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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장 내면 아이를 돌보기-추방자의 재양육
우리의 부분들은 어릴 적 고통이나 외상의 경험 때문에 그 당시 소화시킬 수 없는 짐을 떠맡게 된다. 우리가 그 경험들을 바꿀 수는 없다. 그것들은 이미 일어났던 사건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들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바꿀 수 있다. 그 경험 자체가 우리의 성인으로서의 삶 가운데 우리가 어떻게 느끼고 행동하는가를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정신 세계 안에 있는 그 경험들의 잔유물— IFS가 '짐' 이라고 부르는 것 - 이 결정한다. 당신의 현재 문제는 당신의 정신 세계가 어릴 적의 어떤 신념과 신체 긴장과 감정을 견지하기 위해 구조화된 방식 때문에 야기된 것이다. 따라서 당신이 과거를 바꿀 수는 없지만 당신 마음 가운데 과거가 코드화된 방식을 바꿀 수는 있다. 이것이 내가 말하는 치유다.
IFS에서는 내면 아이 부분들 혹은 추방자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으며 각각이 자신만의 짐을 지고 있다고 인식한다. 모든 추방자는 각각 독특한 방식으로 치유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각각은 자신만의 감정과 짐과 기억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앞 장에서 배운 대로 일단 추방자의 고통이 목격되었다면, IFS 프로세스의 제5단계 재양육, 그리고 제6단계 데리고 나오기로 진행한다.
제 5단계 : 추방자를 재 양육하기
참자아는 추방자에게 원래의 고통스런 경험을 대체하는 새롭고 긍정적인 경험을 베풀어 줄 수 있다. 목격 단계에서 추방자는 당신에게 기억을 보여 주었다. 그것이 외현적이었든, 암묵적이었든, 일반적이었든 그리고 그것이 명료하였든 모호하였든 간에, 추방자는 당신에게 고통과 부정적인 신념을 떠맡게 되었던 과거의 어떤 상황이나 관계를 보여 주었다. 만약 추방자가 여러 가지 관련된 기억을 보여 주었다면, 그중 하나를 선택하여 초점을 맞추고 재양육 및 후속 단계를 진행한다.
-추방자를 재양육하는 방법은 이렇다. 상상 속에서 당신은 원래의 어릴 적 상황에 있는 추방자와 함께 있으라.
예를 들면, 만약 부엌에서 엄마를 돕다가 엄마로부터 조롱당하고 있는 기억이 생각난다면, 그 어린아이 부분과 엄마와 함께 부엌에 있는 당신의 모습을 머릿속에 그린다. 당신은 긍휼한 마음과 침착함과 같은 참자아의 성품에 의해 증강된 당신의 모든 성인 지식과 역량을 무장한 참자아로서 그 상황에 들어가도록 해야 한다.
-그 아이가 그 당시 필요했던 누군가의 모습으로 추방자와 함께 있으라.
그 아이는 이해, 돌봄, 지지, 인정, 해로부터의 보호, 격려 혹은 사랑이 필요할 수 있다. 그 아이를 치유하고 그 사건을 시정하기 위해서는 그 아이가 그 상황에서 당신으로부터 어떤 것을 필요로 하는지 감을 잡으라. 예를 들면, 그 아이가 나쁜 아이가 아니다 - 그 사건은 전혀 그 아이의 잘못이 아니었다는 사실을 보여 주거나 확인받을 필요가 있을 수 있다. 추방자가 당신에게서 어떤 것을 필요로 하는지 감 잡는 것 외에 당신이 직접 물어볼 수도 있다.
-그 아이가 당신으로부터 어떤 것을 필요로 하는지를 이해하면, 시각적 이미지, 신체 감각, 정서적 접촉 및 직접 대화를 포함한 당신의 내적인 상상력을 통해 그것을 그 아이에게 주라.
참자아 상태에서 당신은 그 아이를 재양육할 수 있는, 그 아이가 필요로 하는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추방자에게 매우 만족스럽고 또한 당신에게도 보람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당신의 한 부분이 결사적으로 필요로 하는 위안과 안전을 당신이 베풀어 주는 것은 놀라운 느낌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또한 당신과의 사이에 유대감을 강화시킨다.
