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자세에서 하나에 양발끝을 밖으로 벌리고 둘에 양발꿈치를 벌리고 셋에 다시 양발끝을 밖으로 벌린다.
넷에 양발꿈치를 한 번 더 벌리고 무릎은 주먹 한두 개가 드나들 정도로 안으로 오므려 조여주며
왼손의 칼집을 바깥쪽으로 90°눕혀 오른손으로 칼손잡이를 가볍게 잡는다.
검을 잡은 오른손으로 발도하여 상대의 허리를 베고
그대로 검을 등뒤로 돌려 머리 중앙에서 정면으로 내리며 칼자루를 단전 앞으로 하여 견적세를 취한다. 이때 칼끝은 눈높이보다 약간만 내린 위치이다.
정면내려베기
기마견적세에서 검을 등 뒤로 넘겨 상대의 정수리에서 무릎 위까지 힘차게 내련벤다. 처음에는 공력을 기르기 위해 검등을 허리의 등 쪽으로 가깝게까지 넘겨 크게 내려베는데 검의 정확성이나 신속함을 위해서는 시야가 가리지 않는 범위 내의 머리 위에서 검을 수평 정도로 들어올려 내려베어 주는 수련이 필요하다. 지나치게 큰 동작은 자세와 검의 진행 각도를 흐트러지게 할 우려가 있다. 숨을 들이쉬며 검을 들어올리고, 하단전 무릎 위까지 검을 단숨에 내려베며 숨을 내쉬는데, 배와 허리에 기를 충만한 상태로 하단전에 힘을 주어 벤다. 이때 왼손이 오른손보다 지나치게 올라오면 좋지 않으니 유의한다
좌·우내려베기
기마견적세에서 검을 치켜올려 등뒤로 붇인뒤 좌측으로 약간 틀어
오른무릎 앞까지 비껴내련벤다.
다시 검을 치켜올려 등뒤로 붇인뒤 우측으로 약간 틀어
왼무릎 앞까지 비껴내련벤다.
삼단내려베기
정면내려베기와 좌‥우내려베기를 연결하여 연속으로 밴다.
횡단일검(橫斷一劍)
검을 머리 위로 치켜올리고
좌측 허리로 내려 검이 수평이 되게 한다. (검코는 뒤 방향을 향한다)
좌측에서 우측으로 횡단하여 밴다.
검날을 바깥쪽으로 돌려잡는다.
우측에서 좌측으로 횡단하여 밴다. ♣ 상대의 허리를 횡으로 베는 법(좌 → 우 → 좌)
빛광(光)자베기
기마견적세에서 정면내려베기, 좌·우내려베기를 하고 검을 왼쪽 허리로 내려
좌에서 우로 횡단하며 베고
검을 치켜 들어 오른쪽 옆머리를 방어하며
우비껴내려베기(좌하사직별참세)
그대로 검을 치켜 들어 좌측 옆머리를 방어하고
좌비껴내려베기(우하사직별참세)
[기 합] 검을 등뒤로 돌려 기마견적세로 들어간다.
대도견적세
오른발을 당기며 검을 치켜올렸다가 다시 오른발을 앞으로 크게 내딛는다. 오른발 끝을 좌측으로 90°직각으로 꺽고 무릎을 굽혀 위에서 발등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구부린다. 왼발은 발끝을 20°정면쪽으로 향하게 하여 견적세를 취하며 검끝은 상대의 목을 겨눈다.
정면내려베기 검을 치켜올려 등뒤로 넘겨 오른무릎 앞까지 크게 베는 동작을 반복한다.
전후베기 ① 정면 내려베고 ② 좌로 180°돌아 정면으로 크게 내려밴다.
금계독립팔상세(金鷄獨立八像勢)
대도세에서 발은 가만히 있고 횡단일검후 왼발을 거둔다
검을 들어 올리며 검날은 정면을 향하게 하며 오른쪽 얼굴옆에 검손잡이를 위치한다 검을 감아 팔상세를 취하고 오른발로 몸의 중심을 옮기며 왼발을 들어 독립세를 취한다.
오른발의 무릎은 곧게 펴 발가락으로 서지 말고 무릎과 대퇴부, 허리, 머리를 통한 강건한 자세를 취하며 왼발은 지면을 향하게 곧게 펴 내리고 무릎이 벌어지지 않게 안쪽으로 감싸며 검은 검날이 정면을 향하게 하여 기울어 지지 않게 곧게 세운다. 검막은 수련자의 귀높이와 수평이 이루어지게 하고 코와 왼무릎, 왼팔꿉치가 일직선상에 있게 하며 두팔은 수평이 되도록 곧게 편다. 시선은 정면을 항하게 한다
자세전환
자세전환에서는 왼발이 앞으로 나가며 정면베고 뒤돌아 오른손으로 횡단일검 후방을 보면서
왼발을 축으로 오른발을 들어 코와 오른무릎과 왼 팔꿈치가 일직선을 이루도록 하며 발끝은 밑으로 뻗어 내리고 두팔은 수평이 되게 곧게 편다.
자연견적세(自然見賊勢)
금계독립팔상세에서 오른발을 내려놓으며 왼발을 당겨 자연세를 취한다
검은 견적세를 취하며 양발은 11자 형태로 간격은 주먹 하나정도 들어가게, 앞뒤발의 간격은 35cm정도
자연견적세 전진내려베기
오른발을 밀면서 검을 뒤로 크게 넘기고
왼발을 당기면서 앞으로 크게 내려 벤다
이어베기
자연세에서 전, 후, 좌, 우 이동. 몸의 무게중심은 항시 먼저 움직인 발에 두며 부드러운 몸동작으로 수련자의 몸이 물위에서 움직이듯 가볍고 유연하게 움직인다.
