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재판
1. 조선을 일본으로
@ 장근을 명하여 식혜 한 동이를 빚어 넣으라 하사, 이날 밤 초경에 식혜를 널버기에 담아서 잉경 밑에 넣으시고 가라사대 "회문산에 오선위기혈이 있으니 이제 바둑의 원조 단주의 해원도수를 이곳에 부쳐서 조선국운을 돌리려 하노라. 다섯 신선중에 한 신선은 주인이라 수수방관할 따름이요. 네 신선은 판을 대하여 서로 패를 들쳐서 따먹으려 하므로, 시일만 천연하고 승부가 속히 나지 아니한지라. 이제 최수운을 청해와서 증인으로 세우고 승부를 결정하려 하노니, 이 식혜는 곧 최수운을 대접하려는 것이로다. 너희들 중에 그 문집에 있는 글귀를 아는 자가 있느냐." 몇 사람이 대하여 가로대 "기억하는 귀절이 있나이다." 증산상제님께서 양지에 '걸군굿 초라니패 남사당 여사당 삼대치'라 쓰시며 가라사대 "이 글이 주문이라. 외울 때에 웃는 자가 있으면 죽으리니 주의하라." 또 가라사대 "이 글에 고저청탁의 곡조가 있나니, 외울 때에 곡조에 맞지 아니하면 신선들이 웃으리니 곡조를 잘 마치어라." 하시고, 상제님 친히 곡조를 마추어 읽으시며 모두 따라 읽게 하시니, 이윽고 찬 기운이 도는지라. 상제님 읽기를 멈추시고 가라사대 "최수운이 왔으니 조용히 들어보라." 하시더니, 문득 잉경 위에서 "가장이 엄숙하면 그런 빛이 왜 있으리"라고 외치는 소리가 들리거늘, 가라사대 "이 말이 어디 있나뇨." 한 사람이 가로대 "수운가사에 있나이다." 상제 잉경 위를 향하야 두어 마디로 알아 듣지 못하게 수작하신 뒤에 가라사대 " 조선을 서양으로 넘기면 인종이 다르므로 차별과 학대가 심하여 살아날 수 없을 것이요, 청국으로 넘기면 그 민중이 우둔하여 뒷감당을 못할 것이오, 일본은 임진난 후로 도술신명들 사이에 척이 맺혀있으니 그들에게 넘겨 주어야 척이 풀릴지라. 그러므로 그들에게 일시 천하통일지기(天下統一之氣)와 일월대명지기(日月大明之氣)를 붙여주어 역사를 잘 시키려니와, 한 가지 못 줄 것이 있으니 곧 어질 인(仁)자라. 만일 어질 인자까지 붙여주면 천하는 다 저희들의 것이 되지 않겠느냐. 그러므로 어질 인(仁)자는 너희들에게 붙여 주노니, 오직 어질 인자를 잘 지키라. 너희들은 편한 사람이오 저희들은 곧 너희들의 일꾼이니, 모든 일을 분명하게 잘 하여주고 갈 때에는 품삯도 못받고 빈 손으로 돌아가리니, 말 대접이나 후하게 하라." (『대순전경』 pp204-205)
2. 천지의 큰 일꾼
@ 이 때에 상제님 병욱에게 물어 가라사대 "일본과 러시아가 국가의 허약함을 타서 서로 세력을 다투는 데, 조정에는 당파가 나뉘어 혹은 일본을 친선하려 하며 혹은 러시아를 결탁하려 하니, 너는 어떤 주의를 옳게 여기느뇨." 병욱이 대하여 가로대 "인종의 차별과 동서양의 구별로 하여, 일본을 친선하고 러시아를 멀리함이 옳다 하나이다. " 상제님 가라사대 "네 말이 옳으니라. 이제 만일 서양 사람의 세력을 물리치지 아니하면, 동양은 영원히 서양사람에게 짓밟힌 바 되리라. 그러므로 서양사람의 세력을 물리치고 동양을 붙잡음이 옳으니, 이제 일본사람을 천지에 큰 일꾼으로 내세우리라." 하시고, 이에 천지대신문을 열고 날마다 공사를 행하사 사십구 일을 한 도수로 하여 동남풍을 불리시더니, 미처 기한이 수 일이 차지 못하였는 데 한 사람이 와서 병 고쳐주기를 애걸하는 지라. 상제님 공사에 전심하사 미처 대답하지 못하시니, 그 사람이 드디어 한을 머금고 돌아가더니 문득 동남풍이 그치거늘, 상제님 그제야 깨달으시고 급히 그 병인에게 사람을 보내어 공사의 전심으로 인하여 미처 대답치 못한 사실을 말하여 써 안심하게 하시고, 곧 병을 고쳐 주시며 가라사대 "한 사람이 원한을 품으매 능히 천기기운을 막는다." 하시니라. 그 뒤로 러시아가 해륙(海陸)으로 연하야 패하니라. (대순전경 pp189-190)
