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MPI-2 / MMPI-A 기초교육 모집안내
신청하러바로가기-> http://cafe.daum.net/gcounselor/DLZI/51
MMPI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초강의를 포함해서 아래와 같이 강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기초교육에서는 MMPI-2의 구성원리 및 체계적 해석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며, 타당도 척도와 임상척도의 세부적 특징을 이해하고 통합적인 해석을 위한 원리와 방법을 연습합니다. 또한, 다양한 내용의 실제 사례를 분석해봄으로써 현장에서의 활용능력을 높이고, 각 개인에 적합한 개별화된 해석을 위한 개념적 틀과 방법을 제공합니다.
1. 대상 : MMPI-2/ MMPI-A를 처음 접하시는 분
국가고시(전문상담사, 청소년상담사, 임상심리사 등)와 상담심리사 준비하시는 분
2. 장소 : 대전 엑스포 과학공원내 첨단과학관 3층 다목적실
3. 날짜 : 5월 7일(토)~8일(일) (오전 9시 30분~ 오후 5시 30분)
4. 문의 : 010-9761-9877 / 접수 : 안인득 jsnhan@paran.com
5. 참여비 : 1) 18만 ( 매뉴얼,교재, 간식포함, 점심제공안함)
① 자료집 및 검사지 1부 제공
② MMPI-2 매뉴얼 1부 제공
2) 10만원 -->재수강 {심리상담교육연구회에서 유성진교수님MMPI 강의를 들으셨던 분}
-> (교재, 검사지 포함안됨)
입금계좌번호 : 647-910084-73008 (하나은행, 한재순)
신청서와함께 입금도 함께해 주세요. ~~ ^^(4일전취소->3만원제함,당일취소 환불불가)
6. 강 사 : 유 성 진 (심리학박사, 임상심리전문가)
[현직] 서울디지털대학교 상담심리학부 교수
[학력]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석사, 박사 졸업 (임상/상담심리학 박사)
[경력]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임상심리 레지던트 (3년)
마음사랑상담센터 책임연구원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강사
한국임상심리학회 총무이사
[자격] 임상심리전문가
정신보건임상심리사 1급
[역서] MMPI-2 : 성격 및 정신병리 평가
성격장애의 인지치료
심리도식치료
분노의 갑옷을 벗어라
[논문] 불안증상의 발현에서 위험회피 기질과 체험회피 시도의 역할: 불안감내력장애의
개념화 (2010)
심리평가 및 심리치료에 있어서 기질-성격 모형의 임상적 시사점 (2009)
심리치료에서 도식과 양식 개념에 대한 고찰 (2008)
▷ 교육목표
① MMPI-2(A)의 전체적인 구조와 특징을 이해한다.
② MMPI-2(A)의 표준척도(타당도척도 및 임상척도)를 충실하게 이해한다.
③ MMPI-2(A)에 새롭게 포함된 척도(예: 재구성임상척도, 성격병리 5요인 척도, 내용척도,
보충척도)를 충실하게 이해한다.
④ MMPI-2(A)의 해석전략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⑤ MMPI-2(A)의 프로파일을 해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⑥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임상적 안목을 넓히고, 이를 치료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다.
▷ 교육내용
▶ MMPI-2(A)의 개요, 특징, 타당도 척도에 대한 이해
▶ MMPI-2(A)의 임상척도에 대한 이해 (1)
▶ MMPI-2(A)의 임상척도에 대한 이해 (2)
▶ MMPI-2(A)에 새롭게 포함된 척도에 대한 이해
▶ MMPI-2(A)의 해석전략 및 임상적 활용에 대한 이해
-------------------------------------------------------------
신청하러바로가기--> http://cafe.daum.net/gcounselor/G2Or/2
가족과 청소년상담에 적용한
현실요법(Reality Therapy) 집단워크샵
가족은 희망이다~~!!! 청소년은 우리의 미래이다~~~!!!
최근 들어 급증하는 청소년 인터넷 중독, 학교 부적응, 일탈 등의 문제는 역기능적인 가정의 문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현실요법에서는 과거의 어떤 일이 일어났거나 어떤 환경조건에 처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연해 하지 않고, 자신의 행동을 주도적으로 선택하여 책임지고 효율적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현재와 미래를 즐겁게 살아나갈 수 있도록 인도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 청소년들에게 한두 달의 방황은 어른과 달리 삶을 좌우하는 중요한 변수가 되기도 합니다. [심리상담교육연구회]에서는 가족과 청소년에 적용하는 현실요법(Reality Therapy) 상담 훈련 프로그램을 아래와 같이 마련하였으므로 관심있는 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 교육일정
가. 일 시 : 2011년 5월 21일(토), 오후 1시 ~ 오후 6시
5월 22일(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나. 장 소 : 대전 엑스포 과학공원내 첨단과학관 3층 다목적실
다. 주 최 : 심리상담교육연구회
라. 교육비 : 13만원 (교재, 간식포함, 점심별도)
마. 인원제한 : 30명 (집단워크샵활동)
--> 3월 21일부터 4월15일까지 신청서와 입금순으로 선착순 접수합니다.