전진내려베기 검을 등뒤로 올려 오른발이 앞으로 나가고 왼발을 당기며 허리와 팔의 이용으로 무릎선까지 깊게 내려벤다. 전·후·좌·우 이동에 의한 내려베기를 실시한다.
연속베기 자연세 전진내려베기에서 전·후·좌·우 보이동에 의한 3회 연속베기를 실시한다.
이어베기 자연세 전진내려베기, 연속베기에 이어 오른발이 나가며 정면을 힘있게 무릎선까지 내려베고 왼발이 뒤로 빠지며 다시 정면 내려베기를 연속동작으로 한다.
소도견적세(蘇塗見賊勢)
이어베기에 이어 오른발이 앞으로 나가며 발을 좌로 45°틀어준다. 동시에 왼발을 당겨 왼발 무릎이 지면과 한주먹 간격을 유지하며 90°로 구부린다. 왼발무릎과 대퇴부, 허리, 머리를 곧게 세워 강건하게 서고 검을 등뒤에서 앞으로 내리며 정면 견적세를 취한다.
자세전환은 대도세와 같이 왼팔꿉치를 들어 좌로 돌며 검을 등에 붙이고 오른 발 범세에서 왼발이 앞으로 나가며 왼발 소도세를 취하고 동시에 검을 앞으로 내리며 정면 견적세를 취한다.
팔꿈치와 허리의 유연성을 이용하여 전후베기를 하며 범세의 자세와 1보전진에 의한 내려베기, 뒷발의 당김이 중요 수련내용이다.
조천세(朝天勢)
소도견적세 자세에서 오른발을 앞으로 자연세로 내밀며 검을 넘긴다
왼발을 가볍게 당기며 정면내려베기 한다
왼손을 오른쪽으로 내밀어서 오른발이 뒤로 기마자세로 이동하면서 동시에 오른쪽 상대 목을 베는 자세를 취한다 (오른한손으로 벤다)
검코는 자기 오른발 끝에 위치하게
다음, 왼발 끝을 45°전방으로 향하게 하고, 오른발끝은 정면으로 향하게 하고 무릎을 굽혀서 오른발끝이 안보이게 한다
지하세의 자세에서 왼발이 뒤로 빠져 오른발 대도세를 취하며 착검을 한후 왼발을 당기며 차렷자세를 취한다.
범 견 적 세
검코는 눈 높이 보다 약간 낮게
오른발을 일보 내 딛고 발꿈치를 약간 들고 양 무릎을 조이고 단전에 힘을 준다.
오른팔을 쭉 편 상태에서 약간 당기듯 구부리고, 왼손은 검자루 끝 부분을 잡고 자연스럽게 구부림
은 닉 세
범 견적세에서 왼발을 일보 내 딛어 오른손 검을 뒤로 뽑아 등뒤로 대어
상대방이 정면에서 보았을 때 검이 보이지 않게한다.
촛불 끄기
정신을 집중하여 목검이나 진검으로 촛불을 끄는데 도장에서는 수련 정도에 따라 1∼10개 정도를 1∼10회에 끌수 있도록 한다. 초보자들은 성급하게 촛불을 끄는 데에만 마음을 두기 때문에 자연히 어깨에 힘이 들어가 경직되고 팔의 힘만 사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방법으로는 성공하기가 어렵다. 호흡을 가다듬어 촛불 바로 앞에서 하단전에 기(氣)를 모아 호흡을 일순간 정지하고 정면내려베기로 끈다. 이때 쉽게 끄려고 칼날을 누이거나 촛불의 옆쪽으로 틀어 내려베면 안 된다.
촛불끄기 수련의 목적은 자신의 마음과 검을 얼마만큼 정확하게 조절하여 집중할 수 있느냐 하는 데 있으므로, 무릎을 끓고 검을 충분히 등뒤로 넘겨 검선을 머리 중앙으로 크게 내려베어 촛불 앞에서 정확하게 멈출 수 있도록 부단한 연습이 필요하다. 또한 어깨나 팔이 경직되지 않도록 하여 가볍게 베어야 한다.
단전호흡과 명상
모든 무예에서는 호흡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단전호흡으로 생체리듬을 살리고 기를 충만하게 하여 검도인에게 필요한 공력(功力)을 길러야 한다. 기본이 되는 호흡요령은 다음과 같다.
① 입을 사용하지 않고 코만을 사용한다. ② 호와 흡, 즉 날숨과 들숨의 길이를 길게 한다. ③ 호흡에만 몰두한다.(잡념 금물) ④ 팔자결(八字訣)의 원칙으로서, ㉠유연하게, ㉡가늘게, ㉢고르게, ㉣조용하게, ㉤부드럽게, ㉥깊게, ㉦길게, ㉧천천히 소리나지 않게 숨이 끊기거나 막힘이 없도록 호흡한다. ⑤ 코로 숨을 들이쉴 때 아랫배를 내밀며 하단전 쪽에 확보된 공간으로 공기가 쉽게 들어간다. 다음에는 아랫배의 하단전 쪽에 머물렀던 숨을 코로 보내기 위해, 이미 배를 내밀어 확보한 공간을 원래대로 축소시키는 동작을 취한다. 즉 내밀었던 아랫배를 등 쪽으로 붙이는 동작으로 아랫배에 머물렀던 숨은 코를 통해 쉽게 배출된다. 코를 통해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 숨결이 점점 가늘어지고 길어지고 깊어지고 느려지게 한다는 의념을 가지고 숨결 고르기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