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킨 볼(배구형 게임) 배우기 |
❍ 용구 / 코트
• 에드벌룬볼, 조끼 3종류, 득정판 3팀 게시용, 스톱워치
• 15-21m x 15-21m의 코트를 사용한다. 벽면을 이용하여도 무방하다.
❍ 경기 개요
킨볼은 12-21m x15-21의 코트를 사용한다. 1팀 4명, 3팀이 경기를 진행하여 122센티의 에드벌룬을 서브하여 그 볼을 리시브하는 경기이다. 이 에드벌룬은 체공시간이 길고 서버에 따라서는 볼을 휘게하거나 떨어지게 할 수도 있다. 1984년 캐나다의 체육학자인 마리오 두마라는 사람이 고안하였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규칙은 누구나가 쉽게 즐길 있는 뉴스포츠로 1988년에 다시 제정되었다.
❍ 경기방법
• 1팀의 최대인원수는 12명, 경기는 1팀 4명, 3팀 12명으로 경기를 한다.
• 교대는 서버나 리시버를 실패하거나 반칙을 했을 경우에 코치가 하게 할 수 있는데 횟수는 몇 번이라도 상관없다.
• 서버
- 손이나 팔로 볼을 타격하는 것으로 서브라 한다.
- 같은 편의 인원 전부가 서브 순간 볼을 건드리면 안된다.
- 1인의 플레이어가 계속해서 서브할 수 없다.
- 서브 전에 반드시 옴니킹 이라는 말로 리시브 팀의 색깔을 외치고 서브한다.
- 첫 번째 사람이 리시브하기 위해 볼을 터치하고 나서 10초 이내에 서브를 위한 볼의 준비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 세 번째 사람이 볼을 터치한 후 5초 이내에 서브하지 않으면 안된다.
- 처음 서브권은 가위바위보로 결정하여 심판의 호각소리에 맞춰 코트중앙에서 실시한다. 2세트부터는 가장 점수가 낮은 팀이 서부권을 갖는다. 동점을 때는 1세트와 동일한 방법으로 시작한다.
- 서브는 볼의 1.5배, 1.8m이상 날아가야 한다. 머리위로 올려도 상관없다.(초보자는 부상 등의 방지를 위해 한쪽 손으로 서브하는 것을 막는 것이 바람직하다.)
- 서브는 코트 내에 떨어져야 한다.
• 리시버
- 볼이 마루에 떨어지기 전에 코트 내에서 볼을 잡으면 된다.
- 리시브한 뒤 볼을 가지고 달리거나 같은 편에게 패스하는 것도 인정하나 세 번째 사람이 볼을 터치하면 이동할 수 없게 된다.
- 볼부분의 나이론커버나 구멍 부분을 쥐고 리시브하면 안된다.
• 득점
- 반칙이나 플레이에 실패하였을 때 주심은 호각을 불어 다른 2팀에게 각각 1점을 부여한다.
- 다른 플레이어를 매도하거나 심판의 판정에 불복할 경우에는 경고를 주어 2팀에게 득점을 부여한다.
- 최초의 경고일 때 1점, 2-5회의 경고일 때는 5점으로 한다
• 경기시간
- 3세트 매치로 각 세트는 15분으로 한다. 양팀의 협의에 의해 각 세트를 7분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세트 간의 휴식시간은 3분으로 한다. 승부는 3세트의 총득점으로 한다.
• 퇴장
- 개인이 경고를 두 번 받은 경우에는 퇴장하고 교대선수가 들어가 경기를 속행한다. 개인의 경고를 포함해 팀이 5회 경고를 받으면 팀 전원이 퇴장하고 2팀만이 경기를 진행한다.
• 심판
- 주심: 경기전체의 진행, 교대선수, 볼을 가지고 있는 시간계측.
- 부심: 주심을 보좌한다.
- 스코어 키퍼: 득점표시, 경고회수의 통지.
- 타임키퍼: 경시시간, 휴식시간의 계측.
- 라인맨: 볼이 라인을 넘어갔는지 아웃에 대한 판정.