재양육 프로세스는 실제로 두뇌 안에 새로운 신경 회로를 깔아 놓는 것이다. 당신의 정신 세계와 삶이 그토록 극적으로 변화될 수 있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당신은 그 어린아이 부분에게 당신의 어린 시절 어떤 측면에 한 새로운 경험, 즉 옛것을 치유하거나 대신하는 경험을 가져다준다. 이번에는, 참자아로서의 당신이 그 어린아이의 내면 깊이 존재하는 욕구를 채워 주고 있다. 이것은 어릴 적 상황에서 일어나지 않았던 바로 그 사건이다. 마치 당신이 과거가 다른 것처럼 단순히 흉내 내고 있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당신이 실제로 하고 있는 일은 현재 가운데 있는 추방자와 새롭고 건전한 관계를 창조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추방자에게 삶은 좋고 행복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추방자는 과거 속에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 추방자는 현재 가운데 지금 여기에 존재한다. 추방자가 자신이 여전히 고통스런 어릴 적 상황 가운데 있다고 생각하는 것뿐이다. 그러므로 추방자가 당신과 새로운 경험과 새로운 관계를 가질 때 당신은 실제로 그 추방자를 현재의 실제 상황에 더 가까이 데려오고 있는 것이다. 추방자는 이상적인 부모를 갖는 것이 어떤 것인가 하고 단지 상상만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당신이 그 추방자에게 이상적인 부모가 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추방자는 변화된다. 추방자는 자신과 모든 세상에 대해 달리 느끼게 된다.
예를 들면, 만약 어릴 적에 돌봄을 받지 못하여 추방자가 되었다면 품에 꼭 껴안아 주고 사랑한다고 이야기해 줄 수도 있다. 만약 배고플 때 시간 맞춰 젖병으로 우유를 먹고 자랐기 때문에 추방자가 굶주려 있으면 팔로 안아 젖을 물릴 수도 있다. 만약 가족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들을 뒤집어쓰고 추방자가 되었다면, 그 사건이 추방자의 잘못이 아니었고 추방자는 착한 아이라고 설명해 줄 수도 있다. 만약 슬퍼하는 것으로 조롱당하여 추방자가 되었다면 그 아이가 그 당시 흘릴 수 없었던 눈물을 흘리며 울라고 허락해 줄 수 있다. 그 아이의 슬픔은 그 아이가 처해 있던 상황에 대해 완전히 자연스러운 반응이었으며 그런 느낌을 갖는 것이 그 아이에게는 아무 잘못이 없다고 설명해 줄 수도 있다. 만약 아버지에게 학대를 당했다면 당신이 그 장면 속에 들어가 아버지의 내면화된 존재로부터 그 아이를 보호함으로써 그 아이가 안전감을 갖게 한다. 만약 엄마가 무시하였다면 당신은 그 장면에 들어가 그런 식으로 아이를 구박하지 말라고 어머니의 이미지에 거리낌 없이 이야기할 수 있다. 또한 당신이 정말로 그 아이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추방자에게 이야기해 줄 수도 있다.
-있는 모습 그대로 추방자를 사랑하고 귀하게 여기라.
만약 당신의 부모님들이 정말로 귀 기울여 줄 시간이 전혀 없었다면 당신이 시간을 내어 그 아이의 삶의 세세한 면을 들어 줄 수도 있다. 만약 홀로 있을 때가 많았다면 당신이 그 아이의 친구와 동무가 되어 재미있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다. 만약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이야기해 주거나 능력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자신을 지원해 주는 사람이 전혀 없었다면 당신이 지금 그 아이를 위해 그 일을 해 줄 수 있다. 만약 부모님의 감정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강요당하였다면 그 아이가 책임이 없었다고 이야기해 줄 수 있다. 그들은 성인이었고 그 아이는 어린아이에 지나지 않았다. 부모를 돌보는 것이 그 아이의 임무는 아니었다. 만약 화가 나거나 궁핍한 느낌 혹은 성적인 느낌을 갖는 것에 대해 수치심을 느낀다면 당신은 그러한 감정들은 어린아이가 가질 수 있는 정말로 자연스러운 것이며 그 아이가 그것들을 가지고 있다 해서 잘못된 것은 아니라고 이야기해 줄 수 있다.
