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금 탐사를 위해 금속탐지기를 선택한다면 어떤 기준과 어떤 모델이 좋을지 실제 사용 경험을 토대로 제품을 선정에 도움이 될까 해서 작성해 봅니다.
1) 금 전용 탐지기 VS 일반 탐지기
: 금 전용 즉 사금이나 너겟 전용의 금속탐지기가 아닌 일반적인 금속탐지기로 5미리~이하의 작은 사금을 잡기는 어렵습니다. 코일에 문질러도 전혀 반응이 없는게 대부분인데 이는 일반적으로 금 전용 탐지기가 금 반응에 뛰어나고 작은 금까지 잡기에 유리한 50~60Khz 의 VLF 대역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극히 일부의 초고가의 금전용 탐지기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탐지기는 탐지 깊이 문제로 이 대역을 포기(?) 한 것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금 전용 주파수 사용 탐지기와 그렇지 않은 일반 탐지기의 금에 대한 반응은 확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2) PULSE 그리고 VLF
: SDC2300 처럼 일부 금 전용의 펄스방식 탐지기는 일반적으로 더 깊은 탐지가 가능하고 소금물에 강한 것으로 알려진 반면 금속 특히 철과 비철의 식별 능력이 매우 낮고,
VLF 방식의 경우 소금물에 약하고 탐지 깊이는 낮은 대신 금속에 대한 식별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많은 금 전용 탐지기는 VLF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10여년 이상 다양한 탐지기를 사용해 본 결과 금 전용은 VLF가 압도적입니다. 물론 무작정 다 판다는 개념이라면 펄스도 괜찮습니다. ^^;
3) VLF 라도 깊이가 일반 VLF 의 2배 이상 또는 펄스의 깊이를 능가하는 금속탐지기
: 많은 VLF 탐지기는 탐지 깊이가 비교적 낮은 편이지만 기술 구현 방식에 따라서는 같은 VLF 라도 엔피비오와 같은 녹타사의 금속탐지기의 경우에는 탐지 깊이가 2배 이상 또는 펄스 방식 탐지기의 탐지 깊이를 능가하기도 합니다.
더러 파지도 못할 깊은 탐지가 좋지만은 않다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것은 탐지기를 더 깊이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탐지기는 여러 제어 기능이 있기 때문에 감도 조절이나 주파수 변경, 디스크 리벨 조정 등을 통해 탐지 깊이를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깊은 탐지가 되는 탐지기가 좋습니다. 다만 깊은 탐지가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도저히 사용할 수 없는 수준의 심각한 노이즈로 인해 실제 탐지가 되는지 어떤지 확인이 전혀 안되는 수준의 제품들은 반드시 조심해야 합니다.
4) 국내에서 금 전용 탐지기를 고려한다면 반드시 VLF 방식+방수 기능+아이디 지원이 필수!
: 국내 사탐지는 강과 하천, 계곡을 끼고 있어서 반드시 방수여야 낭패를 보지 않습니다. 게다가 전쟁이 워낙 많았던 탓에 철 비철류의 금속 쓰레기가 많기 때문에 아이디 지원이 있어야 합니다. 물론 포인트만 찾기를 원한다면 별개의 문제입니다.
대표적인 VLF 금 탐지기 회사였던 피셔사 제품은 대체적으로 가볍지만 탐지 깊이가 너무 낮고 방수가 안되는 것이 흠이고, 마인랩의 GPZ7000은 1천만원대로 너무 부담되고, SDC2300은 펄스 방식으로 방수 및 휴대성은 좋지만 450만원대로 역시..., GPX4800~5000은 방수가 안되는 치명적인 문제가..., 골드 몬스터1000은 반응 좋고 가볍고 사용이 편하지만 단지 철/비철(아이디 지원 없음) 구분에 방수가 안되는 문제가...,
10 여년 이상 다양한 탐지기를 사용해 본 결과 금 전용 탐지기로 골드 크루저(Gold Kruzer)를 적극 추천할 만 합니다. 그 이유는 VLF 방식에 5미터 완전방수, 아이디 지원 그리고 일반모드, 빠른 탐지 모드 깊은 탐지 모드, 작은 금 탐지 모드를 가지고 있고 5미터 방수이기 때문에 물속에 담궈둬도 침수를 염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게다가 사금 범위의 아이디를 우선적으로 공략하면 되는..., 게다가 금광석을 찾아낼 수 있는 미네랄 바가 있어서 아이디나 소리 지원이 없는 경우에도 암석에 광물의 유무를 판단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미 너겟을 여러게 찾아내 봤기 때문에...두말할 나위 없습니다.
5) 포인트 + 탐지기 사용 스킬
: 잘 아시겠지만 아무곳에서나 너겟이 나오지는 않기 때문에 항상 나올 만한 조건과 근거가 있는 지점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며, 탐지기를 제대로 컨트롤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참고로 지역에 따라 순도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저의 경우에는 골드 크루저의 사금 아이디는 41~45 구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