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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지마니까야 10, 디가니까야 22
대념처경
(mahāsatipaṭṭhāna sutta, 마하사띠빳타나 숫따)
이 경은 부처님께서 꾸루의 깜마사담마라는
마을에 머무실 때 설해졌습니다.
꾸루라는 나라는 온화한 기후와 마음과
몸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좋은 음식과 환경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곳의 주민들은 몸과 마음이 항상 건강하였고 지혜가 있어서
깊은 가르침들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습니다.
알아차림을 일상생활에 적용하는데도 열심이어서
노예, 노동자, 하인조차도 알아차림 수행에 대해 말하였습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그들에게
깊은 뜻을 지닌 이 대념처경을 설하셨습니다.
대념처경은 ①몸, ②느낌, ③마음, ④법의 네 가지 수행주제를 집대성한 경으로
수행의 가장 중요한 경이며 가장 유명한 경입니다.
테라와다 불교 수행의 토대가 되는 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크롬에서 잘 구동이 됩니다.
▶ 독송파일 다운로드 및 듣기 ☞ 대념처경 네 가지 자세 - 미얀마 파욱사야도
② 네 가지 자세
(이리야빠타빱방, iriyāpathapabbaṃ)
뿌나 짜빠랑, 빅카웨, 빅쿠
puna caparaṃ, bhikkhave, bhikkhu
다시 빅쿠들이여, 빅쿠는
①
갓찬또 와- ‘갓차-미-’띠 빠자-나-띠,
gacchanto vā ‘gacchāmī’ti pajānāti,
걸어가면서 ‘걷고 있다.’ 고 알고,
②
티또 와- ‘티또미-’띠 빠자-나-띠,
ṭhito vā ‘ṭhitomhī’ti pajānāti,
서있으면서 ‘서있다.’ 고 알고,
③
니신노 와- ‘니신노미-’띠 빠자-나-띠,
nisinno vā ‘nisinnomhī’ti pajānāti,
앉아 있으면서 ‘앉아 있다.’ 고 알고,
④
사야-노 와- ‘사야-노미-’띠 빠자-나-띠,
sayāno vā ‘sayānomhī’ti pajānāti,
누워있으면서 ‘누워있다.’ 고 알고
야타- 야타- 와- 빠낫사 까-요 빠니히또 호띠,
yathā yathā vā panassa kāyo paṇihito hoti,
혹은 그는 몸이 어떤 (자세를) 취하든
따타- 따타- 낭 빠자-나-띠,
tathā tathā naṃ pajānāti.
그대로 안다.
이띠 앗자땅 와- 까-예 까-야-누빳시- 위하라띠,
iti ajjhattaṃ vā kāye kāyānupassī viharati,
이와 같이 안으로 몸에서 몸을 관찰하며 머문다.
바힛다- 와- 까-예 까-야-누빳시- 위하라띠,
bahiddhā vā kāye kāyānupassī viharati,
밖으로 몸에서 몸을 관찰하며 머문다.
앗잣따바힛다- 와- 까-예 까-야-누빳시- 위하라띠.
ajjhattabahiddhā vā kāye kāyānupassī viharati.
안팎으로 몸에서 몸을 관찰하며 머문다.
사무다야담마-누빳시- 와- 까-야스밍 위하라띠,
samudayadhammānupassī vā kāyasmiṃ viharati,
몸에서 일어나는 법(현상)을 관찰하며 머문다.
와야담마-누빳시- 와- 까-야스밍 위하라띠,
vayadhammānupassī vā kāyasmiṃ viharati,
몸에서 사라지는 법(현상)을 관찰하며 머문다.
사무다야와야담마-누빳시- 와- 까-야스밍 위하라띠.
samudayavayadhammānupassī vā kāyasmiṃ viharati.
몸에서 일어나고 사라지는 법(현상)을 관찰하며 머문다.
