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 생명도 잃지 않고 끝까지 사랑하며 찾아가는 MD사역자 안산세광교회 김문수 목사입니다.
1. MD가만이전도 훈련의 시작동기
제가 세광교회 부임 한지 한 달 정도 되어 아직 교회와 사역에 적응을 하고 있는 시기에 이웃 행복교회 MD전도정착컨퍼런스에 참여하여 MD전도정착사관학교 전도, 정착, 양육 훈련의 가능성을 보게 되었다. 본인은 태국선교사로 27년간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교회개척사역, 목회자 훈련사역을 하다가 하나님의 인도로 세광교회에 부임을 하였다. 교회부임 후 새로운 사역을 시작하기 부담스러운 시기에 MD가만이전도 팜프렛을 접하고 교회가 이미 진행하고 있는 전도 사역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우선 홈피를 통하여 살펴보았다.
카페 홈피 MD전도정착사관학교를 살펴보니 좋은 열매가 많고 원리가 단순하여 누구든지 사역을 할 수 있는 대중적이고 보편적인 전도방법이라 생각되어 전적으로 참석하기로 당회에 요청하여 진행하였다. MD가만이전도 사역은 교회의 모든 사람들이 접근하여 진행하기 쉬운 보편성과 함께 우리 교회 전도의 필요성으로 인하여 본 프로그램에 집중하게 되었다.
2. 가만이 전도훈련과 기존 전도팀과 적용
MD가만이전도 훈련은 먼저 행복교회가 실시하는 MD전도정착사관학교에 10여명의 성도들과 사역자들이 참석하여 훈련을 받은 후 배운 것을 그 다음날 매주 금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조를 짜서 훈련 받은 사람들이 각각 찬양인도, 기도인도, MD가만이전도 내용요약 강의, 실습 후 간증 등을 진행하였고 요일별 전도 팀에서 MD가만이전도 실습을 통하여 적용하였다.
MD전도정착사관학교에서 훈련 받은 분들과 자체적으로 가만이전도 실습을 통하여 약3-4명의 가만이전도 사역자가 양성되어 8주간을 진행하면서 교회적으로 가능성을 보게 되었다. 그 후 본 교회를 중심으로 주준석 목사를 강사로 8주간 MD전도정착사관학교를 매주 목요일 저녁에 실시하게 되었다. 약 40여명의 성도가 관심을 가지고 참여 하였고 매주 화,수,목,금요일의 전도팀이 참석하여 훈련과 실습을 통하여 사역을 하나씩 배워가기 시작했다. 기존 전도팀과 가만이 전도팀이 별도로 진행하다가 나중에는 사역에 따라 함께 팀이 되어 사역을 진행하였다.
훈련비를 개인적으로 8만원씩 내기로 하여 시작을 하였는데 행사시에 회비보다는 찬조로 전 교인이 함께 한다는 전통에 따라 먼저 낸 2사람 외에 찬조하는 성도들이 하나 둘 참여하여 예상했던 액수가 채워졌고 매주 진행되는 MD전도정착사관학교의 40명의 간식과 강사 식사가 성도들의 자원에 의해 진행되어 졌다.
간혹 훈련에 참여하지 못하는 분들도 있었지만 2가지 사항에 집중을 하였다.
첫째는 한생명도 잃지 않고 끝까지 사랑하는 마음으로 계속하여 찾아가게 하였고 절대로 교회에 오도록 간청하기 보다는 먼저 대상자의 이야기와 상황을 무조건 들어주는 시간을 갖도록 했다. 그 결과 시간은 많이 소요되었으나 많은 분들이 관심과 깊은 친분을 갖게 되어 전도를 위한 접촉점을 긴밀하게 갖게 되었다.
둘째로는 성령님을 의지 하여 대상자를 만나고 성령님께 순종하여 사랑의 선물과 대상자를 택하게 되니 각자의 마음에 부담이 적어지고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사모하게 되자 전도의 접근하는 자세가 달라지며 실제로 성령의 감동하심과 역사하심을 느끼게 되고 큰 기쁨을 누리게 되었다.
초기에 기존 전도팀이 가만이 전도방법에 익숙하지 않아 어색하기도 했으나 이를 실천해 보면서 나타나는 기적 같은 반응에 전도팀들이 활기를 띠게 되었다. 전도에 익숙하지 않고 전도자체를 힘들어 하던 분들도 2~3분이 같이 팀으로 가게 되니 부담도 적고 새로운 반응을 보면서 용기를 얻게 되기도 하였다.
또 감사한 것은 지역에 사업장을 가지고 계신 분들의 헌신과 사역에로의 동참으로 인해 전도거점이 2군데가 생기게 되자 지역주민들과 한층 가까워지고 접촉점이 생기며 많은 열매가 나타났다. 헌신한 두 분과 동역자들에게 감사를 드리며 지금은 옷수선집, 분식집 2군데이지만 경로당, 미용실, 세탁소, 식당 등 성도들의 사업장들이 전도의 전초기지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도하고 있다. 헌신된 사업장, 또는 가만이 전도팀이 지속적으로 팀으로 섬기는 전도 센터가 늘어나기를 소원한다.
