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4일 화요일(癸卯년 戊午월 癸亥일)
坤
□癸戊癸
□亥午卯
丙乙甲癸壬辛庚己
寅丑子亥戌酉申未
사주팔자로 모든 일을 알 수 있다는 듯이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심지어는 거창하게 국운(國運)을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다. 그렇게 일반인을 현혹(眩惑)시키면 안 된다. 그래서 명리학이 미신(迷信) 취급을 받는다. 사주팔자는 오로지 나에 관한 내용으로 한정해야 한다. 사주팔자는 태어날 때 생년월시로 정해지는 나의 시간표이다. 내 사주팔자로 부모도 알 수 없고 내 사주팔자로 자식도 알 수 없다. 부모도 그들의 사주팔자가 있고, 자식도 그들의 사주팔자가 있다. 그런데도 내 사주팔자 하나로 주변 사람도 알 수 있는 듯이 말하는 사람이 있다. 사주첩경(四柱捷徑)은 심지어 숙부 외삼촌까지 언급한다. 결과를 보고 사주에 맞추려고 하다 보니 그런 별의별 일을 시도한다.
강한 힘이 약한 힘을 이긴다. 자연의 법칙이다. 부모는 젊었을 때는 어린아이를 이긴다. 그러나 세월이 흐르면 자식들의 힘이 부모보다 더 강해진다. 세월의 흐름에 따라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명리학은 나(我)를 아는 학문이다. 세월이 흘러가면서 나의 모습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보는 학문이 명리학이다.
관성은 일간을 극하는 대상이고, 재성은 일간이 극하는 대상이다. 식상은 내가 주는 대상이고 인성은 내가 받는 대상이다. 정신적이든 물질적이든 모두 해당한다.
다음 팔자에서 식신을 살펴보자. 식신이라고 모두 같은 속성이 아니다.
□甲丙□
□□□□
甲木은 확산 상승의 속성이 있다.
丙火는 더 확산 더 상승의 속성이 있다.
甲木이 丙火 식신을 보면 더 확산 더 상승하는 일을 하려고 한다.
천간은 생각일 뿐이다.
지지와 운의 흐름을 보면서 식신 활동을 설명해야 한다.
□乙丁□
□□□□
乙木은 응축 하강하는 속성이 있다.
丁火는 더 응축 더 하강하는 속성이 있다.
乙木이 丁火 식신을 보면 더 응축 더 하강하는 일을 하고 싶어한다.
천간은 생각일 뿐이다.
지지와 운의 흐름을 보면서 식신 활동을 정해야 한다.
坤
□癸戊癸
□亥午卯
丙乙甲癸壬辛庚己
寅丑子亥戌酉申未
원국에서 타고난 그릇의 종류와 크기를 알 수 있다. 일간은 십신을 정하는 기준이다. 연간은 비견이다. 癸水를 비견으로 쓰고 있다. 癸水는 음간으로 더 확산 더 상승하는 속성이 있다. 음간은 힘이 강해지면 더 안으로 더 깊이 들어가니 보이지 않는다. 깊은 곳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주로 두뇌를 쓰는 일이다. 월간 戊土는 정관이다. 더 확산 더 상승하는 戊土를 정관으로 쓰고 있다.
연간 癸水는 월지와 연지에서 제왕 중 목욕이다. 월간 戊土는 제왕 중 제왕이다. 그리고 일간 癸水의 크기는 월지와 일지에서 제왕 중 절(絶)이다. 일간 癸水의 종류도 72가지이다. 일간 종류가 운을 고려하지 않고도 월지와 일지로만 72가지가 된다. 앞으로는 일간만 가지고 아는 척하지 말자.
****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
寅월 丙火-2
或見一戊制壬 反而富貴 宜見一二比肩方妙。
戊土가 많은 壬水를 제(制)하면 오히려 부귀하고 이때는 한두 개의 비견을 보면 좋아진다.
해설) 난강망은 水가 많으면 무조건 戊土로 토극수하라고 한다. 壬水가 많을 때 戊土가 토극수 해주면 좋고, 이때 약한 일간을 도와주는 한두 개 비견이 있으면 좋다고 한다. 한때 유행했던 억부용신과 같은 논리이다. 억부용신 논리도 오행과 지장간에 근거를 두고 있으므로 설득력이 떨어져 사라지고 있다.
或一片戊土 甲不出干 終非大器 且恐孤貧。正月之丙 忌戊晦光。
寅월 丙火의 사주에 戊土만 있고 甲木이 없으면 큰 그릇은 되지 못하고 외롭고 가난하다. 寅월 丙火는 戊土가 丙火의 빛을 어둡게 하는 것을 꺼린다.
