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하는 새해 / 욥기 33:26
신앙인들은 기도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기도하는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기도의 위력을 알고 있습니다. 기도의 위력을 그동안 많이 배웠습니다. 그리고 기도했습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기도의 위력을 가끔 망각합니다. 기도해야 할 때 기도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어떤 때 기도하지 않을까요? 너무 기쁜 일이 있어서 흥분될 때 감사 기도하는 일을 잊을 수 있습니다. 너무 어려워서 고통에 견딜 수 없을 때 한숨을 짓느라고 기도하는 것을 잊을 수 있습니다. 또는 내가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기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나의 욕심이 앞서서 하나님의 뜻을 생각하지 않으면 기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도하지 않는 데는 이처럼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반면에 기도해야 하는 이유가 더 많습니다. 기뻐할 일이 생기면 그 일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기도 합니다. 어려운 일이 생기면 그 일을 통해 은혜를 주실 하나님께 간구합니다. 이웃이 어려우면 그를 위해 애원할 수 있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다 해도 하나님이 힘을 주셔야 한다고 하나님께 의지할 수 있습니다. 내가 해도 하나님이 환경을 조성하셔야 한다고 하나님께 맡길 수 있습니다. 나의 욕심이 앞서려 할 때 하나님께 내려놓겠다고 기도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이 먼저이고, 하나님의 뜻대로 되어야 한다고 하나님께 아뢸 수 있습니다. 이처럼 기도할 이유가 많습니다. 기도할 이유를 찾는 것이 중요하고, 또 실제로 기도해야 합니다.
욥이 엄청난 고난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그에게 기도하지 못할 이유가 생겼습니다. 자기를 위로하러 온 친구들과 논쟁이 붙었기 때문입니다. 논쟁을 하다 보면 기도할 시간을 놓칩니다. 욥에게 그런 일이 생겼습니다. 욥의 세 친구들에게 그런 일이 생겼습니다. 욥과 친구들의 논쟁을 지켜보는 젊은이 엘리후라는 사람에게도 그런 일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말에서 교훈을 얻을 수는 있습니다. 왜냐하면 기도하고 하나님으로부터 은혜를 받자는 말은 맞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기도하는 사람에게 은혜를 베푸십니다. 우리가 어떤 일이 있든지 기도하는 것을 먼저 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기도를 요구하십니다. 기도하라고 말씀하신 하나님의 요구가 우리에게 은혜입니다. 기도하는 사람에게 하나님이 응답하십니다. 은혜를 베풀어 주시는 하나님을 우리에게 드러내십니다. 하나님은 기도하는 사람에게 당신의 얼굴을 즐겁게 보게 하십니다. 하나님이 얼굴을 사람에게 보이신다는 말이 무슨 뜻일까요? 하나님이 기도하는 사람을 향하여 관심을 보이신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의 눈이 기도하는 사람을 향하여 있고, 하나님의 얼굴 방향이 기도하는 사람을 향하여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기도하는 사람에게 당신을 드러내십니다. 그리하여 기도하는 사람이 하나님을 경험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알고, 하나님의 사랑을 알며,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을 체험합니다. 어려움을 해결하시는 하나님, 기쁠 때 칭찬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합니다. 기도로 하나님 앞에 나올 때 마지못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즐겁게 나옵니다. 그리고 기쁘게 일합니다. 하나님 앞에 서고, 기도하는 것을 즐겁게 합니다. 하나님은 기도하는 사람에게 이런 은혜를 주십니다.
하나님이 당신의 의를 회복시켜 주십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사람으로 서게 하십니다. 하나님이 가지신 의를 사람에게 허락하여 주십니다. 하나님의 의는 사람의 힘으로 받아내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은혜로 주셔야만 가능한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의롭다고 인정하셔야만 합니다. 어떤 사람에게 하나님이 이렇게 하실까요? 믿음으로 서는 사람, 기도하는 사람에게 하나님이 의롭다 인정하시고, 의를 회복시키십니다. 하나님이 시작하게 하시는 2024년 새해 기도하는 우리에게 하나님이 이러한 은혜를 주시기 원합니다. 하나님께 기도함으로 은혜를 받고 하나님 앞에 즐겁게 살아가는 우리 가족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