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농 허건 소나무 삼송도01
한국 남종문인화의 대가(大家) ‘남농 허건’ 작품세계
2021-09-17 오후 2:54:38마포타임즈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mapodesk@hanmail.net
남농 허건 작가의 작품
누구나 잘 알고 있는 호남화단의 한국화 대가(大家) 이다. 그러나 그는 전통의 고답적인 표현양식과 주제에 머무르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발상을 통해 실경(實景)의 현실감과 아름다움을 화선지에 토해낸 이 시대의 진정한 ‘대가(大家)’라고 할 수 있다.
남농 허건(1908-1987)은 호남화단의 거두로서 소치 허련의 손자, 미산 허형의 4남으로 태어났다. 남농은 옛 그림에 머무르지 않고 새로운 그림을 끊임없이 추구한 결과 실제 풍경에 이끌리어 현실감 넘치는 산수화를 그려내게 되었다. 이러한 현실 세계의 반영은 더 이상의 발전을 기대할 수 없었던 전통 산수화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데서 비롯되었다. 더욱이 남농은 고향 산천에 주목하여 자신의 작품세계를 펼쳤으며, 누구보다 고향을 사랑하고 아꼈던 남농의 진한 여운이 고스란히 그의 그림 속에서 살아난다.
자신의 고향 산천을 그리는 손길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그의 그림에는 진한 인간미까지 엿보인다.
◆신 남화풍의 기법으로 그린 금강산소견 이나 강산무진도 목포 다도(多島)
작품은 채색을 극도로 절제하고 먹의 농담(濃淡)을 이용하여 원경(遠景)과 근경(近景), 음(陰)과 양(陽)의 조화를 사실감 있게 묘사하였다. 채색화풍을 과감히 배격하고 자신만의 독특한 회화세계를 구축하였다.
「주변의 산수를 즐기고 도(道)를 논하며 책을 강론하고 古今의 역사와 인물을 평한다. 세상을 유유히 살며 천지만상을 물끄러미 쳐다본다. 어찌 제왕의 문으로 들어가는 것을 부러워하랴!」 그는 그 당시 전국을 여행하며 갈필법, 점묘법등을 이용하여 우리나라의 실경산수를 담아내는 데 열정을 다 바쳤다. 우리나라 대표적 나무인 소나무 그림을 제일 많이 그렸는데 소나무는 굵고 대담한 필선으로 표현하였다. 즉, 자신감 넘치는 속필을 바탕으로 남도(南道)의 아름다운 풍경을 원숙하게 담아내기도 하고 풍상고절의 소나무도 많이 다작(多作) 하였다.
그림의 법(法)만 있고 그림의 이치(理)가 없으면 안 되고, 그림의 이치만 있고 그림의 의취(意趣)가 없어도 안 된다. 남농의 작품세계에 정신을 우리는 알고 있다.
근대 한국 산수화를 대표하는 작가로 평가받고 있는 허건의 작품세계는 신 남화(南畵) 화풍 실경산수로 특히 허건의 농경적 삶에 대한 애착과 고향 산천에 대한 사랑이 작가의 그림을 통하여 남종문인화 진수를 느낄 수 있다.
남농 허건의 제자들은 남종화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문기 있는 사의적 산수화와 전통산수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실경산수 화풍을 동시에 추구하여 개성 강한 작가들을 배출하였다.
제자들로는 조방원, 신영복, 김명제, 김천두, 곽남배, 박익준, 박항환, 이옥성, 허문, 하철경, 허진 등이 있다.■사진·글/김선일(한국화가)
◆남농 허건(1908~1987) : 전라남도 진도 출생. 소치 허유, 허련(小痴 許鍊)의 손자이며 미산 허형(米山 許瀅)의 5남 중 4남으로 태어났다.
‣1927년 목포상업전수학원을 수료 ‣1930년 조선미술전람회에 입선 ‣1944년 동 미술전람회에서 특선 ‣1951년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추천작가 ‣1960년 동 미술전람회 심사위원 ‣1976년 남농상(南農賞)을 제정하고, 동년 대한민국 문예예술상을 수상하였다.
‣1982년 대한민국문화훈장(은관)을 수상하였고, 그해 운림산방(雲林山房)을 복원 ‣1983년 대한민국예술원 원로회원 ‣1984년 영국 캠브리지대학 국제저명인사 전기편에 수록되었다. ‣1985년 남농기념관 개관.
East Wind. Korean Traditional. Paintings Academy.
한국의 한국화는 그 고졸한 멋에서 가히 한민족의 심성과 정신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창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도 잊고 있는 한국과 우리 문화의 본질을 외국인에게 소개한다는 것은 따라서 스스로의 자존을 위한 것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일련의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한국 대중들에게도 우리 그림과 마음을 다시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한국화 수강생 모집
우리의 그림인 한국화의 묘사와 기초 과정을 실습과 동양화론을 지도 합니다.
기초부터 창작에 이르기까지.초급.중급.고급 과정으로 지도하며 한국화 작가 지망생.취미생반은 저녁 시간에 직장인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평일반: 오전반 10시-1시 까지. 오후반 2시-5시
토요일 특별반: 오전반 10시-1시 까지. 오후반 2시-5시
평일 저녁반; 저녁 7시-9시 까지
가장 한국적인 그림이 가장 세계적인 그림 입니다.
한번 배워 보세요 한국미를 새롭게 발견하게 될 것 입니다.
* 한국화는 정신 함양과 마음수련 자기개발에 도움이 된다.
*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한국화를 하기 때문에 초심자도 누구나 가능하다.
지도 과목
산수화
사군자
채색화
석채화
수묵화
화조화
민화
문인화
한국화 기법
기초 한국화
한국화 이론
외국인 한국화반
한국화 미대 입시반
개인지도로 수업 합니다
수강 신청
서울 송파구 가락동 96-1 가락우성아파트 상가 3층
지하철 8호선,3호선 가락시장 전철역 3번 출구 가락우성아파트 상가 3층
02.406.6569. 010.7643.7355
김선일한국화화실 http://cafe.naver.com/sunil7355
김선일화실 뉴아트샵 www.newartshop.co.kr
김선일화실 http://www.youtube.com/wa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