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백의 대가』
작성: 박경훈
1. 들어가며
1975년 – 1979년 캄보디아를 통치했던 크메르 루즈는 체제 유지를 위해 상상을 초월하는 방법으로 엄청난 대학살을 자행했다. 크메르 루즈의 제1형제인 폴 포트는 부농의 후예 이며 프랑스 유학까지 다녀온 지식인이다. 외양으로는 호방하고 그럴듯한 유토피아를 추구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사실 내적으로는 끊임없는 불신과 의심으로 점철된 인간 이었음이 드러났다.
킬링필드는 크메르 루즈 형제들이 일으킨 캄보디아판 문화 대혁명이다. 고문은 자백의 수단으로 처형은 자백의 결과로 이어졌다.
『자백의 대가』는 S-21 교도소, 쯔엉 엑(S-21 처형장소. 일명 킬링필드)에서 살아남은 생존자의 증언과 S-21 교도소장이었던 두크에 대한 전범재판을 프랑스 작가인 티에리 크루베리가 참관하며 작성한 기록이다. 두크는
2012년 2월 2심 판결에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
2. 줄거리
1) 두크
① 두크라는 인물은 1942년생. 본명은 깡켁이우. 수학교사 이었고 1964년에 공산당에 입당. 민주 캄푸치아를 위한 혁명주의자로 활동. S-21 교도소장. 크메르 루즈 붕괴후 외국거주. 항핀으로 개명하고 기독교인으로 개종. 캄보디아 감옥에 수감, 재판받는 과정에 있다. 12,000명을 살해한 전범으로.
② 두크를 기억하는 사람들의 증언, “똑똑하고 교양있고 성실하며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갖고있으며 프로이다. 애연가이다.”
③ 평가, 크메르 루즈의 고위 관료중 민족학살에 책임이
있다고 인정한 유일한 사람이다. S-21에서 희생당한
죄수의 75%가 크메르 루즈 정권을 위해 일하던 사람 들이다(505p).
2) S-21 교도소
① 죄수들을 죽이기 전에 재교육을 실시. 정치 경찰본부와 죽음의 수용소가 결합된 곳. 고등학교를 개조한 살인공장이다.
② S-21의 의미, S는 불교 용어로 경찰처럼 질서와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애쓰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21은 초대 교도 소장인 완 낫의 무전 코드이다. S는 산테발, 크메르루즈
안보부 산하의 비밀경찰. 프랑스의 대간첩조직을 본떠 만들었다.
③ 두크가 하는 일은 첫째, 이론을 가르치고 훈련시키는 일 둘째, 상관에게 죄수의 자백을 전달하는 일 셋째, S-21 교도소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그는 교육시 비밀유지를 강조했고 스스로 정직하고 충성을 다짐했다.
④ 대표적인 고문들
고문의 기본원칙은 죄수가 죽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한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고문으로 전기고문, 채찍질, 비닐봉지로 질식시키기, 손톱 밑에 핀을 찔러넣는 고문, 물이 찬 욕조에 얼굴을 파묻는 고문, 독충을 이용한 고문이다.
⑤ 죄수를 고문하는 가장 큰 이유는 죄수가 속한 조직의 또 다른 공범자를 알아내고자.
⑥ 심문관 부서는 말로 심문하는 ’차가운팀’ , 고문의 정도가 심한 ’뜨거운 팀‘ 그리고 그 중간에 해당하는 ’저작(chewing) 팀'이 있다.
⑦ 기록문서가 보존된 이유는 첫째, 1979년 초 베트남이 급속도로 캄보디아를 침공할 것이라는 사실을 예측하지 못했고 둘째, 두크가 도망가기 전에 문서를 폐기하지 못했다.
3) 두크 소송에서
① 두크소송은 국제 재판소에서 공산당의 범죄를 공식적으로 다룬 최초의 재판이다.
