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개신교에 있어서 근본적으로 개혁되지 않은 개신교의 원리 가운데에는 ‘교직(목사직)’의 동등성에 대한 이해가 있다. 간단히 말해서 ‘목사 위에 목사 없다’는 것으로서, 로마가톨릭의 수직적 직제 개념을 전혀 부인하는 개신교의 독특한 개혁된 내용이 바로 교직의 동등성의 원리(수평적 직제 개념)인 것이다.
바로 그러한 원리 가운데서 볼 때에 현제 한국의 개신교회, 그 가운데서도 장로교회들에 남발된 각종 목사직(담임목사, 수석 부목사, 부목사, 교육목사, 전도목사, 음악목사, 원로목사, 공로목사 등)은 오직 ‘목사(a pastor or minister)’로만 통일하여 호칭하는 것이 바른 개신교 직제의 실행이라 하겠다.
한편 수평적 직제의 개념을 바탕으로 하는 개신교의 교직의 동등성은 교회 안에서의 기타 직분들, 예컨대 ‘장로(a presbyter or elder)’와 ‘집사(deacon)’의 직분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따라서 개신교의 직제개념에서는 기본적으로 모든 직분들이 각 직능상의 구별이 있을 뿐 위치나 서열상의 구분이 있는 것이 결코 아니다.
그런데 개신교의 수평적 직제 개념을 바탕으로 하는 교직(특별히 목사직)의 동등성 개념은 기본적으로 지교회의 독립성 개념의 근거를 이루는 것이기도 하다. 즉 장로교회들에 있어서 각 지교회들은 로마가톨릭의 ‘주교구(diocese)’와 같은 개념 하에 묶여 있는 것이 아니라, 각 지교회들이 분명한 독립성 가운데서 존립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목사 위에 목사가 없듯이 교회 위에 교회가 없다는 말이다. 따라서 현대의 대형교회들이 자기 교회의 이름을 이어받은 지교회를 형성하는 것은 전혀 합당하지 않으며, 오히려 완전하게 독립된 교회로서의 지교회로 설립되어야 하는 것이 장로교회의 교회형성에 있어서의 기본적인 원리다.
뿐만 아니라 한국의 장로교회들은 몇몇 대형교회들을 중심으로 지역별 교구들을 조직해 두고 있는데, 이것은 지역교회로서의 장로교회의 조직을 붕괴시키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 심각한 폐단이다.
단언컨대 지교회를 그처럼 조직하여 운영하는 것은, 로마가톨릭의 주교제도를 답습하는 것이거나 심지어 교황제의 수직적 직분제도를 차용하는 반(反)종교개혁에 해당하는 심각한 악습(惡習)이다.
아울러 장로교회들은 한동안 필라델피아 제1장로교회, 필라델피아 제2장로교회 등의 명칭을 썼었는데, 그러한 명칭은 그 지역 안에 있는 첫 번째 조직교회 혹은 두 번째 조직교회라는 의미이다. 즉 단일한 지역 내에 또 다른 지교회가 세워질지라도, 그 교회는 또 하나의 장로교회로서 세워지는 것이 아니라 한 장로교단(혹은 한 장로교회) 안의 지교회(local church)라는 의미로서 장로교회의 통일성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이처럼 장로교회들은 지교회가 기본적으로 각각 독립적이지만, 회중주의(Congregationalism)의 경우와 같이 완전하게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한 장로교신학과 정치원리 가운데서 통일되며 연합하는 성격을 또한 포함하고 있는 독특한 구조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므로 목사들 또한 각각 수평적으로 사역을 수행하더라도, 신학과 정치에 있어서는 장로교단의 신학과 정치(노회정치) 가운데 하나로 연합되어 있는 것인데, 목사 안수식 때에 하는 신앙고백(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에 대한 서약에는 바로 그러한 의미가 담겨 있는 것이다.
결국 장로교회에서 목사는 모두 동등하게 목사로서의 직임을 수행하는 동등한 직제이며, 그런 원리에 따라 지교회를 관할하는 또 다른 지교회(보통 모교회라 불리는)가 있을 수 없고 동등한 직임을 수행하는 목사와 장로들로 구성된 ‘당회(堂會)’에 의해 독립적으로 형성되어 운영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그처럼 독립된 지교회의 당회일자라도 회중주의와 같이 완전히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한 신학과 교회정치로서의 ‘노회(presbytery)’로 묶여져 연합하는 성격 가운데서 독특하게 운영되는 것이다(총회 혹은 대회는 이러한 노회의 독특한 기능을 바탕으로 하는 가운데서 임시회(臨時會)의 성격이다).
그런데도 최근 목사들(특히 작은 교회들)의 동향을 보면, 어떻게 해서든지 대형교회의 목사(담임목사)와 연계되어 도움을 받으려고 애를 쓰며, 그로 인해 지원을 받는 교회에 예속되는 표로서 지원을 받는 교회의 이름을 승계하거나 심지어 모교회의 행사에 동원되는 일까지 기꺼이 감당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장로교회는 기본적으로 목사를 비롯한 치리하는 자들의 신학이 중요한 근간(根幹)을 이루는 것이며, 그러한 신학과 더불어 순수한 신앙이 없이는 온전하게 세워질 수 없는 독특한 바탕에서 운영되는 교회다. 그러므로 마 10:16절의 “너희는 뱀같이 지혜롭고 비둘기같이 순결하라”는 말씀과 같이 지혜롭고 신중한 신학과 더불어 순결한 사랑과 신앙이 필요한 것이 장로교회의 형성(形成)과 운용(運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