-추방자를 어떤 방식으로든 변화시키려고 애쓰지 말라. 그 아이 자신에 대해 달리 느끼라고 혹은 더 나은 방식으로 생각하라고 요구하지 말라.
그것은 당신이 그 아이에게 주는 재양육으로부터 자연스럽게 얻어진다. 단지 그 아이가 필요로 하는 것을 그 아이에게 베풀어 주라. 그러면 그 아이는 자연스럽게 자유로움, 행복감, 귀함, 안전감과 자신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만약 추방자가 미래에 (예를 들어 다음 몇 주에 걸쳐) 당신으로부터 무언가를 원한다면 그것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해당 회기 후반부에 다루도록 하라. 지금 그 아이와의 접촉이 끊어져서는 안 된다. 그 아이는 이 순간에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따라서 바로 지금 이 순간에 추방자가 당신으로부터 필요로 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확실히 알아내어 이번 회기에 그 아이에게 그것을 줄 수 있도록 하라.
◇ 만약 당신이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재양육은 속임수로 할 수 없다. 당신은 추방자를 향해 진심으로 사랑이나 돌봄 혹은 존중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당신은 그 아이가 필요로 하는, 예를 들면 그 아이를 안아 주든지 혹은 격려하든지 하는 것을 정말로 주고 싶은 마음이 있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참자아 상태에 있으면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참자아는 필요한 감정이나 행위로써 추방자의 필요에 자연스럽게 반응하고 싶어 한다. 참자아는 긍휼한 마음과 사랑의 상태이기 때문이다. 만약 추방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주고 싶은 마음이 없다면 이것은 보호자가 당신과 섞여 있어서 당신을 참자아 상태로부터 벗어나게 하였음을 의미한다.
-추방자의 욕구와 고통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추방자와 거리를 두고 싶어 하는 보호자가 장악했다고 하자. 이 경우, 당신은 참자아 상태에 있으며 또한 추방자의 고통으로 해를 입지 않을 것이라고 보호자를 안심시키라, 어디서 취약함이 나쁘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는지 탐색하면서 그 보호자에게 옆으로 비켜서 달라고 요청하라.
-당신이 충분히 사랑을 베풀지 못하고 강하지도 못하기 때문에 추방자를 돌볼 역량을 갖고 있지 못한 것을 두려워하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
참자아는 크고, 사랑이 많으며, 자원이 풍부하기 때문에 추방자가 필요로 하는 어떤 것이라도 다룰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라. 만약 당신이 아기를 기르거나 상처 입은 아이를 돌보는 법을 모르는 것을 두려워하는 보호자가 있다면 추방자에게 귀를 기울이기만 하면 어떤 일을 해야 할지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하라. 이러한 두려움들은 종종 부족하다고 여기는 부분으로부터 온다. 이 부분에게 옆으로 비켜서라고 요청하라. 그리고 어떤 일이 닥치더라도 다룰 수 있는 참자아를 신뢰하라. 참자아는 항상 어떤 일을 해야 할지를 알고 있다. 당신은 또한 당신의 부족하다는 신념이 어디서 왔는지를 탐색할 수도 있다.
-누구라도 돌보기 어려울 만큼 추방자의 필요가 너무 큰 것을 보호자가 두려워 할 수도 있다. 필요의 정도가 천차만별이더라도 (참자아 상태에 있는) 당신이 다룰 수 있다고 설명하라.
추방자의 필요가 종종 압도적인 것으로 보이는 것은 어렸을 때 그것들이 적절하게 충족되지 않았고, 그 이후로 그것들을 억눌러 놓았을 뿐만 아니라, 추방자가 지금껏 무시되어 왔다는 사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누구의 필요라도 꽤 강렬하게 만들 것이다. 일단 이 어린아이 부분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기 시작하면 그 필요의 긴급성은 급속히 가라앉게 되고 전체 과정이 좀 더 쉬워지게 된다.