② 소송의 대상은 결코 이데올로기가 아니다. 이데올로기가 현실로 옮겨지는 과정에서 담당자들이 저지른 과오를 처별 하려는 것이다.
③ 혁명은 끊기 힘든 마약이라고들 한다. 그만큼 사람을 흥분시키고 감성을 건드리는시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레몽아롱은 혁명을 지식의 아편이라고 표현했다.
④ 두크의 사상적 배경은 마오이즘이다. 그의 표정은 검소
하고 공정하며 여유 있는 남자의 표정을 지으면서도 근엄함
을 잃지 않았다.
⑤ S-21 생존자는 3명. 예술품을 만드는 죄수들. 그들은 쓸모가 있었다. 부멩, 완낫 이들은 화가, 예술가이며 폴 포트의 초상화를 그렸다.
⑥ 친언니의 고발로 남편이 S-21 감옥에 가고 사망한 사람의 아내 이야기
4) 재판 당사자의 주요 진술들
① 두크의 진술:
고문과 처형이 사악한 짓이라는 건 알았지만 혁명을 위해
어쩔 수 없이 거쳐야하는 필요악이라고 생각했어요.
② p435
두크: 생존을 위해 친구와 스승을 배신했다. 비겁함 그 이상이다.
심리학자의 분석:
S-21이 문을 닫은지 20년간 투크는 체포된 적이 없다.
고문관은 선천적인 것이 아니고 후천적인 것이다.
반인륜적인 범죄를 저지른 사람은 자기 안의 개성을 말살한다
③ p449
법정이란 혁명과 마찬가지로 깨어진 꿈을 이루기 위한 연극무대와 같다.
④ p466 두크의 변호사
희생자들은 남보다 딱히 악하지도 않은 한 남자가 그런 야만적인 행동을 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알고 싶어해요. 평범한 사람에 불과한 한 인격체가 어쩌다가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 동시에 사람들에게 공포를 주는 대상이 되었는지 궁금해 합니다.
⑤ p468 여검사
정치적 수단으로 폭력을 사용한 크메르 루즈의 극단적 이데올
로기의 결과이다.
검사의 논고: 두크의 행위는 공산당을 위해 국민을 학대했다.
3. 감상
한나아렌트가 전체주의 재발을 염려하여 책을 저술한 것처럼 『자백의 대가』 또한 그 맥락을 이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상기 <2.줄거리 4) 재판 당사자의 주요 진술들>을 음미해보면 서 반복되는 인간의 오류를 되새기는 시간은 유의미하다.
※참고
1. 캄보디아 정세의 주요 이슈
1) 인도차이나 반도에 위치한 캄보디아는 9세기 크메르왕국 으로 번성. 12세기 앙코르와트 불교사원 건축. 쌀 생산 위주의 농업이 경제의 중심이었다.
2) 1953.11.9.: 캄보디아는 90년간의 프랑스 식민지배에서 해방. 시아누크국왕은 비동맹, 중립외교 정책 표명
3) 1965년 5월: 시아누크는 미국 vs 북베트남 전쟁에서 호치민 지지
4) 1969년 3월: 미국은 작전명 ’아침 식사‘로 북베트남의 농산물 보급기지인 캄보디아 동부지역을 대규모 폭격 공세
3) 1970년 3월: 론놀 장군의 친미 쿠데타로 시아누크국왕은 축출. 이후 내전
4) 1973년 3월 미국의 베트남 철수. 1975년 4월 론놀 하와이로 망명. 크메르루즈 프놈펜 입성. 시아누크 국왕이 상징적인 수반이 되었다.
5) 1976년 집권에 성공한 크메르루즈는 시아누크 국왕을 연금, 국명을 ’민주 캄푸치아‘로 개칭.