해설) 寅월 丙火에 戊土가 있고 甲木이 없으면 큰 그릇이 되지 못하고 외롭고 가난하다고 한다. 丙火는 戊土가 화생토로 빛을 흐리게 하니 좋지 않다고 한다. 한 마디로 丙火는 壬水는 좋고 戊土는 좋지 않다는 식이다.
오행의 상생상극은 십신 정할 때만 사용해야 한다. 寅월에 甲木은 건록이고 寅월에 丙火와 戊土는 장생이다. 각 지지에서 각 천간은 자기 역할만 충실히 한다. 천간이나 지지나 각 글자는 다른 글자를 생해주거나 극하지 않는다. 그냥 독자적으로 존재하며 출근해서 일하고 퇴근해서 잠자는 일을 할 뿐이다.
或支成火局 耑取壬水為貴。無壬、癸亦姑用。若壬癸俱無 取戊以洩火氣 但屬平人。
寅월 丙火의 지지에 화국이 있을 때는 壬水를 취해야 귀(貴)를 이룬다. 壬水가 없으면 癸水라도 있어야 한다. 화국을 이룰 때 壬癸水를 모두 갖추지 못하면 戊土를 취하여 화기(火氣)를 설기(洩氣)해도 평상인에 불과하다.
해설) 寅월 丙火가 화국을 이루면 壬水를 취해야 하고 壬水가 없으면 癸水라도 써야 한다고 말한다. 화국이 있을 때 壬癸水가 모두 없으면 戊土로 화생토 해서 火의 힘을 설기해도 평상인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나 寅월에는 화국이 있을 수 없다. 기본이 중요하다. 저울의 눈금을 정확하게 다듬어야 한다. 삼합을 외워 寅午戌을 생각했을 수 있으나 월지가 午가 아니면 화국이 될 수 없다. 화국이 되면 壬水로 수극화 해야 하는데 壬水가 없으면 癸水라도 있어야 한다고 한다. 壬水와 癸水를 구분하지 못하고 있다. 寅월에 丙火는 장생에 불과하니 火가 강할 리가 없다. 이래저래 말이 안 된다.
或支成火局 又作炎上而推 但不逢時耳。若不見東南歲運 反致孤貧。
혹 寅월 丙火가 지지에 화국을 이루면 염상(炎上)으로 간주한다. 다만 염상격이 봄에 태어나면 때를 만나지 못했으므로 당연히 운이 동남(東南)으로 흘러야 하고 그렇지 못하면 외롭고 가난하다.
해설) 앞에서도 말했듯이 寅월은 화국이 될 수 없다. 오행은 양간을 의미하므로 화국이란 丙火가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寅월에 丙火는 장생이다. 이제 갓 태어난 丙火가 뭐가 강하겠는가? 말이 되는 소리를 하자. 팔자가 火로 가득하면 염상격(炎上格)이라고 하는데 이 또한 丙火와 丁火를 구분하지 못하고 오행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木이 강하면 곡직격(曲直格), 土가 강하면 가색격(稼穡格), 金이 강하면 종혁격(從革格), 水가 강하면 윤하격(潤下格)이라고 한다.
명리학은 초중고 교육과정처럼 교육시스템이 체계화되어 있지 않아서 뒤죽박죽인 경우가 많다. 막 입문한 유치원생이 사주풀이를 하려고 하기도 한다. 학문에는 왕도가 없다. 초중고 때 배웠던 교과목처럼 명리학도 오래 꾸준히 해야 한다. 국어 영어 수학은 도대체 몇 년을 공부했는가? 명리학도 그렇게 생각하고 공부해야 한다.
或四柱有甲木 得庚金暗制 可作秀才。
혹 寅월 丙火의 사주에 甲木이 있을 때 庚金이 지장간에서 甲木을 제(制)하면 뛰어난 수재(秀才)의 명(命)이 된다.
해설) 寅월 丙火의 사주에 甲木이 있으면 편인격이다. 지장간에 있는 庚金이 천간의 글자를 금극목 한다는 발상이 우습다. 庚金은 寅에서 절(絶)이다. 잠자는 庚金이 어떻게 건록에 이른 甲木을 금극목할 수 있다는 말인가? 말이 되는 소리를 하자. 오행의 상생상극만 외워서 시도 때도 없이 적용하고 있다. 돌팔이가 모든 병을 낫게 해준다고 하는 것과 같다. 모두 기준이 없어서 생긴 일이다. 학문을 한다는 것은 기준 잡는 일이다.