-추방자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 바쁜 당신의 삶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빼앗지나 않을까 두려워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이 프로세스가 살아 있는 아기를 돌보는 것만큼 시간을 잡아먹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해 주라. 내면 아이는 매일 조금씩의 관심만으로도 상당히 쉽게 만족하게 된다. 절대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
◇ 상황을 고쳐 쓰기
때로는 추방자가 원래 어릴 적 상황에서 일어났던 사건을 바꿀 수 있는 어떤 것을 당신이 해 주기를 고대한다. 이것은 옛 기억 위에 새로운 경험을 덧씌우는 것이다. 즉, 그 아이에게 행해진 잘못된 것을 시정하는 경험이다. 예를 들면, 그 아이는 학대하는 부모로부터 자신을 보호해 주기를 바랄 수 있다. 만약 그 아이가 그것을 바란다면 그렇게 하라. 보호적인 행동을 취하고 그 아이가 학대 받지 않도록 머릿속에서 상황을 고쳐 쓰라, 달리 전개되는 상황을 머릿속에 그리라. 필요하면 가장 강력한 부모조차도 가로막을 수 있을 만큼 크고 강한 당신의 모습을 그려 보라.
-만약 그 아이가 당신이 부모에게 가서 자기를 심하게 다루어서는 안 된다고 이야기해 주기를 원하면 그렇게 하라. 그 아이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그 아이에게 왜 중요한지를 당신이 부모에게 이야기해 줄 수도 있다.
그러고 나서는 부모가 당신의 이야기를 받아들인다고 머릿속에 그리라, 당신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들은 후 부모는 자신들이 한 행동이 해를 끼치는 것이었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그 아이가 잘되기를 바라기 때문에 달리 대하고 싶어 한다. 추방자가 필요로 하는 것이 어떤 것이든 당신의 목표는 그 아이에게 그것을 충족시켜 주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추방자가 필요로 하는 방식대로 사건이 진행되도록 고쳐 씀으로써 치유가 가장 잘 일어날 수 있도록 사건을 변형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일어났었던 사건을 잊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경험이 당신이 현재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당신의 정신 세계가 재조직됨을 의미한다.
-때로는 이 변화를 머릿속으로 그리기가 힘들 수 있다. 예를 들면 어떻게 추방자를 다루어야 하는지에 대해 당신이 아버지 이미지와 이야기한다고 가정하자.
그러나 당신은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아버지를 머릿속에 그릴 수 없다. 왜냐하면 당신은 아버지가 그런 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전혀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여기 한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치유를 가져오도록 반응해 줄 전혀 다른 아버지 이미지를 재현하라. 이것을 도모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하나는 건강한 모습을 가진 당신의 아버지를 재현하는 것이다. 즉 그가 정신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에 취했을 법한 모습을 머릿속에 그리는 것이다. 혹은 당신 아버지의 본질 - 그의 영적인 핵심, 그의 참자아 ㅡ을 불러낼 수도 있다. 만약 이것도 머릿속에 그릴 수 없다면 당신의 기억 가운데 있는 실제 아버지를 대신할 수 있는 이상적인 아버지를 재현하라. 건강한 방식으로 추방자에 반응하기 위해 필요한 바로 그 품성과 감정을 갖고 있는 아버지를 만들어 내라. 그리고는 이 아버지에게 어떻게 그 아이를 다루어야 하는지 이야기해 주라. 그는 추방자가 치유될 수 있도록 올바르게 반응할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종료를 가져올 수 있도록 옛 상황을 고쳐 쓰도록 하라. 추방자가 정말로 자기 아버지와의 이 새로운 치유 관계를 받아들이도록 한다. 이것은 추방자를 과거의 짐으로부터 해방시키고 현재의 자신에 대해 더 좋은 감정을 갖도록 해 주는 새로운 신경 회로, 즉 새로운 기억들을 덧씌우는 것이다.
누가 관여되었든 혹은 언제 발생하였든 원리는 꼭 같다. 더 나은 상황이 되도록 추방자가 고쳐 쓸 필요가 있다면 어떤 방식으로든 행동하라. 추방자를 치유하고 해방시키는 새로운 기억을 덧씌우는 방식이 되도록 하라.
◇ 재양육을 받아들이기
추방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베풀 때 그 아이가 당신이 베풀고 있는 재양육을 받아들이고 있는지 체크하라. 예를 들어 그 아이가 당신의 돌봄을 느끼고 있는가?
