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청년들의 희망제작소 부천연대 청년네트워크
 
 
 
카페 게시글
영화&연극 스크랩 <꿈의 공장> 드디어 개봉! 버라이어티 뮤직 다큐라...
namu 추천 0 조회 17 11.09.05 19:08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이 영화에 '버라이어티 뮤직 다큐'란 별명을 붙였네요.

재밌네요. <꿈의 공장>, 콜트 콜텍의 기타를 만들던 노동자들과 기타로 음악하는 뮤지션들이 만나면서, 일터로 돌아가고픈 노동자들의 지난한 싸움 이야기가 뮤직 다큐가 되어 버렸거든요.

2011년 9월 1일 , 드디어 개봉했습니다.

 

김성균 감독의 <꿈의 공장>과 송윤희 감독의 <하얀 정글>이 인디다큐페스티발(SIDOF) 2011의 진보상과 실험상을 각각 수상했다.

3월31일 폐막된 SIDOF2011에서 관객투표로 선정되는 대화상에는 김청승 감독의 <마이 스윗 홈, 국가는 폭력이다>가 선정됐다.

SIDOF는 2010년 제 10회 때부터 국내신작전에 '진보상'과 '실험상'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기존의 유일한 상이던 관객상은 '대화상'이 되었고. 출품감독들이 '가장 도움을 많이 받은' 스태프 등을 추천하여 뽑는 어깨동무상은 <마이 스윗 홈, 국가는 폭력이다>와 <레즈>의 멘토 문정현 감독(<할매꽃>, 푸른영상 대표)에게 돌아갔다.

 

 

노동영화? 뮤직다큐?,

진보상 : 김성균 감독의 콜트-콜텍 투쟁사 '꿈의 공장'

<꿈의 공장>은 국내 굴지의 기타 메이커 (주)콜트- 콜텍의 기타노동자들이 일터로 돌아가기 위해 벌이는 3년 여의 싸움을 함께 한 영화. 저임금을 찾아 해외로 생산기지를 옮기기 위해 대량해고, 위장폐업의 수순을 밟은 인천의 콜트, 대전의 콜텍 노동자들의 지난한 싸움이 영화의 주요 축이다.

<꿈의 공장>의 주요인물들은 노동자들 말고 또 있다. 아름다운 음악을 만들어 내는 악기를 생산하는 노동자의 삶도 아름다워야 한다고 생각하는 음악인들. 지금도 계속되는 국내 인디뮤지션의 지지공연, 음악을 통한 발언에 해외 음악인들이 함께 한다.

 

콜트-콜텍은 팬더, 깁슨, 이바네즈 같은 세계적 명품브래드를 OEM 방식으로 제작해온 회사. 콜트-콜텍의 박영호 사장은 국내 생산라인은 폐쇄했지만 동남아와 중국의 공장에서 기타를 만들고 있다. 콜트-콜텍 노동자들은 해외의 발주자들과 직접 만나 위장폐업으로 자신들을 하루 아침에 거리로 내몬 한국 콜텍의 행위를 고발하고 영향력 행사를 요청하기로 한다. 그리고 독일로, 일본으로 미국으로 이어지는 해외 대장정이 시작된다. 거기서 그들은 뜻밖의 원군을 만난다.

 

레이지 어게인스트 더 머신(RATM http://ko.wikipedia.org/wiki/%EB%A0%88%EC%9D%B4%EC%A7%80_%EC%96%B4%EA%B2%8C%EC%9D%B8%EC%8A%A4%ED%8A%B8_%EB%8D%94_%EB%A8%B8%EC%8B%A0)의 보컬이었던, 지금은 원데이 애즈 어 라이언의 보컬로 활동하는 세계적 래퍼 잭 드 라 로차 (Zacar?as Manuel) 와 RATM의 역시 세계적(!)인 기타리스트 톰 모렐로 (Thomas Baptist Morello)  등이 선뜻 지지의 손을 내민 것. 그와 함께 <꿈의 공장>은 화려한 캐스팅을 과시하는(?) 음악다큐멘터리로 변모하기도 한다. "기타는 착취가 아니라 자유를 위한 도구"라는 신념이 이 뮤지션들을 연대싸움에 서게 한 동력이었다. 그들이 추구하는 것이 음악판 공정무역이라고 말한다면 너무 범속한가? (탐 모렐로의 주선으로 팬더같은 발주사 대표들과 만날 수 있었지만, 영화와 노동자들은 아직 답을 듣지는 못한 상태.)

