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보 도 자 료 |
| ||
배포 일시 |
2013. 6. 27(목) 총 7매(본문 3, 붙임 4) | |||
담당 부서 |
자동차정책과 |
담 당 자 |
∙과장 황성규, 사무관 이준권 ∙☎ (044)201-3835, 3842 | |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성능평가실장 강병도, 안전평가팀장 이재완 ∙☎ (031)369-0330, 0331 | |||
보 도 일 시 |
2013년 6월 28일(금) 석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통신․방송․인터넷은 6. 28(금) 06:00 이후 보도 가능 |
버스․화물차에 첨단 안전장치 장착비용 지원
- 장치 장착 후 교통사고 사망자 12~40% 감소 효과 기대 -
□ 국토교통부(장관 : 서승환)는 대형 교통사고 예방 및 사고 감소를 위해 전세․고속․시외버스와
화물자동차 등 사업용 자동차를 대상으로 첨단 안전장치 장착 지원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ㅇ 금번 시범사업은 사고 발생 시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사업용(전세․고속․시외버스 및
화물자동차) 자동차*를 대상으로 첨단안전장치**가 장착된 신규 차량을 구매하는 경우
첨단 안전장치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게 된다.
* 지원 규모 및 대상 : 2.5억 원, 전세․고속․시외버스(100여 대), 화물자동차(30여 대)에 첨단
안전장치 구매비용 50%(최대 195만 원) 지원
․ 시행방법 : 교통안전공단과 현대자동차(버스 및 화물자동차) 및 만트럭버스코리아(화물자동차)와
업무협약 체결(장치장착 운수업체에 지원)
** 첨단 안전장치 : 차선이탈경고장치, 자동차안전성제어장치
□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발생 비율은 ‘운전 중 휴대전화․DMB 시청금지’ 등 다각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으며, '12년도에도 교통사고로 5,392명이 사망하고,
344,565명이 부상을 당했다.
ㅇ ‘11년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인구 10만 명 당 사망자 수는 10.7명으로 OECD 회원국 32개국 중
29위에 해당되는 매우 저조한 수준을 보여 지속적인 교통사고 사상자 감소 노력이 필요하다.
ㅇ 특히, 사업용 자동차는 비사업용 자동차에 비해 사고발생 건수는 1.5배, 사망자 수는 1.1배,
부상자 수는 1.6배가 높고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문제점을 안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 전 세계적으로 교통사고 예방 및 감소를 위하여 첨단 안전장치를 개발하여 장착하고 있으나,
사업용 차량의 경우 장착이 의무화가 되지 않은 첨단 안전장치에 대해서는 비용 부담 등의 사유로
장착을 꺼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 차로이탈경고장치와 자동차안전성제어장치(4.5톤이상)는 장착이 의무화된 장치는 아님
ㅇ 미국, 유럽 및 일본 등 선진국의 경우에도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효과가 우수한 첨단 안전장치
개발․보급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유엔 자동차 관련 자료 등에 따르면, 첨단 안전장치에 의한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효과는
차로이탈경고장치가 12%, 자동차안전성제어장치 20~40%로 매우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ㅇ 따라서, 이번 첨단 안전장치 장착 지원 사업을 통하여 안전장치의 구매비용 일부를 지원함으로써
운수업체의 부담을 경감시켜 장착 분위기 확산을 유도하여 교통사고 예방 및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국토교통부에 관계자는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이번 시범사업의 사고 감소 효과 분석과
안전장치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설문조사와 사용자 인터뷰를 실시할 계획이다.
ㅇ 교통사고 감소 기여도가 높은 첨단 안전장치에 대해서는 보급․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 이준권 사무관(☎ 044-201-384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참 고 |
|
첨단안전장치 장착 지원사업 장치 현황 |
가. 차선이탈경고장치 (LDWS :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 LDWS 주요기능
• 운전자가 의도치 않게 차선을 급격하게 변경할 경우 이를 경고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 |
□ LDWS 구성(예)
□ LDWS 효과
ㅇ (LDWS 장착 사고감소 효과분석) UN 자료에 의하면 EU 27개국에서 LDWS로 인한 사망자가
12%(5,500명) 감소하고, 중상자가 30,800명 이상 감소할 것으로 판단함
※ 출처 : UN/ECE/WP.29-145-08e
ㅇ (해외자료 분석) UN/ECE/WP.29는 첨단안전장치로 인한 사고감소 효과를 얻기 위해 LDWS 및
자동비상제동장치에 대한 안전기준(안)을 마련('12.12월) 의무화 시기 논의 중
나.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 (ESC :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 ESC 주요기능
•제동시 바퀴 미끄러짐을 방지하여 조향성능을 유지하는 기능(ABS 기능) •미끄러운 도로에서 급출발 또는 가속시 구동바퀴의 미끄러짐을 조절하여 가속성능 향상 및 조종안정성 유지(TCS 기능) •차량 선회시 안정된 조종성능 확보(아래 그림 참조) |
□ ESC 구성(예)
□ ESC 효과
ㅇ (사고현황) 국내 전체 교통사고 중 차량단독사고는 4% 차지, 치사율 15.5%
⇒ 차량단독사고 치사율은 차대차 및 차대사람 사고보다 훨씬 높음
☞ 치사율(%) = (교통사고 사망자수/교통사고 발생건수) × 100
ㅇ (국내외 ESC 장착 사고감소 효과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