그 아이는 사랑 받고 위로 받는 느낌을 가지고 있는가? 만약 그 아이에게 얼마나 당신이 그 아이를 소중히 여기는지 이야기하고 있다면 그 아이가 지금 소중함을 느끼고 있는가? 만약 그 아이가 느끼고 있지 않다면 세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1. 추방자가 원래 어릴 적 관계에 붙들려 있어 그 아이는 심지어 당신의 존재를 자각하지 못하고 있을 수 있다. 그 아이는 간단히 말해서 과거 속에 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먼저 추방자가 당신을 자각하고 있는지 물어보라.
만약 자각하고 있지 못하다면 그 아이에게 가까이 다가가 어깨를 가볍게 두드려 주의를 끌고는 당신을 좀 보라고 하라. 이것이 어떤 추방자들에게는 큰 변화가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그들은 자신들의 세계에 고립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다른 누가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조차도 알지 못할 수 있다. 어떻게 해서는 추방자가 주의를 당신 쪽으로 돌리도록 만들라. 만약 당신이 추방자에 대한 시각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면 그 아이가 몸을 돌려 당신을 마주 보면서 당신에게 그리고 당신이 그 아이에게 베풀고 있는 것에 주의를 기울일 때까지 그 아이와 함께 있으라. 만약 당신 몸 안에서 추방자를 느낀다면 잠깐 시간을 내어 추방자가 되라. 그 상태에서 당신의 주의를 참자아로 다시 향하게 하여, 추방자인 당신이 참자아가 당신에게 베풀고 있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라.
2. 어떤 추방자들은 재양육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한다. 왜냐하면 아무도 신뢰하지 않기 때문이다. 어떤 추방자는 전에 신뢰할 만한 어른이 없었을 수도 있다. 그래서 당신을 신뢰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만약 이 경우라면, 추방자의 불신이 어디서 오는지 탐색하라. 그리고 신뢰하기를 힘들어하는 것을 공감하라. 또한 즉시 신뢰 받기를 기대하지 않으며 한동안 추방자와 함께 시간을 내어 거니는 것도 중요하다.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그는 당신을 신뢰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3. 때로는 추방자가 당신보다도 실제 부모로부터 자기가 필요한 것을 얻는 것만 고집하기 때문에 재양육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그는 자기 엄마나 아빠와의 관계를 어떻게든 재점화시켜 이번에는 모든 것이 제대로 되었으면 하고 바란다. 혹은 그가 정말로 진짜 부모 같은 인물로부터 재양육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는데, 어떤 이유에서인가 당신은 기대에 부합되지 않는다.
이 같은 일은 특히 추방자가 자기 엄마로부터의 양육이 필요할 때 일어난다. 그가 엄마를 고집하고 있다면 당신(특히 남자일 경우)으로부터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만약 이 경우라면, 이 장의 ‘상황을 고쳐 쓰기’에서 설명하였듯이, 그 부모의 이상적인 모습이나 추방자가 필요로 하는 바로 그 품성을 가진 이상적인 부모를 재현하라. 예를 들면, 당신이 이상적인 양육하는 엄마 모습을 재현하고 그녀로 하여금 추방자를 돌보고 사랑하게 할 수도 있다.
일단 추방자가 재양육을 받아들이는 데 대한 걸림돌을 해결했다면, 참자아 상태에서 한동안 시간을 보내며, 추방자를 재양육하는 경험을 느껴 보라. 예를 들어 사랑, 지지 혹은 긍휼의 감정이 특히 당신 몸에서 어떻게 경험되는지 느껴 보라! 이 경험은 당신에게 안정감을 가져다주고 그 감정들을 좀 더 구체화시켜 준다. 당신은 가슴 안에 있는 온기로서 긍휼한 마음을 느낄 수도 있다. 당신은 온몸으로 추방자를 지지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그런 다음, 추방자가 당신의 재양육을 받아들임으로써 얻어진 즐거운 기분 가운데 잠겨 보도록 하고 자기 몸에서 이것을 느끼도록 시간을 주라. 자기 발걸음이 사뿐거려짐을 경험할 수도 있다. 자기 가슴에서 짜릿한 느낌을 가질 수도 있다. 지금 자기 생애에서 처음으로 안전감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자기 몸에서 깊은 휴식을 느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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