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로 2011년 9월 1일(목) 제4782호 아동 심리칼럼
✔ 난화로 이야기를 만들어요!
들어가기에 앞서 '난화기법'은 낙서를 통해 심리상태를 점검하고 치유할 수 있는 미술치료 방법이다.
보통 사람들은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한다는 두려움과 그림을 싫어하는 선호의 문제로 미술치료를 거부한다. 하지만 난화기법은 자유롭게 하는 낙서를 분석해내기 때문에 그림에 대한 부담감이 적고 친밀감 형성과 즐거움은 물론 무의식 속의 개성과 인식을 도출해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이다.
✔ 난화 그리기
난화
'그리기'는 특별한 교육이나 학습 과정 없이도 누구나 생의 초기에 자연스럽게 거치게 되는 과정이며, 성인이 되어서도 무의식적으로 낙서를 하거나 난화를 그린다. 낙서나 난화는 자기만의 자유로운 세계를 남들은 알아볼 수 없게 표현하는 심리적 안정감의 추구인 한편, 초조감을 느낄 때 하는 행동이다. 이런 의미에서 유아의 난화 역시 성인의 낙서나 난화처럼 심리상태의 반영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유아의 운동신경 조절에 대한 욕구의 표출이라는 점에서 초기의 난화형식은 아무런 의식이 없는 놀이가 되는 동시에 곧 그들의 정서나 희열을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난화의 3단계
미술교육학자 '로웬펠드'에 따르면 난화의 단계는 세 단계로 나뉜다.
미술교육학자 '로웬펠드' (1903~1960)
✔ 1. 첫 번째 단계 '무질서한 난화기'
'무질서한 난화기'
첫 번째 단계인 '무질서한 난화기'는 자기가 원하는 것을 만들 수 있는지조차 의식하지 못하고 팔을 앞으로 반복해서 그리는 것은 어린이의 생리화학적, 신체적 성장을 나타내는 전체적인 발달의 자연스러운 부분이다.
✔ 2. 두 번째 단계 '통제된 난화기'
'통제된 난화기'
두 번째 단계는 '통제된 난화기'이다. 낙서를 시작한 지 6개월 정도 된 아동은 대개 '통제된 난화기'에 이르며 자신의 움직임과 종이 위에 그려진 흔적의 관련성을 발견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아동의 시각발달과 운동발달 사이의 조화가 매우 중요한 성취 과제가 되며 아동이 매우 열중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3. 세 번째 단계 '명명된 난화기'
'명명된 난화기'
세 번째 단계는 '명명된 난화기'이다. 이즈음 아동은 낙서에 이름을 붙이기 시작하며, 낙서를 하는 동안의 움직임을 주변의 세계와 연결 지으려고 한다. 또한 자기가 그려놓은 것과 대상의 관계성을 볼 수 있게 돼 이때부터 의도적으로 '그리는 행위'를 즐기게 된다.
✔ 난화의 심리치료 효과
난화의 심리치료 효과
그림 그리기에 대한 거부반응이 있는 아동에게 난화치료법을 적용하면 효과적이다. 또한 자존감이 낮고 행동이 굳어 있는 아동, 그리는 행위에 대한 불안감을 경험한 아동에게 치료적 효과가 있다. 같은 그림을 반복적으로 그리는 아동에게는 창조적 표현을 유도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며, 아동이 언어표현이나 정서 표현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 난화를 이용한 이야기 짓기를 진행하면 표현능력을 향상하는 데 효과가 있다.
◼ 난화를 실시하는 방법들 중 한 가지
✔ 첫 번째, 종이에 선을 아무렇게나 자유롭게 그리기
'종이에 선을 아무렇게나 자유롭게 그린 예시'
난화를 실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 가장 편리하게 시도해 볼 수 있는 기법은 종이에 선을 아무렇게나 자유롭게 그린 후 이미 그려져 있는 선들 속에서 연상되는 이미지를 찾아 알맞게 그림을 완성하는 방법이다.