바. 접수 및 문의 : jsnhan@paran.com 010-9761-9877
--> 수업으로 전화응답안될 수 있으니 가능하면 이메일 문의 부탁합니다.
입금계좌번호 : 647-910084-73008 (하나은행, 한재순)
사. 강 사 : 김영순 박사
ㅡ 국제 현실치료 강사, 미국 William Glasser Institute 공인
ㅡ 상담심리사 1급(한국상담심리학회)/ 수련감독전문상담사(한국상담학회)
ㅡ 청소년상담사 1급/ 가족상담 수련감독전문가(한국가족상담협회)
** (사)한국상담학회 - 기타연수로 인정, 개인상담연수는 2011년까지만 인정
** (사)한국상담심리학회 - 집단상담연수로 인정 : 연수인정 원하시는 분은 학회수첩 필수지참
♣ 교육내용
1. 프로그램 안내 및 바램(want) 탐색
2. 현실요법과 선택이론(CT, RT) 소개
3. 인간의 다섯 가지 기본 욕구 (Basic 5 Needs)
4. 현실요법의 적용과 진행절차(R WDEP)
5. 그룹별 상담주제 정하기 및 상담연습(Role Play)
6. W. Glasser 비디오시청과 토론
7. 질적 세계 여행(Quality World)
8. WDEP 적용한 상담연습(Role Play)
9. 가족과 청소년에 적용한 상담연습(Role Play)
---------------------------------------------------------------------
수용전념치료(Acceptance & Commitment Therapy) 워크샵
바로가기--> http://cafe.daum.net/gcounselor/CfmF/30
근래 인지행동치료적 접근에서는 경험의 수용에 역점을 두는 치료법들이 출현하면서 제 3의 흐름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 3의 흐름내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이 수용-전념치료(Acceptance & Committment Therapy: ACT)입니다. ACT는 경험 회피에 대한 분석 및 관계구성이라는 인간의 언어와 인지 작용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발전되어온 치료모델입니다.
ACT에서는 생각이나 감정과 같은 사적경험(private experience)의 내용을 바꾸기보다 그에 대한 관계를 변화시키는 데에 역점을 두면서 경험의 수용이라는 맥락의 변화를 강조합니다. ACT는 수용을 통해 생각을 생각으로, 감정을 감정으로 자각하여 탈중심화(decentering)시키고 선택한 행동에 전념하도록 돕는다는 특징을 지닙니다.
ACT는 심리적 수용을 방해하는 관념에서 벗어나 내적경험을 기꺼이 수용하면서 현재에 접촉하고, 개념화된 자기에서 벗어나 자신의 가치를 위해 전념할 수 있도록 돕는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수용(acceptance)과 알아차림(mindfulness), 인지적 탈융합(cognitive defusion), 현재에 접촉하기, 초월적 자기, 가치와 가치에의 전념 등을 중시합니다. 이상에서 소개한 ACT의 워크샵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일 시 : 5월 28일~29일 (토, 일) 오전 9시 30분~ 오후 6시
2. 장 소 : 대전 엑스포과학공원 내 첨단과학관 3층 다목적실
3. 교육비 : 17만원(자료집, 간식포함, 점심각자해결)
4. 접수 및 문의 : jsnhan@hanmail.net 010-9761-9877
선착순 30명 접수
입금계좌번호 : 679-910024-00508 (하나은행, 한재순)
5. 강 사 : 문현미 박사 (마음사랑인지행동치료센터 수석 부소장, 상담심리전문가,
한국기독교상담및 심리치료학회 공인 상담심리전문가)
이력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졸업(석사,교육상담 전공)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졸업(박사,상담심리학 전공)
서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연구원
아주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상담원
기독가족상담소상담실장
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 & 심리상담대학원,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숙명여대 대학원,
서울여대 대학원 출강
저서 및 역서
나의 생애설계: 청소년 진로교육 워크북 및 지도자 지침서(1998,기윤실)
성과 사랑: 청소년 성교육 워크북및 지도자 지침서(1998,기윤실)
마음에서 빠져나와 삶 속으로 들어가라(2009, 학지사)
논문
공감적 이해와 상담효율성의 관계(1989)
상담회기영향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2001)
인지행동치료의 제 3동향(2005)
심리적 수용촉진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수용-전념치료모델을 중심으로(2006)
5. 특기사항 : (사)한국상담심리학회 집단상담 연수로 인정 (구조화)
일 시 |
소 제 목 |
