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간호학
Ⅰ. 보건교육
보건교육의 정의
건강증진을 위한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키는 데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는 과정
2. 보건교육의 목적
개인/가족/지역사회 – 보건문제 인식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돕는 것.
3. 보건교육의 특성
1) 보건교육의 대상 : 지역사회 주민 전체
2) 보건교육 시 가장 중요한 것 : 대상자의 요구 사정 그리고 함께 계획 한다.
3) 보건에 대한 지식 – 태도 –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
4) 환경 요인 : 조명, 소음, 의자 배열, 교육장의 크기 등 (물리적 환경 요인 : 채광 및 환기)
5) 보건교육 선정 시 고려사항 : 대상자의 수, 학습 목표의 난이도, 교육 정도, 교육 시행
장소 및 시설 등
6) 보건교육 내용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요소 : 피교육자의 흥미 및 관심, 교육수준, 요구,
사전 경험 등
7) 보건교육 보조자료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요소 : 교육목적에 맞는 자료 선택, 쉽게 구할
수 있고 경제성 그리고 시간과 교육시간 등
8) 보건교육 준비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 : 피교육자의 이해, 장소 및 대상 결정,
방법 선택, 시행 후의 평가
9) 학교보건교육은 장기적인 행동 변화를 유도하므로 효과적이고 능률적이다.
4. 보건교육 시 간호조무사의 역할
1) 시범교육 시 간호사를 도와 함께 실시한다.
2) 대상자들의 태도, 문제점 등을 파악한다.
3) 교육에 필요한 설비, 기구, 재료를 준비한다.
5. 학습 내용 조직 시 고려사항
1) 구체적인 것 – 추상적인 것 2) 과거의 내용 - 최신의 내용
3) 단순한 것 – 복잡한 것 4) 쉬운 것 – 어려운 것
5) 아는 것 – 모르는 것 6) 익숙한 것 – 낯선 것
6. 교육방법 선정 시 고려사항
대상자의 수, 학습 목표의 난이도, 대상자들의 교육 정도, 실시장소, 교육시간과 시기, 교육자의 학습지도 기술 등
7. 보건교육 계획 시 고려사항
1) 보건교육 계획은 전체 보건사업의 일부분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2) 보건교육 계획 시 가장 먼저 주민의 요구를 파악한다.
3) 주민과 함께 실정에 맞는 보건교육을 계획한다.
4) 대상자들에게 적합한 교육방법을 선택한다.
5) 필요한 경비는 우선순위에 따라 배정하도록 한다.
6) 보건교육 후 반드시 사업에 대한 평가를 시행하고 그 평가를 토대로 재계획을 수립한다.
8. 보건교육 실시절차
1) 도입 : (10~15%) 관계 형성, 주의집중으로 학습 동기를 높여주는 단계 (사전평가)
2) 전개 : (본론, 70~80%) 본격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단계 (형성평가)
3) 종결 : (10~15%) 내용을 요약해 주고 교육 성과를 평가하는 단계 (총괄평가)
9. 보건교육 평가
1) 평가 기준에 따른 평가
(1) 절대평가(목표지향 평가) : 교육 시행 후 목표에 도달하였는지를 평가하는 방법
(2) 상대평가(기준지향 평가) : 개인의 성적을 타인의 성적과 비교하여 단체 내에서 상대적
인 위치로 평가하는 방법
2) 교육활동에 따른 평가유형
(1) 진단평가 : 교육 전 평가
(2) 형성평가 : 교육 중 평가
(3) 총괄평가 : 교육 후 평가
3) 평가도구의 조건
(1) 신뢰도 : 교육내용을 일관성 있게 평가했는지를 보는 것으로 같은 대상을 같은
방법으로 반복 측정했을 때 일관성 있는 결과를 도출했을 경우 신뢰도가 높다고 본다.
(2) 타당도 : 검사 도구가 측정하려는 내용을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는가의 정도, 즉 교육내용에 적합한 문제를 가지고 평가를 했는지 보는 것이다.
(3) 신뢰도는 타당도의 중요한 선행요건으로서 타당도가 높기 위해서는 신뢰도가 높아야
한다. 그러나 신뢰도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타당도가 높은 것은 아니다.
10. 보건교육 방법 (교육자 중심의 보건교육)
1) 일방적 교육방법
(1) 종류 : 강의, 영화상영, 포스터, 광고, 라디오, TV, 녹음기 등
(2) 장단점 :
장점 : 일시에 많은 사람에게 교육내용을 전달할 수 있어 시간과 경비가 절약된다.
단점 : 피교육자의 교육 정도를 일일이 파악하기 어렵고, 피교육자는 교육에 수동적이다.
2) 왕래식 교육방법
(1) 종류 : 집단토의, 면접, 시범교육, 분단토의, 교수강습회 등
(2) 장단점 :
장점 : 일방적 방법보다 효과적이다.
