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의 열매
갈 5:16-26
1. 성령의 열매의 정의
1) 성도의 마음속에 내재해 계시는 성령께서 예수그리스도의 인격의 표출(나타남)이다.
2) 성령의 내재, 인침, 세례, 성령 충만 ,은사의 결정체이다.
2. 성령의 열매의 종류 와 분류
1) 성령의 열매-사랑, 희락,화평,오래 참음,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5:22-23)
2) 성령의 열매는 사랑의 열매 따로 화평의 열매 따로 그런 것이 아니라 한 열매 안에 이러한 모든 속성이 다 들어있는 것이다.
3) 마치 포도열매 하나 안에 이러한 속성들이 모두 포함된 열매를 말한다.
(1) 하나님과 관계를 통해 형성되는 열매
사랑 - 하나님의사랑, 이웃 사랑 으로 나타내신다. (막12:30-31)
희락 - 성령 충만한 자는 그 열매로 희락(기쁨)이 있다(요15:11)
화평 - 하나님과 화목하고 이웃과의 원만한 관계에서 나온 결과다.
(2)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형성
오래 참음 -나에 대해 나쁜 감정을 가지고 해치려는 사람에 대해 참는 것 (그리스도의 인내)
자비 -대인관계에서 부드럽고 인자한 친절한 행동.
양선-착한행동
(3) 자신과의 관계를 통해서 형성되는 인격
충성 -자신에 대한 신실성
온유 -야생말을 순한 말로 길 드린 상태(추진력도, 부드러움도)
절제 -세상 적 욕심을 억누르고, 나쁜 습관을 절제하는 것.
3. 성령의 은사와 성령의 열매의 조화성
1) 사람들은 외적으로 들어나는 성령의 은사를 내면적인 성령의 열매보다 원한다.
(1) 크나큰 성령의 은사가 있다고 해도 성령의 열매 사랑이 없으면 아무것도 아니다(고전13:1-3)
(2) 교회 지도자의 자격15 가지 중 14가지가 성령의 열매에 관한 것이고 1가지만 성령을 은사에 관한 것이다 ( 딤전3:2-7)
(3) 집사의 자격요건도 모두 성령의 열매를 언급하고 있다 (딤전3:8-13)
(4) 성경은 성령의 은사를 사용함에 있어서 유의 할 점을 경고함 (마7:22-23)
2) 그러나 성령의 은사는 반드시 필요하다.
(1) 마지막 복음전파 은사는 가장 중요하다.
(2) 섬김(인삼호두붕어빵, 초코파이. 인삼청계란 카스테라, 인삼청계란 소보루빵 ,마스크 등)과 ,긍휼배품과, 돕는 은사도 꼭 있어야 한다. 그래야 아름다운 신부가 됨.
(3) 구제의 은사를 받은 자들이 많이 있어야 초대 교회처럼 그리스도의 사랑전달하다가 휴거됨
(4) 신유은사를 받은 자들을 통해 교회에 나온 새 신자들 믿음이 더 강해 짐
(5) 방언의 은사를 받은 자들이 많이 있어야 교회의 기도의 불이 뜨거워짐(예배참석자들 모두 방언의 은사를 받은 자들임, 유창한 언어 방언하도록 도울 것이며 통변도 해드릴 것임
(6) 성령이 은사가 없는 교회는 차지도 뜨겁지도 않은 교회 라오디게아 교회 됨
3) 그러나 성령의 은사가 잘못 사용하게 되면 교회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1) 악령은 성령의 은사가 나타나는 것을 극히 경계한다.
(2) 은사 자를 교만하게 만들어 성령의 나타남, 은사를 처음부터 차단하려함
(3) 방언 은사는 혼란을 , 예언과 가르침의 은사는 교회의 분열을 초래하기 쉽다. 지금까지 많은 혼란을 야기켰음
(4) 성령의 열매가 없는 상태에서 지식의 은사는 교만을 초래한다.