‘앗티 까-요’띠 와- 빠낫사 사띠 빳쭈빳티따- 호띠
‘atthi kāyo’ti vā panassa sati paccupaṭṭhitā hoti
혹은 그는 ‘몸이 있구나.’ 라고 알아차림을 확립하나니
야-와데와 냐-나맛따-야 빠띳사띠맛따-야 아닛시또 짜 위하라띠,
yāvadeva ñāṇamattāya paṭissatimattāya anissito ca viharati,
지혜와 알아차림이 현전할 때까지 의지하지 않고 머문다.
나 짜 낀찌 로께 우빠-디야띠.
na ca kiñci loke upādiyati.
세상에서 아무것도 움켜지지 않는다.
에왐삐 코, 빅카웨, 빅쿠 까-예 까-야-누빳시- 위하라띠.
evampi kho, bhikkhave, bhikkhu kāye kāyānupassī viharati.
빅쿠들이여, 이와 같이 빅쿠는 몸에서 몸을 관찰하며 머문다.”
③ 분명한 앎
(삼빠자나빱방, sampajānapabbaṃ)
뿌나 짜빠랑, 빅카웨, 빅쿠
puna caparaṃ, bhikkhave, bhikkhu
다시 빅쿠들이여, 빅쿠는
①
아빅깐떼 빠띡깐떼 삼빠자-나까-리- 호띠,
abhikkante paṭikkante sampajānakārī hoti,
나아갈 때도 물러날 때도 분명히 안다.
②
알-로끼떼 윌로끼떼 삼빠자-나까-리- 호띠,
ālokite vilokite sampajānakārī hoti,
앞을 볼 때도 돌아 볼 때도 분명히 안다.
③
사민지떼 빠사-리떼 삼빠자-나까-리- 호띠,
samiñjite pasārite sampajānakārī hoti,
구부릴 때도 펼 때도 분명히 안다.
④
상가-띠빳따찌-와라다-라네 삼빠자-나까-리- 호띠,
saṅghāṭipattacīvaradhāraṇe sampajānakārī hoti,
대가사ㆍ발우ㆍ가사를 지닐 때도 분명히 안다.
⑤
아시떼 삐-떼 카-이떼 사-이떼 삼빠자-나까-리- 호띠,
asite pīte khāyite sāyite sampajānakārī hoti,
먹을 때도 마실 때도 씹을 때도 맛볼 때도 분명히 안다.
⑥
웃짜-라빳사-와깜메 삼빠자-나까-리- 호띠,
uccārapassāvakamme sampajānakārī hoti,
대소변을 볼 때도 분명히 안다.
⑦
가떼 티떼 니신네 숫떼 자-가리떼
gate ṭhite nisinne sutte jāgarite
걷고ㆍ서고ㆍ앉고ㆍ잠들고ㆍ깨어나고ㆍ
바-시떼 뚠히-바-웨 삼빠자-나까-리- 호띠.
bhāsite tuṇhībhāve sampajānakārī hoti.
말하고ㆍ침묵할 때도 분명히 안다.
이띠 앗자땅 와- 까-예 까-야-누빳시- 위하라띠,
iti ajjhattaṃ vā kāye kāyānupassī viharati,
이와 같이 안으로 몸에서 몸을 관찰하며 머문다.
바힛다- 와- 까-예 까-야-누빳시- 위하라띠,
bahiddhā vā kāye kāyānupassī viharati,
밖으로 몸에서 몸을 관찰하며 머문다.
앗잣따바힛다- 와- 까-예 까-야-누빳시- 위하라띠.
ajjhattabahiddhā vā kāye kāyānupassī viharati.
안팎으로 몸에서 몸을 관찰하며 머문다.
사무다야담마-누빳시- 와- 까-야스밍 위하라띠,
samudayadhammānupassī vā kāyasmiṃ viharati,
몸에서 일어나는 법(현상)을 관찰하며 머문다.