단점 : 시간과 경비가 많이 소요된다.
11. 보건교육 방법 (대상자 중심의 보건교육)
1) 개별교육
(1) 종류 : 면담 (면접, 상담), 가정방문 등
(2) 장단점 :
장점 : 가장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다.
단점 : 인원과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3) 면담 시 주의사항
① 피면담자와의 신뢰감 형성이다.
② 면담자는 피면담자의 이야기를 잘 청취한다.
③ 부드럽고 조용한 분위기를 조성
④ 대답을 강요하지 않는다.
⑤ 부정적인 감정표시도 잘 수용한다.
⑥ 지시, 명령, 설득, 훈계, 충고는 피한다.
⑦ 비밀을 보장해주어야 한다.
2) 집단교육
(1) 강의
장 점 | 많은 인원에게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양의 지식전달이 가능하므로 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피교육자가 기본지식이 없을 때도 가능하다. 대상자의 교육준비 시간이 짧고 교육에 대한 긴장감이 적다. |
단 점 | 대상자는 교육내용을 기억하고 어렵고 쉽게 잊어버린다. 대상자들의 학습 진행 정도를 파악하기 어렵고 개인차를 고려할 수 없어 대상자 모두를 만족하게 하지 못한다. |
(2) 집단토의(그룹토의) : 10~20명의 참가자가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고 결론을 내리는 방법이다.
장 점 | 대상자들이 능동적으로 참가하므로 민주적인 민주적 회의능력을 기를 수 있다. |
단 점 | 인원이 제한적이다. |
(3) 심포지엄 : 동일한 주제에 대해 2~5명의 전문가가 각각(10~15분간) 의견을 발표하고
사회자가 청중을 공개토론 형식으로 참여시키는 방법으로 보통 발표자, 사회자, 청중 모두가
전문가이다.
4) 배심토의 (패널토의) : 상반된 의견을 가진 전문가 4~7명이 사회자의 안내에 따라 토의를 진행한 후 청중과 질의응답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으로 청중은 비전문가이다.
(5) 분단토의(버즈세션) : 참여자의 수가 많은 경우 6~8명 정도로 구성된 분단으로 나누어
토의 후 다시 전체 회의에서 의견을 종합하는 방법이다.
(6) 브레인스토밍 : 일정한 주제에 관하여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제세하는 방법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자 할 때 적합하다.
(7) 시범교육 : 말이나 토의로 불가능한 기술의 습득일 때 실제 물건이나 자료를 가지고
시범하는 방법이다.
장 점 | 동기유발과 학습 목표 도달이 쉬우며 실생활에 바로 적용이 가능한 교육방법이다. |
단 점 | 많은 인원은 참가할 수 없고, 준비시간이 많이 소용된다. |
※ 시범교육 시 유의 사항
- 가장 최신의 내용과 장비를 준비하고 교육 전에 반드시 연습한다.
- 청중들이 모두 잘 볼 수 있는 위치에 단상을 준비한다.
- 중요한 부분은 반복한다.
(8) 세미나 : 문제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이용되는 집회로 새로운 발견에 중점을
두는 토의이다.
(9) 역할극 : 다른 사람의 역할을 연기해봄으로써 실제 그 상황에 놓인 사람들의 입장이나
처지를 이해.
(10) 견학 : 실제 현장을 방문하여 직접 관찰하고 경험
(11) 전시 : 알리고자 하는 내용을 일정한 장소에 전시한 후 이를 통한 의사소통을 하게
하여 변화를 유도하는 방법이다.
(12) 현장학습 : 지역사회에 있는 보건시설이나 기관 또는 건강에 유해하거나 문제가 있는
장소를 방문하여 조사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요구와 보건교육방법을 연결하는 방법이다.
13. 보건교육 방법 (매체를 중심으로 한 보건교육)
1) 종류
① 모형 : 실제와 가까운 묘사로 인해 개념습득과 기술습득에 효과적이다.
② 게시판 : 주민들의 왕래가 빈번한 곳에 설치한다.
③ 실물 : 구체적이고 직접 관찰할 수 있어 피교육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④ 라디오, 신문, 텔레비전 : 짧은 시간에 대규모 국민에게 내용 전달이 가능하다.
⑤ OHP : 학생은 화면을 보지만 교사는 학생을 바라보며 교육할 수 있어 상호작용 및
주의집중에 도움이 된다.
⑥ 파워포인트 : 사진과 동영상 삽입이 가능하고 쉽게 수정할 수 있어 보완할 수 있다.
⑦ 시뮬레이션 : 실제와 유사한 상황(가상환경, 가상현실)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제공함으로써 실제에 있을 수 있는 위험부담 없이 교육할 방법이다.
2) 대중매체의 장단점
① 장점 :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이해하기 쉽다.
② 단점 : 값이 비싸고 일방적인 전달이므로 개인의 상황이 고려 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