(5) 마치 운전면허 없는 운전자나, 초보운전자가 사고를 잘 내는 것처럼 은사도 동일 그러므로 은사자는 지도를 잘 받아야 한다.
4) 그러므로 성령의 은사가 바르게 사용 되도록 자신을 점검해야함.
(1) 내속에 진정한 그리스도의 사랑이 있는 가 점검 (고전13:4-7)
(2) 사랑의 속성 점검(오래 참는가, 온유한가, 투기하지 않는가, 자랑하지 않는 가, 교만하지 않는가, 무례히 행치 않는가, 자기의 유익을 구하는가, 성내지 않는가,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않는가, 불의를 기뻐하는가, 모든 것을 참는가, 모든 것을 믿는가, 모든 것을 바라는가, 모든 것을 견디는가 ?
(3) 내 속에 있는 희락은 진정한 기쁨인가, 일시적인 기쁨인가 ? 슬픔 인가 ?
(4) 내 속에 있는 화평은 진정한 화평인가 ? 아니면 불안 한가 ?
(5) 내 속에 있는 오래 참음은 진정한 인내인가 무관심인가 ? 아니면 분노인가 ?
(6) 내 속에 있는 자비는 진정한 자비인가 거짓 친절인가 ? 아니면 무자비인가 ?
(7) 내속에 있는 양선은 진정한 선행인가 위선인가 ? 아니면 악행인가 ?
(8) 내속에 있는 충성은 진정한 충성인가 미지근함인가 ? 아니면 훼방인가 ?
(9) 내속에 있는 온유는 지정한 온유인가 거짓 겸손인가 ? 아니면 교만인가 ?
(10) 내속에 있는 절제는 진정한 절제인가 거짓절제인가 ? 아니면 무절제인가 ?
등을 점검하여 고치거나 제거함으로 지정한 성령의 열매를 맺도록 해야 한다.
5) 그리하여 우리 속에 성령의 은사와 성령의 열매가 잘 조화 되고 신랑 예수 그리스도의 향기 로운 모습으로 나타날 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참된 영적인 신부가 될 것임.
4. 성령의 열매 (영적인 미성숙과 영적성숙)
1) 하나님 아버지의 목표는 우리를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성장(엡4:13)
성숙한 알곡의 열매를 생각해야 함
2) 영적 미성숙 상태 신부
(1)육신에속한 신부-시기, 분쟁,질투, 사람을 따라 치우침(고전3:1-7;갈5:16-17)
(2) 성령의 인도함 받지 못한 신부 (갈4:1-3)
(3) 율법과 복음을 혼돈 하고 오락가락 하는 요동하는 신부.(엡4:14)
믿음이 굳건하지 못하고 사람의 궤휼과 간사한 유혹에 잘 넘어간 신부.
(4) 단단한 음식을 먹지 못함-시련을 이기지 못함, 책망을 받지 못함, 의의말씀 경험 못함 (히5:12-14)
3) 영적으로 성숙한 신부
(1) 성령의 인도함 받는 신부, 이런 열매 맺음 (갈5:16,24)
(2) 예수님의 새 계명을 행하는 신부 (요13:34-35)
(3) 예수님의 목표를 내 목표로 삼고 그 목표를 위해 달려가는 신부.(갈2:20,)
(4) 예수님의 마음을 가지고 사는 신부(빌2:1-11) (마11:29-31)
(5) 구령의 열정, 선교의 비젼을 가지고 그 일을 최고의 목표로 삼는 신부.(마 28:18-20)
(6) 세상을 포기하고 신랑 예수 그리스도를 위해 어떤 희생이라도 감수 (히11:24-26)
(7)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위해 생명을 바칠 각오로 사는 신부.
4) 영적으로 성숙한 신부는 곧 오실 신랑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며 열매를 절로 맺음(요 15:1-5)
첫댓글 진주 쉼터교회에 거주한 지체들은 꼭 기록하시고 말씀을 찾아 쓰시기 바랍니다 큰 은혜가 있을 거예요. 성령께서 가르치라시며 잠 못 이루게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