에게 너무나 효율적이고 빨리 서비스하는 것을 보고 놀란 레이 크록은 드디어 기회가 왔다라고 생각했다. 그는 딕과 맥 맥도날드 형제에게 매장을 몇 개 더 열 것을 제안함과 동시에 멀티믹서 제공을 약속했다. 그때 딕 맥도날드가 레이크록에게 물었다.
"우리 형제를 도와 맥도날드 매장을 열어 줄 사람이 있을까요?"
"글쎄요?" 레이 크록이 대답했다. "전 어떨까요?"
일리노이스 데 플랜즈에서 역사가 시작됬다. 1955년 레이 크록은 일리노이스의 데 플랜즈에 매장을 오픈했다. 첫날 매출이 366달러 12센트였다! 현재 데 플랜즈 빌딩은 멀티믹서를 포함한 맥도날드의 기록과 유물을 전시하는 박물관으로 사용하고 있다.
현장에서의 레이크록은 쉴 시간이 있다면, 바로 그 시간이 매장을 깨끗이 할 수 있는 시간이다"라고 항상 이야기해 온 레이 크록은 맥도날드 첫번째 프랜차이즈 매장인 데 플랜즈 주차장을 직접 청소하기도 하였다.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로날드 맥도날드는 즐거움의 상징이다.전세계 즐거움의 상징
전세계에서 산타크로스 다음으로 유명한 로날드 맥도날드, 그가 처음으로 TV에 출연한 것은
1963년이다
프레드 터너와 레이크록,꿈의 설계사 : 레이 크록과 프레드 터너는 현재 미국에서 역사적
건물이 된 빨간색와 흰색 타일로 된 맥도날드 매장 새 단장을 위해 직접 연구하기도 했다.
프레드 터너는 레이 크록으로부터 "특별한 그릴 맨"으로 칭해지게 되었다
1999년 기준으로 맥도날드의 전세계 매출은 380억 달러에 이르는 거대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외형적 성장뿐 아니라 포춘지에 의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 1위로 선정되는 영예를 누리기도 하였다.
맥도날드발명품 빅맥 : 1968년에 소개된 빅맥은 짐 델리가티의 아이디어였다.
짐 델리가티는 레이 크록의 초창기 프랜차이즈 중 하나로, 1960년대 말에 피츠버그에서 12개 매장을 운영했던 사람이다.
에그머핀 : 1973년에 소개되어진 에그 맥머핀은 매장 소유 운영자(Owner Operator)였던 허브 피터슨이 개발했다.
필라델피아에 있는 첫 번째 로날드 맥도날드 하우스 : 1974년에 필라델피아 이글스(NFL)의 프레드 힐이 맥도날드와 협조하여 로날드 맥도날드 하우스를 만들 었다. 다른 지역에서 치료를 위해 머물고 있는 위독한 어린이 환자와 가족이 치료받는 동안 집처럼 편안히
머물 수 있는 곳이다.
해피밀 : 1979년부터 어린이를 위한 세트메뉴인 해피밀은 어린이들의 맥도날드 방문을 매우 특별하게 했다. 전세계적으로 해피밀 장난감과 상자를 모으는 클럽이 유행할 정도이다.
맥드날드 익스프레스는 멈추지 않습니다. 맥도날드는 우리 동네에도, 고속도로에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젠 동네 주유소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기름도 넣고, 햄버거도 사고. 맥도날드는 고객에게 편리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제 장소를 가리지 않습니다.
일리노이주 드 플레인에서 무척이나 멀리 떨어진 쿠웨이트의 수도 쿠웨이트시티, 그러나 1994년부터 매일 매장 앞에는 15,000명의 고객이 줄을 섭니다. 때때로 맥드라이브에 줄을 선 자동차 행렬은 7마일씩 뻗어나가기도 하죠
일리노이스 데 플랜즈에 첫 매장을 오픈한 이후 43년만에 맥도날드 월드 와이드 웹을 오픈하게 되었다. 현재 McDonalds.com에는 매주 수백만 명이 방문하고 있다.
✔ 맥도날드는 지난 1998년 압구정 매장 개점을 시작으로 한국에서 첫 영업을 시작했습니다. 12년이 지난 2000년 매출액은 약 2,300억원으로 1998년 진출 당시와 비교하면 무려 137배나 늘어날 정도로 짧은 기간에 급성장해 왔습니다. 이는 맥도날드만의 독특한 기업 정신인 QSC&V가 만들어낸 결과라고 할수있습니다.
각 나라의 입맛을 최대한 존중하여 맥도날드가 세계적으로 성공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고 위에서 하듯이 우리나라에서는 1997년 11월 불고기버거, 2001년 11월에 김치버거를 출시하였습니다.
✔ 한국입맛에 맞춘 신 불고기 버거 탄생이 독특한 전략을 썼었다. 성공을 했는진 솔직히 먹어보지 않아 모르지만 나름대로 우리나라사람들을 대상으로 세분화하여 표적시장에 내노은 제품이라고 할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