3. 미국에 참혹히 망한다
@ 이제 서양사람에게 재조를 배워 다시 그들을 대항하는 것은 배은망덕줄에 범하므로, 판 밖에서 남의 의뢰없이 남 모르는 법으로 일을 꾸미노라. 일본사람이 미국과 싸우는 것은 배사율에 범하는 것이므로, 참혹히 망하리라. (대순전경 p343)
■ 중국재판
1. 한족의 부활
@ 하루는 원일과 덕겸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너희 두 사람이 덕찬의 모방을 치우고 이레 동안을 한 도수로 하여 문 밖에 나가지 말고 중국일을 가장 공평하게 재판하라. 이 재판으로 중국일이 결정되리라." 두 사람이 명하신 대로 이레동안 전심으로 연구하더니, 이레가 지난 뒤에 원일을 불러 물어 가라사대 "중국 재판을 어떻게 하였느냐." 대하야 가로대 "청조가 실정하고 열국의 침략을 당하여 백성이 의지할 곳이 없사오니, 이는 하늘이 주는 기회라, 선생의 무상한 권능으로 이를 평정하시고 제위에 오르사이다. 옛말에 천여불수(天與不受)면 반수기앙(反受其殃)이라 하였나이다." 상제 대답치 아니 하시고 다시 덕겸에게 물어 가라사대 "너는 어떻게 재판하였느냐. " 덕겸은 이레동안 연구하여도 요령을 얻지 못하였더니, 묻는 말씀에 문득 생각이 나서 대하여 가로대 "물중(物重) 지대(地大)하기 세계에 짝이 없고 예악문물이 크게 발달되었던 대명 제국의 산하와 인민이 이적의 칭호를 받던 청국(淸國)에게 정복되었으니 어찌 원한이 맺히지 아니하겠나이까. 이제 그 국토와 주권을 회복하게 함이 옳을까 하나이다." 상제 무릎을 치시며 칭찬하여 가라사대 "네가 재판을 잘 하였도다. 이 재판으로 인하여 중국이 회복되게 되리라." 하시니, 원일이 불평하여 가로대 "이제 명나라 백성의 해원공사로 돌리면 우리나라 일은 어떻게 하려 하시나이까." 가라사대 "중국 인민이 부흥하여야 우리도 이어서 부흥하게 되리라. 중국이 오랫동안 조선의 조공을 받아 왔으니, 이 뒤로 스무다섯해 만이면 중국으로부터 보은신이 넘어오리라. (대순전경 pp258-259)
2. 대국의 칭호가 조선으로
@ 조선은 원래 일본을 지도하는 선생국이었나니, 배은망덕은 신도에서 허락치 아니하므로 저희들에게 일시의 영유는 될지언정 영원히 영유하지는 못하리라. 시속에 중국을 대국이라 이르나, 조선은 오랫동안 중국을 섬긴 것이 은혜가 되어 소중화가 장차 대중화로 뒤집혀 대국의 칭호가 조선으로 옮기게 되리니, 그런 언습을 버릴지니라. (대순전경 pp343-344)
3. 청국을 아라사에게
@ 하루는 종도들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제 청국 일을 볼 터인데, 길이 너무 멀어서 가기가 어려우므로 청주 만동묘에 가서 천지신문을 열고자 하나 또한 가기가 불편하니, 다만 음동을 취하여 청도원에 그 기운을 붙여서 일을 보려 하노라." 하시고 형렬과 공우를 데리고 청도원으로 가실 때, 청도원 고개에 이르사 성황묘마루에 잠깐 쉬어 앉으셨다가 다시 일어나시며 가라사대 "청국은 아라사 군사에게 맡길 수 밖에 없노라." 하시고, 김송환의 집에 이르사 글을 써서 불사르시고 밤에 유찬명의 집에서 유하시면서 대신문을 열고 공사를 보실 새, 무수한 글을 써서 불사르시니라. (대순전경 p284)