팔자에서 가장 강한 세력을 격이라고 한다. 격은 타고난 소질이고 적성이고 능력이다. 타고난 능력을 살려 전공으로 삼고 직업으로 삼아 삶의 효율을 높여야 한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강한 세력은 누르고 약한 세력을 돕는다고 한다. 학생에게 잘하는 과목은 점수를 낮추게 하고, 못하는 과목은 과외시키는 꼴이다. 세상에 이런 법이 어디 있는가? 그래서 억부 이론은 웃긴다.
無壬用癸者 略富貴 且官殺亦要旺相有根。丙火無壬 多主貧賤 屢徵屢驗。
寅월 丙火의 사주에 壬水가 없어서 癸水를 쓰면 약간의 부귀가 있지만 관살(官殺)이 왕상(旺相)하고 유근(有根)해야 한다. 丙火는 壬水가 없으면 빈천(貧賤)한 경우가 많다. 여러 차례 경험한 일이다.
해설) 丙火에는 壬水가 좋다는 설명은 계속된다. 丙火는 壬水가 없으면 빈천하다고 丙火와 壬水의 관계를 강조한다. 壬水 대신 癸水도 좋지만 이렇게 되면 약간의 부귀가 있다고 한다. 이때는 癸水가 왕상하고 유근해야 한다고도 한다. 壬水와 癸水, 왕상의 개념, 유근의 개념에 대해 잘 아는지 궁금하다. 저울의 눈금이 잘못되면 그 뒤 모든 노력은 무효이다. 丙火는 寅에서 장생이다. 壬水 대신 癸水를 써야 한다는 말은 壬水와 癸水를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壬水는 寅에서 병(病)이고, 癸水는 寅에서 장생이다. 癸水가 유근(有根)해야 한다는 말은 지장간에 통근해야 한다는 말이다. 역시 눈금이 이상한 지장간을 동원하고 있다. 왕상(旺相)은 12운성 록왕쇠를 왕(旺)이라고 하고, 생욕대를 상(相)이라고 한다.
或火多無水 一至水鄉必死 不然 定有災咎。惟五月丙火 合炎上格 則不喜水破格。用癸無根 定主目疾。
寅월 丙火의 사주에 火가 많고 水가 없을 때 수운(水運)이 오면 재앙이나 죽음에 직면할 수 있다. 추론하면 午월 丙火로 염상격(炎上格)이 합당한즉 水를 기뻐하지 않고 파격(破格)됨을 꺼린다. 癸水를 용(用)하는데 뿌리가 없으면 반드시 목질(目疾)이 있다.
해설) ‘火가 많고 水가 없을 때’처럼 오행으로 설명하면 안 된다. 왜냐하면 火에는 丙火와 丁火가 있고, 水에는 壬水와 癸水가 있기 때문이다. 丙火 속에는 癸水가 있고, 壬水 속에는 丁火가 함께 다닌다. 寅월 丙火 사주에 火가 많고 水가 없을 때 水운이 오면 재앙이나 죽음이라고 한다. 水가 없을 때 水운이 오면 좋다고 할 때도 있다. 상황에 맞춰 말을 바꾸다 보니 서로 맞지 않는 경우가 흔하다.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午월 丙火는 火가 강하니 염상격이 되는데 염상격은 운에서 火가 와야지 水운이 오면 재앙이나 죽는다고 한다. 어디서 이런 소리를 들었는지 모르겠다. 팔자가 어떻게 생겼든지 겨울이 오면 겨울에 복종해야 한다. 壬水 대신 癸水를 용할 때 癸水의 뿌리가 없으면 안질이 있다고 한다. 이런 설명 때문에 명리학은 학문으로서 가치를 잃는다.
난강망은 丙火는 癸水 보다 壬水가 있어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癸水는 丙火와 손바닥과 손등의 관계이다. 丙火나 癸水나 寅에서 모두 장생이다. 실제 없는 일도 자꾸 생각하다 보면 진짜 사실처럼 느껴질 경우가 많다. 천간합이나 지지 형충파해 등도 근거도 없이 외워서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천간보다는 지지가 중요하다. 생각보다는 현실이 더 중요하다. 생각과 현실이 다를 경우는 생각을 현실에 맞춰야 한다. 그리고 원국보다 운이 중요하다. 그런데 난강망은 지지나 운을 무시하고 천간 몇 글자만 가지고 팔자를 분석하고 있다.
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 제 3회 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자격증(1급, 2급) 시험 안내 - Daum 카페
첫댓글 해설 세번째 두번째 단락 : "삽"합 》"삼"으로 고쳐야 겠습니다^^
넵!!^^
늘 기본에 충실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