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영천시 북안면 도유리!
나고개라는 재를 넘어 북쪽으로 영천시 괴연동, 서쪽으로 영천시 대창면 직천리라~
특히 남쪽으로 도유지(池)가 크고 널다랗게 자리잡고 있으니^
경주에서 서울로 가는 한 길목이라 일컬으져 '도유'라는 지명이 연유하는 이곳 도유리는 약 500여년 전에 개척되었다.
그리고 이곳에는 광릉(廣陵)이 있어 더욱 알려지고 상서로운 고장이라~
광릉은 광주이씨(廣州李氏)의 시조인 이당(李唐)선생의 묘가 왕릉과 같다 하여 광주이씨(廣州李氏)의 광(廣)자와 왕릉(王陵)의 릉(陵)자를 따서 광릉(廣陵)이라 이름 하였다.
지난 2010년 01월 14일!
매서운 겨울 날씨가 피부에 바람으로 스치는 날에 들른 광릉..
광릉 앞 포도밭이 10여 만원에 매물로 나와 지기(地氣)를 살피러 한 번 들렀으니!
지명도 마음에 들거니와 아담하고 고요한 마을이 더욱 풍요롭다..
광릉 주변 산세도 예사롭게 보이지 않네..
가히 쭉쭉 뻗어 울창한 소나무들도 그 특별한 위세가 당당하여 경외롭다..
나는 전원생활을 위한 땅을 찾고 있는데, 이곳 도유리는 그 지세는 좋다하나 당초 희망했던 지역인 영천IC(경부고속도로) 부근에서 다소 멀다.
영천시 채신동과 괴연동으로 해서 20분 내로 도달할 수 있는 곳이지만, 실제 도달하는 도로는 좁고 고개를 넘고 거의 신비탈을 지나는 듯 밤중에라도 지날려면 무섭기도 해^*^
따라서 땅 매입은 차치하고 광릉을 보고프니..
그리고 그 지기(地氣)를 만나고파 한 번 한파 몰아치는 날에라도 들린다.
참조 정보 : http://tong.nate.com/jonglin/49961802
http://blog.daum.net/lovesisarang/16151111?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lovesisarang%2F1615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