■ 미국재판
1. 청룡이 동한다
@ 어떤 사람이 피난 곳을 물으니 가라사대 "이 때는 일본 사람을 잘 대접하는 것이 곧 피난이니라." 가로대 "무슨 연고니이까." 가라사대 "일본 사람이 서방 백호 기운을 띠고 왔나니 숙호충비(宿虎衝鼻)하면 상해를 받으리라. 범은 건드리면 해를 끼치고 건드리지 아니하면 해를 끼치지 아니하며 또 범이 새끼친 곳에는 그 부근 동리까지 두호하나니, 그들을 사사로운 일로는 너무 거슬리지 말라. 이것이 곧 피난하는 길이니라. 청룡(靑龍)이 동하면 백호(白虎)는 물러가나니라." (대순전경 pp135-136)
2. 대전쟁에 일등되는 나라
@ 하루는 공신의 집에 계실 새 종도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이 뒤에 전쟁이 있겠느냐 없겠느냐." 하시니, 혹 있으리라는 사람도 있고 혹 없으리라는 사람도 있는지라. 상제님 가라사대 "천지개벽시대에 어찌 전쟁이 없으리오." 하시고, 전쟁 기구를 챙긴다 하사, 방에 있는 담뱃대 이십여개를 거두어 꺼꾸로 모아 세우시고, 종도들로 하여금 각기 수건으로 머리와 다리를 동이게 하시고, 또 백지에 시천주를 써서 심을 부벼 불붙여 드리시고, 문창에 구멍을 뚫게하신 뒤에 담뱃대를 꺼꾸로 메게 하시고 가라사대 "행오를 잃으면 군사가 상하리라." 하시고, 종도들로 하여금 문으로 나가서 정주로 돌아들어 창문에 담뱃대를 대고 입으로 총소리를 내게 하시며, 다시 측간으로 돌아와서 창구명에 대고 총소리를 내게 하시며, 또 허청으로 돌아들어 그와같이 하되 궁을형을 지어 빨리 달리게 하시니, 늙은 사람은 헐덕거리더라. 상제님 가라사대 "말세를 당하여 어찌 전쟁이 없으리오. 뒷날 대전쟁이 일어나면 각기 재조를 자랑하여 재조가 일등되는 나라가 상등국이 되리라." 하시니라. 이 공사를 보신 후에 사방에서 천고성(天鼓聲)이 일어나니라. (대순전경 p215-216)
3. 질병에 미국은 들어간다
@ 장차 일청전쟁이 두 번 나리니, 첫번에는 청국이 패하고 말 것이요 두번째 일어나는 싸움이 십년을 가리니, 그 끝에 일본은 쫓겨 들어가고 호병(胡兵)이 들어오리라. 그러나 한강 이남은 범치 못하리니 그때에 질병이 맹습하는 까닭이요, 미국은 한 손가락을 퉁기지 아니하여도 쉬이 들어가리라." 이 말씀을 마치신 뒤에 "동래 울산이 흐느적흐느적 사국강산이 콩 튀듯 한다."라고 노래 부르시니라. (대순전경 p311)
■ 조선재판
1) 북사도 전란 남군산 병겁
1. 전란과 병겁이 동시에
@ 병란병란(兵亂病亂)이 동시에 발하노라. (이중성, 「천지개벽경」 p.353)
2. 북사도 전란
@ 어느 때 신정공사를 베푸시며 선포하시니 이러하시니라. "수지자웅이라 누가 알 것이며 오지자웅이라 이를 누가 알리요. 희고검은 것을 그 누가 알 것인가, 지지자(知之者)는 지지(知之)하고 부지자(不知者)는 부지(不知)로다. 삼팔목(三八木)이 들어서 삼팔선(三八線)이 왠일인고 삼일(三一)이 문을 열어 북사도(北四道)가 전란(戰亂)이라. 어후하니 후닥딱 번쩍하니 와그락 천하가 동변이라. 운수보소 운수보소 질병목의 운수로다 천지조화 이 아닌가. 단주수명(丹朱受命) 우주수명(宇宙壽命) 지기금지원위대강(至氣今至願爲大降)" 하고 창하시더라. (선도신정경 P150)