3. D-day에 맞춘 전략
MD전도정착사관학교 일정에 따라 9/16 총동원출석주일을 지키기로 하고 가만이 전도팀과 교회 성도들이 참여하여 계획을 세우게 되었다. 각 구역별 각 전도팀별로 장기 결석자명단 확보를 위해 이미 4~5년 전에 장기결석으로 제적 처리되어 교적부에 사라진 인물들 170여명의 명단을 확보하고 이사 가신 분들을 제외한 성도들이 아는 사람들 70여명을 분담하여 가만이 전도팀의 기도와 가만이 심방을 시작하였다.
또한 각 가정에 남편과 아이들을 중심으로 아직 교회에 참석하지 못하는 사람을 파악하여 각 가정별로 독려하여 참석하도록 격려하였다. 당일에는 장기 결석자와 새신자를 구분하여 참석 가능한 사람들의 명단을 확보하여 명찰을 미리 준비 하고 예수님 복장을 한 환영 팀, 예배자리 안내와 같이 예배드리는 팀, 교회입구에서의 환영을 동영상을 촬영하여 당일 광고시간에 방영할 방송 팀, 이미 나온 새신자들이 교회에 대한 느낌 등을 인터뷰 동영상으로 준비 하였다. 새신자와 장기 결석자들을 위한 간단한 선물도 준비 하였다.
당일 1부 2부 예배에 새신자와 장기 결석자 40명이 참석을 하였다. 새신자 17명 장기결석자 26명이 참석하였다. 모든 전도팀과 성도들의 기도와 헌신으로 되어진 결과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이를 위해 정착을 위한 계획을 세우게 되었다.
4. D-day가 지난 후 전략
가만이 전도팀의 활약과 성도들의 협력으로 진행된 9/16 총동원출석주일 행사 후 모든 전도자와 구역장 모임을 당일 갖고 참석자들을 돌보기 위한 비상 연락을 진행하였다. 주일 오후예배 시간 후 참석자들의 명단과 연락처를 가지고 모든 전도자와 구역장이 전화연락을 하도록 하고 교역자들이 모든 참석자에게 연락을 하였고 다시 화요일은 가만이 전도팀이 다육이 화분과 주보를 가지고 각 가정을 방문하여 전달하였고 만나지 못한 사람도 선물을 문에 걸어 놓고 왔다.
방문후기는 너무 잦은 전화와 방문으로 화를 내거나 불만을 표한 3명의 남자들과 1명의 노인분외에는 그런대로 좋은 반응으로 주일 참석을 약속하였고 계속하여 지난 주일 참석이 불발된 몇몇 사람들을 계속 접촉하여 다음 주일도 이어서 환영행사를 하도록 하였다. 저는 담임목사로 예배 및 설교 준비로 시간적인 한계가 있었으나 모든 순서와 행사에 함께 동참하여 함께 기도하며 전도팀의 모든 사역을 가능한대로 직접 보고를 받고 격려하였다.
5. MD가만이전도 훈련에 대한 후기
MD가만이전도 방법의 장점은 단순하며 부담이 없어 참여하기가 쉽고, 온전히 성령의 감동과 역사를 의지하며 기도하며 진행하기에 전혀 예상하지 못한 긍정적인 반응에 우선 놀라게 되었다. 실제로 일반적인 전도는 누군가를 설득하여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 그러나 MD가만이전도는 우선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순종하여 가서 그의 사정과 상황에 따라 이야기를 들어주며 그를 이해하며 위로하고 격려해 주고 기도해 주니 시간은 많이 소요되나 대부분의 대상자가 스스로 마음 문을 열고 교회에 출석을 하겠다고 고백하는 기적과 같은 현장을 경험하게 되었다.
또한 팀으로 함께 하는 가만이(가보자! 만나보자! 이야기하자! 들어주자! 팀전도! 팀심방!) 전략은 VIP가 교회 출석 후 정착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을 보았다. 6개월 전 담임으로 부임해 왔을 때 우리 세광교회 출석성도가 약 170명 내외였다. 그동안 MD가만이전도심방을 통하여 돌아온 장기결석 신자와 태신자인 새신자와 스스로 방문하여 등록한 수평이동 신자가 잘 정착하여 출석성도 200명 이상 돌파된 배경에는 팀전도와 팀심방이 큰 역할을 감당해 왔다.
이제 본 교회는 MD전도정착사관학교를 수료하면서 자체적으로 수료자들을 가만이전도 전도인으로 임명하며 그들과 함께 제2기 1:1 가만이전도사관학교를 위해 준비 하고 있다. 1:1 가만이전도사관학교는 제1기 수료자들이 새로운 전도인과 함께 팀으로 8주간 동안의 훈련기간을 갖기를 원하고 있다. 이 과정은 1기 수료자 2명이 1명의 신임 예비전도인을 훈련시켜 MD가만이전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몹시도 무더웠던 2018년 여름, 다른 교회에서는 전도 방학이 있었으나 행복교회와 세광교회는 이에 굴하지 않고 성령님께서 인도해 주시는 대로 순종하여 가만이전도한 결과 두 교회 다 표 나는 출석성장을 주신 하나님께 무한 감사드리며 지난 16주 동안 MD전도정착사관학교를 이끌어 주신 주준석 목사님을 만나게 된 것을 감사드리며 귀한 사역이 한국교회와 세계 선교에 귀하게 쓰임 받기를 기도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