세부 내용 | |
첫째날 |
09:30~10:30 |
ACT 이론 개관 |
발달 배경 |
10:30~10:00 |
정신병리 이론 | ||
치료 이론 | |||
13:30~15:00 |
ACT의 과정과 기법 |
치료 요소의 원리와 전략
| |
15:00~16:00 |
ACT 사례개념화 |
사례개념화 방법 / 사례 예시 | |
16:00~17:00 |
ACT 기법 (1) |
경험 회피와 창조적 절망감 수용과 기꺼이 경험하기 | |
17:00~18:00 |
ACT 기법 (2) |
괴로움을 낳는 인간 언어의 속성 (MIND에 대해) | |
둘째날 |
09:30~10:30 |
ACT 기법 (2) |
인적 탈융합 |
10:30~12:00 |
ACT 기법 (3) |
현존하기 / 마음챙김 연습 | |
13:00~14:00 |
ACT 기법 (4) |
개념적 자기 vs 관찰자 자기 | |
14:00~15:00 |
ACT 기법 (5) |
가치 선택하기 | |
15:00~16:00 |
목표 세우기 | ||
16:00~17:00 |
ACT 기법 (6) |
행동에 전념하기 | |
17:00~18:00 |
심리적 장애물의 수용 |
------------------------------------------------------------------
신청하러바로가기-> http://cafe.daum.net/gcounselor/FyzK/1
게슈탈트 관계성향상 프로그램(GRIP) 기초과정
[심리상담교육연구회]에서는 ‘게슈탈트 관계성향상 프로그램(GRIP)’ 기초과정을 개설하고자 합니다. 게슈탈트 관계성향상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 놀이 및 예술매체들과 더불어 김정규 교수가 직접 개발한 GRIP도구들을 사용함으로써 자기표현이 부족하거나 심리치료에 비협조적인 아동청소년, 그리고 성인 내담자들에게 매우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본 워크샵은 GRIP 중심의 이론과 실습교육으로 이루어지며, 실습은 4~6명의 실습 자원자들이 번갈아 무대에 올라가서 김정규 교수의 지도로 시연에 참가하고, 나머지 참가자들은 스크린을 통해 시연과정을 관찰하면서 그립도구의 사용방법을 익히게 됩니다. 기초과정에 이어 GRIP심화과정을 수료하면 “그립지도자(GRIP Leader)” 자격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일 시 : 2011. 5. 14(토) - 5. 15(일), 10:30 - 18: 30
2. 장 소 : 대전 엑스포과학공원내 첨단과학관 3층 다목적실
3. 대 상 : GRIP에 관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모든 분들 (50명이상 모여야 진행가능합니다.)
4. 참가비 : 15만원(간식, 교재비 포함, 점심은 각자해결)
입금계좌번호 : 679-910163-86807 (하나은행, 한재순)
5. 접수 및 문의 : jsnhan@paran.com 010-9761-9877 (3월 21일부터 선착순접수)
✎ 환 불 : 5/10까지 100% 환불, 5/11~13일 교육50%, 당일취소 환불불가
* 게슈탈트미디어 홈페이지 주소 : www.gestaltmedia.co.kr
※ 워크샵 참가자들에게는 GRIP 도구를 10%할인가에 구입할 수 있는 혜택을 드립니다.
※ 워크샵 참석자들에게는 참가증명서를 발부하며, 이는 임상심리학회, 상담심리학회 및 게슈탈트치료학회 수련으로 인정이 됩니다. 단, 상담심리학회 인정받으실 분은 필히 수련수첩 지참바랍니다.
< 프로그램 일정표 >
|
5. 14 (토) |
5. 15 (일) |
10:00 ~ |
등록 및 접수 |
등록 및 접수 |
GRIP 프로그램 소개 이론 강의 |
알아차림 연습 2, 3, 4 단계 | |
휴 식 |
휴 식 | |
알아차림 연습 1, 2, 3 단계 마음자세카드 |
감정단어카드 마음자세카드 | |
중 식 |
중 식 | |
어린 시절 집 그리기 가족상징 작업 |
그림상황카드/ 그립가족인형 | |
휴 식 |
휴 식 | |
마음자세카드 작업 |
집단환상 / 마음자세카드 | |
휴 식 |
휴 식 | |
그림상황카드 작업 마음자세카드 |
그립보드게임 미션A 소감나누기 | |
~ 18:30
|
종합토의 |
종합토의 |
□ 본 워크숍의 특징
- 국내에 게슈탈트 치료를 처음으로 도입하고 GRIP을 개발한 저자의 직강 및 시연
- 딱딱한 이론 위주가 아닌 시연과 실습 위주의 실용적 강의(이론 20%, 실습80%)
- 다양한 문제 아동들(ADHD 아동, 우울 및 불안 아동, 왕따, 기타 학교 부적응 아동)에 대한 새로운
방법의 상담 도구 및 방법 제시
□ 강사소개: 김정규 박사
○ 성신여자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사회과학대학장
○ 독일 Bonn 대학교 박사
○ 독일 디플롬 임상심리학자
○ 미국 샌디에고 게슈탈트치료 연구소 디플로마
○ 미국 대인관계 정신역동 부부치료 전문가(IAC)
○ 한국임상심리전문가 / 정신보건 임상심리사(1급)
○ 상담심리전문가 / 게슈탈트 심리치료 전문가
○ 한국임상심리학회장 역임
○ International Gestalt Journal editorial board member
○ 現 한국게슈탈트심리치료학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