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 수신기로 기록된 GPX 트랙 로그는 기기의 오차나 사용자 환경, 주변 환경에 따라서 크고 작은 오류를 포함하고 있다.
지도에 새로운 등산로를 만들거나 편집을 하기 위해서는 GPX 트랙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오류를 수정하고 최적화 작업을 하여 등산로 데이터로 사용할 수가 있다.
GPX 트랙 로그의 편집 작업은 많은 시간과 인력을 필요로 하며, 얼마간의 지식과 경험을 요한다.
이러한 작업을 프로그램으로 처리가 가능하지만 쉽지만은 않다.
글로벌매퍼에서 프로그래밍 작업은 스크립트가 편집작업에 필요한 핵심적인 벡터 데이터의 일부 처리명령어을 지원하지 않아 순수 스크립트만으로는 작업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은 ARCGIS나 QGIS의 API를 사용하여야 한다.
아래의 GPX 트랙로그는 실제 GPS로 기록된 트랙으로 트랙을 구성하는 노드는 14,523개이고 전체 길이는 17.663Km로 위와 같이 23 군데에 트랙이 엉켜있는 부분이 있어서 편집 작업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구간마다, 작은 노치 부분들은 전체 편집 작업 후에, 최적화를 통하여 수정을 한다.
프로그램은 트랙이 엉킨 부분에서 최단 거리를 찾아 경로를 생성하고, 불필요한 나머지 데이터를 찾아서 삭제한다.
그 다음으로 전체 등산로를 생성하고 구간 단순화와 노치 수정 등의 최적화 작업을 실행한다.
작업 데이터들의 상세한 비교치는 첨부된 작업 데이터를 통하여 확인이 가능하다.
아래의 그림들은 오류가 있는 트랙의 각 구간을 프로그램으로 편집하여 새로운 경로를 생성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검은 실선은 편집 작업 전의 GPX 원본트랙이며, 주황의 이점쇄선은 프로그램에서 편집작업이 끝난 상태로 경로부분이 원본 GPX 트랙과 겹쳐져있다.
빨강의 실선은 최적화 작업까지 끝난 상태의 완료된 경로를 나타낸다.
회색 그리드는 약 1m 크기의 격자를 나타내며, 수정된 경로의 변위량을 가늠할수 있다.
현재 작업 중인 프로그램은 등산로의 왕복 구간을 처리하는 로직은 포함이 되어 있지 않다.
Heatmap 등을 사용하여 로직을 구상 중이지만, 이 역시 쉽지않는 작업이다.
아래의 첨부 파일은 여러가지 포맷의 작업 데이터이다.
확장자 gmw는 글로벌매퍼 프로젝트 파일이며, zip 확장자는 shp 파일의 압축 파일이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