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 현재 운행 중인 자동차를 전기자동차로 완전 대체(교환)는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기에 향후 자동차는 다양한 에너지로 사용 될 것입니다. (전기, 수소, 태양열, 하이브리드, LPG, 휘발유,등등)... 따라서 제일 많이 운행 중인 휘발유 엔진 자동차의 오염물질이 적게 나오게 하는 방법은 계속된 연구 과제인데, 현재 기술 중에 제일 좋은 방법은 알코올 혼합 휘발유가 될 것입니다. <내용 주요 요약>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세계에서 굴러다니는 자동차가 2019년 기준으로 14억9000만 대(상용차 포함)에 이릅니다.
거의 대부분 내연기관차인 이 15억 대의 자동차를 전기차로 완전히 대체하려면 전기차 생산을 아무리 가파르게 늘려도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한해 1000만 대의 전기차가 새롭게 판매되고 그 댓수만큼 기존의 내연기관차가 폐차된다고 가정해도 150년이 걸립니다.
최근 수년 동안 연간 세계 자동차 판매는 평균 9000만 대 안팎으로 집계됩니다.
지금 즉시 모든 판매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해도 내연기관차 완전 대체에는 15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는 것인데요.
최근 전기차가 급격히 늘어난 것 같지만 지난해 전 세계 전기차 판매는 170만 대 수준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폭발적’으로 성장해서 올해 235만 대 수준의 전기차가 팔릴 것으로 예측됩니다. 올해 판매 신차를 9000만 대로 가정했을 때 2.6% 정도입니다.
그리고 신차 대비가 아니라 전 세계에서 굴러다니고 있는 15억 대의 자동차를 기준으로 하면 매년 전기차 신차의 비중은 2020년 0.11%, 2021년 0.15% 수준에 불과합니다.
그러니 전기차가 세계의 도로를 지배하려면 앞으로 상당히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연간 전기차 신규 판매를 기준으로 삼아도 10년 뒤의 전기차 판매는 내연기관차 판매에 크게 못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보다 10년이 지난 2040년쯤 이면 전기차 판매가 전체 신차 판매의 절반을 넘길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