3. 남군산 병겁
@ 어느날 공사를 보시며 가라사대 "이후에 병겁이 침입할 때, 군산 개복에서 시발하여 폭발처로부터 이레동안 뱅뱅돌다가 서북으로 펄쩍 튕기면, 급하기 이를 바 없으리라. 이 나라를 49일동안 싹 쓸고, 외국으로 건너가서 전 세계를 3년동안 쓸어버릴 것이니라." 하시니라. (정영규의 천지개벽경 p327)
4. 약즉 태을주 @ 증산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태을주(太乙呪)이니라. 병이 다가오면 천하사람들이 모두 이 주문을 읽어 생명을 구하느니라. 때가 되면 천하 방방곡곡에서 태을주 읽는 소리가 들리리라." (이중성, 『천지개벽경』 p.189)
5. 심즉 원수를 은인같이
@ 원수를 풀어 은인과 같이 사랑하면, 덕이 되어 복을 이루느니라. (대순전경 p327)
2) 남북통일 세계통일
1. 세계일가통일정권
@ 이달에 고부 와룡리에 이르사, 종도들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제 혼란한 세상을 바루려면 황극신을 옮겨와야 하리니, 황극신은 청국 광서제에게 응기되어 있느니라." 하시고, 또 가라사대 "황극신이 이 땅으로 옮겨오게 될 인연은 송우암이 만동묘를 세움으로부터 시작되었느니라." 하시며, 종도들을 명하사 밤마다 시천주(侍天呪)를 읽게 하시되 친히 곡조를 먹이사, 며칠을 지난 뒤에 가라사대 "이 소리가 운상하는 소리와 같도다." 하시고 또 가라사대 "운상하는 소리를 '어로(御路) 어로(御路)'라 하나니 '어로'는 곧 임금의 길이라. 이제 황극신의 길을 틔웠노라." 하시고 문득 "상씨름이 넘어간다!"고 외치시더니, 이 때에 청국 광서제가 죽으니라. 인하여 세계일가 통일정권(世界一家統一政權)의 공사를 행하실 새, 제자들을 엎드리게 하시고 일러 가라사대 "이제 만국제왕의 기운을 걷어 버리노라." 하시더니, 문득 구름과 같은 이상한 기운이 제왕의 장엄한 모양을 이루어 허공에 벌려 있다가 이윽고 사라지니라.(대순전경 PP255-256)
2. 도즉 태을도
@ 증산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나의 도문하에 혈심자 한 사람만 있으면 내 일은 이루어지느니라." 증산상제님께서 이르시기를 "세상사람들이 나의 도문하에 '태을도인들이 나왔다'고 말들을 하면, 태평천하한 세상이 되리라." 이어서 말씀하시기를 "지금은 태을도인으로 포태되는 운수이니 아동지세이니라. 그러므로 치성을 모실 때에는 관복을 벗고 헌배하라. 때가 되어 관을 쓰고 치성을 모시면 천하태평한 세상이 되리라. 나의 도문하에 태을도를 받드는 태을도인이 되는 그날이, 그 사람에게 후천의 생일날이 되어 한 살이 되느니라." (이중성, 『천지개벽경』 p195)
3. 국즉 대시국
@ 대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천하만방의 문명신을 거느리고 조화정부를 열었느니라. 천지만신이 나를 원하여 추대하니, 나는 후천의 당요이니라. 국호는 대시(大時)라 칭할 것이니라." 족보와 공명첩을 불사르시며 "족보가 나로부터 다시 시작되고, 공명이 나로부터 다시 시작되느니라." (이중성, 『천지개벽경』 pp3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