 

밖에서 만난 사람들은 노동자들에게 묻는다. 당신들이 직접 기타를 만들면 어때? 그러나 자주기업을 시도할만한 여력이 이들에겐 없다. 이들이 원하는 것은 콜트-콜텍의 생산라인을 재가동하는 것, 그 일터로 다시 돌아가는 것. 싸움은 영화 안에서도 밖에서도 현재진행형이다.

 

<꿈의 공장>은 세계화 시대 노동운동의 가능성 하나를 보여주는 한편, 사회적 정치적 발언자로서의 예술가의 역할을 생각하게 만든다. 생산현장에서 멀리 있어 그곳 이야기를 알지 못하던 음악 팬들까지 예비관객으로 상정할 수 있을 만큼 영화는 변주가 다양하다.

 

헌데 인디다큐페스티발의 '진보상'을 받은 김성균 감독의 수상소감. "원래 비관주의자라서... (다큐멘터리가 상을 받았다고 콜텍 문제해결을 위해) 뭐가 달라지진 않겠지요."

그러면서도 그는 다큐멘터리를 계속 만들 것이다. 그것이 현실을 변화시키는 도구가 되기를 강렬히 희망하면서.

 

콜텍 사태의 자세한 내용을 영화를 보기 전에 미리 알고 싶다면

->울릉도에 기증된 기타의 진실을 아시나요?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539982

 

 

<꿈의 공장> 블로그에서 상영관 및 시간표 보기.

http://blog.naver.com/PostList.nhn?blogId=otherguitar&parentCategoryNo=18&skinType=&skinId=&userSelectMenu=true

블로그를 찾아가면 많은 이야기 있습니다.

 

 

버라이어티 음악 다큐 [꿈의 공장]

9월 1일 개봉!

 

 

 

 

삐까뻔쩍 기타제작소 [꿈의 공장]

* 예매하기

>> 맥스무비 >> 예스 24 >> 티켓링크

* 미리보기!

>> 메인 예고편 / 티저 예고편

>> 영상제작일기

>> 작품정보

서울

 

인디플러스 홈페이지 / 상영시간표

9/1 (목) 13:30
9/2 (금) 20:10
9/3 (토) 18:00 GV 진행 : 차우진 음악평론가 / 참석 : 김성균 감독

9/4 (일) 14:40

 

 

KU 씨네마테크 홈페이지 / 상영시간표

9/1 (목) 17:00
9/3 (토) 16:50
9/4 (일) 19:00

9/7 (수) 19:30
9/9 (금) 16:40
9/12 (월) 15:00
9/13 (화) 13:10

 

아리랑 시네센터 홈페이지 / 상영시간표

9/1 (목) - 9/6 (화) 11:30 / 18:50

 

 

경기

 

인천 영화공간 주안 홈페이지 / 상영시간표 9월 15일 개봉!

 

대전

 

대전 아트시네마 홈페이지 / 상영시간표 9월 15일 개봉!

 

경남

 

부산 국도예술관 홈페이지 / 상영시간표

9/1 (목) 20:20
9/2 (금) 13:40

 

부산 아트씨어터 씨앤씨 홈페이지 / 상영시간표 9월 15일 개봉!

 

경북

 

대구 동성아트홀 홈페이지 / 상영시간표 9월 15일 개봉!

 

 

안동 중앙시네마 홈페이지 / 상영시간표 9월 16일 개봉!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