와야담마-누빳시- 와- 까-야스밍 위하라띠,
vayadhammānupassī vā kāyasmiṃ viharati,
몸에서 사라지는 법(현상)을 관찰하며 머문다.
사무다야와야담마-누빳시- 와- 까-야스밍 위하라띠.
samudayavayadhammānupassī vā kāyasmiṃ viharati.
몸에서 일어나고 사라지는 법(현상)을 관찰하며 머문다.
‘앗티 까-요’띠 와- 빠낫사 사띠 빳쭈빳티따- 호띠
‘atthi kāyo’ti vā panassa sati paccupaṭṭhitā hoti
혹은 그는 ‘몸이 있구나.’ 라고 알아차림을 확립하나니
야-와데와 냐-나맛따-야 빠띳사띠맛따-야 아닛시또 짜 위하라띠,
yāvadeva ñāṇamattāya paṭissatimattāya anissito ca viharati,
지혜와 알아차림이 현전할 때까지 의지하지 않고 머문다.
나 짜 낀찌 로께 우빠-디야띠.
na ca kiñci loke upādiyati.
세상에서 아무것도 움켜지지 않는다.
에왐삐 코, 빅카웨, 빅쿠 까-예 까-야-누빳시- 위하라띠.
evampi kho, bhikkhave, bhikkhu kāye kāyānupassī viharati.
빅쿠들이여, 이와 같이 빅쿠는 몸에서 몸을 관찰하며 머문다.”
▶ 상가 일정
1. 테라와다 상가 및 수행공동체 추진
한국에 테라와다 상가가 뿌리내리지 못하다 보니
테라와다 빅쿠 뿐만이 아니라 남방에서 출가를 한 여성 수행자,
테라와다 불교를 따르는 많은 수행자들도
한국에 장기간 머물며 수행할 곳이 없어
기후, 음식 등이 맞지 않는 머나먼 타국에서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으며 수행하고 있습니다.
남방의 불자들은 마을에 빅쿠들이 모여 사는 승원이 생기면
공덕을 쌓을 기회가 생긴 것에 기뻐하며
상가가 유지될 수 있도록 여러가지 공덕을 행합니다.
이러한 풍토가 한국에는 아직 자리 잡지 않았기 때문에
한국의 테라와다 빅쿠들은 남방의 빅쿠들처럼
상가를 이루며 함께 지내지 못하고
정기법회나 집중수행을 생계수단으로 혼자 지내며 머물거나
타지에서 여기 저기 떠돌며 지내고 있습니다.
메따승원은 여러가지 한국의 어려운 실정에도
부처님 당시와 남방의 승원처럼
언제든지 출가자와 수행자가 와서
평안히 머물며 수행할 수 있는
상가(승가) 공동체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불자들의 상가에 대한 순수한 공덕과
친견 및 열성만으로 유지되는 여법한 상가가
이 땅에도 뿌리내릴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이 땅에서 테라와다 빅쿠계(구족계)를 받을 수 있고
테라와다 출가자와 수행자가 언제든지 평안히 머물 수 있는
청정한 테라와다 상가가 뿌리내기를 기원합니다.
2. 테라와다 상가 운영 방식
빅쿠들이여, 빅쿠들이 화합하여 모이고,
화합하여 해산하고,
화합하여 상가의 일을 결정하면
빅쿠들은 퇴보하지 않고 향상으로 나아갈 것이다. - 대반열반경 -
상가(승가)의 주요 안건은 4명 이상의
*나야까(nāyaka, 운영자, 이사) 빅쿠들의 협의를 거쳐
모든 빅쿠가 한 명도 빠지지 않고 참여하는
정기모임(포살 등)에서 *깜마와짜(갈마의규) 의식을 통하여
상가 전체 빅쿠의 동의로 승인을 얻습니다.