✔ 두 번째, 선들 속에서 연상되는 이미지를 찾아내기
'선들 속에서 연상되는 이미지를 찾아내는 예시' (물고기, 피아노 건반, 남자, 종이비행기, 여자, 새)
이미지 그림을 완성한 후 이야기를 만들어 상징(완성된 이미지)과 이야기를 통해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 볼 수 있다. 또한 이야기를 만들고 이야기 전의 상황과 이야기가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 것인 지 등에 대해 대화를 나누면 아동은 자연스럽게 욕구를 표현할 수 있고,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난화의 분석 기준과 방법
✔ 작품의 질 살펴보기
작품의 질 살펴보기
작품의 질을 살펴봄으로써 아동의 정서발달 상태를 짐작해 볼 수 있다. 작품의 완성도가 낮은 것은 위축된 정서를 나타내며, 평범하고 일반적인 고정관념은 방어적인 표현일 수 있다. 작품의 주제가 전달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혹은 모순이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 그림을 그리는 동안 아동의 태도
'아동이 불안한 표정으로 그림을 그리는 모습'
또한 그림을 그리는 동안 아동의 태도가 협동적, 위축됨, 완고함, 의심스러움, 양가감정, 의존성, 호감을 줌, 매력적임, 괴롭힘, 불안함, 긴장감 중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파악해 본다. 자기 작품에 대한 태도에 대해서도 아주 진지함, 무관심, 자신감, 모욕적임, 파괴적인 태도 중 어떻게 반응하는지 탐색한다.
이는 아동의 정서발달 정도 또는 아동이 그림의 주제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감정이 어떠한지를 짐작해 볼 수 있는 지표가 된다.
✔ 그림과 이야기에 대한 분석
'그림과 이야기에 대한 분석'
아이의 그림과 그림에 대한 이야기에서 발견된 과장의 정도를 분석해 본다. 가장 큰 과장의 정도는 우주, 동물원, 숲과 같은 장소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에서 나타난다.
주요 인물은 누구인가, 그 이야기는 주로 누구에 관한 것이며 그 사건은 누구의 관점에서 본 것인가, 즉 '동일시, 자기 이미지, 관심사, 특성' 등이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살펴보도록 한다.
이는 아동이 사회 속에서 집단과 대인관계에 대해 어떤 특성을 갖고있는지 짐작할 수 있는 단서가 된다. 또한 이야기의 줄거리를 통해 과거 배경에 대한 미래 해결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으며, 사고 과정에 일관성이 있는가를 가늠해 볼 수 있다.
◼ 실제 아동의 '난화' 해석
✔ 실제 아동의 '난화' 사례
실제 아동의 '난화' 사례
그림에 대한 아동의 이야기 세 개의 포탄을 써서 비둘기 세 마리를 잡았다. 그런데 칼을 든 사람이 비둘기를 내놓으라고 했다. 대포를 쏜 사람은 시간을 달라며 모래시계가 한번 돌아갈 때 오겠다고 했다. 대포를 쏜 사람은 교회에 가서 별을 달라고 기도해서 별을 다량 얻어 칼을 든 사람에게 다 던져 칼을 든 사람은 도망갔다.
✔ 실제 아동의 '난화' 분석
실제 아동의 '난화' 분석
이 이야기 속에서 아동과 동일시할 수 있는 인물은 대포를 쏜 사람이다. 아동은 자신의 힘으로 세 마리의 비둘기를 잡았는데 칼을 든 엉뚱한 사람이 자신의 수확물을 달라고 요구하며 협박까지 한다.
이때 아동은 신께 기도해 소원을 이루어 자신의 곤경을 이겨낸다. 아동의 간절함이 나타난다.
아동은 폭력에 폭력으로 대항하기보다는 선한 마음을 가지려 노력하려는 면을 엿볼 수 있다. 이 선한 마음은 아동에게 매우 중요한 치료적 요인이기도 하지만 반면 아동이 삶을 살아가며 지나친 도덕성으로 인해 불안을 야기할 수도 있을 것이다.
글쓴이 : 전문상담사 송인진 (우리마당·그림마당·다문화 상담센터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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