6) 1975 – 1979년 크메르 루즈의 집권 기간에 민간인
학살과 탄압으로 100만명 이상이 사망. 이전의 내전에
의한 사망까지 포함시 인구의 1/4이 사망으로 추정
7) 1979 – 1998년 베트남의 캄보디아 침공. 내전의 연속
8) 1998.4.15.: 크메르 루즈의 폴 포트 사망
9) 1998년 12월 키우 삼판, 누운 찌어가 훈센 정부에 합류. 3개월 뒤 타목이 체포되면서 캄보디아의 30년 내부갈등이 종식
* 크메르 루즈 지도부: 제1형제(폴 포트), 제2형제(누운 찌어), 제4형제(타목), 키우 삼판(전 민주 캄푸치아 의장)
2. 폴 포트
1) 성장 배경
’살롯 사‘의 별칭인 ’폴 포트‘는 1925년 부농의 아들로 9형제중 8번째로 출생. 가세가 기울어져 유년 시절 사원과 사촌 누나의 집을 전전하며 가난과 기근을 체험, 왕실의 부패와 외세의 문화재 침탈을 목격하며 성장.
1946년 캄보디아 공산당 가입. 1949년 파리유학 1953년 캄보디아로 귀국. 불어 교사로
2) 이념과 현실
1946년 캄보디아 공산당 가입. 1949년 파리 유학으로 학업보다는 혁명 활동에 관심, 공산주의자가 되었다. 1953년 캄보디아로 귀국 불어 교사로 생활했다.
1960년대 중반부터 중국의 마오이즘을 추종하고 집권 시 중국의 문화대혁명을 답습하였다. “농민에게 모든 땅을 주고 자본주의를 종식하며 주변 국가에 대한 경제적 의존을
없앤다.” 자본주의의 잔재를 없앤다는 명목하에 사회의 인프라와 인재를 말살하고 사람들을 강제로 농촌으로 이주시켰다.
농장으로 쫓겨간 사람들은 노예 상태에서 일해야 했다. 임금은 없고 근무일만 있었다.
교육받은 사람들은 모두 국민의 적으로 선언되었다. 책을 읽는 것도 금지했다. 단, 크메르루즈의 판결은 예외. 심지어 지식인으로 보인다는 이유로 안경 착용도 금지하였다.
가정도 코뮌이 통제. 코뮌의 허가 없이는 임신도 불가. 아이들은 재교육을 위해 강제 수용소로보내졌다. 종교는 불법이며 위배시 처형되었다.
3) 고문과 처형
① 반혁명 사상을 품고 있다고 의심되는 이들이나 외국과 관련이 있는 이들, 스파이로 의심되는 자들을 철저하게 고문하고 처형했다.
② 정부는 정치범이나 일반 범죄자들에게 처음에 경고장을 보내고 두 번째 경고장이 발부되면 재교육의 절차를 밟아야 한다. 재교육은 죽음과 동의어를 의미했다. 특히 자신이 과거
에 저지른 범죄를 자백하면 새 출발을 할 수 있다고 선전하였는데 사실은 비밀경찰에 의해 정치범 교화소에서 고문을 받고 처형되었다.
③ 잡초를 제거할 때는 뿌리까지 뽑는다는 신념으로 일가족 모두를 체포한다
④ 대상자의 예시가 기가 막힌다.
종교인, 교사, 교수, 의사, 판사, 검사, 안경 쓴 사람, 피부 하얀 사람, 화장하는 사람, 술 담배 하는 사람, 배 나온 사람, 사치하는 사람, 굳은살 없는 사람 등
※참고도서
티에리 크루벨리에지음. 전해영 옮김, 『자백의 대가』, 글항아리, 2012
첫댓글
혁명은 끊기 힘든 마약. 사람을 흥분 시키고 감성을 건드리고,
대상자의 예시가 종교인, 교사, 교수, 의사, 판사, 검사, 안경 쓴 사람, 피부 하얀 사람, 화장하는 사람,
술 담배 하는 사람, 배 나온 사람, 사치 하는 사람, 굳은살 없는 사람들이라고 하니 어이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