* 나야까 빅쿠(nāyaka bhikkhu) : 4명 이상의 빅쿠로 구성된 상가를 운영하는 주요 빅쿠
* 깜마와짜(kammavācā) : 갈마의규, 상가에 승인을 구하는 말
상가는 율장에 의거하여 상가의 빅쿠가 직접 운영을 해야 하지만
빅쿠는 일체 금전을 소유할 수 없기 때문에 재정 지출과 관련된 사항은
상가의 합의에 의해 최종 승인이 이루어지면 재가자가 집행합니다.
선원장이나 개인이 운영하는 개인 사찰과는 달리
상가는 어느 개인의 소유가 아님으로
개인이나 소수의 인원에 의해 상가가 좌지우지 되고
절이 특정인의 소유가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나야까(운영자, 이사) 빅쿠들의 임기를 정하고
상가 빅쿠의 만장일치의 동의에 의해 선출됩니다.
특히 상가에 보시된 재산은 개인의 재산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나야까 빅쿠들의 협의와
상가의 합의를 거쳐 집행합니다.
상가는 철저하게 자율보시로 운영이 되며
율장에 의거하여 절 재정을 목적으로 수행비나 숙식비를 받거나
금전을 대가로 어떤 의식이나 행사를 하지 않습니다.
메따승원의 상가는
1) 상가에서 승인한 것을 잘 준수하고
2) 상가가 법과 율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며
3) 상가의 전통과 청정함을 유지하고
4) 상가의 세속화를 막고
5) 상가의 운영에 세간의 비방을 받을 만한 허물이 생기지 않도록
법과 율에 근거하여 상가의 전통대로 운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뿍갈라,(Puggalā,) : 빅쿠 1인 거주
▶ 가나(Gaṇa) : 빅쿠 2~3인 거주
▶ 상가(Saṅgha) : 빅쿠 4인 이상 거주
▶ 5명 이상의 상가(빤자왁가 상가, Pañca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변방인 우리나라는 빅쿠가 5명 이상이 되면 상가 소유의 승원에
시마를 설정하여 빅쿠계를 줄 수 있습니다.
* 변방 : 갠지스강 유역 이외의 지역
* 시마 : 빅쿠계를 줄 수 있는 계단
▶ 10명의 상가(다사왁가 상가, Dasa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1. 복권절차를 제외한 깜마를행할 수 있습니다.
2. 중앙구족계를행할 수 있습니다.
3. 즉, 중앙구족계, 변방 구족계, 자자의식, 포살, 우안거, 까티나, 별거 처분, 재별거 처분, 마낫따(6일 별주) 처분 등을 행할 수 있습니다.
▶ 20명의 상가(위사띠왁가 상가, Vīsati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1. 상가디세사(승잔죄) 복권절차(압바나 깜마)를 행할 수 있습니다.
2. 모든 깜마가 가능합니다.
1. 메따승원 우편물 및 택배 변경 주소 안내
▶ 경남 하동군 고전면 사막1길 51-41 메따승원 수마나 스님(☎ 010-6353-1515)
2. 메따승원 변경 주소 및 네비게이션 안내
▶ 메따승원 변경 주소 : 경남 하동군 고전면 사막1길 51-41
메따승원의 변경 주소를 네이버, 다음(카카오)에 새롭게 등록하였습니다.
자동차를 이용하시는 분은 스마트폰에 네이버 네비나, 카카오 네비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신 후 '메따승원'을 검색하여 네비게이션을 따라 오시면 됩니다.
▶ 밴드 주소 https://band.us/@mettasangha
메따승원은 불자의 목적인 닙바나(열반)를 성취하기 위해 마을에서 떨어진 숲속에서
수행에 매진하는 아란냐(arañña) 수행 전통의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붓다사-사낭 찌랑 띳타뚜!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머물기를!
사-두 사-두 사-두
sādhu! sādhu! sādhu!
메 따 승 원
010-4074-0639
첫댓글 사-두! 사-두! 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