❍ 공격 반칙
• 선두팀이 아닌 경우 자신의 팀과 2점 이상 차이나는 팀을 지명 하지 못함
• 선두팀이 지명된 경우에는 반드시 동점인 팀이나 2위 팀을 지명
점 수 |
공격 반칙의 예 |
점 수 |
정당하지 않은 공격의 예 | ||||
A |
B |
C |
A |
B |
C | ||
14 |
12 |
10 |
B가 C공격, A가 C 공격, C가 B 공격 |
14 |
13 |
11 |
A가 C공격, C이 B공격, B가 C공격 |
13 |
12 |
11 |
A가 C공격 |
16 |
16 |
12 |
A가 C공격, B가 C공격 |
14 |
13 |
13 |
공격 반칙의 가능성 없음 |
16 |
12 |
12 |
공격 반칙의 가능성 없음 |
킨볼 변형게임
“Bull-Dog”게임하기
• 직사각형 한 쪽 구역에 모두 일렬로 서기
• 교사가“Bull-Dog"이라고 외치면 굴러오는 킨볼을 피해가며 반대 구역으로 뛰어가기
• 반대 방향으로 가게 되면 다시 교사의“Bull-Dog"구호와 함께 원래 구역으로 뛰어가기
• 킨볼에 접촉된 학생들은 그 자리에 서서 킨볼을 피해 달려오는 다른 학생들을 터치하기
• 킨볼에 접촉되거나 터치된 학생들도 그 자리에 서서, 피해가기에 성공한 다른 학생들을 터치하기
변형 “Bull-Dog”게임하기
• 술래는 경기장 중앙에서 경기를 시작하며 공을 드리블, 굴리기, 던지기 등을 이용하여 다른 학생들을 맞추는 게임
• 학생들은 자유롭게 경기장을 뛰어 다니며 술래의 공을 피한다.
• 킨볼에 접촉된 학생들은 그 자리에 서서 술래의 편이 되어서 술래의 패스를 받아 다른 학생들을 공으로 터치 하거나 손으로 터치한다.
• 끝까지 살아 남아서 피하는 학생이 누구인지 겨루거나, 일정 시간동안 얼마나 많은 사람이 남아있는지 확인한다.
“Cat and Mouse" 게임하기
• 20명 내외의 학생들이 반팔 간격으로 원 모양으로 둥글게 서고 그 속에 10명 내외의 학생들이 작은 원을 만들어 바깥쪽을 보고 서기
• 큰 원과 작은 원 안 쪽에 킨볼이 굴러갈 정도의 공간을 두고 킨볼 굴려 보내기
• 한 사람이 술래가 되어서 킨볼에 따라잡히지 않게 달리고 다른 사람들은 방향을 달리하면서 킨볼을 굴려 술래를 터치하기(술래-쥐, 킨볼-고양이)
• 킨볼에 술래가 잡히거나 술래가 킨볼을 터치하게 되면 술래를 바꾸어 게임 진행하기
“기차놀이" 게임
• 16명씩 2팀으로 나누어 각 팀별 1명을 제외하고 다른 학생들은 레일이 되어 킨볼이 땅에 떨어지지 않도록 누워서 기차 레일 역할을 하고, 1명은 그 위로 킨볼을 굴리면서 정해진 구역으로 가기
• 레일 역할을 하는 학생들은 킨볼이 자기 자리를 지나가게 되면 일어나서 제일 마지막 사람 다음 자리로 뛰어가서 누워서 기차 레일 만들기
• 정해진 구역에 먼저 킨볼이 도착한 팀이 이기게 됨
야구형 게임
• 게임목적: 킨볼을 치는 능력과 볼컨트롤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 실시방법: 20명씩 2개조를 편성하여 킨볼을 이용한 킥런볼 게임으로 타자는 볼을 타격하고 자신의 팀을 3바퀴 돌고 온다.
• 수비하는 팀은 "독안에든 쥐" 게임처럼 2개의 원을 만들어 공을 3바퀴 굴리고, 공을 들고 홈으로 달려 들어온다.
※ 주의할 점: 타격 후 반환점을 돌아오는 거리와 수비에서 공을 굴리는 횟수가 비슷해야 좀 더 흥미로운 경기가 가능하다.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